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2020/07/21 추가: 아래의 내용들에 대해 나름대로의 답을 찾아서 후속 글로 남김. https://projecteli.tistory.com/159 )
얼마전에 사운드클라우드(이하 사클) 음질 관련해서 갑자기 궁금해져서 찾아보니 64kbps라는 충격적인 비트레이트를 쓰고 있었다. 평소에 사클을 즐겨듣는 편인데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 나는 쓰레기 음악을 듣고있었나? 라는 생각이 들어 인터넷을 뒤졌다. 일단 스펙상으로는 사클이 쓰는 Opus 64kbps 코덱은 20kHz 주파수까지 표현하는 bandwidth를 갖는다.. 다만 128kbps mp3가 보장하는 16kHz이하의 무결성을 생각하면 opus 코덱은 어딘가의 데이터가 손실되어야 맞다.
이것에 대해서 제대로 실험한 결과들을 금방 찾질 못했고, 우선은 지금까지 찾아놓은 정보들을 보존하기 위해 다음의 링크를 남긴다. 나중에 시간날때 제대로 파봐야겠다. (우리나라 전문가들이 좀 잘 정리해놓은 게 있으면 좋으련만... 아마 없을거같고 또 외국사이트 뒤져야될 판)
결국에 알고 싶은건 다음의 몇 가지로 축약된다.
- 사운드클라우드의 64kbps Opus는 기존의 128kbps MP3보다 실질적으로 더 낫다고 말할 수 있는가? (특히 내가 주로 듣는 future bass 장르에서)
- 대체 64kbps Opus는 어디의 데이터를 짤라먹길래 bandwidth가 20kHz가 가능한가?
- 위의 결과를 종합하였을 때 충분히 들을만한 (나는 18k이상이 안들리는거같으므로 일단 내기준) 정도를 보장하려면 코덱별로 몇 이상의 비트레이트를 쓰는게 좋은가?
- 위 기준에 맞춰서 봤을 때 사운드클라우드를 탈출하고 더 나은 플랫폼 또는 사클 유료구독으로 갈아타야 할 필요성이 있는가?
- 작곡자로서 음원 렌더링시 wav로 못하게 되는 경우 또는 홈레코딩에서 손실형압축으로 release해야 하는 경우 앞으로 mp3를 안쓰게되면 뭘로 렌더링을 해야되나? 그리고 이런 점에서 FL studio를 계속 사용해도 상관없나?
- (선택) 우리가 일반적으로 접하는 영상 플랫폼(유튜브 등)에서 쓰는 비디오 전송 코덱에서는 사운드 코덱을 뭘 사용하고, 일반 소리전용으로 쓰이는 코덱들에 비해 어떤 차이가 있는가? - 아마 표로 정리하는게 나을듯
몇 가지 질문들은 전문가들이 오면 바로 답변가능해줄 수 있을 것 같은것도 있는데 주변에 아는 사람이 없다. 혹시 아는사람이 이 글을 보게되면 댓글 등으로 알려주세요.
