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의 여백

바쁜 나날들 사이에서 생각났던 이런저런 것들을 적어봅니다.

IT/문제해결

윈도우 빠른 지원 앱으로 다른 사람 지원하기 할 때 로그인 불가 문제 해결

Eli♪ 2021. 5. 30. 16:50

문제상황

평소에 빠른 지원 앱을 활용해서 간단하게 남들 컴퓨터를 봐주거나 원격으로 제어할 때 편하게 잘 사용하고 있었다. 지원받는사람이 딱히 프로그램을 깔아야 한다거나 방화벽을 뚫어야 한다거나 하는 조치가 필요없고, MS계정 로그인도 필요가 없다. 그냥 윈도우10을 쓴다면 기본으로 깔려있는 프로그램이라 접근성이 매우 높은 게 장점이다. 지원을 주는 사람의 경우 microsoft 계정 하나만 있으면 돼서 이쪽도 진입장벽은 매우 낮다.

 

최근에는 쓸일이 없어서 안쓰다가 간만에 빠른 지원을 써보려고 했는데 갑자기 위와 같은 사진이 뜨면서 로그인이 지속적으로 안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딱히 예전에 비해 건드린 부분도 없는데 안되니 이상했다. 컴퓨터를 여러 대 쓰고 있어서 다른 컴퓨터에서 해보니 지원하기가 잘 되는데 유독 특정 컴퓨터 하나에서만 지속적으로 위와 같은 에러가 뜨면서 원격 지원이 불가능했다.

 

시도한 방법

인터넷을 찾아보니 몇 가지 방법이 나왔다.

1. Azure Active Directory에서 사용자 권한 확인 (실패. 나는 애초에 특정 기관의 AD에 속해있지도 않을뿐더러 azure 관리 대시보드 들어가봐도 아무런 문제가 없고, 무엇보다도 다른 컴퓨터에서는 잘 된다)

2. MS Teams 캐시 및 credential 관련 폴더 삭제 후 재시도 (실패. 애초에 빠른 지원 프로그램은 Teams에 속해있지도 않고, 내 컴퓨터에도 Teams는 설치한 적이 없어서 해당 폴더 자체가 없었다.)

3. 원격 지원(빠른지원이랑 다른 것)을 들어가서 문제 해결을 누름 (성공. 자세한 설명은 아래 참고.)

 

성공한 방법

몇 가지의 시행착오 끝에 되는 방법을 알아냈다. 아이디어는 여기에서 얻었다. 먼저 시작버튼을 누르고 아래와 같이 원격 지원을 입력하고 Windows 원격 지원 도움 요청을 누른다.

 

그리고 나오는 화면에서 이것저것을 눌러보다 보면....

 

아래와 유사한 창이 뜨면서 방화벽 에러라고 나왔다. 여기에서 문제 해결 버튼을 누르니 해결됨이라고 나왔다. 평소에 자동 문제 해결을 눌러도 안되는 경우가 많아서 반신반의하면서 빠른지원을 다시 켰는데...

 

다음과 같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딱히 방화벽을 건드렸던건 아닌데 왜 막혀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쨌거나 문제가 해결되었고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 아마도 문제가 발생했던 컴퓨터가 Windows Insider Preview를 사용하고 있어서 윈도우 자체가 베타버전인데 업데이트되면서 방화벽 설정이 바뀌었다거나 하지 않았을지 추측해 본다. 일단 문제는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