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의 여백

바쁜 나날들 사이에서 생각났던 이런저런 것들을 적어봅니다.

Game/테일즈위버

테일즈위버 신규/복귀유저 육성 및 컨텐츠 가이드 (2023년 버전)

Eli♪ 2023. 2. 7. 02:55

0. 작성계기

이 글은 아래의 두 글에서 이어지는 내용이다.

테일즈위버 즐겜 라이트 복귀유저를 위한 가이드라인 1~310 (2021년 버전)

테일즈위버 만렙 이후 컨텐츠와 일일 루틴

 

블로그 통계를 보면 2021년에 썼던 테일즈위버 복귀유저 가이드(이전 글 링크)를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읽고 있는 것으로 나온다. 물론 현 시점에서도 유효한 내용들이 많지만 글을 쓴 지 시간도 꽤 지나서 수정하거나 추가해야 할 내용도 많아졌기도 하고, 그 동안 게임에 대한 이해도도 많이 올라가서 이제는 중수의 입장에서 2023년에 맞게 육성 및 컨텐츠 가이드에 대해 적어볼까 한다. 추가할 점 또는 보완점에 대한 지적은 댓글 등으로 남겨주면 반영해 보겠다.

 

---- 2024-02-01 추가

2024년 버전 1~310 육성 공략 글이 완성되었다. 젤리삐 가이드 순서대로 작성하였으며 2021년 가이드를 최신화했다고 보면 된다. 최신 육성법이 필요한 사람은 아래 링크 참고 바란다. 기존 가이드와 최대한 안 겹치는 내용으로 작성하였으니 부족한 내용은 현재 글 참고 바란다. 만렙 이후 컨텐에 관한 내용은 별도 글로 작성할 예정이다.

https://projecteli.tistory.com/226

 

테일즈위버 신규/복귀유저를 위한 1~310 육성 가이드 (2024년 버전)

0. 들어가며 이 글은 아래 글들에서 이어지는 내용이다. 테일즈위버 즐겜 라이트 복귀유저를 위한 가이드라인 1~310 (2021년 버전) 테일즈위버 만렙 이후 컨텐츠와 일일 루틴 테일즈위버 신규/복귀

projecteli.tistory.com

---- 2024-02-01 추가 끝

1. 게임 찍먹 개요 (2023년 12월 기준)

만렙이 튜토리얼, 컨텐츠는 보통 만렙 이후 가능

1-1. 무자본

만약 무슨 게임인지 찍먹해보려고 들어왔다면 자본 규모에 따라 선택지가 3개 정도 있다 (게임 용어 설명은 지면 관계상 생략하므로, 여기서는 대충 어떤 느낌인지만 느껴 보기 바란다). 먼저 무자본의 경우 쌩으로 키우면 현재 주류 컨텐츠 파티에 들어갈 수 있게 되기까지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장비 세트를 주는 이벤트 시기를 잘 노려서 310레벨 육성 및 3차 각성+1차 극한+기본 7연마를 완성(=머루 입장 최소컷) 해야 한다. 2023년 12월 기준으로 게임사에서 주기적으로 뿌리는 장비는 기간제 인퍼널 세트(렙제는 300)이며, 이벤트를 열심히 하면 8부위 모두 무기한으로 바꿀 수 있어서 극초반 스펙업의 많은 부분을 스킵할 수 있다. 만약 이벤트 기간이 아니라면 젤리삐 가이드를 진행하여 290렙제 엔키라 칼라그 세트를 받았을 텐데, 발굴지 커프 및 아티팩트를 올려서 머루 입장 최소 능력치(단일 800, 복합 1600, 마방 1100, 코어 제외값)를 맞추고 머루를 돌아보는 것이 최소한의 찍먹이라고 할 수 있다.

 

1-2. 저자본

저자본의 경우 총 금액 약 10~30정도를 투자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어차피 돈을 투자해도 310레벨은 찍어야 옹알대기라도 해볼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육성을 진행한다. 조금 편하게 키우려면 캐시샵에서 아무 마음에 드는 펫 하나(외형만 다르고 성능 동일)와 펫 자동줍기, 그리고 아바타5셋을 사면 좋다. 펫은 사자마자 쓸 수는 없고 클라드 NPC 모건에게 살 수 있는 11만시드짜리 부화기에 펫알을 넣고 현실시간으로 약 50시간을 게임 켠 상태로 있어야 하니 참고한다(성격이 급하면 5시간 시간단축 스크롤 살 수는 있다). 만렙 달성 이후에는 단일 계열(주스탯이 1개인 캐릭)인 경우 사람들에게 데모닉 5세트+데모닉 12강 무기를 사면 되고, 복합 계열(주스탯이 2개 이상인 캐릭)인 경우 한계작 인퍼널 5부위+인퍼널 12강 무기를 사서 끼고 컨텐을 진행하면 된다. 무자본보다 낫긴 하지만 갈 수 있는 컨텐츠는 머루, 카헬 정도이고 잘하면 어비스 일반 정도가 한계일 것이다. 참고로 본인도 여기에 속했으며, 꾸준히 머루를 돌다 보니 현재는 스펙업이 많이 되어 중자본급 컨텐도 비벼볼 수 있게 되었다.

 

※ 2023년 6월 기준 즉시부화 펫이라는 게 나와서 돈을 약간 들이면 가성비 좋게 바로 쓸 수 있는 펫에 자동줍기와 스탯 강화 1개까지 챙길 수 있다. 관련 공지(2023-05-24): https://tales.nexon.com/News/Notice/141124

※ 화려한 아바타 5세트는 캐시샵에서 항상 팔진 않고 판매 기간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인게임 거래소에서 시드로 살 수도 있으며, 사람들한테 개별 부위를 따로 사서 5세트 완성해도 된다. 뭘 하든 5세트 효과(모든 능력치 10)만 맞춰지면 된다.

※ 2023년 12월 장비 5부위(투구, 머리, 날개(몸), 손목, 신발) 세트옵 삭제 및 기운 삭제 등등을 포함하는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데미지는 충분해졌기 때문에 데미지 높아지는 데모닉 5부위보다는 방어 및 잡옵까지 챙겨지는 인퍼널 장비를 추천한다.

 

1-3. 중자본

중자본의 경우 약 100~200정도를 투자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 정도면 주류 컨텐도 찍먹이 가능하지만, 테일즈에는 장비 외에도 이것저것 신경써줘야 하는 스펙이 많아서 (흔히 내실이라고 부르는 것들) 단기간에 주류 컨텐을 바로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내실 차이를 돈으로 단기간에 커버하려면 최소 100이상 추가 지출을 각오해야 할 것이다. 키울 캐릭을 정하고 우선 펫과 이런저런 펫스킬들 및 아바타 5셋을 맞춘다. 역시 310레벨 육성을 진행하고, 룬 마스터 및 속성 180작 등등까지 마무리해준다.  장비는 한계작 아퀼루스 5셋 + 12강 99작 이상 무기 + 12강 아노갑옷 또는 12강 아퀼 갑옷 + s28이상 손목 + 한계 프시키 디펜시오 이상 아팩 + 단일기준 50이상 효과템을 맞춰 준다. 칭호와 몬스터카드 스킬도 맞추고 머큐/어비스 코어 120이상으로 올린다. 연강마도 완료해 준다. 남은 돈으로 성물에 주스탯과 덱스를 올려준다. 크라운도 될 수 있는대로 올려서 덱스나 주스탯을 준다. 그래도 돈이 남아돌면 5각, 아직도 남았으면 어비스 코어를 업글하면 된다. 사실 이렇게 해도 도핑템이 없어서 데미지가 나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쌍기운이라도 들고 신조 어려움/어비스 지옥 파티에 어떻게든 껴서 컨텐을 진행해보면 된다.

 

1-4. 종합

앞의 내용들을 잘 읽었다면 뭘 하든 레벨 310 달성은 필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웬만한 컨텐츠가 만렙 이후에 템세팅 및 내실까지 고려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만렙은 사실상 튜토리얼, 정확히는 만렙 및 룬렙 33까지가 튜토리얼이라고 볼 수 있다. 남들이 이미 다 만렙에 룬 마스터이기 때문에 쉬워 보이지만 의외로 여기까지 달성하는 것도 시간이 꽤 걸린다. 이전 2021년 글에서도 만렙 육성에서 다룬 바가 있긴 한데, 이후 1년 반 동안 몇 가지 진입장벽을 낮추는 업데이트가 있었기 때문에 다시 작성해볼까 한다.

 

2. 신규/복귀 필독: 이거 모르면 호되게 당할 수 있음

타 게임에서 본 적 없는 새로운 거래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2023-05-18 추가. 20주년 이벤트로 찍먹해볼까 하는 사람들 특히 주목)

타인과 거래하는 경우 사기를 조심해야 하는데, 테일즈위버의 거래 시스템은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인게임 거래소이고, 다른 하나는 1:1 거래이다.

 

2-1. 인게임 거래소

인게임 거래소는 단축키 G를 눌러서 열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올린 물품을 검색하거나 구매할 수 있다. 모든 판매 아이템은 공개되므로 거래소에서 비밀 거래는 불가능하다. 보고 검색하는 것까지는 자유지만, 구매 또는 판매를 위해서는 테일즈위버 정책상 넥슨 OTP에 가입되어있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거래소에 입금된 예치금 seed를 이용해서 물건을 살 수 있으며, 구매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해당 캐릭터 인벤토리로 들어오게 된다. 거래 후 귀속(테일즈위버 용어로는 전속) 되는 아이템은 구매한 캐릭터에서 옮길 수 없으니 주의한다. 구매자는 표기 가격만큼의 시드를 지불하면 되며, 물건을 판매할 경우 판매 가격의 5%를 시스템적 수수료로 떼이고 95%만큼의 seed를 수령한다. 수수료는 아이템 판매자측에서 전액 부담하며, 시세도 수수료까지 고려해서 표기가격으로 올리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해당 아이템 이름으로 검색하면 최저가 순으로 정렬해서 볼 수도 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이 거래소 시스템을 이용해서 아이템을 거래한다. 특이사항으로는 서버에 상관없이 아이템을 구매 및 판매 가능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하이아칸 서버에서 올린 매물을 네냐플 서버에서 구매 가능하다. 수수료는 동일하게 5%이다. 따라서 매물 때문에 특정 서버를 선택할 이유는 없다.

 

거래소에 물품을 올리게 되면 약 30초~1분간의 대기시간 후에 물품이 올라오게 되며, 누가 먼저 사가면 구매가 불가능하므로 싸게 올려서 타이밍 맞게 구매하는 방식으로 템을 옮기고 싶다면 이 리스크를 감수해야 할 것이다. 또한 장비 아이템은 개별 물품으로만 구매가 가능하므로 아이템을 한 번에 여러 개 구매하는 경우에는 각 물품별로 구매 및 확인 버튼을 눌러줘야 한다.

 

거래가 완료되면 알아서 시드가 예치금에서 빠져나가며, 추가로 뭔가 해줘야 하는 것은 없다. 거래 완료 내역은 완료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타인에게 물품 구매시 거래소를 이용한다면 (특히 서버 간 거래의 경우),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판매자와 가격 협상하기

2. 판매자에게 물품을 거래소에 올려달라고 하기

3. 약간의 시간을 기다린 후 물건 아이템 이름으로 검색 (아이템 올린 후 약 30초~1분 후에 거래소에 등장)

4. 예치금에 있는 잔액 및 물품 개당 가격 확인 후 돈보따리모양 아이콘(구매 아이콘) 클릭

5. 구매 수량 선택 및 최종 지불가격 확인 후 구매버튼 클릭 (누르는 순간 거래가 진행되므로 신중하게 생각 후 누를 것)

 

이게 끝이며, 구매시 넥슨 OTP 등록 필요한 부분 (이 정보도 타인에게 알려줄 필요 없고 그냥 자기꺼 자기가 등록하면 됨) 만 사전작업 해주면 되며, 위 절차 이외에 판매자에게 뭔가 해줘야 하는 것은 없다. 만약 판매자가 추가로 뭔가를 해야한다고 닦달하는 경우 사기 의심하고 거래 중단하면 된다. 4번 절차에서 구매 버튼만 누르지 않으면 돈이 빠져나갈 이유는 없다. 물론 가격합의까지 다 된 상황에서 거래소에 물품 올렸는데 구매하지 않으면 비매너이며, 판매자는 등록 후 2일 내에 취소시 시스템에 등록 취소 수수료를 물어야 하므로 만약 아이템을 안 사기로 변심했다면 판매자가 거래소 등록하기 전에 판매자에게 안 산다고 꼭 말해 주자.

 

2-2. 1:1 거래

대부분의 유저들은 거래소 시스템을 이용하여 시간 제약 없이 편하게 아이템을 구매하지만, 한번에 여러 개의 아이템을 구매하는 경우 거래소가 번거롭기 때문에 1:1 거래 시스템을 이용하기도 한다. 1:1거래의 장점은 거래소 시스템에 공개입찰되지 않고 판매자와 직접 거래할 수 있다는 것이지만, 이 때문에 사기 범죄의 온상이 되기도 한다.

 

거래 수수료는 인게임 거래소와 동일하게 5%이며, 따라서 공짜로 템을 받거나 하는 게 아니라면 굳이 1:1거래를 이용할 이유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1거래를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거래할 캐릭터에 마우스를 올린 후 shift를 누르고 거래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다음 절차에 따라 거래를 진행하면 된다.

위 스샷의 순서대로,

1. 상대방 레벨 310인지 확인. 310 아니면 본캐로 거래해달라고 요청해야 함.

2. 아이템 스펙 확인(우클릭해서 옵션 보기 가능). 한 거래에 30개까지 동시 거래 가능.

3. '입력' 버튼을 눌러 시드 올리기 (거래소 예치금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감. 한도 약 2조 seed까지 가능.)

4. '확인' 버튼을 눌러 물품 확정 및 상대방 물품 확정상태 확인 (가운데 창이 하나 뜸)

5. '거래' 버튼을 눌러 거래 확정

이게 전부이며, 거래가 완료되면 서로의 아이템과 시드가 교환된다. 시드를 먼저 넘기고 템을 나중에 받는다든지, 거래창 밖에서 뭔가를 확인해야 한다든지, 추가 키보드 조작을 해야한다든지 하는 경우는 없다.

 

게임 내에서도 사람들이 사기 방지를 위해 외치기로 계속 뿌리기도 하고 매직위버 등에도 주기적으로 글이 올라오기도 하지만 거의 2~3일에 한번꼴로 크게 사기를 당하는 사람이 계속 나오고 있는 게 현실이다. 모든 사기는 사람을 정신없게 만들고 판단력이 흐려질 때 시도하는 것이므로 뭔가 말이 길어지거나 처음 듣는 시스템 또는 거래방법을 이야기하면 사기꾼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바로 거래를 중단하는 게 좋다. 특히 거래 상대방에 마우스 올렸을 때 클럽 및 클럽마크가 없는 경우만 걸러도 대부분의 사기는 거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다음은 몇 가지 대표적인 사기 유형이다.

  1. ~~(처음 들어본 방법) 하셨어요? 그걸 하셔야 거래가 되는데 = 사기

  2. 아이템을 일부만 올리거나 보여주지 않고 돈부터 달라고 한다 = 사기

  3. 쪽지를 보내서 거기에 적혀있는 뭘 입력하라고 한다 = 사기

  4. 키보드로 뭘 누르라고 한다 = 사기

  5. 뭐가 묶여있어서 추가 절차가 필요하다고 한다 = 사기

  6. 모르는 강화방법을 들먹인다 = 사기

  7. 코드를 받아야 거래가 된다고 한다 = 사기

  8. 거래 중간에 캐릭을 바꾼다 = 사기

  9. 거래하는데 계속 뜸을 들이면서 말이 길어진다 = 사기

 10. 자꾸 화내면서 뭐를 하라고 윽박지른다 = 사기

 

위 유형들의 사기에 당하지 않으려면 거래시 침착한 마음이 필요하다. 상대방이 화낸다고 조급해지면 그 순간을 파고드는 것이 사기꾼들의 수법이기 때문에, 해달라는 대로 다 해주지 말고 위의 스크린샷에서 설명한 거래창에서 거래하는 방법1~5를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참고로 거래 가격은 실제 거래창에 올리는 돈 기준으로 얘기하며, 시드 줄 때 받는 쪽에서는 시스템적 수수료 5%를 뗀 금액이 수령되고 수수료는 seed 받는 사람(템 판매인)이 모두 감당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예를 들면 100억짜리 템을 내가 살 때, 내가 거래창에 100억을 올리고 상대방은 템을 올린 후, 거래가 완료되면 나는 템을 얻고 상대방은 95억을 받는 식. 양쪽이 동시에 올리고 동시에 교환되기 때문에 먼저 뭘 줘야된다든지 하는 경우는 없다. 거래 버튼을 누르기 전에 3초만 멈춰서 심호흡을 한번 하고 이게 일반적인 방식인지 생각해 보면 더 좋다. 본인이 최종 거래 승인만 안하면 재화가 이동되지 않으므로 판단력이 흐려졌다는 생각이 들면 정상 거래로 생각이 되더라도 우선 중단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기에 당할 확률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다음을 추천한다.

1. 네냐플 마을에서 거래하기. 혹시 문제생길 여지가 있을 때 컷해줄 사람이 있을 가능성이 높음. 사람 많은 시간대에 거래하면 더 좋음.

2. 거래 전 상대방 캐릭터에 마우스 올려보기 및 스샷 찍기. 믿을 수 있는 클럽에 소속되어 있는지 확인.

3. 거래 전 네냐플에서 수다 떨고있는 고인물들에게 도움 요청. 거래 처음이라고 도와달라고 하면 잘 도와줄 것으로 예상. 1:1 메시지로 온 것 말고 꼭 공개 일반 채팅으로 물어보고 답변도 공개 일반채팅으로 들을 것. 혹시나 한 패일 수도 있으니 무지성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생각하면서 듣자.

4. 거래 직전에 취소하고 다시 건다든지 하면 템 스펙이 구매하려는 템과 동일한지 꼭 다시 확인. 바꿔치기 가능성 있으므로 거래 전에 템 스펙 스샷 찍어놓기. 인게임 스샷 키도 있는데 괜히 헷갈리니 들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찍어서 비교하는 것을 추천.