링크 모음
사운드클라우드 음질이 128kbps MP3에서 64kbps Opus로 바뀌면서 낮아졌다고 하는 글
https://www.factmag.com/2018/01/04/soundcloud-mp3-opus-format-sound-quality-change-64-128-kbps/
위의 글에서 음질차이를 들을 수 있는 사클링크
https://soundcloud.com/directmusic/64kbps-opus-vs-128-mp3/s-14MVL
일반적인 손실형 음원 비트레이트와 freq cutoff에 관한 글
https://appuals.com/how-to-determine-the-true-bitrate-of-any-audio-file/
Opus 64kbps의 bandwidth가 20kHz라고 써있는 문서
https://wiki.hydrogenaud.io/index.php?title=Opus
xiph org에서 opus를 테스트해본 결과 (사람이 들은건지 기계로 숫자를 잰건지 확인 아직 안해봄)
https://people.xiph.org/~greg/opus/ha2011/
opus 공식사이트 비교
http://opus-codec.org/comparison/
위 사이트에서 제시한 구글의 테스트결과 2건. 원래 Opus가 VoIP용으로 만든거라 speech위주로 되어있다. 하지만 music도 담고있는것으로 보임
http://opus-codec.org/static/comparison/GoogleTest1.pdf
http://opus-codec.org/static/comparison/GoogleTest2.pdf
Opus 코덱 기술문서
https://tools.ietf.org/html/rfc6716
Opus 64kbps가 실제로 MP3 128kbps보다 높은 freq에서 짤리는걸 보여주는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aa_vrZOd294
Opus wikipedia 문서
https://en.wikipedia.org/wiki/Opus_(audio_format)
나무위키 Opus 문서
https://namu.wiki/w/Opus(%EC%98%A4%EB%94%94%EC%98%A4%20%EC%BD%94%EB%8D%B1)
자기가 직접 비트레이트별로 mp3랑 opus 인코딩한거 올려놓은 reddit 글
https://www.reddit.com/r/Techno/comments/bzodax/soundcloud_compression_128kbps_mp3_vs_64_kbps/
위 글에서 파일 올려놓은 주소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KC4WooT3nv_mDXyp9TBVABd0e8DCAOdM?usp=sharing
사운드클라우드 업로딩 가이드 (참고로 사클은 유료구독자에게 high quality streaming이라고 256kbps AAC옵션을 별도제공한다. 근데 나는 무료사용자기때문에 여기서 안심해도 된다는 범주에 포함이 안된다.)
https://help.soundcloud.com/hc/en-us/articles/115003452847-Uploading-requirements
이전에 128kbps MP3였을때 기준 사클 디더링 관련글
http://cuoshop.cafe24.com/bbs/board.php?bo_table=qna2&wr_id=1448302
나무위키 AAC 페이지
비트레이트와 샘플레이트 차이 (별 내용 없는 글이지만 혹시나 까먹을까봐... 비트레이트는 volume이고 샘플레이트는 시간이다.)
https://tadream.tistory.com/25365
샘플레이트와 엉터리 규격에 관한 글. (왜 엉터리고, 올바른 규격은 무엇인가가 아직 파악이 안되어서 일단 보존)
https://www.wassada.com/bbs_detail.php?bbs_num=152538&tb=board_free_pds
2020/04/30 추가: 음악쪽 업계 표준은 24/48 (시간 찍음)
https://youtu.be/NnqLoQy9O7Q?t=339
추가적인 부분
이외에도 LDAC이나 유튜브 영상전송 프로토콜인 VP9 관련해서도 음질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 있었어서 그것도 같이 넣는다.
나무위키 VP9 페이지
https://namu.wiki/w/VP9(%EB%B9%84%EB%94%94%EC%98%A4%20%EC%BD%94%EB%8D%B1)
나무위키 LDAC 페이지 (LDAC은 원래 소니껀데 공개로 풀어버리고 현재 구글이 안드로이드에 탑재함)
음향 측정 전문가 이신렬박사 영상 (해당 채널에 다른 정보도 있다. 사람이 듣는 레퍼런스와 음질에 관한 기준 확립용 보존. 특히 하만타겟이 뭔지 궁금한상황)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5&v=LAMtUqnM6qM&feature=emb_title
이 글의 후속으로 다음 글을 작성함 ( https://projecteli.tistory.com/159 )
'일상. >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문가에게 물어본 우주위협과 스타링크 위성 (0) | 2021.05.08 |
---|---|
논문용 그림 그리는 기준 및 pdf export에 관한 생각 (1) | 2021.03.22 |
의사 MD, Phd, 전문의 차이와 공대 의대 학위과정 비교 (7) | 2020.08.24 |
투자를 받는 사람들과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생각 (0) | 2019.12.13 |
20180124 (0) | 2018.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