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의 여백

바쁜 나날들 사이에서 생각났던 이런저런 것들을 적어봅니다.

IT/문제해결

파일 속성 설명 변경 불가능할 때 해결법

Eli♪ 2022. 8. 26. 12:23

문제상황

특정 게임에서 내가 사용중인 프로그램의 프로세스명으로 태클거는걸로 추정이 돼서 파일명 및 경로명, 그리고 프로세스명을 변경하였고, 완벽을 기하기 위해 file description도 변경하려고 했으나 윈도우 기본기능으로 있는 속성 및 개인 정보 제거 라는 것으로는 변경이 불가능함.

 

해결방법

verpatch 라는 CUI binary를 이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나는 아래 링크에서 찾았었고, binary를 받으면 된다. CodeProject 로그인이 필요한데 나는 github OAuth 로그인을 사용했다.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37133/Simple-Version-Resource-Tool-for-Windows

 

Simple Version Resource Tool for Windows

A utility for creating version info on executable files without Resource Compiler

www.codeproject.com

 

약간 더 찾아보니 Github에 이걸 개선한 사람도 있는 것 같다. 어쨌거나 나는 원본 CodeProject에 있는 파일로 잘 됐기 때문에 별도 링크는 달지 않는다. 사용 버전은 1.0.10이다.

 

다운을 받았으면 해당 폴더에 verpatch.exe가 있을 것이다. 변경할 파일의 경로명 일일이 찾기 귀찮아서 대충 해당 폴더에 바이너리 복사해서 때려넣었다.

verpatch는 CUI 프로그램이므로 해당 폴더에서 관리자권한 터미널을 열어 준다 (혹시모를 권한문제 방지). 그리고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입력해주면 끝.

 .\verpatch.exe .\EliVoice.exe /va /s Description "EliVoice"

va는 버전정보가 없으면 자동생성하는 기능이고, 저걸 안넣었더니 버전명 못읽는다고 에러띄워서 넣었다. 여러 옵션들이 많은데 자세한 내용은 같은 폴더에 있는 ReadMe를 읽어보면 된다.

 

하여튼 수정된 파일을 다시 원본 경로에 덮어쓰기로 넣어주면 된다.

 

적용결과

제대로 변경되었다. 이제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애초에 이 프로그램 사용 목적이 이전 글 ( https://projecteli.tistory.com/213 ) 에서와 같이 편의기능을 위한거라 게임에는 영향이 없는데... 여튼 게임사 직원이 자기네 프로그램에 리스트로 뜨면 무지성으로 차단할 것 같으니 사용자가 알아서 피해야 하는 것 같다. 그나저나 의도는 알겠는데 내가 사용중인 타 프로세스까지 전부 감시하는건 좀 심하지 않나?.. 이거 충분히 사생활 침해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