5. 거래 중에 다른 짓 하지 않기. 괜히 정신력이 흐트러진다. 녹화나 기타등등 해봤자 잘못된 상황에서 거래 버튼을 누르는 순간 버스는 떠나기 때문에 거래 자체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

 

참고자료 1. 각종 사기사례

매직위버(MagicWeaver) | (뉴비복귀필독글) 반드시 이 글을 읽고 테일즈위버 시작하세요! - Daum 카페

 

참고자료 2. 코드사기 피해사례

https://cafe.daum.net/MagicWeaver/wrJ/75526

 

참고자료 3. 사칭사기 피해사례

https://youtu.be/y-0Kp28-NQI

 

참고자료 4. 사기꾼 실제 영상

https://youtu.be/eTAitqXhUjU

 

3. 캐릭터 선택

첫캐는 끌리는 걸로, 그러나 제대로 할거면 본캐 1개만으로는 부족할 것

 

3-1. 캐릭 선택 가이드

테일즈위버에는 다양한 종류의 캐릭터들이 있다. 캐릭 선택 창에 들어가면 뒤에 있을수록 더 나중에 나온 캐릭터이며, 한 번 선택하면 바꿀 수 없으니 왠지 신중하게 고르게 된다. 이전 글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가볍게 육성하는 재미까지만 즐기고 싶으면 솔직히 아나이스를 제외하고는 뭘 선택해도 만렙까지 비슷한 플레이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중 가면 알게 되겠지만 본캐 1개만으로는 만렙 이후 컨텐에서 탐험포인트 등을 이용한 버프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제대로 하려면 최소 2캐릭 이상 키운다고 보는 게 맞고, 그런 관점에서도 첫 캐릭은 해보고 싶었거나 마음에 드는 캐릭터를 선택하는 게 맞는 것 같다. 좀 걱정된다면 일단 무자본으로 한 개 육성해 보면서 게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그 다음에 본캐로 키우기 위해 펫이나 아바타 5셋 등을 투자할지 말지 결정하면 된다. 만약 키우다 말았더라도 탐험 시스템에 넣어서 본캐쪽에 각종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손해볼 건 없다. 녹턴과 로아미니의 경우 시작하자마자 200레벨인데, 어차피 200레벨은 금방 찍는데다 310육성시간 및 이후 스펙업 시간에 비하면 매우 짧은 시간이니 그다지 메리트는 없다.

 

3-2. 무딜캐릭 vs 콤보캐릭 (보스전에서 갈림)

테일즈위버 캐릭터는 크게 무딜 캐릭과 콤보 캐릭으로 나뉜다. 무딜은 無 delay의 약어인데, 원래 게임이 콤보 시스템으로 시작했기 때문에 구별하기 위해 붙여진 용어이다. 정확한 의미와 역사에 대해 설명하면 길어지니 생략하고, 대충 무딜 캐릭은 주력 스킬에서 콤보를 안 넣어도 되는 (또는 못 쓰는) 캐릭 정도로 보면 된다. 그러면 무딜 캐릭이 왠지 이득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콤보 캐릭의 경우 3콤보 이상이면 공격력 증가, 중딜레이 감소, 최소 회피확률 50% 등 보너스를 주기 때문에 딱히 손해만 있는 것은 아니며, 콤보 캐릭의 경우에도 데미지 손해를 감수하면 콤보를 안 넣고 무딜캐릭처럼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하다 . 어차피 그런 것들을 다 고려해서 밸런스가 어느 정도 맞춰져 있기 때문에 그냥 게임 플레이 스타일 차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신규 유저이거나 렉이 자주 걸리는 환경이라면 아무래도 콤보캐릭보다는 무딜 캐릭이 적응하기 쉬울 것이다.

 

다음은 무딜캐릭과 콤보캐릭을 가나다순으로 분류한 것이다. 필자가 모든 캐릭을 다 해보지 않아서 혹시나 잘못된 분류가 있을수도 있는데 틀린 정보는 알려 주면 매우 감사하겠다.

 - 무딜캐릭 = 나야, 녹턴, 란지에(마법계열), 로아미니, 밀라(콤보도 가능), 벤야, 아나이스, 이솔렛(신성찬트), 조슈아, 클로에(콤보도 가능), 티치엘(보조형)

- 콤보캐릭 = 란지에(물리계열), 루시안, 리체, 막시민, 보리스, 시벨린, 예프넨, 이솔렛(티엘라), 이스핀, 이자크, 티치엘(공격형)

 

참고로 무딜/콤보는 보스전에서 1마리 상대로 1:1스킬 쓸 때 해당되는 내용이며, 일반 사냥에서 잡몹을 범위기로 몰아잡을 때는 둘 다 콤보 없이 사냥하므로 육성 과정에서는 거의 차이를 느끼지 못할 것이다. 만렙 이후 컨텐에서는 보스전이 주가 되므로 그때부터는 무딜/콤보 플레이스타일에 차이가 나기 시작한다.

 

3-3. 계열 선택

계열의 경우 크게 주 스탯이 한 개인 단일 계열(마공, 베기 등등)과 주스탯이 두 개 이상인 복합 계열(마검, 물복 등등)로 나뉜다. 복합 계열이 상한이 높긴 하지만 그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엄청난 자본투자를 해야할 것이므로 잘 모르겠으면 웬만하면 단일 계열을 추천한다. 캐릭별로 사람들이 많이 하는 계열들이 있는데 본인도 모든 캐릭을 다 해본 게 아니고 예전에 인기있던 계열이 메타가 바뀌면서 변한 것도 있기 때문에 캐릭별 많이 하는 계열은 캐릭 생성 전에 매직위버 다음 카페에 검색 등을 통해 알아보고 하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로 계열 변경은 캐릭 생성했더라도 인게임에서 스타일 변경 재분배 등으로 가능하니 혹시 잘못 선택했어도 새로 키울 이유는 없다.

 

3-4. 추천 캐릭 스타일 및 속성 (2023년 5월 2일 기준)

아무래도 위에서 단일계열을 하라고 했는데, 특정 캐릭은 주력 스킬셋에 단일계열 스킬이 없는 경우가 있어서 비추천이 되는 등 오해의 소지가 있는 듯하여 2023년 5월 기준으로 고자본(어비스장비 이상)이 아닐 때 인기있는 계열 및 속성에 관해 적어 보겠다. 고자본(쌍한계 어비스 이상)이면 복합계열이 상한이 높으므로 본인의 상황에 맞게 판단하면 된다. 다만 복합계열은 인챈트에서 양쪽 능력치를 다 챙겨야 하므로 나중에 엔드스펙으로 갈수록 템값이 매우 비싸지고 직작 난이도도 어려워진다.

 

주의사항: 만렙 이후 상위 컨텐을 위해서 310렙 찍고 재분배를 한다고 생각하고, 그 전까지는 상자 까서 나오는 장비들 끼고 하기 때문에 아래에서 비추라고 되어있는 것만 안하면 된다. 

 

(캐릭터 생성창에 있는 순서대로)

루시안: 찌르기형, 풍속성. (베기는 비추, 고자본이면 물복)

보리스: 물리복합형, 수속성 (고자본이면 마검 가능)

막시민: 베기형, 풍속성 (고자본이면 마검, 물복 가능)

시벨린: 찌르기형, 화속성. (베기는 비추, 고자본이면 물복, 그러나 무기는 창)

조슈아: 검투사(강화 조슈아), 뢰속성. (고자본이면 마술사(방출 조슈아) 가능)

란지에: 마법계열(마총), 수속성.

이자크: 베기형, 뢰속성. (물리복합 비추)

밀라: 베기형, 풍속성 (찌르기형 비추, 고자본이면 물복)

티치엘: 공격형(마공), 뢰속성. 2023 12월 이후 보조형(마방)도 추천. (초고자본이면 타격형도 가능.)

이스핀: 베기형, 화속성. (고자본이면 물복)

나야트레이: 물리복합, 화속성 (찌르기 매우비추. 베기는 부캐일때만)

아나이스: 비호정령(마방), 풍속성 (고자본이면 파괴정령(파정)도 가능)

클로에: 화염계(마공), 화속성 (부캐로 티치 고려시 뢰속, 화속스킬은 렉걸리므로 스킬최소화 추천)

벤야: 영령계, 암속성 (주로 낫벤(베기) 많이 함. 2023 12월 이후 해머벤야(햄벤, 마방)도 가능)

이솔렛: 신성찬트(마방), 성속성 (고자본이면 티엘라 가능)

로아미니: 주술계(마공), 암속성

녹턴: 공학계(찌르기), 뢰속성

리체: 마력활성(베기), 암속성

예프넨: 동글 계열(베기), 수속성

 

참고사항

- 스탯을 최대로 뽑기 위해서 무기 계열과 다른 스타일을 선택하여 재분배를 진행하기도 한다. 스타일이 달라도 스탯만 맞춰지면 다른 계열 무기 사용도 가능하다. (예: 물복 이스핀인데 세검(찌르기무기) 사용)

- 주스킬이 무속성인 캐릭들(나야, 리체 등등)에도 선호되는 속성이 있는데 초기 속성으로 15를 주기 때문이다. 무속성 캐릭은 타 캐릭과 템 돌려쓰기를 위해 다른 속성을 해도 문제되지는 않는다.

 

4. 기본 시스템 이해

처음으로 게임을 시작한 신규 유저이거나, 너무 오래돼서 다 까먹은 경우 참고할 수 있도록 기본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적어보려고 한다. 정보량이 많으므로 모든 것을 다 숙지하지는 않아도 되고, 게임하는데는 기본 지식만 알아도 문제가 없으므로 중급 지식이나 고급지식은 필요에 따라 취사선택하면 된다. 게임 화면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 순서대로 적으므로 참고한다.

 

4-1. 테일즈위버는 마름모 방향 게임이다

기본 지식

캐릭을 생성했다면 이리저리 이동해 보았을 것이다. 테일즈위버의 좌표 시스템은 마름모 모양으로 되어있어서 마름모 방향으로 움직일 때 자기 캐릭 밑의 좌표 숫자가 움직인다. 맵 구성, 몬스터의 이동방향 및 스킬 시전방향, 스킬 사거리 등이 모두 이 마름모 좌표 기반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이것을 알고 게임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유저들 사이에서 암묵적인 룰로 이동방향을 시계의 시간 방향으로 얘기하는데, 각각 2시, 4시, 8시, 10시로 얘기하면 대충 알아먹으며, 8방향인 경우 12시, 3시, 6시, 9시가 추가된다. 알아두면 여러 게임 컨텐츠 공략 및 파티 플레이에서 좀 더 원활한 소통이 가능할 것이다.

 

중급 지식

사거리가 마름모 모양으로 되기 때문에, 3시나 9시 방향에 서는 경우 다른 방향들보다 멀리서 때릴 수 있게 되며, 이를 잘 이용하면 몬스터 주변 원형 범위 피해 또는 직선으로 날리는 스킬을 피할 확률을 좀 더 높일 수 있다. 특히 8방향에서 살짝 어긋나게 서 있으면 자신에게 타겟되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말뚝딜 하면서도 직선형 스킬을 잘 피할 수 있다.

 

고급 지식 (선택)

캐릭터 밑에 뜨는 좌표를 잘 이용하면 현재 맵에서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미니맵이 뜨지 않는 컨텐츠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데 써먹을 수도 있다. 그리고 좌표 옆에 뜨는 [1687/703] 같은 코드는 현재 맵의 고유주소이며, 플링이나 용자의 무덤 등 각종 랜덤텔포가 있는 컨텐츠에서 시작하자마자 맵 파악하는 시간을 단축할 때 쓸 수도 있다. 보통은 이런 것들을 몰라도 게임하는 데 지장이 없다.

 

4-2. 레벨업은 자동으로 되게, 스탯은 자동분배 on (수동으로 레벨업하지 않기)

기본 지식

단축키 P를 눌러 스탯창을 보면 경험치 바 및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다. 테일즈는 다른 게임과는 다른 특이한 레벨업 시스템을 갖고 있는데, 레벨업 기준치를 넘어도 바로 렙업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냥을 통해 경험치가 올라서 경험치바 중간에 모래시계같은 모양을 넘어서면 캐릭 머리 위로 Exp over라는 문구가 뜬다. 그러면 스탯 창에서 수동으로 레벨업을 할 수가 있는데, 보통은 그냥 더 사냥을 해서 경험치 바 끝까지 다 채우고 레벨업이 자동으로 되게 하는 게 좋다. 이유는 레벨이 오르면 몬스터에게 얻는 경험치가 줄어들기 때문이며, 1렙 더 오른다고 3킬되던 몹이 투킬되고 그러지 않기 때문에 그림자탑 벗어나는 205나 극한렙인 285 등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Exp over가 떠도 무시하고 사냥해서 자동 렙업이 되게 하면 된다. 초과분 경험치는 렙업 이후에 다음 레벨에서 보존되므로 걱정 안해도 된다.

스탯의 경우 310레벨 만렙 이전에는 그냥 스탯 자동 분배 버튼을 눌러서 on 상태로 바꿔 주면 되며, 이전 글에서도 언급했듯 나름 개념있게 찍히며 극한 이후에 자동 재분배까지 해주기 때문에 이득이다. 스탯에 자신이 있다면 여러 요소를 고려해서 수동으로 찍어도 되는데, 자동스탯 on을 이기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중급 지식 (선택)

테일즈위버는 스킬을 찍을 때 경험치가 들어간다. 200레벨 미만으로 레벨이 낮을 때는 스킬 찍는 데 들어가는 경험치가 레벨업 경험치의 상당 비중을 차지하기도 하는데, 이것을 미리 찍지 않고 최소수치만 찍어서 레벨업을 조금이라도 앞당길 수 있다. 물론, 레벨업 속도가 워낙 빠르기도 하고, 극한 이후에는 스킬 레벨업에 경험치가 1xp밖에 들지 않기 때문에 이런 정도까지 고민 안 해도 된다.

스탯도 자동스탯 on을 309레벨까지는 아무때나 껐다켰다 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수동으로 스탯을 찍고있다가 스탯이 망했다면 자동스탯 on을 해 주면 알아서 재분배 된것처럼 찍어준다. 이것만으로 방어구 필요스탯 및 각종 챕터에서 명중이 안되거나 해서 막히는 일은 없을 것이다.

 

고급 지식 (선택)

레벨업시 스킬 시엔 최대인 계열에 따라 (동일시엔일 경우 스킬창에서 오른쪽 계열을 따름) 주스탯은 100% 확률, 보조스탯은 50%확률로 오른다. 이 때 레벨업 전에 나중에 발굴지 등을 통해 얻는 시엔 크리스탈류를 사용하면 이 확률을 55, 60, 70, 100% 등으로 높일 수 있다. 1렙마다 1개씩 소모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육성시에 사용하지 않지만, 2023 3월 기준으로 상위 컨텐 갈 때는 60% 시엔크리스탈 재분배가 기본이기 때문에 그냥 나중에 이런걸 쓴다 정도로 참고만 하면 된다.

 

4-3. 칭호에서 공격력이나 레어확률 등을 챙길 수 있다.

기본 지식

캐릭을 처음 생성했거나, 1개월 이상만에 처음 켰다면 칭호를 장착할 수 있다. 단축키 X 키를 눌러서 칭호 창을 켜거나 아래 스샷처럼 캐릭 스탯창에서 칭호 옆 버튼을 통해 들어갈 수 있다. 다양한 칭호들이 있는데, 돌아온 모험가 또는 새로운 모험가(? 최근 캐릭생성 안해서 기억이 확실치 않음)을 끼면 된다. 30일간 모든 능력치 10과 함께 레어율 2배인 매우 좋은 칭호이다. 30일 기간제이며, 착용시 머리 위에 특수한 칭호 이미지가 뜬다. 옵션 설정에서 안보이게 끌 수도 있다. 초반에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칭호 중 압도적으로 좋으므로 30일이 지나서 사라질 때까지 계속 쓰면 된다.

만약 이 신규/복귀 칭호가 사라지기 전에 만렙을 달성하지 못했다면, 270레벨 달성시 받을 수 있는 '고귀한 날개'  등을 껴 주면 머리 위에 날개 룩이라도 챙길 수 있다. 그리고 보통 육성 과정중에는 이동속도가 부족할 것이므로 실속을 챙기려면 이동속도 조금이라도 더 주는 칭호를 껴도 된다. 스탯 몇 차이는 데미지에 미미한 영향만 미치므로 무시해도 된다.

 

만렙을 달성했다면, 테일즈위버가 최근 몇 년간 정립해버린 스펙업용 칭호로 갈아타면 된다. 1년에 한 번씩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으며, 데미지 20%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4차 각성 비용보다 훨씬 저렴하게 스펙업을 할 수 있다. 거래소에서 칭호 획득용 명예의 서를 사면 된다.

 

2023년 4월 기준 스펙업용 칭호 목록은 다음과 같다. 베기 기준으로 설명하는데 베기 말고 자기 주 능력치 올려주는거로 맞추면 된다. 앞으로도 운영진이 수치만 조금씩 올려서 계속 낼 것으로 예상한다.

명경지수 = 베기 +30, 데미지 10% 증가 (2023.04 기준 매물도 없고 비싸서 안씀)

고귀한 자 = 베기 +40, 데미지 20% 증가 (2023.04 거래소 기준 1500만~5천만 시드, 가성비 굿)

범 내려온다 = 베기+50, 데미지 20% 증가 (2023.04 거래소 기준 1억~2억5천만 시드. 스탯 10에 1억을 태워??)

신묘한 검은토끼 = 베기+60, 데미지 20% 증가 (2023.04 거래소 기준 7억~15억, 가성비 망)

 

중급 지식 (선택)

칭호는 스위칭이 가능하다. 상황에 따라 적합한 칭호들을 스위칭해주기 위해 즐겨찾기에 등록하고 바꿔낄 수 있다. 아래와 같이 8캐릭 310 달성(같은캐릭 8개도 가능) 하면 얻을 수 있는 룬의 아이들 V 칭호를 필드보스 등의 막타 때릴때쯤 바꿔주면 레어율을 챙길 수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

 

고급 지식 (선택)

칭호 중에는 조합확률을 올려준다든지, 금카드 뽑을 확률을 올려준다든지 하는 다른 템세팅으로 얻을 수 없는 대체불가능한 기능을 포함한 것도 있다. 게임을 계속 해왔던 고인물들은 이런 것까지 사용해서 극한의 효율을 뽑는다는 점을 참고한다. 현재는 얻을 수 없거나 기간이 끝나면 사라지거나 옵션이 무효화되는 기간제 칭호도 있으므로 주의할 것.

 

4-4. 스킬 조준은 마우스로, 시전은 키보드로, 콤보는 자동콤보 활용

기본 지식

테일즈위버는 얼핏 보면 마우스로 하는 게임같지만 사실은 타겟팅 (락온) 및 키보드 조작이 중요하다. 범위스킬을 쓰는 경우 위 스샷과 같이 사거리 이내에 마우스를 위치시키고 액션슬롯(스샷 왼쪽위) 에 있는 스킬의 단축키를 누르면 해당 마우스 위치 주변으로 범위스킬이 나간다. 자신 주변 범위인 경우 마우스 위치와는 상관없이 스킬이 나가며, 자기 주변 원형 범위로 때린다. 1:1기의 경우 보통은 마우스를 몹에 클릭 또는 tab키를 이용해서 타겟팅을 하고 해당 스킬 단축키를 이용해서 스킬을 쓰게 되며, 타겟팅을 하지 않고도 몬스터 위에 마우스 올린채로 스킬을 쓸 수 있다. 마우스 우클릭도 되지만 보통은 키보드로 쓰는게 편하다. 1:1기는 타겟팅 한번 성공하면 마우스를 허공으로 치워도 스킬 누르면 타겟팅 된 몬스터에게 스킬이 시전된다.

 

일반적으로 스킬 쓰는법은 다음과 같다.

