ㄷㄷ이나 ㄱㄱ이 ㄸ이나 ㄲ 쌍자음으로 입력될 때 해결방법
문제상황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고 나서 갑자기 ㄷㄷ이 ㄸ으로 입력되기 시작했다. 윈도우 설정에 들어가봐도 쌍자음 관련 옵션이 없었다. IME가 감히 ㄷㄷ을 쓰는걸 방해한다? 이건 못참지
해결 방법
알고보니 한컴오피스 한글을 깔아놔서 그런거였다. 오른쪽 아래 트레이 아이콘 있는곳에 보면 입력기가 있다.
입력기를 눌러보면 한컴오피스의 한컴 입력기가 윈도우 기본입력기를 제치고 선택되어 있다. 이거를 그냥 Microsoft입력기로 눌러서 바꿔주면 된다. (윈도우 11 기준) 혹시나 한컴입력기를 아예 지워버리면 한글 문서 작성할때 문제가 될까봐 그냥 선택만 바꿔 놓았다.
---- 2023-01-30 내용 추가 ----
위의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가, 자판 배열을 바꾸는 단축키가 왼쪽 Ctrl + Shift키여서 그런 것이었다. 단축키 누르다보면 실수로 두 버튼을 모두 누르게 되는데 그러면 나도 모르는 새에 Microsoft 입력기에서 한컴 입력기로 바뀌는 것이다. 다시 Ctrl+shift 눌러도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내용 추가 끝 ----
위 방법으로 해결이 안될 때
혹시나 이렇게 해도 안되는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입력기 설정에 들어가서 '두번 탭하여 이중 자음/모음 입력'을 해제해 줘야 한다. (윈도우 10 기준)
방법은 다른사람 블로그에서 찾았고, 다음과 같다.
1. 설정에서 시간 및 언어 클릭
2. 왼쪽에서 언어 탭 선택 후 기본 설정 언어에 한국어 누르고 옵션 들어가기
3. 키보드 항목에서 Microsoft 입력기 클릭 후 옵션 들어가기
4. 터치 키보드 항목에서 두 번 탭하여 이중 자음/모음 입력 해제하기
다른사람 블로그에서는 그렇게 쓰여 있어서 내 윈도우 10 컴퓨터에 들어가서 확인해 봤는데, 21H1 19043.1110 버전 기준으로는 아래와 같이 그런 옵션이 아예 없다.
윈도우 11인 경우에도 해당 설정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그런 옵션이 아예 없다. 솔직히 누가 ㄷ 두 번 쳐서 ㄸ을 입력하려고 하겠는가? 아예 없애버린 게 맞다고 본다.
결론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이 문제였다. 윈도우 탓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