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의 여백

바쁜 나날들 사이에서 생각났던 이런저런 것들을 적어봅니다.

일상./생각

사운드클라우드 음질에 관한 자료들 (분석필요)

Eli♪ 2020. 2. 18. 12:48

내 soundcloud like모음

개요

(2020/07/21 추가: 아래의 내용들에 대해 나름대로의 답을 찾아서 후속 글로 남김. https://projecteli.tistory.com/159 )

 

얼마전에 사운드클라우드(이하 사클) 음질 관련해서 갑자기 궁금해져서 찾아보니 64kbps라는 충격적인 비트레이트를 쓰고 있었다. 평소에 사클을 즐겨듣는 편인데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 나는 쓰레기 음악을 듣고있었나? 라는 생각이 들어 인터넷을 뒤졌다. 일단 스펙상으로는 사클이 쓰는 Opus 64kbps 코덱은 20kHz 주파수까지 표현하는 bandwidth를 갖는다.. 다만 128kbps mp3가 보장하는 16kHz이하의 무결성을 생각하면 opus 코덱은 어딘가의 데이터가 손실되어야 맞다.

 

이것에 대해서 제대로 실험한 결과들을 금방 찾질 못했고, 우선은 지금까지 찾아놓은 정보들을 보존하기 위해 다음의 링크를 남긴다. 나중에 시간날때 제대로 파봐야겠다. (우리나라 전문가들이 좀 잘 정리해놓은 게 있으면 좋으련만... 아마 없을거같고 또 외국사이트 뒤져야될 판)

 

결국에 알고 싶은건 다음의 몇 가지로 축약된다.

  • 사운드클라우드의 64kbps Opus는 기존의 128kbps MP3보다 실질적으로 더 낫다고 말할 수 있는가? (특히 내가 주로 듣는 future bass 장르에서)
  • 대체 64kbps Opus는 어디의 데이터를 짤라먹길래 bandwidth가 20kHz가 가능한가?
  • 위의 결과를 종합하였을 때 충분히 들을만한 (나는 18k이상이 안들리는거같으므로 일단 내기준) 정도를 보장하려면 코덱별로 몇 이상의 비트레이트를 쓰는게 좋은가?
  • 위 기준에 맞춰서 봤을 때 사운드클라우드를 탈출하고 더 나은 플랫폼 또는 사클 유료구독으로 갈아타야 할 필요성이 있는가?
  • 작곡자로서 음원 렌더링시 wav로 못하게 되는 경우 또는 홈레코딩에서 손실형압축으로 release해야 하는 경우 앞으로 mp3를 안쓰게되면 뭘로 렌더링을 해야되나? 그리고 이런 점에서 FL studio를 계속 사용해도 상관없나?
  • (선택) 우리가 일반적으로 접하는 영상 플랫폼(유튜브 등)에서 쓰는 비디오 전송 코덱에서는 사운드 코덱을 뭘 사용하고, 일반 소리전용으로 쓰이는 코덱들에 비해 어떤 차이가 있는가? - 아마 표로 정리하는게 나을듯

 

몇 가지 질문들은 전문가들이 오면 바로 답변가능해줄 수 있을 것 같은것도 있는데 주변에 아는 사람이 없다. 혹시 아는사람이 이 글을 보게되면 댓글 등으로 알려주세요.

 

링크 모음

사운드클라우드 음질이 128kbps MP3에서 64kbps Opus로 바뀌면서 낮아졌다고 하는 글

https://www.factmag.com/2018/01/04/soundcloud-mp3-opus-format-sound-quality-change-64-128-kbps/

 

SoundCloud changed its audio format and users are not happy about it

Don't like the change from MP3 to Opus? There's already a plug-in to swap back.

www.factmag.com

 

위의 글에서 음질차이를 들을 수 있는 사클링크

https://soundcloud.com/directmusic/64kbps-opus-vs-128-mp3/s-14MVL

 

64kbps Opus Vs 128 MP3

AS OF JANUARY 5TH 2018: Soundcloud no longer seems to be serving the Opus files. Order of Examples: 64kbps Opus - Stereo 128kbps MP3 - Stereo 64kbps Opus - Mono 128kbps MP3 - Mono https://soundc

soundcloud.com

 

일반적인 손실형 음원 비트레이트와 freq cutoff에 관한 글

https://appuals.com/how-to-determine-the-true-bitrate-of-any-audio-file/

 