1:1기 = 마우스로 몹 클릭 후 타겟팅 되었을 때 자동공격 on 및 콤보 스킬키 꾹 누르기(콤보캐) 또는 빈공간에 마우스 놓고 스킬키 꾹 누르기 (무딜캐)

자신 주변 범위 = Alt+클릭으로 범위스킬 사거리 내로 이동 후 빈공간에 마우스 놓고 스킬키 꾹

마우스 주변 범위 = 사거리 내에 마우스로 조준하고 스킬키 누르기

채널링 스킬 = 스킬 키 꾹 누르고 있기 (캐릭 밑에 진행바같은게 뜸. 스킬키 떼지는순간 스킬 취소됨)

 

참고로 스킬 단축키는 옵션 창에서 변경 가능하니 자신에게 편한 세팅으로 변경해서 사용하면 된다.

 

잘 모르는 경우 마우스 왼쪽클릭으로 평타, 오른쪽 클릭으로 스킬을 쓰는 경우가 있는데 굳이 마우스 광클해서 이런식으로 할 필요가 없다. 자동공격 단축키를 이용하면 되는데, 왠지 자동사냥을 해줄거같은 이름과는 다르게 평타만 자동으로 계속 때려주는 기능이다. 타겟팅 후 자동공격 키를 한번 누르고 원하는 콤보스킬 키를 누르면 평타와 스킬이 알아서 나가면서 콤보가 올라가기 때문에 1:1기 콤보를 넣을 때 자동공격 키 1번 누르기 + 1:1 주력기만 꾹 누르기 하면 편하게 때릴 수 있다(콤보캐릭만 해당). 필자는 자동공격 단축키를 스페이스바에 할당하고 주력기를 1번에 할당해서 스페이스바 한번 누르고 1번 꾹 누르면 보스 등 1:1상황에서 편하게 딜링을 할 수 있다.

 

중급 지식

무빙샷을 하는 경우 이동하기 전 방향으로 실제 사거리보다 먼 지점을 때릴 수 있다. 이동하면서 몹몰이를 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 마우스 주변 범위 스킬인 경우에만 가능하며, 몬스터 사거리 밖에서 무빙샷을 계속 하면 안맞고 잡을수도 있다. 물론 피로도는 크다.

 

고급 지식 (선택)

특정 스킬은 왼쪽 아래의 퀵슬롯에 들어가기도 하며, 해당 단축키를 눌러 왼쪽 위의 캐릭터 그림 바로밑 동그란 영역에 세팅해둘 수 있다. 우클릭을 하면 해당 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다른 퀵슬롯 스킬 또는 스킬창에서 더블클릭해서 바꾸기 전까진 유지된다. 필자는 마스터리 스킬과 가디언 블레싱 스킬 등을 해당 슬롯에 스위칭해서 사용하고 있다.

 

4-5. 콤보 세팅창에서 평타는 중 딜레이 제일 작은 스킬로 변경. 피니싱은 취향껏.

기본 지식

단축키 A를 눌러 콤보 세팅창을 열어보면 5칸 옆에 숫자가 써있는 3줄짜리 창이 뜰 것이다. 선택된걸 더블클릭해서 열어보면 위와 같이 평타를 고를 수 있는 창이 나오는데 조합에 따라 스킬 쓰는 속도가 달라진다. 원하는 평타스킬을 계속 더블클릭하면 5개를 연속으로 세팅할 수 있으며(5렙당 1개씩 해금, 31렙에 5개 완성), 위에 있는 피니시 탭을 눌러서 피니싱 무브까지 선택할 수 있다. 평타스킬은 데미지가 낮더라도 중 딜레이가 제일 낮은 스킬로 5개 모두 세팅해주면 되고, 중 딜레이 수치는 다음과 같이 단축키 S를 눌러 스킬 창을 띄우고 평타스킬 선택 후 오른쪽의 물음표 버튼을 눌러 확인할 수 있다.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겠지만 테일즈위버는 선 딜레이, 중 딜레이, 후 딜레이라는 개념이 존재하는데, 레벨이 200렙대정도로 높아지면 선딜 후딜은 모두 0이 되고 (선후무딜) 스킬 모션 시간에 해당하는 중 딜레이가 스킬 속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평타 치는 시간도 아까우므로 딜레이 제일 작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피니싱 무브의 경우 평타 5번을 연속으로 때리면 발동하는데, 잘 모르겠으면 보너스 데미지, 잘 알면 취향껏 선택하면 된다. 스턴이나 스러스트가 항상 좋은 건 아니라는 점만 알면 된다.

 

중급 지식 (선택)

평타 5개 세팅시 앞 평타와 다른 평타를 섞으면 평타 후딜레이를 줄일 수 있다. 레벨이 낮을 때 후딜레이 때문에 콤보 끊기면서 다음 스킬 시전시 버벅이는 것을 해결하고 싶다면 중간 또는 뒤쪽에 다른 종류의 평타를 섞으면 후딜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다.

 

고급 지식 (선택)

체인 아츠 프리셋은 단축키로 스위칭할 수 있다. 스턴이나 스러스트가 없는 직업의 경우 특정 조건에서 이를 사용하기 위해 스위칭해서 피니싱 효과를 이용할 수 있다. 스킬 시전중에는 스위칭이 안되니 주의한다. 지속시간은 MR 수치에 비례한다.

 

4-6. 장비창에 아바타는 준 필수. 이벤트 참여 또는 캐시 까서 수급

기본 지식

단축키 E를 눌러 장비창을 열어보면 다양한 장비 슬롯을 볼 수 있다. 무기와 갑옷의 경우 강화가 가능하며, 내구도가 존재한다. 만렙 이전의 육성에서는 미션 퀘스트 보상 또는 레벨업시 인벤토리에 자동으로 들어오는 레벨별 장비상자에서 나오는 템을 끼면 되기 때문에 보통 내구도가 닳아서 장비 깨지는 걱정은 없을 것이다. 렐릭은 네냐플 8시 방향의 디르웬을 클릭해서 무료로 2종류 받을 수 있고, 기본은 스탯이 없지만 해당 NPC의 퀘스트를 통해 업글하면 별도 비용 없이 업글이 가능하다.

그리고 장비창 확장을 해보면 show라는 곳에 낄 수 있는 부위가 7개 있다. 이 중 갑옷과 무기를 제외한 5부위에 소위 아바타라는 것을 낄 수 있는데, 5세트 효과로 모든 스탯을 10씩 올려주며, 특히 이동속도 10을 올려주기 때문에 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수급은 거의 모든 이벤트에서 참여만 꾸준히 하면 보상으로 5부위 다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이런거 안주는 출첵이벤트 기간 등을 제외하면 캐시 구매로 5부위 맞추지 않아도 된다. 주의할 점은 아무 아바타나 사면 안되고, 위의 스샷처럼  템 설명에 '아바타 세트 보기'라고 된 것을 껴야 세트효과가 적용된다는 것이다. 4개까지는 아무 효과가 없으므로 5개 다 맞춰야 한다. 부위는 투구 확장, 머리 확장, 몸 확장, 다리 확장, 효과 확장이다. 확장 안붙은 부위와 헷갈리지 않게 주의한다.

 

사냥을 하다 보면 장비의 내구도가 다 닳아서 1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장비의 내구도가 1이 되면 깨지지는 않지만 아이템의 부가 옵션이나 공격력 등이 전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수리를 해줘야 한다. 잘 모르는 경우 무기상점에 가서 수리를 할 수도 있겠지만, 2023년 기준으로는 그거보다 저렴한 방법이 존재한다. 나르비크 8시방향 잡화점의 로슈에게 가서 패치 키트 중을 사서 더블클릭 또는 퀵슬롯 등록 및 단축키 사용 후 끼고 있는 장비에 한번 눌러주면 내구도가 20씩 회복된다. 개당 10000~11000시드 사이이므로 부담 없이 수리를 진행할 수 있다.

 

중급 지식

아바타는 룬계정 내에서 룬 창고를 통해 이동이 가능하며, 인벤토리의 아바타 창고에 보관이 가능하다. 한 캐릭에서 5개 쓰다가 다른 캐릭으로 넘겨서 이어 사용이 가능하다.

 

고급 지식 (선택)

네냐플 2시방향 NPC에게 화려한 아바타를 갈아서 아바타 인증서 1개로 교환할 수 있다. 이렇게 얻은 아바타 인증서로 아바타 강화제로 바꿔서 사용하면 기간제로 최대 5부위, 부위당 올 능력치 12 추가 가능하다(2023-01-19 업뎃). 그런데 가성비상으로 보통 3개로 교환하는 +10짜리로 5부위 바른다.

 

4-7. 캐릭 죽어도 인벤토리 소지금 잃지 않음. 소지금 한도 6억. 거래소 예치금은 사실상 소지금 창고

기본 지식

많은 게임들에서 캐릭이 죽는 경우 인벤토리의 소지금 일부를 잃는다. 테일즈위버는 캐릭이 죽어도 소지금을 잃지 않는다. 그래서 인벤토리에 대충 소지금 들고다녀도 된다. 다만 소지금 한도가 6억 시드이며 이를 넘으면 더이상 못얻기 때문에 G키를 눌러서 수시로 거래소 예치금으로 보관하면 된다. 이전에 테일즈위버를 했던 사람이라면 돈을 창고에 넣는 것을 생각할 수도 있는데, 거래소 예치금이 아무데서나 접근이 가능하고 (심지어 컨텐중에도 가능) 보관료나 입출금 수수료같은거 안물어서 훨씬 편하고 좋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인벤토리 슬롯은 기본이 128칸이며 캐시로 확장도 가능하다. 오른쪽 위에 있는 보기 전환을 눌러서 위 스샷처럼 격자형태로 볼 수 있고, 오른쪽 아래 네모4개짜리 버튼을 눌러서 자동정렬도 가능하다. 물론, 수동 정렬도 되며 게임 꺼도 위치가 보존된다.

사냥하다가 나오는 템들 대부분은 룬 계정 귀속인데, NPC 판매가 불가능하며 땅에 버리면 없어진다. 룬 정원에서는 땅에 안버려지므로 일반 마을로 나가서 버려야 한다. 또한 안버려지는 템중에 NPC 판매가 가능한 템들이 있는데, 안쓰지만 못버리는 템은 대충 아무 NPC한테나 가서 팔아버리면 인벤토리 슬롯을 확보할 수 있다.

 

중급 지식

아이템 우클릭해서 설명을 보면 거래 가능한지, 룬 창고로 이동이 가능한지, 창고 보관이 가능한지 등에 대한 정보를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컨텐에서 얻는 엔키라 훈장이나 아크론 훈장 등은 인벤 창 오른쪽 아래의 훈장 창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아이템에 속성작을 하거나 강화 등을 할 때 쓰는 강화 창이 장비창이 아니라 인벤토리 왼쪽 아래 칼모양으로 버튼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후술하겠다.

고급 지식

필드 또는 컨텐에서 간혹 인벤에 있는 템을 버려야 할 때가 있는데, 2023년 3월 기준으로 인벤토리 창을 켠 상태에서 템을 버릴 때 간혹 바닥이 눌리면서 마우스 위치로 계속 이동하는 버그가 있다..이를 방지하기 위해 아예 insert 키를 눌러서 앉은 다음 템을 버리거나, 템을 꾹 누른 후 i키 눌러서 인벤토리 창을 끄고 하면 이런 현상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다.

 

4-8. 스킬은 경험치를 이용해 레벨업할 때마다 찍기 가능. 액션 슬롯에 넣고 사용

기본 지식

단축키 S를 눌러서 스킬 창을 열어보면 뭐가 복잡하게 되어있다. 여타 게임들과는 다르게 레벨업시 스킬포인트가 따로 주어지는 것은 아니고, 요구 레벨만 맞춰진다면 경험치를 이용해서 스킬을 마스터까지 다 찍을 수 있다. 잘 모르겠으면 레벨업하면서 베이직 탭 및 스페셜 탭에 있는 것들을 생각없이 다 찍어도 손해보는 것은 없으며, 최대 스킬렙에 도달한 경우 mastered라고 표기된다. 스킬 눌렀을 때 오른쪽에 +- 된 것을 이용해서 시전시 스킬렙 조절도 가능하므로 레벨만 되면 마스터를 안할 이유는 없다. 이름에 P라고 된건 패시브 스킬이다.

자기 주력 스킬은 베이직 밑에 있는 계열 아이콘에 마우스 올렸을 때 자기 주스탯을 기본으로 올려주는(마공이면 INT를 기본으로 올려주고 MR을 보조로 올려주는) 스킬 계열이 데미지가 높을 것이다. 보통 주 스킬 계열이 아니더라도 유틸기로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여러 계열을 모두 찍고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것이 정석이다.

 

스킬은 배우는 순서대로 다음과 같이 액션 슬롯에 들어가며, 드래그를 해서 순서 조정도 되고 프리셋 3종류까지 쓸 수 있다. 액션슬롯의 스킬 시전 단축키는 O눌러서 옵션 창에서 변경 가능하다. 액션슬롯 자체의 위치이동은 왼쪽의 자물쇠 버튼을 눌러서 할 수 있으며, 오른쪽 쌍칼모양을 누르면 마스터리 변경이 가능하다. 마스터리는 100레벨쯤 이후에 레벨별로 한개씩 해금된다. 마스터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후술하겠다. 보통은 액션슬롯이 한줄만 보일테고 그게 정상이며, 아래 스샷은 리체 캐릭 특성으로 뭐가 더 붙어있는 것이다.

 

중급 지식

스킬창 스킬설명을 보면 스킬렙 옆에서 스킬 속성을 확인할 수 있다. 화속성, 암속성, 뢰속성 등 다양한 속성이 있으며,  P를 눌러서 스탯창 상세정보 스크롤 맨 아래에 있는 속성별 수치가 높아질수록 데미지가 높아진다. 만약 무속성인 경우 앰플을 먹어서 특정 속성의 수치를 적용받을 수 있다. 속성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후술하겠다.

스킬창에서 특정 스킬을 선택하면 오른쪽 설명에 물음표모양 버튼을 찾을 수 있다. 그걸 눌러서 스킬렙별 상세 수치를 확인 가능하다. 보통 퍼뎀이나 중딜 수치를 확인하는데 쓰인다. 그런데 게임 업데이트로 변경 후에도 반영이 안되어있는 경우가 있어서 참고만 할 것.. 

 

레벨 150에 도달한 경우 미션 퀘스트 보상으로 게이지 스킬 활성화 스크롤을 받을 텐데, 이걸 먹으면 게이지 스킬을 찍을 수 있다. 게이지 스킬에 탭이 2개 있는데 오른쪽 상태이상 스킬을 누른 후 아나이스 비호정령을 제외한 캐릭들은 신속의 미학을 우선적으로 찍어준다. 비호는 속성 강화를 찍어준다. 250렙에 엘티보에서 퀘스트를 깨면 두 번째 슬롯 해금이 가능하며, 약점 간파 또는 범위 연마를 찍으면 된다. 어차피 285에 극한을 하게 되면 극한 전에 찍었던 게이지 스킬들이 안배웠던 것으로 되돌아가기도 하고, 게이지 2개 동시 유지는 쉽지 않으므로 2번째 슬롯 해금은 안해도 된다. 참고로 게이지 탭에서 스킬을 배웠더라도 베이직 탭에서 스킬 레벨업을 해줘야 한다는 점에 주의한다. 285이후 정석은 신속의 미학(중딜레이 감소), 약점 간파(데미지 증가) 이다. 비호는 속성강화, 약점간파이다. 2024년 여름에 비호 구조개선이 예정되어 있는데 정령스킬들에 신속의미학 적용 가능해지면 속성강화 대신 신미 찍어도 된다.

 

고급 지식

극한 이전에는 무기연마 방어구 연마 콤보연마 등 7연마류와 저격 연마(저연) 가 기본으로 스킬창에 없어서 거래소 또는 신전 몹들 잡아서 먹어줘야 하며, 극한 이후에도 체력 연마(체연), 능력 강화(능강), 연마강화(연강), 고급 방어구 연마(고방연), 고급 체력 연마(고체연) 등등이 별도로 스크롤 먹지 않으면 스탯창에 나타나지 않는다. 펫도 마찬가지이므로 내실을 제대로 챙기고싶다 하면 기본으로 나오지 않는 이런 스킬들이 뭐뭐가 있는지 알아야 할 것이다. 만렙 이후에 고민해야 할 내용 중 하나이다.

 

4-9. 카드에서도 이동속도나 데미지 등 챙길 수 있다

기본 지식

그림자탑 졸업렙인 205 이전까지는 이속이 빨라서 카드는 없어도 무방하며, 그림자탑 대기실 8(42층과 43층 사이, 레벨은 150정도면 무난하게 갈수있음)의 롱소드 굿나이트 퀘스트를 깨면 초보자용 반-동동귀 몬스터 카드를 주기 때문에 그걸로 대충 끼고 다니면 된다 (퀘스트 깨는 영상). 초보자용 몬스터 카드는 몹에게 50%확률로 스턴을 걸어주므로 사냥할 때 피격 횟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많이 된다. 한 번 뽑은 카드는 같은 룬계정 내의 다른 캐릭터에도 동시에 장착이 가능하다. 또한 몬스터카드는 몬스터 카드 스캐너 라는 아이템으로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돈주고 살 수도 있다. 클럽원중에 카드 잘 만드는 사람이 있다면 부탁해서 자기가 원하는 카드를 만들어달라고 하면 만들어줄지도?

 

중급 지식 (선택)

카드 시스템은 베이스가 되는 카드 뽑기 - 여러 카드 조합으로 원하는 스킬셋 뽑기 - 스탯 풀로 올리기의 3가지로 구성된다. 그런데 310까지의 육성 구간에서는 일단 이동속도 올려주는거만 신경쓰면 된다. 카드를 직접 뽑고싶다면 굳이 필드에서 몹 찾아갈 필요 없이 루모리 워프 근처에 팬더모양 NPC를 눌러서 몬스터카드 던전으로 보내달라고 할 수 있다. 안에는 몬스터가 종류별로 있으며, 10시방향 빨간워프에서 층을 고를 수 있다. 200렙 이상이면 잡는데 무리는 없을 것이다. CP를 채워서 약간의 시드소모와 함께 원하는 카드를 뽑으면 된다.

 

고급 지식 (선택)

카드 조합을 직접 하고싶다면 다음의 조합 공략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2023년 3월 기준 12랭크 아칸이 최대 랭크이며, 최대 스탯은 70까지 올릴 수 있다. 스탯이 부족하더라도 몬스터카드 능력치 강화석이라는 아이템을 거래소에서 구매해서 스탯을 올릴 수 있지만, 장비템 업글에 비해 효율이 매우 안좋으므로 몬카 스탯 맞추기는 템세팅이 마무리된 다음에 하는 것을 추천한다.

