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의 여백

바쁜 나날들 사이에서 생각났던 이런저런 것들을 적어봅니다.

Game/테일즈위버

게임이 튕기는 이유는 PC카톡 때문일지도

Eli♪ 2022. 6. 11. 13:40

 

그동안 박사 연구로 인해 어쩔 수 없이 게임을 접었다가, 최근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간만에 테일즈에 들어가보니 그 몇개월 사이에 많은 시스템이 역변해 있었고, 인게임 클럽에서 알고지내던 사람들도 절반만 남아있고 나머지 절반은 새로운 사람들로 대체되어 있었다. 어쨌거나 다시 즐겜을 하려고 했지만 뭔가 좀 하다보면 자꾸 위 스크린샷과 같이 보안 정책 위반 어쩌고 하면서 게임이 튕기는 현상을 겪었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해서 정확한 원인 파악은 못했지만 핵심 해결법을 알아냈다고 판단이 되었기 때문에 기록으로 남겨 본다.

 

문제 상황

게임을 켜고 사냥이나 컨텐츠(필드보스, 퀘스트 등등)을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시점에 '보안 정책에 위반되는 행동이 감지되어 접속이 차단되었습니다.' 라는 창이 뜨면서 게임이 꺼짐. 또는 잠수를 태워놓고 일정 시간이 지나고 와보면 동일한 창이 뜨면서 게임이 튕김.

 

해결 방법

PC카톡을 완전히 끄고 게임을 하면 해당 현상이 발생하지 않음.

 

원인 분석

이전에 다른 노트북에서 아무 프로그램도 안깔고 테일즈위버만 깐 상태에서 실행했을 때는 며칠이 지나도 게임이 튕기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런데 메인 컴에서 사용할때만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하였고, 다른 컴퓨터에서도 동일 문제가 발생했었다.

 

평소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 크롬, MS워드, ppt같은 것들인데 이런 것들이 충돌을 일으킬 것 같지는 않았고, 이런 프로그램들은 문제 안생겼던 노트북에도 깔려있기 때문에 배제하였다. 좀 더 긴 기간동안 관찰을 해본 결과 차이점이 PC카톡의 유무라는 것을 발견했다.

 

내 경험상 이전에도 PC카톡이 수많은 프로그램들과 충돌을 일으켜왔다. 내가 아는 선에서는 PC카톡은 클라 뜯기 방지용으로 themida라는 프로텍터를 사용하는데, 이것이 꽤 강력하다고 들었고, 실제로 이전에 PC카톡에 뜨는 광고를 제거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을 때 process inspector 등을 사용할 수 없었던 원인이 되었다. 특히 PC카톡의 엑셀 테마를 딴걸로 바꿔보려고 했었던 적도 있는데 로컬에서 뭐 파일 하나만 건들면 아예 실행조차 되지 않을 정도로 빡빡하게 굴어서 이런저런 튜닝도 불가능했다. 어쨌거나 이렇게 빡빡한 프로텍터가 존재하기 때문에 미세한 변화에도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 추측으로는 프로세스 밖의 영역까지 어느 정도 감시하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에는 PC카톡을 안쓰고 디코를 사용하는데, 해당 문제가 없었고, 업무상으로 어쩔 수 없이 게임용컴에 PC카톡을 켜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문제가 재발하였다.

 

따라서 현재까지의 경험상으로 PC카톡이 문제가 된다는 것은 거의 확실시되며, 정확한 원인은 찾지 못했지만 PC카톡을 완전히 종료(트레이에서도 종료) 하면 해결된다는 재현성 있는 결과를 얻었다. 그리고 추정하기로는 themida에 의한 방해 코드가 아닐까 라고 생각한다.

 

추가의견

PC카톡은 20~30대에서는 거의 전 국민이 다 쓴다고 해도 될 정도로 보편화되어 있는데, 이런 프로그램 충돌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할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PC카톡이 광고 껴넣어서 장난질 치는거부터 사용자 정보를 비식별화만 했지 자기네 서버에서 무차별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점 등 메신저로서는 부적합하다고 판단해서 사용을 극도로 자제하는 편이다. 평소에도 주변에 아무 생각없이 카톡으로 중요 자료들 공유하는 사람들 보면 좀 각성하라고 말해주고 싶다.

 

그 외에도 아무 생각없이 네이버 툴바를 쓰고, 곰플레이어로 동영상을 보며, 알집으로 파일을 압축하고, PC카톡으로 업무를 하는 사람들로 인해서 각 프로그램들이 가진 치명적인 문제들이 묻히는 느낌이다.

 

네이버 툴바의 경우 웹브라우저 특성을 사용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무단으로 변경하며, 곰플레이어는 설치시 애드웨어류를 까는 옵션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알집은 알고리즘상 압축파일 대응에 실패시 자기 멋대로 정보를 누락시키거나 변형시키며, PC카톡의 경우 위에 나온 것처럼 다른 프로그램과의 충돌 및 대화내용 검열 및 자의적 이용에 관한 문제가 있다. 사용을 하더라도 이러한 단점을 잘 인지하고 주의하며 사용하거나, 아니면 다음의 대체 프로그램들을 추천한다.

 

네이버 툴바 --- 삭제하기

곰플레이어 --- VLC 미디어 플레이어로 대체

알집 --- 반디집으로 대체

PC카톡(업무상) --- 이메일로 대체

 

이상으로 발생하였던 PC카톡의 게임과의 충돌 현상 해결방법 및 의심 근거, 그리고 유사 프로그램들의 문제점 및 대체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적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