How to Determine the True Bitrate of any Audio File - Appuals.com

We recently covered why ripping 320kbps MP3 from Youtube is a bad idea, but today we’re going to talk about how you can check the true bitrate of any

appuals.com

Opus 64kbps의 bandwidth가 20kHz라고 써있는 문서

https://wiki.hydrogenaud.io/index.php?title=Opus

 

Opus - Hydrogenaudio Knowledgebase

Opus Opus Interactive Audio Codec Developer(s) Xiph.Org Foundation Release information Initial release {{{released}}} Stable release 1.3 Preview release 1.3-rc2 Compatibility Operating system Windows, Mac OS/X, Linux/BSD Additional information Use Encoder/

wiki.hydrogenaud.io

 

xiph org에서 opus를 테스트해본 결과 (사람이 들은건지 기계로 숫자를 잰건지 확인 아직 안해봄)

https://people.xiph.org/~greg/opus/ha2011/

 

Hydrogen audio 2011 multiformat listening test unofficial results page

 

people.xiph.org

 

opus 공식사이트 비교

http://opus-codec.org/comparison/

 

Comparison – Opus Codec

Codec Landscape Quality vs Bitrate The figure below illustrates the quality of various codecs as a function of the bitrate. It attempts to summarize results from a collection of listening tests and (when no data exists) show anecdotal evidence. It is overa

opus-codec.org

 

위 사이트에서 제시한 구글의 테스트결과 2건. 원래 Opus가 VoIP용으로 만든거라 speech위주로 되어있다. 하지만 music도 담고있는것으로 보임

http://opus-codec.org/static/comparison/GoogleTest1.pdf

http://opus-codec.org/static/comparison/GoogleTest2.pdf

 

Opus 코덱 기술문서

https://tools.ietf.org/html/rfc6716

 

RFC 6716 - Definition of the Opus Audio Codec

[Docs] [txt|pdf] [draft-ietf-code...] [Tracker] [Diff1] [Diff2] [IPR] [Errata] Updated by: 8251 PROPOSED STANDARD Errata Exist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IETF) JM. Valin Request for Comments: 6716 Mozilla Corporation Category: Standards Track K. Vos

tools.ietf.org

Opus 64kbps가 실제로 MP3 128kbps보다 높은 freq에서 짤리는걸 보여주는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aa_vrZOd294

 

Opus wikipedia 문서

https://en.wikipedia.org/wiki/Opus_(audio_format)

 

Opus (audio format) - Wikipedia

Opus is a lossy audio coding format developed by the Xiph.Org Foundation and standardized by the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designed to efficiently code speech and general audio in a single format, while remaining low-latency enough for real-time int

en.wikipedia.org

 

나무위키 Opus 문서

https://namu.wiki/w/Opus(%EC%98%A4%EB%94%94%EC%98%A4%20%EC%BD%94%EB%8D%B1)

 

Opus(오디오 코덱) - 나무위키

홈페이지: http://www.opus-codec.org/ 오픈소스, 로열티 없는 무료 손실 압축 포맷 오디오 코덱. 스펙도 완전히 공개되어 있다. RFC6716 2012년,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에서 표준화하였고, Xiph.Org[1], Skype 및 여러단체에서 개발에 지원해서 탄생했다. # Speex를 계승하는 코덱으로서, VoIP용도로 개발된 코덱이지만, 음악의 저장이나 스트리밍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발휘

namu.wiki

자기가 직접 비트레이트별로 mp3랑 opus 인코딩한거 올려놓은 reddit 글

https://www.reddit.com/r/Techno/comments/bzodax/soundcloud_compression_128kbps_mp3_vs_64_kbps/

 

Soundcloud compression - 128kbps mp3 vs 64 kbps Opus(examples inside)

Someone was talking about the new compression codec of Soundcloud in another thread so I ran some experiments and thought this deserved its own...

www.reddit.com

 

위 글에서 파일 올려놓은 주소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KC4WooT3nv_mDXyp9TBVABd0e8DCAOdM?usp=sharing

 

audiotest - Google 드라이브

 

drive.google.com

 

사운드클라우드 업로딩 가이드 (참고로 사클은 유료구독자에게 high quality streaming이라고 256kbps AAC옵션을 별도제공한다. 근데 나는 무료사용자기때문에 여기서 안심해도 된다는 범주에 포함이 안된다.)

https://help.soundcloud.com/hc/en-us/articles/115003452847-Uploading-requirements

 

Uploading requirements

Browser and OS compatibility  You might encounter difficulties when uploading if you are using an older browser and/or computer, so we recommend keeping things up to date. We do encourage users to ...

help.soundcloud.com

 