 

https://cafe.daum.net/MagicWeaver/Q60A/15497

 

그냥 쭉 따라만 하면 되는 몬카는 없나요? 가성비 최강, 만능 렙업용 뉴비몬카 만들기

+02/28 19:25몬스터카드 제작 보충설명 영상 본문에 추가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레벨업 할 때는 물론 만렙이 되어 컨텐츠를 시작할 때까지도 사용할 수 있는 가성비 최강 몬스터카드 제작법'을

cafe.daum.net

 

4-10. 만렙 이후를 생각하면 펫은 사실상 필수

기본 지식 

펫은 펫 가방, 자동 아이템 줍기, 각종 스탯, 레어확률 증가, 속성 증가, 30분쿨 자동 부활 등 게임 플레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여러 기능들을 제공한다. 기본적으로는 캐시샵에서 펫 알을 산 후, 클라드 10시 방향의 NPC 모건에게 알 부화기(11만시드)를 사서 그 안에 펫 알을 넣고 실 플레이타임 50~60시간 정도 기다리면 사용할 수 있다. 부화시킬 때 먹이는 네냐플 방랑상인에게 펫 영양 간식을 사서 인벤토리에서 더블클릭하면 된다. 펫 종류는 외관 차이만 있을 뿐 기능은 동일하므로 취향껏 사면 된다. 무자본이라면 1년에 한 번 정도 아주 가끔 펫을 주는 이벤트를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펫을 부화시켰다면 펫 1레벨부터 바로 펫 가방을 사용 가능하며 기본 슬롯은 64칸이다. 펫을 샀다고 바로 템을 주워먹는 건 아니고, 자동줍기 스크롤은 또 별도로 사야 한다 (2023-03 기준 4800원). 펫을 부화시키고 약간 사냥을 하다 보면 펫 상태창에서 레벨업을 할 수 있다. 펫 레벨에 따라 3개 중 1개를 선택해서 찍을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이 찍으면 된다.

 

펫 1레벨 정석 = 생명의 원천 - HP+600, 조금이라도 덜 죽게

펫 2레벨 정석 = 부활의 길 - 쿨 30분 자동부활 1회, 컨텐에서 즉사기 1번 막아줌

펫 3레벨 정석 = 집중 - 명중 증가, 사실상 표준. 컨텐 명중컷 계산은 펫 집중 on 전제함

펫 4레벨 정석 = 강타 - 가끔 방어무시 공격. 나는 무기 수리하기가 너무 싫다 하면 경화 찍어도 됨

펫 5레벨 정석 = 자기 속성 강화 - 속성 +10, 이것까지 해서 속성 9작 및 룬스킬 속성 40렙 완료시 마을 속성 180, 만약 310 이후 발굴지에서 커프 어빌 속성 30 달았다면 210.

 

1렙스킬의 경우 나야트레이나 리체 등의 SP쉴드 캐릭이라면 1렙스킬을 힘의 향연(SP+1000)을 찍으며, 클로에 등의 MP 쉴드 캐릭이라면 마나의 흐름(MP+200)을 찍는다. 펫 스킬은 펫 스킬 초기화 스크롤으로 초기화 가능하다.

 

S스킬은 전부 별도 구매해줘야 하는데, 자동줍기 있고 없고가 여러 컨텐 클리어타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므로 자동줍기는 사실상 필수이다. 레어율 높여주는 보물찾기 스크롤의 경우 엘티보 워프 근처의 눈사람 NPC에서 3억 시드에 구매 가능하다. 머루 파티플이 가능한 스펙 이상이라면 이것도 사실상 필수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스탯 강화 스크롤을 살 수 있으며, 능력 강화 스크롤과 중첩 적용 가능하다. 모든 스탯별로 강화가 가능하며 2023년 4월 기준 강화 증폭 2레벨(+40) 까지 출시되었다. 필요에 따라 거래소에서 시드로 구매하면 된다.

 

그리고 펫 운용에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펫이 죽지 않게 하는 것이다. 잠수를 오래 태워놓으면 펫 상태창의 건강이 떨어진다. 컨텐하면서 계속 움직이면 안떨어지는 것으로 보아 멈춰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떨어질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만약 24시간 이상 게임을 켜놓고 잠수를 탔다면 펫이 죽을 확률이 매우 높아지므로 조심해야 할 것이다. 접속하지 않는 동안은 건강이 떨어지지 않는다. 펫 상태창을 보면 레벨별로 좋아하는 것이 표시되는데, 2023년 4월 기준으로 그런거 다 필요없고 네냐플 방량상인 NPC에게 약 35000시드짜리 펫 영양 간식 하나 사서 인벤토리에서 더블클릭(펫한테 먹이지 말고 인벤토리에서 더블클릭) 하면 건강이 바로 100%로 채워진다. 10만 시드짜리 펫 소지용 영양 간식은 TP로 사는 자동 먹이 먹는 기능에 쓰는 먹이인데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참고로 자동 먹이먹기는 매우매우 가성비가 떨어지므로 몰라도 된다.

 

중급 지식

펫 가방이 열려 있다면 인벤토리에서 아이템 더블클릭시 펫 가방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우선순위가 잡힌다. 마을에서 창고 NPC와 동시에 열어도 인벤토리에서 더블클릭시 펫 가방이 우선이다. 룬 정원의 룬 창고도 마찬가지. 우선순위를 잘 이용하면 아이템 꺼내거나 넣을 때 약간 편하게 할 수 있다.

 

고급 지식

오래 잠수해야 하는 상황에서 펫이 죽는 것이 싫다면 룬 정원의 펫 보관함에 펫을 보관 가능하다. 별도 수수료는 없다. 보관함에 넣으면 펫이 그 상태 그대로 보존된다. 언제든지 다시 꺼낼 수 있다.

 

4-11. 소울 링크 및 소울 탐험은 만렙 이후에

기본 지식

소울 링크는 부캐를 이용해서 본캐에 각종 부가 효과를 얻는 시스템이라고 보면 된다. 하는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면 소울 이터(몬스터한테서 스탯 뺏기), 공격력 10%증가 버프, 사거리 증가+3 버프, 경직 무시 버프이다. 그 외에도 잡다한 부가 효과들이 있다. 소울 경험치는 사냥을 하면 일정 비율만큼 같이 오르며, 80레벨까지는 금방 오르지만 그 이후로는 룬 마스터보다 훨씬 어렵다. 2023년 6월 기준 110렙이 끝인데, 필자가 99에서 100레벨 달성하는 데만도 경험치 도핑을 하고 2~3시간쯤 걸렸다. 110렙 하려면 룬마 10번 하는 느낌으로 사냥해야 한다고 한다 (실 사냥시간 최소 100시간 이상). 즉 본캐 만렙까지는 굳이 신경쓸 필요 없는 시스템이다.

 

중급 지식 (선택)

소울 경험치는 사냥을 하면 오르는데, 오른쪽에 링크를 활성화하면 효율이 떨어지므로 소울렙 업을 하려면 링크 끄고 하면 좋다. 그래봤자 쥐꼬리만큼 오르는 건 어쩔 수 없다.. 소울 포인트는 소울 스킬을 뽑는 데 사용하는데, 사냥만으로 오르진 않으며 주 수급처는 신뢰작 등을 통해 네냐플 포인트를 모아서 네냐플 3시방향에 있는 NPC 이네스에게 네냐플 포인트를 소울 포인트로 변환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소울렙 80을 찍고 소울스킬 2칸에 순서 상관없이 감각의 해방과 소울 이터를 뽑으면 된다. 스킬들은 스킬창의 공통계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가디언 블레싱을 쓰면 보스전에서 1분동안 극딜할 수 있다. 소울 이터는 가디언 블레싱 켜진 상태에서 몬스터에게 스킬을 명중시키면 그때부터 1분동안 몬스터 스탯을 뺏을 수 있다. 1분 안에 여러 몬스터를 잡는다면 여러 번 걸 수 있다.

Adventure 탭을 누르면 부캐를 탐험 보낼 수 있다. 본캐도 가능하지만 탐험을 보내놓으면 접속이 불가하므로 보통 부캐만 보내게 된다. 캐릭 선택창에서도 탐험 보내거나 완료 가능하다. 만렙에 3각을 했다면 20시간짜리로 보낼 수 있으며, 게임 꺼도 시간이 간다. 20시간짜리에 3캐릭 보내면 한 줄에 탐험포인트 13씩 챙길 수 있다. 보상은 탐험 포인트이며, Reward-탐험 포인트 탭에서 유용한 버프로 바꿀 수 있다. 하루 최대 38씩 모을 수 있다.

 

고급 지식(선택)

싱크 레벨은 링크해둔 채로 게임 켜고 있으면 오르는데, 사실상 매우 많은 시간을 잠수해야 550렙 찍을 수 있고 효과가 미미하므로 빨리 올리려고 할 필요 없다. 소울렙 110을 찍으면 문 트랜스 해방(가디언 블레싱 1분 30초)를 뽑으면 되고, 소울 이터 지속시간이 1분이므로 1가블에 2이터를 쓸 수 있다.

부캐가 많아져서 탐험포인트가 안정적으로 수급된다면 방어구에 경직 무시를 빼고 피해량 감소 15%를 달아도 되고, 탐험 버프로 경무를 대체 가능하다. 사거리 증가를 쓰면 망령, 어밴던 타이탄 등에서 범위 밖에서 때려서 안맞고 잡을 수 있다. 거리 재는 것은 숙련도가 필요하다. 지속시간은 24시간이고 게임 끄면 시간이 안 가지만 상시유지를 하려면 본캐의 접속시간을 최소화하고 모든 탐험포인트를 본캐로 몰아줘야 할 것이다.

 

4-12. 테시스 코어, 신조의 성물, 크라운, 에타는 310 이후에

기본 지식

네 가지 모두 310레벨 이후에 접근 가능한 컨텐츠이다. 대충 설명하자면 테시스 코어는 장비와 별도로 자기 주 공격력을 360까지 올릴 수 있는 컨텐츠이며, 신조는 올스탯 200까지, 크라운은 주스탯 2개를 200 넘게 올릴 수 있는 컨텐츠이다. 에타는 5각 이후 맥뎀 확장, 체력 증가, 데미지 증가 등을 얻을 수 있는 컨텐츠이며 최소 연강마쯤 해야 넘볼 수 있는 기능이다. 네 가지 시스템 모두 패시브로 작용하기 때문에 만렙 이후에는 이런 부분에서 격차가 심하게 날 수 있다. 이 중 테시스 코어의 경우 직접 강화와 진화를 하려면 돈이 많이 깨지는데, 이벤트 시기를 잘 노리면 돈을 들이지 않고 업글이 가능하다. 보통 컨텐갈때 머루 코어는 60, 어비스 코어는 120 정도를 맞춘다고 보면 된다. 템 스펙과 겹치기 때문에 템이 월등히 좋으면 코어 수치가 낮아도 커버 가능하다. 육성 과정에서는 일단은 만렙 찍으면 이런 것도 될 수 있구나 정도만 알고 신경 안써도 된다.

 

중급 지식 (선택)

테시스 코어는 대략 아래와 같은 구성이다. 모든 코어를 4진 4강을 하면 최대 360까지 자기 주 공격력 능력치를 올릴 수 있다. 상승 한계가 크지만 특정 지역에 한정하여 적용되므로 (예: 머큐리얼 코어 수치는 사과섬에서만 적용) 해당 지역을 벗어나면 코어 효과에 의한 수치 상승량은 0이다. 코어는 같은 진화레벨에서 강화가 먼저 오르고, 4강화 상태에서 업글하면 진화수치가 1 오른다. 주로 강화/진화권을 써서 올리며, 가루와 시드를 이용하여 강화도 가능하다. 돈은 0~120까지 100억, 120~360까지 1000억 가량 들기 때문에 장비가 일정이상이 아니라면 코어 조각 주는 이벤트 때까지 손 안대는거 추천한다. 코어 360을 달성하면 해당 지역에서 코어 마스터 던전이라는 개인 던전 입장이 가능하며, 각종 고급진 레어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일정 스펙 이상이 아니라면 이것 때문에 코어 360 도전하는건 가성비가 매우 떨어지므로 참고한다.

신조의 성물 UI는 대략 아래와 같이 생겼다. 주 7회 입장 가능한 신조 던전(4인팟)을 클리어하면 얻는 신조의 기운과 시드를 이용하여 강화한다. 최대 올스탯 200을 올릴 수 있다. 스탯 50까지는 총 2억밖에 들지 않아서 돈이 없어도 50정도는 올려두는 것을 추천한다. 한 번 올려두면 패시브로 영구적으로 적용되지만, 공격력 관점에서는 공격력 수치가 아니라 스탯을 올려주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며(단일계열 기준 스탯 7당 공1 정도라고 보면 된다), 이클립스 미만 컨텐에서는 주로 명중 컷을 맞추지 못했을 때 덱스 패시브 수치를 올려서 올힛 조건을 달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한다.

크라운의 UI는 대략 다음과 같다. 주초에 이전 주 달성 등급에 따라 스탯을 선택하면 특정 스탯에 기본수치를 업글할 수 있으며, 포인트를 모아서 추가로 더 올릴 수 있다. 성물과 같지만 영구적인 스탯이 아니라 일주일이 지나면 초기화되는 기간제 스탯이라고 보면 되며, 역시 이클립스 미만 컨텐에서는 명중 컷을 낮추는 데 쓰인다. 크라운의 또 다른 용도는 명성 상점에서 골론의 기운(2000포인트)와 골모답의 기운(3000포인트) 를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직장인이라면 아무래도 현실 시간을 맞춰야 하는 골론과 골모답을 잡아서 기운을 수급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컨텐이 필요한 날 크라운 상점에서 쌍기 또는 4기를 사서 도핑을 한다고 보면 된다.

---- 2023-08-31 내용추가

기운 아이템을 삭제하고 데미지 증가를 장비 계수로 통합한다는 개발계획이 나왔다 (2023-08-24 공지). 2023년 겨울 또는 2024 봄쯤에 도입될 것으로 보이며, 기운을 사지 않아도 되면 아래와 같이 능력치를 올려서 던전 명중컷 장벽을 낮추거나 데미지를 올리는 데에 크라운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2023-08-31 내용추가 끝

에타의 의지는 5차 각성 달성을 해야 시작할 수 있다. 필자도 5각을 달성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이해도는 높지 않다. 기본적으로 맥뎀 상승을 노리는 시스템이며, 데미지와 체력 등등도 올라가기 때문에 사실상의 만렙 확장이라고 보면 된다. 에타 렙업에는 경험치가 매우 많이 필요하며, 5각 이후에 사람들이 사냥하는 이유가 바로 에타 때문이다. 맥뎀에 걸리지 않으면 딜량 상승이 미미하기 때문에 그에 걸맞는 템 스펙을 갖추지 못했다면 일단 몰라도 된다. 2023년 8월 기준으로 에타 1레벨 이상인 사람은 게임 전체를 다 합쳐도 1500캐릭이 넘지 않을 정도로 진입장벽이 높으며(2023-08-28 통계내용), 에타 랭킹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사람들이 최상위 스펙 기준 캐릭 티어를 볼 때 캐릭별 에타 5렙 이상 수로 판단하기도 하는 것 같다.

에타 레벨에 따른 수치 상승량은 공식 홈페이지 공지 ( https://tales.nexon.com/News/Update/627 ) 를 참고한다.

 

고급 지식 (선택)

사실 깊이 들어가면 코어와 크라운 수치 올리는 법과 운용법 및 적용범위에 대해 설명할 내용이 많지만, 육성 가이드에서는 범위를 넘어서는 내용들이라 자세한 내용은 생략한다.

 

5. 육성법 한눈에 보기 (1~310)

가장 힘든 시점은 신전퀘 뺑뺑이구간(260렙대), 270~285 알카 사냥구간(렙업속도 느려서 지루함)

5-1. 정석 루트 (2023-12월 기준)

게임사에서 제공하는 젤리삐 가이드 라는 것을 따라가면 레벨별로 장비와 물약도 주고, 기본적인 개념 적립을 해 준다. 시스템상 넥슨 OTP를 가입해야 할 수 있으므로 참고한다 (관련공지). 넥슨 OTP가 약간 거부감이 있을수도 있는데 OTP가 안되어있으면 게임사 정책상 310레벨 이후 거래소에서 물건을 사고 팔 수 없으므로 어차피 필요하다고 보면 된다. 젤리삐 가이드가 없는 경우 장비 등등 지원이 전혀 없어서 육성이 매우 어려우므로 사실상 반강제라고 보면 된다. 젤리삐 가이드는 캐릭별로 시작할 수 있으며, 거부하는 경우 다음 날 다시 받을 수 있다.

 

스탯: 자동스탯 on

스킬: 게이지스킬만 주의해서 찍고 나머지는 레벨 될때마다 다 찍기 (경험치만 약간 소모). 게이지스킬은 모르겠으면 신속의 미학(첫 슬롯 확장 때), 약점 간파(두 번째 슬롯 확장) 찍으면 됨.

장비: 젤리삐 가이드(공지) 업데이트로 모험가 장비 상자 및 미션 퀘스트 보상 삭제되고 젤리삐 가이드로 통합됨. 레벨별 장비는 여기에서 나오는 것 사용.

https://tales.nexon.com/News/Notice/142452

 

젤리삐 가이드

젤리삐가이드 테일즈위버가 처음이거나 오랜만이라면 젤리삐 가이드를 진행해보세요. 퀘스트를 수행하면서 보다 쉽게 게임을 익히고 캐릭터 성장에 도움되는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참여

tales.nexon.com

물약: 그림자탑에서는 기본 지급되는 그림자탑 물약, 그림자탑 졸업 이후로는 젤리삐 가이드 보상 물약(초보자용 라이프 포션 등) 사용. 만렙 이후로는 발굴지 등등에서 나오는 改-라이프포션 대 사용. 최상위컨텐에서는 쿨다운이 없는 출석체크 물약(이벤트로 수급) 또는 이자벨 HP포션(거래소 구매) 를 기존 물약과 병행하여 사용한다.

레벨업 및 310까지의 육성에 대해서는 이전 2021년 글에 좀 더 상세히 써 있으므로 아래 표만으로 설명이 충분하지 않으면 2021년 글을 참고한다. 모험가 장비 상자는 더 이상 나오지 않는 점에 주의한다.

 

운영진이 생각하는 정석 루트(2023-07 버닝 러시 이벤트) = https://tales.nexon.com/News/Event/762 여기서 중간에 버닝 러시 퀘스트 자세히 보기의 순서를 따라가면 된다. 젤리삐 가이드 퀘스트도 이 루트를 베이스로 만든 것으로 보인다.

 

아래는 2023-02기준으로 만들었던 표인데 버닝 러시 및 젤리삐 가이드가 나온 이후에도 미션 퀘스트가 젤리삐 가이드로 바뀐 부분 빼면 내용수정 하나 없이 유효하다.

레벨 구간 사냥터 개념적립 사항 각성 및 내실 관련
캐릭 생성 직후 - 1. Shift+M으로 워프하기
2. Alt+클릭으로 이동
3. B키로 NPC 강조
4. 젤리삐 가이드 퀘스트 따라가기 (OTP 가입해야 퀘 뜬다고 함)
5. 룬 정원 가기
6. 거래소 예치금 넣어보기
7. 네냐플 창고 NPC '골드만' 눌러보기
8. 옵션 설정(타겟팅, 단축키)
- 네냐플 렐릭 받기 & 업글법
- 네냐플 강의듣기(신뢰작)
- 펫 및 화려한 아바타5셋 (과금시)
- 칭호 끼기
1~205 그림자탑 (35-2 또는 39-2 또는 45-1) 1. 퀵슬롯에 물약 넣고 써보기
2. 자동스탯 on
3. 액션슬롯 (순서 드래그)
4. 키보드로 평타 및 스킬쓰기
5. 렙업하면서 스킬찍기
6. 마스터리 시스템 이해
7. 개구리버프 유지
- 150렙 게이지스킬 신속의 미학(신미) 찍기
- 150렙쯤 그림자탑 대기실 8 퀘깨고 초보자용 몬스터카드 장착(영상)
205~250 데린세히르 (진입퀘 존재) 1. 텔포 스크롤 쓰는법
2. 2각 재료 모으기
3. 템 골라먹기(스페셜템만)
4. 데린 보스 잡는법 (열쇠모으기, 버프스크롤 도핑 등)
5. 잡템 파는 법
- 젤리삐 가이드 퀘 따라가면서 데린퀘 다 깨고 1차 각성(1각)
- 215레벨부터 2각 가능 (영상)
- 240레벨에 거래소에서 7연마 사서 먹기 (표 아래 참고)
- 돈 남으면 저격연마 5개 사먹기 (선택)
250~260 시오칸하임 (진입퀘 존재)
(영상)
1. 2각 재료 여기서도 나옴
2. 룬 업적 달성법
3. 룬 포인트로 룬 스킬 세팅법
- 250에 게이지스킬 약점간파 찍기 (맥뎀 계속뜨면 범위연마도 가능. 어차피 285에 극한 할 때 초기화됨)
260~신전퀘 리얼엔딩(265쯤) 정령의 신전 진입퀘 1. 신전퀘 노말엔딩 하는 법 (엔딩6. 초보라면 12345567 순으로 깨는것 추천. 5가 2개)
2. 신전퀘 리얼엔딩 하는 법 (엔딩 7)
- 리얼엔딩 후 270에 3각 가능 (영상)
- 리얼엔딩 끝나고 3각 하기 전에 신전 중앙의 NPC에게 통과의례 받고 3각 깰 때 한번에 깨는 것 추천(이거 안하면 나중에 301렙에 능력 강화(능강) 퀘스트 할 때 신전 지옥 출입이 안되어 다시 잡아야 함)
리얼엔딩 이후~285 아르카디아 (1) 코렐리아
(진입퀘: 에피3챕터7 또는 프롤로그 하다가 중간에 끊기)
1. 그동안 빼먹은 스펙 없는지 점검
2. 타인과 같이 효율적으로 사냥하는 법 (몬스터 보존법칙)
- 속성 시스템 이해 및 장비 속성 7작 이상
- 앰플 먹는법 (주력기 무속성만 해당, 맥뎀이면 필요 X)
- 280에 필멸퀘(에피3 챕터7) 깨고 이공간 버프 받는 법
- 285에 1차 극한 (영상)
- 285에 오를리 센우크한테 제복 받기(룩질용)
285~310 아카드라트:림보 (진입퀘 존재)
아니타 눌렀는데 림보 안뜨고 티르칼라그만 떴다면 원격퀘스트 프리퀘스트쪽에 누스카의 전언이라는 퀘스트 떠있는지 확인. 그거 깨야 함.
1. 극한 이후 스킬 다시찍기
2. 극한 이후 게이지스킬 안배운 상태로 돌아가므로 신속의미학 약점간파 다시 찍기
3. 만렙 전후에 컴써마, 능강마, 저연마 3가지 챙기기
- 서드 시엔 4개, 컴플리트 서드 시엔 4개 먹기
- 300부터 2차 극한 가능 (1억시드 준비, 나머지 쉬움. 2023-05-25 패치)
- 301에 능력강화 퀘스트 (선행퀘 신전 리얼엔딩)
- 310 찍고 거래소에서 체력 연마 10개 사서 먹기 (차후 머루 이상 컨텐에서 필수)

※ 200레벨과 290레벨에 장비 받을 때 선택지 고르는 게 나오는데, 갑옷은 마법갑옷 가능하면 무조건 마법갑옷(공격스탯 붙음), 안되면 메일이나 로브(명중률 붙음), 또는 슈츠(슈츠캐릭은 민첩보정이 명중으로 환산)로 선택. 다 못끼는 경우 별 수 없이 아머(회피가 붙었으나 회피가 잘 안됨). 속성은 잘 모르겠으면 검색을 통해 자기직업 많이쓰는 속성 파악 후 해당속성 선택

※ 땅에 떨어지는 장비는 빨간색(스페셜등급)만 먹고 나머지는 안줍기. 계정귀속이라 거래도 안됨. 유효옵은 다음 장 참고

※ 1차극한시 기존 게이지스킬이 초기화되어 날아가므로 극한 전 스킬은 렙업에만 최적화하면 되며, 극한 이후에 신속의 미학, 약점 간파 다시 찍으면 됨 (비호 등 특정 캐릭은 더 나은 조합이 있을 수 있음)

※ 7연마 = 무기 연마, 방어구 연마, 콤보 연마, 속성 무시, 보급형 무기 연마, 보급형 방어구 연마, 보급형 콤보 연마

※ 2차 각성(2각) 재료 = 현자의 돌 5, 이웨리드의 예언서 1, 태만의 돌 10, 혼돈의 알코올 10, 태극신단 10, 변질된 코어 10, 게슈탈트 조각 10, 빛나는 운석 조각 (만약에 빛운조 안나오면 거래소 구매 가능. 거래소가 너무 비싸다면 데린세히르 일반난이도 보스몹 잡으면 확률적으로 나옴.)

※ 3차 각성(3각) 재료 = 각 속성 결정 7종 (퀘 받고 신전 보스 잡으면 나옴), 마법사의 돌 7, 정령의 눈물 7, 황금경단 7. 조합은 각 1개씩만 들어감. +마지막퀘에 정령의 혼 10개 필요. 퀘스트창 설명 보면 재료 확인 가능.

※ 3차 각성 결정 조합은 더이상 실패하지 않으므로 룬스킬 조합확률 올릴 필요 없음 (2023.02.02 패치)

※ 4차 각성(4각) 재료 = 융합된 기운 1, 변질된 겨울의 핵 3, 차가운 열기의 돌 5. 재료만 있으면 4각 가능이지만 융기가 비싸다. 4각까지는 각성 추출 스크롤로 각성 추출해서 캐릭 옮기기 가능.

 

※ 각 마을 가는 법 (2023-08-31 추가)

ㄱ. 엘티보 가는 법 (285때 외전5 깨다보면 가야됨): 나르비크 아래쪽 부둣가에 있는 여자 NPC(사텔라?) 를 누르면 9000시드를 지불하고 엘티보로 갈 수 있다. 엘티보 워프는 11시 방향에 있으니 도착한 김에 찍어두는 것을 추천.

ㄴ. 블루코럴 가는 법 (몇몇 캐릭터 프롤로그에서 가야됨): 카울 3시방향 열기구 앞에 레고모양처럼 생긴 NPC 클릭. 워프는 6시방향 맨아래.

ㄷ. 달의 섬 가는 법 (에피3 챕터7 깨다보면 하얀 새의 전언 퀘에서 가야됨): 네냐플 교실 (네냐플 중앙 살짝 위쪽 건물) 입장 포탈 들어가서 안에 있는 NPC 에밀 뮈에 클릭하여 달의 섬 진입 퀘스트 진행. 혹시 단센한테 흰 머리칼의 사자 퀘를 받았는데 기원 없이는 갈 수 없다면서 안 된다면 퀘스트창에서 자동이동 누른 후 준비가 안됐다를 누르고 퀘스트창 떠있는 상태에서 퀘스트 창의 퀘스트 완료를 누르면 된다(관련링크). 달의 섬 이동 후에는 워프 찍어준다. 위치는 10시방향 공회당 앞.

ㄹ. 산스루 가는 법 (데린세히르 깨려면 가야됨): 레벨 200이후에 인벤토리로 들어오는 아슈르의 상자를 더블클릭하여 사용. 워프는 10시방향. 만약 워프 안찍었을 경우 미션 퀘스트에서 205렙제 산스루리아의 위기 퀘스트를 받고 진행하면 됨.

ㅁ. 오를리 가는 법 (신전 진입 및 극한 퀘스트 하려면 가야됨): 제일 쉬운 방법은 에피소드 3 챕터 7 (이게 없는 캐릭은 prologue 챕터)을 받고 진행하다보면 자동으로 워프가 찍히고, 여기서 실수로 워프 안찍었을 경우 260레벨 이후 정령의 신전 진입퀘 (외전 3) 진행하면 진입 가능.

ㅂ. 라르사 가는 법 (285 이후 림보 사냥하고싶으면 가야됨): 285레벨에 미션 퀘스트 랑켄의 편지 수락 후 진행. 진행하다보면 1차극한도 가능하다. 외전5 전부 클리어한 후 미션 퀘스트에서 누스카의 전언 눌러서 티르칼라그 지역 퀘스트까지 깨줘야 라르사 워프 찍기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누스카 머리 위 느낌표 눌러서 아니타의 악몽 이란 퀘스트까지 깨줘야 림보 진입이 가능.

ㅅ. 아르카디아 가는 법 (사냥 또는 이공간 버프에 필수임): 레벨 200 이후 에피소드 3 챕터 7 (이게 없는 캐릭은 prologue 챕터)을 진행하다보면 자동으로 워프 찍힘. 정석 방법은 280렙 이후에 필멸의 땅 진입 퀘스트 진행이지만 요즘엔 아무도 그렇게 안한다. 필멸퀘를 먼저 깼다면 꼭 퀘 깨는중에 아르카디아 중심부 워프 찍을 것. 만약 못찍었더라도 에피3 챕터7 진행하면 중간에 아르카디아 1 가라고 하는 퀘 뜨는데 이때부터 자동으로 워프 찍혀있으니 걱정 말고 진행할 것.

ㅇ. 프라바 전초기지 가는 법: 290레벨 이후 미션 퀘스트에서 프라바 전초기지 수락 후 진행

ㅈ. 사과의 섬 가는 법: 에피소드 4 챕터 1 진행 완료하면 갈 수 있음. 보스전은 왼쪽 아래 주황색 문(스킵버튼) 눌러서 스킵 가능.

ㅊ. 리모나드 가는 법 (베스티지 던전 시작장소): 나르비크 2시방향 거울(롱소드 굿나이트 옆) 눌러서 약간의 시드 내고 갈 수 있음. 워프는 3시 방향. 워프 한 번 찍어두면 Shift-M으로 무료이동 가능.

 

림보 진입 퀘스트 참고사항

아래와 같이 아니타를 눌렀을 때 악몽이 펼쳐지고 있는 티르칼라그로 진입한다 라고만 나오면 외전 3(1차 극한 퀘스트) 까지만 깨진 것이고 림보 진입퀘가 안 깨진 것이다. 이 때 오른쪽의 원격 퀘스트(두루말이 모양) 눌러서 쭉 내리면 프리 라고 되어있는 부분에 누스카의 전언이라는 퀘스트가 있는데 그것을 수락 후 진행하고 끝까지 완료하면 된다 (아래 스샷 참고)

 

 

(2023-05-10 추가)

이번에 새 계정에서 캐릭을 키우게 되어 노베이스 무자본 육성 영상 풀버전을 올린다. 2023-05-10 기준 270 및 3각까지 달성되었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SSusMkldw8zQl5_72xSTqzMEnABZDQfZ 

 

테일즈위버 무자본 리체 육성 풀버전 (2023년 5월 기준)

 

www.youtube.com

 

5-2.고인물 루트 (참고용)

(젤리삐 가이드 업데이트되면서 기존 2023-02 방법 폐기. 변경된 방법은 후술하는 표 참고)

(2023-09-04 추가)
룬 랭킹작을 하면서 부캐로 키워본 예프넨인데 캐릭 생성부터 1~310 육성 풀버전을 공유한다. 총 시간 3시간 30분 가량. 원래 예프넨은 수속성이지만 기본 계열 스킬이 무속성이라 암속 베기인 리체 템을 활용하기 위해 암속성으로 육성했다. 경험치 도핑 포함하여 단시간에 육성해보았고, 무자본 육성과 고인물 육성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할 수 있다. 경험치 도핑을 더 하면 더 빨라질 수 있다. 2023-10-09 기준으로 젤리삐 가이드 패치가 되고 초보자 장비 상자가 삭제되면서 예프넨은 프롤로그 탈출하는 285 전까지 무기 제외 아무 방어구도 낄 수 없어 아래 영상보다 훨씬 어려운 상황. 2023-10-26 업데이트로 프롤로그 몬스터들이 하향되면서 약간 완화되었다. 그러나 완전 초보 입장에서는 스킬 쓰는 법도 익숙하지 않은데 어려울 것으로 예상..

https://www.youtube.com/watch?v=JmLnvfZmf8Q 

 

(2023-10-10 추가)

젤리삐 가이드 퀘스트가 업데이트되면서 1차 각성과 장비 획득이 퀘스트 진행 중간에 묶여 버렸기 때문에 고인물도 반강제로 초반 정석 루트를 따라가야 한다. 1각을 위해 데린까지만 깨면 2각은 바로 가능하고 이후에는 퀘와 상관없이 전설무기 들고 만렙 찍으면 된다. 신전 초대장 등 투자할 의향이 있다면 장비 받으면서 퀘 따라가는 것도 나쁘지 않음. 그러나 돈이 많이 깨지는 점 참고.

레벨 구간 사냥터 개념적립 사항 각성 및 내실 관련
캐릭 생성 직후 - 1. 도핑 안겹치게 순서대로 하는법
2. 부캐로 넘길 수 있는 템 (각성재료, 연마류, 도핑템) 확인
3. 최단의 1각을 위한 젤리삐 가이드 동선 최적화 (그림자탑 상층 대기실 이동 등)
- 룬스킬, 몬스터카드, 클럽효과, 펫 스킬, 칭호 세팅
- 아바타 세팅
- 도핑 세팅(경험치,이속 등)
1~205 그림자탑 (35-2, 39-2, 45-1) 1. 탐험포인트 및 각종 버프템 효율적으로 쓰는 법
2. 개구리버프 끊기는 조건
- 이속 99 맞추기
- 속성7작 (무속은 앰플까지)
- 150이후 신미 무한유지법
- 200에 12강 전설무기 착용
205~1각 데린세히르 퀘스트 (스크롤로 스킵도 가능) 1. 텔포 스크롤 활용하여 이동시간 최소화 - 205에 데린 완료하고 1각
1각이후~285 아르카디아 (3) 추뎀사냥 or 알카1 원킬사냥 (12강 전설무기 추뎀 20만 이상) 1. 경험치 투구(경투) 사용법
2. 몹 리젠 사이클 예측 및 동선 최소화
3. 중딜 점유시간 최소화를 위한 스킬 시전 방향 최적화
- 215에 2각
- 7연마류 및 저연 섭취
- 270에 3각 (선택)
- 285에 1극
285~300 아카드라트:림보 원킬 1. 림보 원킬컷 스펙 파악
2. 위치렉 활용하여 몹 모으기
- 290에 4각 (3각 했을경우)
- 300에 2극
300~310 어비스 심층 6 버틸 수 있는 층 1. 피격 버티기 힘든 경우 타워(불지옥 타워 등) 사용법
2. 경심 및 캐시도핑 3종 재량껏 활용
- 300에 심층 사냥용 상위 장비로 갈아끼기
- 피격 버티는 도핑

 

6. 룬 스킬과 룬 마스터

데미지 상승 핵심은 속성20, 크리뎀 배율 30, 그리고 심화룬 뎀증 9퍼

 

2023년 6월 기준으로 룬 레벨은 40까지 존재하며, 데미지 증가, 피격뎀 감소, 레어율 증가 등 다양한 패시브 효과들을 얻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스템 중 하나이다. 룬 포인트는 해당 룬 계정 내의 모든 캐릭터에게 동시에 부여되며, 캐릭별로 룬 스킬을 다르게 찍을 수 있다. 룬 스킬은 룬 정원에 있는 룬 스킬북에서 찍을 수 있다. 사람들이 룬마 안찍었으면 룬마부터 찍고 오라고 하는 이유가 생존력과 데미지 등에 지대한 차이를 가져오기 때문이며, 같은 장비라도 1캐릭 만렙을 겨우 찍은 룬렙 10짜리와 주요 패시브 다 찍은 룬마상태에서 낼 수 있는 데미지가 1.3~1.5배 정도 차이가 난다고 보면 된다. 룬스킬 찍는 큰 그림은 다음과 같다.

 

1. 패시브 데미지 상승 (크리뎀 배율, 속성, 심화룬 뎀증 등) - 공격은 최선의 방어

2. 체력 및 생존력 증가 (1회 부활, 최대 HP 증가, 크리피격률 감소, DEF, MR 등 방어스탯, 피격피해량 감소(버프스크롤 또는 이공간 버프 없을 때 30%적용)) - 피격뎀 버텨야 컨텐가능

3. 레어율, 명중률, 크리율 증가(레어율, 명중률, DEX 등) - 올힛 올크리는 기본 소양

4. 그외 잡다한 유틸 (포인트 썩어넘칠때만)

룬 레벨이 20 미만으로 낮다면 룬 레벨이 부족해서 포인트가 남아돌겠지만 룬 레벨 30 근처부터는 룬 포인트가 모자라서 원하는 스탯을 못 찍으므로 정말 필요한 스탯이 아니면 룬 포인트는 아끼는 게 좋고, 필수 룬 스킬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다.

 

1. 방어 - 영혼의 구원(일 1회 부활) - 광역 즉사기가 있는 스페르첸드 등에서 안죽는 목적. 펫부활과 병행. 스킬포인트가 1밖에 안들어서 최고 우선순위.

2. 공격 - 정의의 심판(크리뎀 배율) - 아이템으로 얻을 수 없는 룬스킬만의 고유 기능이므로 최우선적으로 챙겨야 함.

3. 공격 - 자기 속성(최대 20) - 패시브 속성 180 달성을 위해 필요한 수치. 속성 1당 데미지 0.625%라고 보면 됨. 도핑으로 커버 가능하여 우선순위가 3번째.

4. 심화 - 룬 심화 공격(뎀증 9퍼) - 룬 레벨 31부터 찍을 수 있으며 심룬강 1개 먹고 룬레벨 33에 3개찍어서 뎀증 9퍼 달성가능. 룬스킬만의 고유 기능이지만 새 룬계정에서 룬레벨 30 달성이 쉽지는 않아서 우선순위를 4번째 줌.

 

위의 4종류를 최우선적으로 올릴 수 있는 최대한 올려 주는 것이 핵심이며, 레어율이나 피격뎀 감소, 덱스 등은 포인트가 많이 남아돌 때만 올려 준다. 룬 포인트를 주는 룬 업적을 웬만큼 많이 깨도 룬 포인트는 모든 스킬을 다 찍을만큼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한다. 룬 스킬 초기화는 자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룬렙 5때 주는 룬스킬 초기화 퀘스트는 아꼈다가 나중에 룬 마스터 찍고 나서 본캐에 쓴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룬마 이후에 이것저것을 많이 하다보면 장기적으로 룬 포인트는 공격이나 유틸 종류들 다 찍고도 남기 때문에 룬스킬 몇 개 잘못 찍혔다고 불안해할 필요 없이 그냥 레벨 더 올랐을 때 다른거 찍는다는 느낌으로 하면 된다. 그리고 유튜브 등에 돌아다니는 영상에서 조합확률 증가를 찍으라고 하는데, 업데이트를 통해 3차 각성이 완화됨에 따라 이제는 조합확률 증가를 아예 안찍어도 게임하는 데에 전혀 지장이 없다. 또한 이클립스부터는 올크리 달성이 장비 보정만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이클립스 이상 컨텐을 노린다면 남은 포인트로 크리티컬 확률과 AGI도 찍어 주면 좋다.