이전에 128kbps MP3였을때 기준 사클 디더링 관련글

http://cuoshop.cafe24.com/bbs/board.php?bo_table=qna2&wr_id=1448302

 

사운드클라우드 음질 (128kbps) 과 마스터링 시 Dither 기능에 관해

불법적으로 다운받은 복제 크랙 소프트웨어 관련 질문을 올리시면 사이트 이용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안녕하세요! 매번 큐오넷에서 다양하고 새로운 지식들 많이 알아가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다름이 아니라 사운드클라…

cuoshop.cafe24.com

 

나무위키 AAC 페이지

https://namu.wiki/w/AAC

 

AAC - 나무위키

Advanced Audio Coding. '고급 오디오 부호화'라고도 한다. MP3를 대중화시키고 개발까지 한 프라운호퍼의 MP3 코덱을 개선하기 위해 MPEG(위원회)와 AT&T 벨 연구소, 프라운호퍼, 돌비 연구소, 소니 등 기업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오디오 코덱으로, 확장자는 '.m4a', '.aac' 등을 사용한다. 그 실체는 MPEG-1의 일부로서 개발되고 MPEG-2/2.5로 확장된 MP3 코덱에 적용되지 못했던 새로운 압축 기술들이 적용되었기

namu.wiki

비트레이트와 샘플레이트 차이 (별 내용 없는 글이지만 혹시나 까먹을까봐... 비트레이트는 volume이고 샘플레이트는 시간이다.)

https://tadream.tistory.com/25365

 

샘플레이트, 비트(심도), 비트레이트

샘플레이트, 비트(심도), 비트레이트 Sample Rate, Bit Depth, Bit Rate 자꾸 까먹고 다른 좋은 글들을 읽으면 이해력도 좀 딸려서 나름 이해한 걸 정리해 봤습니다. 물론 틀리거나 정확치 않은 내용도 있을지도..

tadream.tistory.com

 

샘플레이트와 엉터리 규격에 관한 글. (왜 엉터리고, 올바른 규격은 무엇인가가 아직 파악이 안되어서 일단 보존)

https://www.wassada.com/bbs_detail.php?bbs_num=152538&tb=board_free_pds

 

[정보] 비트, 샘플레이트, 비트레이트 - 와싸다닷컴

홍지성 [가입일자 : 2009-01-31] [정보] 비트, 샘플레이트, 비트레이트 내용 비트, 샘플레이트, 비트레이트 비트 (bit) [bit depth] 디지털 기반의 오디오를 비롯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가 가질수 있는 잠재적인  정확도이자 깊이 (=다이내믹 레인지) 를 뜻합니다. 주어진 원본 데이터를 두고 최대한 원본 데이터에 충실하게 기록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비트 수를  사용할수록 이득입니다. 그리고 기록된 데이터를 처리한

www.wassada.com

2020/04/30 추가: 음악쪽 업계 표준은 24/48 (시간 찍음)

https://youtu.be/NnqLoQy9O7Q?t=339

추가적인 부분

이외에도 LDAC이나 유튜브 영상전송 프로토콜인 VP9 관련해서도 음질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 있었어서 그것도 같이 넣는다.

 

나무위키 VP9 페이지

https://namu.wiki/w/VP9(%EB%B9%84%EB%94%94%EC%98%A4%20%EC%BD%94%EB%8D%B1)

 

VP9(비디오 코덱) - 나무위키

[ 펼치기 · 접기 ] 코덱 MPEG(MPEG-1, MPEG-2, MPEG-4 Part.2), DivX, H.26x(H.261, H.262, H.263, H.264, H.265,H.266), WMV, Theora, VP8, VP9, AV1, Apple ProRes, Bink, GoPro CineForm 컨테이너(확장자)ASF, AVI, BIK, FLV, mkv, MOV, MP4, MPEG, Ogg, SKM, TS, WebM, WMV

namu.wiki

 

나무위키 LDAC 페이지 (LDAC은 원래 소니껀데 공개로 풀어버리고 현재 구글이 안드로이드에 탑재함)

https://namu.wiki/w/LDAC

 

LDAC - 나무위키

[ 펼치기 · 접기 ] 일반 음성 특화

namu.wiki

 

음향 측정 전문가 이신렬박사 영상 (해당 채널에 다른 정보도 있다. 사람이 듣는 레퍼런스와 음질에 관한 기준 확립용 보존. 특히 하만타겟이 뭔지 궁금한상황)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5&v=LAMtUqnM6qM&feature=emb_title

 

 

 

이 글의 후속으로 다음 글을 작성함 ( https://projecteli.tistory.com/1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