 

룬 마스터(룬 레벨 40) 달성은 기본적으로 네냐플의 NPC 아그네스를 통해서 갈 수 있는 룬 경험의 던전에서 올리는 것이 최고 효율이며, TP를 안써도 실반방(머큐리얼 케이브 실반 솔로 진입 후 보스 안잡고 9시와 12시 방에서 사냥하는 것)에서 룬 경험치 도핑을 웬만큼 빡세게 한 정도와 맞먹기 때문에 다른 데서 올릴 생각 하지 말고 룬 경험의 던전에서 룬 마스터까지 올리면 된다. 다들 룬마여서 그렇지 룬마에 드는 시간도 실 사냥시간으로 20시간 이상이 걸리기 때문에 처음이라면 쉽지 않으며, 룬렙 1업하는데 1시간 이상 걸리는 게 이상한 현상은 아니다. 가끔 6개월에 한번꼴로 하는 육성 이벤트에서 육성 목표를 달성하면 룬 레벨 30을 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 시기를 잘 노리면 룬마를 위한 사냥시간을 상당히 단축할 수 있으므로 참고한다.

 

7. 장비 부가옵션 유효옵

유효옵만 줍고 나머지는 버리기. 데모닉템은 버리지 말고 갈아서 데장강 만들기 가능

 

- 간단 확인 방법: 거래소에 들어가서 아퀼루스, 어비스, 이클립스 등 최상위 장비를 검색해서 비싼템들 옵션을 보면 됨

- 착용가능 캐릭과 관계없이 부가 옵션은 다른 템으로 전이가 가능하므로 유효옵은 챙겨놨다가 나중에 써먹을 수 있음

- 공격력이나 경험치 관련 옵션은 아래 유효옵 아니라도 가끔 쓸 때 있음

- 시드 소모 옵션이나 받는 피해 증가가 큰 옵션은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

- 아래 옵션들은 기본옵 최상과 부가작(캐시 부가옵션 스크롤 쓴 것)이 섞여 있는데, 능력치 종류만 참고하기 바란다.

 

투구

- 레어 및 스페셜 등급의 아이템 획득 확률이 50% 증가

- 1분마다 능력치(STAB, HACK, INT 등)가 45초간 일정량 증가

- 경험치 1.5배 (경험치 투구)

무기

- 물리/마법 공격 적중 시 10% 확률로 대상이 받는 물리/마법피해가 25초간 10% 증가

- 일반 보스 몬스터 공격 시 18% 추가 피해

- 공격시 장비 강화석 1개 소모하는 대신 대상에게 45% 추가 피해

갑옷

- HP가 20000 증가

- SP가 15000 증가 (SP쉴드캐릭용)

- 경직 무시 상태

- 피격 시 최대 HP의 35% 이상 피해를 입으면 받은 피해의 40%만큼 회복

- 피격 피해 15% 감소

- 인접한 대상에게 피격 시 30% 확률로 받은 피해의 30%만큼 회복

손목

- 계열별 (찌르기, 베기, 물복, 마공, 신성, 마법베기) 공격력이 25 증가

- 스킬의 후 딜레이가 고정 (콤보캐릭용)

- 부가 옵션 효과로 % 추가 피해가 발생하면 2%확률로 피버 게이지가 10% 증가 (장강사용시 피버유지용)

- 고정 회피율이 5 증가 (밴드 전용)

머리

- 상태 이상에 걸릴 확률이 55% 감소

- 30초마다 40% 확률로 모든 팀원이 스스로의 최대 HP 중 30%만큼 회복

- 1분마다 HP가 30% 이하이면 HP가 최대 (요즘은 잘 안쓰지만 위에 옵 안나왔을 때 유용)

- 명중률이 15 증가

- 사망 시 12% 확률로 부활

- 물약 아이템 사용 시 10% 확률로 물약 아이템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

- 몬스터 퇴치 시 5% 확률로 LP를 10 회복 (신뢰작용)

- 1분마다 25% 확률로 LP를 10만큼 회복 (신뢰작용)

- 조합 성공률이 30% 증가 (태청 등 성공률 100% 아닌 조합)

몸(날개)

- 공격 시 5% 확률로 피버 게이지가 최대

- 피격 시 15% 확률로 HP를 받은 데미지의 50%만큼 회복

다리(신발)

- 이동 속도가 15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5% 증가

- 공격 시 1.5% 확률로 대상에게 18% 추가 피해를 주고 2초간 자신에게 1레벨 이동 속도 감소 지속

 

8. 만렙 이후 재분배 극 기초

재분배스크롤(네냐플포인트 5만으로 구매) 있으면 편하게 자동 재분배 가능

 

 

8-1. 재분배 큰 그림

만렙을 찍었다면 재분배를 할 타이밍이다. 실제 스탯은 캐릭별로 맞춰야 하는 조건이 매우 달라서 모든 내용을 다룰 수는 없는데 큰 그림은 다음과 같다.

 

- 머루 or 신어헬 or 아페테리아 등 목표 컨텐 에 따라서 필요한 스탯량이 다르다.

- 재분배 후 목표 컨텐에서 올힛 올크리가 나와야 하며, 템세팅 및 내실과 도핑수준에 따라서 덱스와 어질 수치를 낮게 가져갈 수 있다.

- 템세팅이 충분치 않거나 개신뢰 3자벨 사미 등 도핑에 자신이 없다면 만덱(DEX 310) 재분을 하면 된다.

- 어헬까지는 AGI 안찍어도 올크리 나온다. 아퀼셋 기준

- 머루까지만 할거면 덱스 많이 낮추고 (150미만으로) 보조 공격스탯 찍어도 되긴한데 템 안좋으면 덱스 낮아서 올힛 안될수도.

 

8-2. 자동 재분배

옛날에는 나르비크 플리마켓 페르난도 또는 클라드 스킬의 달인한테 재분배를 했지만 2023년에는 자동 재분배라는게 있기 때문에 횟수 제한이 있는 옛날 방식 재분배를 사용하지 않는다. 재분배 스크롤을 웬만하면 준비해서 자동 재분배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동 재분배는 아무 마을에서나 진행 가능하다.

 

그동안 네냐플 강의를 꾸준히 들었다면 포인트가 좀 쌓였을텐데 혹시 5만이 넘었다면 네냐플 NPC 이셀다에게 재분배 스크롤을 교환 후 자동 재분배를 진행하면 된다. 재분 스크롤이 없으면 거래소 구매나 캐시로 사도 되긴 하다. 자동재분배 장점은 실제 다른사람이 성공한 재분배를 별도 지식 없이도 클릭 몇 번으로 따라할 수 있고, 렙업 해가면서 일일이 스탯 안찍어도 클릭 한 번에 재분배가 끝난다는 점이 있다.

 

재분배 조건: 낀 장비 모두 빼기 + 몬스터카드 빼기

필수 준비물: 재분배 스크롤(네냐플 포인트 50000으로 네냐플 NPC 이셀다에게 구매. 거래소 구매나 캐시 구매도 가능)

선택 준비물: 인벤토리에 시엔 크리스탈 55% 이상 309개 + 캐시샵 0원짜리 시엔 증폭기

주의사항: 재분배 스크롤 더블클릭 금지. 재분스크롤 소지한 채로 스탯창에서 자동재분배 시스템 들어가서 버튼 눌러야 함.

 

인벤에 시엔크리스탈 준비 후 캐시샵에서 시엔 증폭기를 사서 더블클릭 하면 시엔 증폭기가 활성화되면서 캐릭 밑에 돌아가는 이펙트가 생긴다. 이후 스탯창에서 자동 재분배를 누르고 목표하는 스탯을 검색해서 누르고 시엔크리스탈 퍼센트 적용하고 재분배 누르면 바로 재분배가 완료된다. 운이 좋으면 시엔크리스탈 퍼센트보다 더 높은 퍼센트로 보정을 받을테고, 그렇지 않다면 더 낮게 나올수도 있다. 시엔크리스탈과 재분배 스크롤만 있다면 횟수제한 없이 자동재분배 계속 할 수 있다.

 

8-3. 수동 재분배 기초 (재분 중수 이상만 할 것)

자동 재분배를 안쓰고 재분배 스크롤 써서 1렙이 된 다음 수동으로 렙업하면서 스탯을 찍을 수도 있다. 자동 재분배와 동일하게 시엔크리스탈 준비 및 시엔증폭기 활성화를 하고 재분배 스크롤을 더블클릭하면 1레벨이 된다. 자동 때와는 달리 시엔(Xien) 및 필요포인트도 신경써줘야 한다.

 

참고사항

- 스탯 보정은 시엔 최대 계열을 따라가고 동일 시엔이면 스킬창에서 오른쪽 계열을 따라감.

- 필요포인트는 캐릭터 레벨 및 현재 찍혀있는 각 스탯 수치에 따라서 올라갈 수 있으므로 렙업 와장창 하고 나서 스탯 찍지 말고 1업씩 하면서 필요포인트 전환시점 확인해가며 찍어야 스탯 손해가 안남.

- 확률이 50%라고 5번 안오르면 다음번 5번동안 오르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마진을 잡아야 목표 스탯 수치에 도달가능.

- 보통 재분법들이 필요포인트 기준으로 찍는 스탯을 바꾸며, 필포 도달시 재분법 레벨보다 얼마나 앞서있는지 판단해서 이후 스탯 찍어줘야 함. 레벨이 더 높아지는 경우 빠르게 끊고 다음 스탯으로 갈지 아니면 그대로 더 찍어서 목표스탯 갈지 선택해야 함. 레벨이 높아질수록 필요포인트 오르므로 판단은 빠를수록 좋음.

- 정확한 스탯 요구치는 레벨과 스탯수치에 의존하는 구간별 공식이 있으며, 본 가이드의 범위를 넘어서므로 궁금하면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찾아보기 바란다.

- 수동재분 참고용으로 본인의 재분배 예시를 공유한다(2023-08-03 기준): github gist 링크

 

8-4. 스타일 변경 재분배

스타일 재분배를 하는 목적은 스타일 변경 후 목표 스탯의 초기 스탯 필요포인트를 낮춰서 조금이라도 스탯을 더 챙겨보려고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디펜 220을 찍어야 하는 캐릭에서 단일 계열로 하면 초기 요구치가 3인데 복합계열로 바꿨을 때 요구치가 2라고 하면 템은 단일 계열 템을 끼더라도 복합계열로 스타일 변경 후 스탯을 찍었을 때 더 높은 디펜 수치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이다. 초기 스탯 요구치 1 차이는 최종 스탯에 10 이상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앞에서 설명한 재분배 방법들은 캐릭터 스타일(마검, 물복 등)을 변경할 수 없는데, 스타일 변경이 가능한 재분배가 2종류 있다. 기본적으로 네냐플의 이셀다에게 네냐플 포인트를 사용해서 스타일 재분배 진행이 가능하고, 네냐플 포인트가 정 없는 경우는 클라드의 스킬의 달인을 통해서 스타일 재분배를 진행할 수 있다. 네냐플 이셀다는 네냐플 포인트만 있다면 횟수제한 없이 재분배가 가능하지만, 신뢰작을 하다가 말았거나 네냐플 강의게시판에서 강의를 꾸준히 안들었다면 포인트가 부족하니 별 수 없이 클라드 스킬의 달인을 통해 재분배를 해야 한다.

 

클라드 스킬의 달인 재분배는 캐릭당 8번까지만 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아끼는게 좋으며, 첫 번째 재분배는 별도 비용이나 재료가 들지 않으므로 만약 첫 재분배라면 클라드 재분배 횟수 1 소모해서 하는것도 나쁘진 않다. 물론 이셀다 재분배나 클라드 스킬의 달인 재분배 모두 재분배 이후 수동으로 스탯을 찍어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재분배 후 스탯 찍는 법은 수동 재분배와 동일하다.

 

9. 만렙 이후 컨텐시 도핑 기초 (2023/12/20 이후)

솔플에서는 피격뎀을 줄이기 위한 방어 도핑이 중요. 파티 컨텐에서는 일루미네이션 및 신속포션이 최소도핑.

9-1. 도핑 큰그림

  • 도핑 목적은 데미지 증가, 이동속도 증가, 레어확률 증가, 경험치 뻥튀기 등등이 있으며, 상황에 따라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므로 자기 스펙에 맞는 최적 도핑 조합을 찾으면 된다.
  • 이동속도 최대는 99이며, 넓은 맵에서는 달리기 속도도 컨텐 클리어 시간에 영향을 미치므로 시간 단축이 중요한 미궁이나 쟁탈전 등의 컨텐이라면 도핑으로 이속 99를 맞추는 것이 권장된다.
  • 이공간 버프는 280이후 필멸 진입퀘를 깼다면 이후 무료로 받을 수 있으므로 모든 컨텐 및 솔플 사냥 등에서 항상 켜고 다닌다. 피격뎀 70% 경감되며, 이동속도, 명중률, 데미지 등 다양한 효과를 받을 수 있다.
  • 도핑의 1차 목표는 쌍기운(골모답의 기운+골론의 기운)을 각 1개 이상 인벤토리에 들고 있는 것이다. 이것만으로 데미지가 180%가 된다. 참고로 같은종류 2개이상 들고있어도 효과는 1개와 똑같다. 2023년 12월 패치로 기운 아이템이 삭제되었다. 기존 쌍기운 낀 것보다 더 쎄져서 도핑 의존도가 낮아졌고, 무도핑이어도 데미지가 부족하진 않을 것이다.
  • 일루미(또는 눈사람), 개각비, 클럽P스크롤, 출첵버프, 퇴마사, 이자벨 3세트, 사미선령지채 등 다양한 도핑템들을 이용하여 데미지뻥을 늘릴 수 있다. 예전엔 중첩 안되는 것을 제외하고도 먹는 순서가 있었는데, 이제는 일루미 또는 눈사람만 먼저 먹으면 나머지는 순서에서 문제될 것은 없다. 결과물도 동일하다. (원래는 스탯+, 비율%, 데미지% 순으로 먹어야 최대 공격력이 나왔었음). 2023-12-20 이후 도핑 순서는 완전히 해결되어 이제 아무렇게나 먹어도 풀도핑 적용 가능하다.
  • 피격을 못 버틸 경우 피격뎀 30% 경감해주는 크레이프(=계란후라이덮밥=보호의비약) 등을 같이 먹기도 한다.
  • 도핑템은 주로 이벤트로 수급하면 되며, 거래소 구매 또는 직접 제작도 가능은 하다.

 

9-2. 도핑 주의사항

  • 무리하게 도핑하면 도핑값이 컨텐 수익보다 더 들 수 있으므로 (예: 눈사람족 특제 포션) 자기 역량에 맞게 버프템을 챙긴다.
  • 죽으면 사라지는 앰플, 개각비, 개신뢰 등등이 있다. 컨텐 중에 죽지 않도록 룬스킬 부활 및 펫스킬 부활을 찍어두면 좋다. 죽으면 사라져서 다시 써줘야 하며, 도핑비가 많이 든다. 2023-12-20 업데이트 이후 죽어도 모두 유지되게 변경되어 이제 죽어서 도핑비 빠지는 일은 없다.
  • 도핑 효율은 캐릭 스펙이 높을수록 점점 더 높아지므로 장비의 주 공격력 및 연마 강화 등의 패시브들을 잘 챙겨두는 것이 중요하다.
  • 상위 컨텐에서는 명중과 크리티컬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올힛도 안되는 경우, 올힛만 되는 경우, 올크리까지 뜨는 경우가 데미지 차이가 매우 크게 날 수 있으므로 어비스 이상에서는 명중, 이클립스 이상에서는 크리티컬까지 잘 챙길 수 있는 장비 수치합과 스탯 재분배가 필요하다.
  • 패시브(내실)이 빵빵할수록 도핑을 조금만 해도 동일 딜량을 확보할 수 있다. 룬스킬, 크라운, 성물, 5각, 에타, 펫 등등에서 추가 스탯을 챙길 수 있는 부분이 많으므로 일정 이상 스펙인 경우 이런 부분까지 챙겨준다.
  • 장비 부가옵이 충분하지 않다면 도핑해도 시너지가 잘 나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 레어의 심장, 경험의 심장 등은 게임을 꺼도 시간이 가므로 플레이타임을 우선 확보하고 사용한다.

 

9-3. 필자의 도핑 방향성 (참고용, 2023-12-20 기준)

스펙: 리체(주스킬 무속성, 암속성 180), 한계아퀼 5셋, 12강 한계아퀼 무기, 12강 마방작 베기 아노갑, 아퀼 손목 한계작 s27, 5각 2극, 연강 마스터, 고방 2, 마을베기 1600, 머루코어 120, 어비스코어 210, 크라운 53100으로 마스터 크라운, 컨텐 최대 오방헬, 베스티지..

 

데미지 도핑 방향성

  • 시간 짧고 쉬운 것: 도핑 있으면 걸고 없으면 무도핑으로 함. 그래도 앰플은 먹음. (힘근, 아칸, 첸드 등)
  • 쉽게 할 수 있는 것: 이공간 버프 3종 + 앰플. (머루, 어밴던 등)
  • 표준 도핑: 이공간 3종,  + 앰플 + 일루미 + 신속 + 퇴마사의 은총.
  • 파티컨텐 도핑: 이공간 3종 + 앰플 + 출첵버프 + 일루미 + 신속 + 이자벨 3종 (고정, 비율, 데미지) + 개각비 + 개신뢰 + 장강 on + 탐험포인트 공증 + 클럽P스크롤 + 사미선령지채. 필요시 오를리 분수대 앞 NPC 버프 및 나르비크 여관버프 등. (어헬, 신어, 오방, 베스티지, 어밴던 쟁탈전 등)

방어 도핑 방향성

  • 피격뎀이 큰 경우 크레이프(=계란후라이덮밥=보호의 비약, 피격감소 30%, 이벤트로 수급)가 핵심.
  • 콤보캐라 3콤보 이상 유지하면 최소 회피확률 50%이므로 컨트롤로 콤보유지.
  • 심화룬스킬 피격감소 15% 또는 갑옷 부가옵 피격감소 15%는 달려 있어야 함.
  • 출첵이벤트 보상으로 받는 스페셜 출첵물약을 먹으면 쿨도 없고 틱당 회복 버프도 주므로 한방맞고 안죽는 경우 이걸로 버팀.
  • 개신뢰나 사미선령지채 등 스탯 고정값으로 올려주는 것도 방어에 도움된다.

 

경험치 도핑 방향성

  • 경험의 심장이 경험치 도핑의 핵심
  • 클럽 E스크롤 없을땐 룬업적 따뜻한 에오스 파편(+100%, 1시간) 사용 가능. 둘 중첩 불가
  • 경험의 심장(경심)과 군고구마 중첩 불가
  • 본캐 사냥은 어비스 심층 6 디펜스모드에서 빠른소환, 모든포인트 소환, 몹속도 증가 3개 켜고 91층에서 함. 스펙 낮으면 실반방. 부캐 육성시 어비스 풀템 미만이면 그냥 림보 원킬에 이동속도 99 맞추는게 빠름.
  • 부캐 육성시 경험치 도핑(총 6.3배): 경험의 심장(+400%, 20분) + 네냐플 고양이1 (+30%, 일 1시간) + 이자벨 경험(+100%, 30분)
  • 경험치 도핑 진심모드(총 9.8배): 경험치 투구(+50%) + 경심(+400%) + 네냐플고양이(+30%) + 이자벨 경험(+100%) + 클럽E스크롤(+150%, 1시간) + 도전과제 도장 경험치(+100%, 1시간) + 소울탐험 경험치 (+100%, 1시간)
  • 경험치 도핑 영끌모드(총 24.5배): 경험치 이벤트(+100%) + 출첵이벤트(+100%) + 이벤트 칭호(+100%) + 군고구마(+900%, 30분) +최상급에오스파편(+500%)+ 얼리버드(+200%) + 클럽 E(+150%)  + 도장버프(+150%) + 탐험포인트(+100%) + 경험치 투구(+50%)
  • 만약에 탐험포인트 효율따위 무시하고 빠른 시간내에 1업 해야한다 하면 +1000%, 1분짜리로 쓸 수는 있음. 그러나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곧 깨닫게 될 것.
  • 5각 이후 에타 업을 위해 심층 6 사냥을 한다면 기존 경험치 도핑(경심 등등)에 추가로 운영진이 정립한 캐시도핑 3종(2022-12 업데이트, 최상급 에오스+얼리버드+군고구마) 사용. 셋 다 거래소에서 시드로도 구매 가능. 2023-10-06 기준 시간당 2억시드 남짓 소모. 경험 묘약 안쓰고 3개만 쓰면 시간당 정수 5~6개 정도 먹음.

 

룬 경험치 도핑 방향성

  • 사실 룬 경험의 던전(룬경던)이 웬만하면 제일 빠르며 TP 제외한 도핑이 전혀 먹히지 않으므로 2023년 6월 기준 룬 경험치 도핑은 더이상 의미없게 됨
  •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끔 룬 경험치 3배 이벤트에서 심층6 입구컷 사냥이 가능한 경우 도핑시 룬경던을 넘어설 가능성이 있음. 그러나 도핑 고수 아니면 조용히 룬경던 가는 게 낫다고 생각함.
  • 일반 필드 사냥시(룬경던 적용 X) 룬 계정의 캐릭터 레벨 총합이 높을수록 마리당 룬 경험치가 높아지므로, 극한까지 끌어모을 경우 캐릭터 슬롯 풀확보 후 로아미니나 녹턴 200렙짜리 모든 칸 생성해서 룬계 레벨합 높이는 사전작업 해두면 좋음.
  • 일반 경험치 도핑도 룬 경험치에 약간 기여하므로 경투 등등 위에서 말한 경험치 도핑을 모두 한 상태에서 룬경심(+400%) + 이자벨 룬경험(+100%) + 특선 룬경험(+500%)으로 룬경 도핑 하면 심층6 기준 마리당 10만 넘게 먹을 수 있음.

 

이동속도 도핑 방향성

  • 이동속도의 핵심은 신발 부가옵 이속 15 및 각종 패시브로 50~80까지 이동속도 달성 후 일루미+신속포션으로 99 달성하는 것임.
  • 첫캐 육성인 경우 이동속도 챙기기 쉽지 않으며, 그나마 아바타 5셋으로 +10정도 해볼 수 있음.
  • 이동속도 최대는 99이므로 걷기/달리기 99 달성시 더 올릴 필요는 없음.
  • 패시브 이속: 신발 부가옵(+15), 아바타 5셋(+10), 몬스터카드 이속 4렙(+4), 몬스터카드 호기심 (+6, 맵이동시 1분지속), 이공간 버프(280렙 필멸의 땅 퀘스트 이후, +3)
  • 이속 도핑:  일루미네이션(+15), 신속포션(+15), 탐험포인트 이속(+10), 도장 이속(+4), 이자벨 이동(+3), 네냐플 고양이(+2), 오를리 분수앞 NPC(호감도 3만기준 5000시드, +3), 나르비크 여관(열쇠 3천시드, +3), 클럽 이속스크롤(+3)

 

레어 도핑 방향성

  • 상시 레어도핑을 켜고 다니면 돈이 줄줄 새기 때문에 좋은 레어 주는 컨텐을 30분 이상 지속시(어헬, 신어 등)에만 레어도핑 하는 것 추천. 핵심은 레어의 심장(레심).
  • 게임사가 규정하는 레어율은 레어(노랑) 및 스페셜(빨강) 아이템의 획득확률만 올라가는 것이며, 확정 레어(레어율 100%)인 컨텐에서는 다른 등급의 레어확률을 줄이고 레어/스페셜 등급 확률을 올리는 방식임 (공식 문의로 확인된 내용). 즉 각비레시피나 2각재료 혼돈의 알코올, 발굴지 가공 광물 등 등급 낮은 레어를 노릴 때는 주의가 필요함.
  • 상자 까서 나오는 레어템의 경우 레어도핑과 무관하므로 레어도핑 할 필요 없음 (예: 망령 보상, 이클립스 필드보스 보상 등)
  • 레어율 패시브: 투구 부가옵(+50%), 룬의아이들 V 칭호(+50%, 보스 실피에서 스위칭), 펫 보물찾기(+50%), 쟁탈전 3위이내 보상(+100%)
  • 레어 도핑 진심모드: 레심(+250%), 일루미(+15%), 로토부적(엘티보 눈사람 구매, +50%), 네냐플 고양이(+30%), 탐험포인트(+100%), 도장버프(+150%)
  • 레어 도핑 영끌모드: 진심모드 + 얼리버드(+400%), 생일변망(+20%), 도장100개(+400%)
  • 최상위권쯤 되면 컨텐별 듀얼 부스터(보상 2개씩나옴)도 챙김. TP 유지 가능한 경우만.

 

공식홈페이지 도핑종류 설명(2021년 기준): https://tales.nexon.com/News/Notice/131192

 

[GM가이드] 돌아온 모험가를 위한 백과사전 - 버프편

■ 최종 업데이트일 : 2021년 11월 26일 오후 12시 04분안녕하세요. 테일즈위버입니다.다시 테일즈위버를 찾아 주신 가족 여러분!오랜만에 모험을 떠나고자 마음을 다잡았는데,당장 무엇을 해야 할

tales.nexon.com

 

9-4. 데미지 도핑템 설명 및 수급 방법

위 스샷은 본인이 어헬갈때 사용하는 도핑류, 아래에 언급하는 것들 이외에도 다양한 도핑 조합이 가능함. 다만 돈이 많이 깨지므로 컨텐 수익과 본인 스펙에 따라 무리하지 않게 사용. 2023-12-20 이후 4기운류가 삭제되고 기본 데미지를 늘리면서 각종 도핑의 수치가 하향조점됨에 따라 도핑 의존도가 이전에 비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정확한 수치는 아래 공지사항 참고. 본문 내용은 곧 수정예정.

https://tales.nexon.com/News/Update/720

 

(수정) 12/20(수) 정식 서버 v8.81 패치 안내

 

tales.nexon.com

 

 

앰플 (정제된 앰플)

 

  • 효과: 앰플 속성에 해당하는 속성을 무속성 스킬들에 적용. 지속시간 1시간. 몹보다 속성이 높을 경우 속성당 0.625% 데미지 증가. 이클립스 미만에서는 속성 200이상이면 데미지 최대. 이클립스에서는 210에서 최대. 죽어도 안 풀림
  • 적용 방법: 인벤토리의 앰플을 더블클릭 또는 퀵슬롯에서 사용.
  • 획득 경로: 카울 마법상점 등 각 마을 마법상점에서 구매 가능. 맨아래로 내리면 지속시간 1시간짜리 정제된 앰플 시리즈가 있는데 그것을 개당 72000시드에 구매.
  • 해제 방법: 버프창에서 더블클릭.

 

특이사항

  • 게임 끄면 시간 안감
  • 무속성이 아닌 스킬 사용시 스킬설명에 적힌 속성의 수치에 영향을 받으므로 사용하는 스킬이 무속성이 아니면 앰플 사용 안해도 됨.
  • 앰플은 속성별로 존재하며, 해당 속성 수치를 무속성 스킬에 적용시키므로 속성 잘 보고 구매할 것.
  • 속성 200이상이면 200으로 적용되는 것으로 추정됨. 이클립스에서는 210까지 뚫린 것으로 추정(2023.08.14)

 

일루미네이션 축제 음료 (일루미) - 2023/12/20 패치이전 정보, 곧 수정예정

  • 효과: 올스탯 30%, 이동속도 15, 모든 속성 15, 공격력 10%, 레어율 15%, 경험치 15%, 크리율 10%. 지속시간 2시간
  • 적용 방법: 인벤토리에서 일루미 더블클릭 또는 퀵슬롯 사용
  • 획득 경로: 이벤트 참여 보상
  • 해제 방법: 왼쪽 위 버프 아이콘 더블클릭. 캐릭 죽어도 안풀림

특이사항

  • 게임 끄면 시간 안감
  • 눈사람족 특제 포션, 버프 농축액과 중첩되지 않음.
  • 원래 이런저런 버프들이 있던 것을 통합한 건데, 통합되고 나서도 버프류가 더 생겨서 결국은 10여 개를 더 써야 풀도핑이 된다.

 

눈사람족 특제 포션 (눈사람)  - 2023/12/20 패치이전 정보, 곧 수정예정

  • 효과: 올스탯 30%, 이속 15, 속성 15, 공격력 20%, 경험치 100%, 크리율 10%, 지속 30분
  • 적용 방법: 인벤토리에서 눈사람 특제포션 더블클릭 또는 퀵슬롯 사용
  • 획득 경로: 엘티보 10시방향 워프 옆 눈사람 NPC에게 1500만 시드에 구매
  • 해제 방법: 왼쪽 위 버프 아이콘 더블클릭, 캐릭 죽어도 안풀림

특이사항

  • 일루미와 중첩 불가.
  • 일루미보다 지속시간은 1/4밖에 안되고 시드가 많이 들지만 공격력 10%가 더 높고, 레어율 15%가 없다.
  • 컨텐 수익을 잘 고려해서 구매

 

改-신뢰의 물약 (개신뢰)

  • 효과: 기본 올스탯 +15, 네냐플 강의 들을때 친구 10렙 갯수만큼 +1씩, 최대 +34 (19캐릭 신뢰 10렙. 예프넨 포함)
  • 적용 방법: 인벤토리에서 개신뢰 더블클릭 또는 퀵슬롯 사용
  • 획득 경로: 거래소 구매. 또는 네냐플 NPC '이셀다' 에게 네냐플 포인트 사용 또는  '포리 해터' 에게 시엔 크리스탈 포인트 사용하여 신뢰의 물약 획득 후, 조제 6렙 캐릭에서 개신뢰 레시피 사용 후 조제. 개신뢰 레시피는 발굴지 등에서 습득가능. 레시피는 한 번 사용하면 무제한 조제 가능. 조제 비용 15만. 솔직히 만드는거보다 거래소 구매가 정신건강에 좋음.
  • 해제 방법: 왼쪽 위 버프 아이콘 더블클릭, 캐릭 죽으면 풀림.

특이사항

  • 신뢰작 덜되어있어도 사용 가능.
  • 사미선령지채(올스탯 40, 지속시간 5분)와 중복 가능
  • 올스탯 34가 별로 안 큰 것 같지만, 스탯 310 기준으로도 10%보다 많이 올려주며, 비율 능력치 증가류 적용 전 기본수치를 뻥튀기시켜주는거라 비율류와 조합시 훨씬 뻥튀기됨.
  • 특히 명중이 안될 때 개신뢰 체감 큼

 

改-각성의 비약 (개각비)  - 2023/12/20 패치이전 정보, 곧 수정예정

  • 효과: 데미지 20% 증가. 이동속도 3, 지속시간 30분
  • 적용 방법: 인벤토리의 개각비 더블클릭 또는 퀵슬롯에 넣고 사용
  • 획득 경로: 거래소 구매. 또는 발굴지나 아카드라트에서 확률적 레어로 각비 습득 후 조제6렙 개각비 레시피 사용하여 조합. 각비도 조합이 가능한데, 혼령의 미로 1~3층 미니보스류(금령시 등) 잡으면 매우 낮은 확률로 레시피 줌. 개각비도 거래소 구매가 정신건강에 좋음
  • 해제 방법: 왼쪽 위 버프 아이콘 더블클릭, 캐릭 죽으면 풀림.

특이사항

  • 보통 개신뢰랑 같이 쓰게 된다. 죽으면 풀리는 특성도 유사함.
  • 출첵버프나 쌍기운 등과 중첩이 가능하다.
  • 앰플, 개신뢰, 개각비는 도핑비가 부담되지 않아 싸게 데미지를 올릴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이자벨 비법 3종세트 (고정, 비율, 데미지)

  • 효과: 올스탯20 (고정), 올스탯 10% (비율), 데미지 10% (대미지), 각 지속시간 30분.
  • 적용 방법: 인벤토리의 이자벨 3종세트(고정 능력치, 비율 능력치, 대미지) 를 더블클릭해 사용 또는 퀵슬롯에 넣고 사용
  • 획득 경로: 거래소 구매. 대체품 존재(아래 특이사항 참고).
  • 해제 방법: 왼쪽 위 버프 아이콘 더블클릭. 죽어도 안 풀림.

특이사항

  • 이자벨류는 보통 3종세트를 한꺼번에 쓰게 된다.
  • 이자벨 특선 묘약류와 중첩 가능 (특선 묘약, 줄여서 묘약류는 돈이 매우많이 깨진다)
  • 이자벨 고정=축복의 물약 (축복의 성수 아님), 이자벨 비율=퇴마사의 은총, 이자벨 대미지=괴력의 햄. 이자벨 비율과 퇴마사 은총(지속 20분)은 중첩 불가하고 이자벨 데미지와 괴력의 햄은 중첩 가능.

 

클럽 상점 버프 Type P (클럽 P 스크롤)

  • 효과: 공격력 5%. 지속시간 30분.
  • 적용 방법: 인벤토리의 p스크롤 더블클릭해 사용 또는 퀵슬롯에 넣고 사용
  • 획득 경로: 나르비크 액시피터 또는 섀도우&애쉬의 게시판 NPC를 통해 클럽보스(그라델, 그람존) 퀘를 먼저 받고 게시판 눌러서 보스전 진입 및 클리어. 이후 게시판 근처의 NPC를 눌러 클럽 포인트 500으로 구매.
  • 해제 방법: 왼쪽 위 버프 아이콘 더블클릭. 죽어도 안 풀림.

특이사항

  • 5%밖에 안되지만 여러 버프와 중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 하루에 얻을 수 있는 클럽 포인트가 1000밖에 안되므로 매일 1시간까지 사용하면 본전이다.
  • 클럽 P 외에도 다양한 클럽 스크롤이 있으니 취향껏 사용하면 됨.

 

사미선령지채(사미)

  • 효과: 올스탯 +40, 지속시간 5분
  • 적용 방법: 인벤토리의 사미 더블클릭 또는 퀵슬롯에 넣고 사용
  • 획득경로: 거래소 구매 또는 직접 요리6렙찍고 조합 (조합은 비추천)
  • 해제 방법: 왼쪽 위 버프 아이콘 더블클릭. 죽어도 안 풀림.

 

특이사항

  • 지속시간이 5분이므로 풀리는 시간을 잘 보고 다시 써줘야 유지 가능
  • 보통은 데미지를 늘린다기보다 부족한 명중을 채우는 데 쓰임
  • 개신뢰, 개각비와는 중첩 가능하나 통찰의 비약 등 스탯 올려주는 비약류와는 중첩이 불가
  • 짧게 하는 컨텐(머루) 등에서 명중 부족할때 거래소에서 간단하게 구매해서 쓸 수 있어 유용

 

 

이벤트템: 반짝이는 장비 연마제, 반짝이는 장비 광택제 (연마제, 광택제)

  • 효과: 연마제는 무기, 갑옷, 광택제는 무기 갑옷 제외 전부위의 각 장비당 스탯 1종류 3.2% 강화(2023-12-20 이후), 지속시간 1시간 (예: 베기 200인 템에 연마제 바르면 1시간 동안 베기 206됨)
  • 적용방법: 장비를 인벤토리로 뺀 후, 인벤토리의 연마제 또는 광택제를 더블클릭하여 장비에 사용
  • 획득경로: 이벤트 참여 보상
  • 해제 방법: ?

 

특이사항 (2023-12-20 이후)

  • 장비 낀 상태로도 바를 수 있다
  • 계속 바르면 잔여 시간을 1시간씩 연장 가능
  • 잔여 시간은 현실 시간 기준이므로 게임 꺼도 시간이 간다.

 

이벤트: 스페셜 출석체크 버프 (출첵버프)

  • 효과: 공격력, 방어력 20% 상승, 경험치 +100%, 1시간 지속
  • 적용방법: 오른쪽의 이벤트 아이콘(파티 폭죽 모양) 클릭 후 출석체크 이벤트에서 보상받기 클릭
  • 획득경로: 출첵버프주는 이벤트에서 하루에 30분 이상 접속하여 출첵 보상 확보
  • 해제 방법: 왼쪽 위 버프 아이콘 더블클릭

 

특이사항

  • 출첵 이벤트 창은 마을에서만 열 수 있으므로 사전에 마을에서 버프를 받고 컨텐장소로 가야 함

 

캐시템: 아바타 강화제 (압강)

  • 효과: 확장 5부위 (투구, 머리, 몸, 다리, 효과) 각 스탯 10씩, 지속시간 30일
  • 적용방법: 인벤토리의 아바타 강화제를 더블클릭 후 확장 장비에 클릭
  • 획득경로: 캐시 또는 거래소를 통해 아바타 인증서 획득 후 네냐플 2시방향 NPC 다프니에게 인증서 3장당 아바타 강화제 1개로 교환(+10기준)
  • 해제 방법: ?

※ 자세한 내용: 공식홈페이지 아바타 강화제 설명서( https://tales.nexon.com/Tales2/Event/171025/avatar/tab01.html#con1 )

 

특이사항

  • 부위에 적용되는 것이라 다른 아바타로 바꿔도 효과 유지됨
  • 아이템을 낀 상태로 장비창에 클릭해도 먹힘
  • 강화부위 아바타를 빼면 수치 적용 안됨
  • 룬 계정 내의 모든 캐릭터에 적용되므로 같은 계열인 경우 혜택 볼 수 있음

 

캐시템: 이자벨의 특선 묘약 (묘약)

  • 효과: 능력치 100 증가(고정), 능력치 50% 증가(비율), 데미지 10% 증가(대미지)
  • 적용방법: 인벤토리의 묘약 아이템 더블클릭 또는 퀵슬롯 사용
  • 획득경로: 이자벨의 비법 100개를 네냐플 10시방향 NPC 이자벨의 첫번째 사역마에게 묘약 1개로 교환, 또는 거래소 구매
  • 해제 방법: 왼쪽 위 버프 아이콘 더블클릭

 

특이사항

  • 이자벨 3종세트와 중첩 가능하며, 능력치가 더 높다.
  • 이자벨 50개로 교환하는 아이템이라 매우 비싸다.

 

 

이벤트템: 쌍둥이 경단 (경단)

  • 효과: 1시간 동안 공격력 10%, 방어력 10% 증가.
  • 적용방법: 인벤토리 더블클릭 또는 퀵슬롯 사용
  • 획득경로: 거래소 구매 (예전 이벤트템이라 추가로 구할 수는 없음)
  • 해제 방법: 왼쪽 위 버프 아이콘 더블클릭

 

특이사항

  • 다른 버프와 관계없이 중첩 가능 (이자벨 3종, 괴력의 햄, 일루미, 눈사람, 출첵버프 등등)
  • 중첩되는만큼 가격이 매우비쌈

 

 

10. 컨텐 종류 (2023-03 기준)

머루는 꼭 하기, 이외 오래걸리면 컷, 피로도 높으면 컷, 효율 안좋으면 컷, 재량껏 조합

 

2023-12-20 업데이트 이후 인게임 시스템으로 각종 컨텐 종류와 클리어 여부를 알 수 있게 개선되어 보스 및 크라운 관련 컨텐의 경우 외우고다닐 필요가 없어졌다. 그 외 패시브 관련 컨텐만 참고하기 바라며, 시스템 개편 이후 가이드는 2024년 버전 가이드에 정리할 예정.

2024-02-22 변경사항. 초보 유저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표에 각 컨텐별로 1인칭 시점에서 빠지는 정보가 없도록 편집 없는 풀 영상을 담았으나, 현재 몇몇 영상이 링크가 짤려 있다. 글 작성 초기에는 필자가 직접 참여한 컨텐이기 때문에 영구 공개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였으나, 영상에 등장하는 분들 중 일부가 내려달라고 요청하여 비공개 또는 링크 삭제 처리하였다. 장기적으로는 2024 컨텐 가이드 작성과 함께 영상에 등장하는 모든 사람의 동의를 구하고 다시 찍어서 영구 공개 가능한 문제 없는 영상으로 대체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미처 발견하지 못한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인게임에서 네냐플 서버의 듀움 으로 연락 주시거나 글 아래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로그인 불필요) 확인 및 검토 가능하다.

 

10-1. 끝이 있는 것

항목 하는 이유 렙제, 스펙컷 하는 법 완료시점
속성작
(영상)
데미지 업 (50%까지) 렙제X, 스펙컷X 각장비 속성9
(돈없으면 7이라도)
마을속성 180 (펫,룬마)
네냐플 렐릭퀘
(영상)
렐릭 2종 업글 렙제X, 스펙컷X 몬스터 100마리잡기 네냐플 렐릭 풀업글
룬 업적
(영상)
룬 포인트 수급 항목별 상이 룬 업적 조건 달성 필요한 룬포 달성
룬 경험치 던전
(영상)
종합적인 스펙업 렙제 310, 스펙컷 ? 네냐플 아그네스 NPC 룬 마스터
신뢰작
(영상)
올스탯 +34도핑 렙제X, 스펙컷X 네냐플 강의 듣기 모든캐릭 신뢰10렙
소울포인트 (2칸 기준) 극딜타임 스펙업 렙제X, 스펙컷X 신뢰작=>포인트교환 감각의 해방, 소울이터
신조 성물 패시브 스탯 신조 클리어 신조기운+돈으로 강화 돈없으면 50이라도 ㄱ

 

10-2. 아무 때나 가능

항목 하는 이유 렙제, 스펙컷 하는 법 비고
아카드라트 255층
(오르는 영상, 달성이후영상)
각성의비약, 퇴마사의 은총 수급 285, 스펙컷 X 라르사 NPC입장 필요할 때만..
플링의 꿈 (플링)
(영상)
잡템 비싸게팔기 렙제X, 스펙컷X, 운O 클라드 마법상점 팀장 정령초 지참
룬정원 약초뿌리 캐기 완전회피의 물약, 회피의 쿠키, 적중의 푸딩 렙제X, 스펙컷X, 시간O 룬의 정원 NPC에게 약초뿌리 6개 사서 땅에 적당히 떨어뜨려서 심기 (룬마여야 6개 가능) 대기시간 약 35분. 캐릭 바꿀 시 룬정원 들어갔다 와줘야 시간이 감. 접속 안하면 시간 안감.

 

10-3. 일일 컨텐 (자정 리셋)

항목 하는 이유 렙제, 스펙컷 하는 법 비고
오방, 혁명
(영상)
어빌초기화(훈장40개) 3각이상 오방일반, 혁명, 어렴 퀘 먼저 받고, 일 8훈장
SS랭 (쓰랭), C랭
(영상)
소울 포인트 (엔키라 훈장 교환) 1극이상 라르사 NPC 입장 반복가능, 보상은 일 1회. 네냐플 NPC 이네스에게 훈장 들고가서 소울포인트로 교환 가능.
보물창고 (어비스)
(영상)
2500만시드 300, 스펙컷X 어비스 입구 NPC 대화 열쇠 부족하면 거래소
프시키의 미궁 (클럽)
(영상)
광물 수급 300, 스펙컷X 클럽장, 부클럽장 입장 미리 열어도 입장가능
코어던전 (어비스) 어비스 코어 마스터시 가루, 결정 안부족하게 310 네냐플 아그네스 4000마리 잡으면 가루 4000개
멜카르트 DPS
(영상)
플링용 잡템 데모닉 이상or쌍기운 아르카디아 NPC 입장 누적뎀 천만 넘겨야함
도전과제 일일/주간
(영상)
버프용 도장 수급 신전 지옥보스 스펙별 상이 도장 주는 일일/주간퀘 매일 바뀜. 표 아래 업데이트 내용 참고
클럽보스
(영상)
클럽포인트 버프템 인퍼이상(솔플) 나르비크 클럽게시판 퀘 먼저 받고, 그라델은 쉬움(1극이상)
힘의 근원 (힘근)
(영상)
크라운점수, 레어 인퍼 이상 프라바 NPC 입장 입장기준 1회제한
프시키의 허상
(영상)
잔해, 장강, 레어 인퍼 or 데모닉 사과섬 NPC 카사드 나올때까지
발굴지
(영상)
커프(손목확장) 업글 310, 인퍼or데모닉 발굴지 몹잡기+돌클릭 주스탯 140후 자유롭게
머루(루미너스+4보스)
(영상)
7천만+잔해 한줄뎀20만 or 클럽원 사과섬 NPC 또는 포탈 넥계당 명의당 1회보상
크라운 (일일 포인트) 스탯보너스, 기운 수급 머루 클리어 포인트 주는 컨텐 깨기 출석 30분 접속유지
프시키의 미궁 (개인)
(영상)
광물수급, 크라운점수 머루솔플 사과섬 개인미궁 입장 주간 3등이내 추가점수
이터널 케이브
(영상)
아퀼 재료 파편 수급. 프시키 흔적 1000개당 파편 1개. 하루 220~250개까지 획득 가능 한계인퍼(?) 사과섬 12시방향 NPC 대화. 특수몹만 잡고 빼기. 특수몹 메시지 안뜨면 나갔다 다시시작. 보상에 비해 몬스터가 매우쎄니 참고할 것. 귀속 아퀼파편은 4개단위로 묶어서 팜.
어비스 96층
(다잠금 영상, 3잠금영상)
훈장수급(어비스장비) 아퀼이상 어비스 입구 기본 3, 다 잠그면 5개,훈장50000개당 1부위
이터널 플로어 훈장 수급 (어비스장비) 아퀼5셋(?) 어비스 입구 NPC대화. 6지역 특수몹 잡으면 중앙에 보스 소환. 2023-10-09 기준 버그 있음(관련글). 특수몹 뇌빼기도 없고 보상도 짜고 시간 오래걸려서 아무도 안감.
지하요새의 망령 (망령)
(영상)
훈장, 크라운 점수, 레어 한계아퀼+연강마+풀도핑 어비스 입구 NPC 대화 끝나고 NPC 확인필수
사도 잡기 퀘 훈장 50개 어비스 보스 솔플이상 어비스 입구 퀘 하면 42회에서 차감. 주 7회인데 어비스 쭉 하고나서 깨도 됨
어비스 코어 마스터 던전 훈장 50개, 레어 어비스 코어 360 어헬 솔플과 동일 몹 3마리, 어헬 솔플보다는 약함. 매일 동별 1회
이클립스
(앞쪽 3마리 영상, 6보스 풀영상)
레어상자, 시드 (시드는 5각이상) 한계아퀼+연강마+풀도핑 달의섬 전초기지 퀘 받고 군영 막사들 진입 패턴 숙지. 스킬 최소화 풀기(틸트 최소화로 변경).
별동대 토벌
(영상)
시드 4천만 방어력 max (12000), 운 또는 회피도핑. 문스톤 나침반 들고 달의 섬 전초기지 NPC. 3번 죽으면 실패. 방어 도핑 최대한 할 것 평타만 쳐짐. 광역 피해 무기 및 몬스터카드 작업하면 좋음
보급품 탈환
(영상)
정수 1개, 1500만시드 한계아퀼+연강마+풀도핑. 데미지 높아야 함 달의 섬 전초기지 NPC, 경보장치 깬 후 보급품 지키기 경보장치 패턴 숙지. 딜량 높아야 깰 수 있음
이클립스 일퀘 루이나 라피스 (이클재료) 에타5 이상 달의 섬 전초기지 NPC, 퀘 받고 깨기 에타 5 미만은 퀘 안뜸

 96층 훈장 보상 갯수 관련 업데이트 (2021-04-08): https://tales.nexon.com/News/Update/478

※ 이터널 케이브, 이터널 플로어 업데이트 (2023.07.20): https://tales.nexon.com/News/Update/696

※ 주간퀘 주7회 통합 및 재시작 버튼 업데이트 (2023-09-21): https://tales.nexon.com/News/Update/705

※ 도전과제 업데이트 (2023-09-21): 요리 낚시가 추가되고 도전과제 컨텐 컷이 전반적으로 상승하면서 어려워졌다. 업뎃내용= https://tales.nexon.com/News/DevNote/731

10-4. 주간 컨텐 (월요일 리셋)

항목 하는 이유 렙제, 스펙컷 하는 법 비고
어밴던로드 (솔플)
(영상)
돈 놓고 돈 먹기 단계별 상이 Shift+M후 좌상단 포탈 각 10회, 월요일 5시 리셋
망각의 카타콤 (카헬)
(영상)
레어, 잡템, 장강 에피3챕터7 끝까지클리어, 파티 컷 x, 솔플은 99아퀼 켈티카 광장 10시 건물 토템 먼저 받고, 새로시작 눌러서 입장, 주5회
신조
(파티영상, 솔플영상)
레어, 빛장강, 신조성물, 시드 99아퀼(일반), 한계아퀼 (어려움) 산스루 근처 신조동굴 주 7회 가능, 중간에 나갔다오기 가능
어비스
(어어영상, 어헬영상)
레어, 시드보상 데모닉(일반),99아퀼(어려움),연강마(지옥) 어비스 입구 보스입장 주 42회 가능(동별7회). 2사도 반사 조심.
어비스 100층
(영상)
훈장수급(어비스장비) 99아퀼 96층으로 시작 모든 동 다 돌기
시오칸하임 7보스
(영상)
경험의 정수 (판당 1개), 시오칸열쇠 5각, 이클 명크컷 시오칸 대기실에서 지나파 눌러 입장. 보스별 패턴 상이. 시오칸 워프카드는 네냐플 방랑상인 구매. 입장 시 보스종류 랜덤.
오를리 방어전 지옥난이도 (오방 헬)
(영상-요청으로 삭제)
경험의 정수 (판당 1~2개) 5각, 에타1 오방 일반, 어렴과 동일 주 7회. 중간보스와 막보스 명중컷 및 방어력 높음
베스티지 던전
(영상-요청으로 삭제)
경험의 정수 (별사탕 2개당 정수 1개 교환) 5각, 에타1 리모나드 거울 옆. 몹 잡고 부적 주워서 블랙홀에 넣기. 주 7회, 100개 이상 넣으면 평균이상, 120개 이상이면 최상위권
아페티리아 달여왕 변환장치, 에오니스 라피스 등 (이클장비 재료) 어비스 3셋이상, 에타5, 고방마+고체마+풀도핑 (못가봄) 8인팟. 

※ 2023.07.30 기준 예프넨이 카헬 선행퀘인 에피3챕터7 클리어 불가능한 문제가 있는것으로 확인함. 만약 리체 등등 캐릭이라 에피3 챕터7이 안뜨는경우 프롤로그(prologue) 챕터가 에피3챕터7을 대체함.

※ 에피3 챕터7 진행시 달의 섬으로 가라는 퀘스트가 나오는데 달의 섬 진입퀘 시작지점은 네냐플 교장 에밀 뮈에 누르면 된다 (분수대 위쪽 집 안에 들어가면 있음)

2023.07.30 기준 달의 섬으로 퀘 진행중 달의 섬 도착 직후 선택지 나올 때 선택이 불가한 버그가 있음. Alt + F4 등으로 게임 종료 후 재접시 정상 진행 가능함. 2023-10-10 기준 해결된 것으로 보임.

※ 운영진이 정한 컨텐별 시스템적 스펙컷 및 보상은 2022-12-21 업데이트 공지 참고 (링크). 자기 스펙업할 때 로드맵도 될 수 있음. 최소컷 맞춰도 데미지 1뜰 수 있으므로 권장스펙은 최소컷보다 높음.

※ 크라운 점수 항목은 인게임에서 크라운 창 켜고 오른쪽 위 물음표 누르면 볼 수 있고, 개발자 노트 (링크) 에서도 확인 가능

 

10-5. 특정 시간 또는 간헐적으로 나오는 것

항목 하는 이유 렙제, 스펙컷 뜨는 시간 비고
탐험용 부캐
(영상)
종합적인 버프(도핑) 부캐렙 높을수록 좋음 소울 탐험에 부캐 장착 게임 꺼도 시간 감
아카드 네르갈 (라르사)
(영상)
각성의 비약, 잡 버프템 285, 스펙컷 X 서버 메시지 (간헐적) 순위높으면 보상추가
프라바 방어전 (프방)
(영상)
크라운 점수, 레어 300, 스펙컷 X 프라바 NPC 입장 짝수시 정각, 1인프방 은 주 5회제한
프라바 필드보스 레어, 반복퀘, 일일과제 300, 스펙컷 X 홀수 시간 첸드 전에 순삭됨
골론
(영상)
골론의 기운, 데장강 300, 스펙컷 X 6, 12, 18, 24시 2번방도 있음(300명)
골모답
(영상)
골모답의 기운, 데장강 300, 스펙컷 X 5, 13, 21시 모답=흰색, 골론=노랑
아칸
(영상)
레어, 퀘보상 300, 스펙컷 X 오후 2시 반, 9시 반 퀘 먼저 받고 할것
스페르첸드 (첸드)
(영상)
레어, 잡템 300, 12강 이상 무기 1, 4, 8, 16, 19, 23시 홀수시 프라바 보스
심연의 틈 (틈)
(영상)
훈장 수급, 레어 300, 인퍼이상 서버 메시지 (간헐적), 잡몹잡아 시간까기 O 색깔뜨는거 제외 막기, 일 20회까지 보상
파멸의 기원(이클필보)
(영상)
훈장, 레어 310, 이클 진입퀘 클 00:30, 11:00, 20:00 선착순 400명
어밴던로드 쟁탈전 시드(1등), 레어율(3등) 이속 99, 고스펙 유리 일요일 밤 10시 1등클럽이 다 먹음

※ 파멸의 기원 (이클립스 필드보스) 업데이트 관련(2023-03-23): https://tales.nexon.com/News/Update/675?pageSize=20

※ 어비스, 신조, 아칸, 심연의 틈 등 컨텐 보상 종류(2022-05-26): https://tales.nexon.com/News/DevNote/708

10-6. 엔드스펙용 (돈 또는 시간 많이깨짐)

항목 하는 이유 렙제, 스펙컷 하는법 비고
코어 강화 어비스 등에서 뎀지업, 코어 마스터 던전 진입 310, 각 필드몹 쉽게잡기 네냐플 아그네스 코어던전 등 4강화로 맞추는게 좋음. 가끔 이벤트로도 줌.
코어 마스터 던전 레어, 훈장 등 코어 360 머큐, 어비스에서 코어마스터 던전 선택 코어 360 도달하는데 천억쯤 들음. 어코마 던전 ~= 어헬솔플 (사도3마리)
신조 렐릭 신조렐릭 2종 업글 신조 일반 클리어 조각 사거나 모아서 렐릭강화 돈 많이깨짐(천장 X)
에타 맥뎀확장, 데미지증가, 스탯확장 등 (60등분된 6차각성?) 310, 이클립스 보스 클 엄청난 사냥 심층6 100층에서 경험치도핑 다 하면 시간당 정수 5~6개 정도. 고스펙이면 군영에서 7~10개정도.
소울렙 110 소울 3번째칸 해방 스펙컷 X 엄청난 사냥(링크끄고) (못가봄)

※ 에타렙 올리기 위한 경험의 정수는 경험치 100억당 1개. 참고로 310렙 exp over는 10억, 전체 경험치바는 110억. 심층6에서 경험의 심장만 먹었을 때는 약 1시간에 1개정도 먹음.

 

11. 만렙 이후 추천 루틴

핵심은 머루, 시간은 자정 근처가 최대 효율

 

11-0. 갓 만렙 추천 루틴 (290렙제 엔키라 칼라그 세트일 때)

젤리삐 가이드를 따라서 만렙을 찍었다면 기쁘겠지만, 만약 퀘 보상으로 주는 엔키라 칼라그 세트를 끼고 있다면 할 수 있는 주류 컨텐이 하나도 없다는 점에서 실망이 클 수도 있다. 룬마를 찍으라는데 룬경던 들어가자마자 맞아죽고, 머루는 입장컷이 안돼서 들어가지도 못하고, 레벨은 이미 만렙이라 더 올릴 것도 없어보이고, 템은 어떻게 사는지도 모르겠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스펙이 너무 높아져서 갓 만렙이 얼마나 약한지 모르기 때문에 자꾸 벅찬 컨텐을 해보라고 하는데 이게 맞나? 싶은 느낌이 든다면 아래의 스펙 점검사항을 참고한다. 단기 목표는 시드를 모아서 인퍼널 세트(단일/복합계열 모두 가능) 또는 데모닉 장비(단일계열 캐릭만)로 업글하는 것이다. 테일즈 컨텐은 몹 피격을 버티느냐 못버티느냐에 달려 있어서 장비 방어력으로 컨텐 최소컷이 나뉜다. 활성화된 클럽에 들어가서 고인물들에게 템세팅 테크 상담을 받으면 매우 도움이 많이 되므로 웬만하면 클럽에 들어가서 물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인퍼 이상급 템으로 업글을 마쳤다면 다음으로는 칭호와 아티팩트 등을 이용해서 머루 팀 입장 최소컷 (3각 1극 7연마, 단일 기준 800, 마방캐는 980)을 맞추는 걸 목표로 하면 된다.

 

스펙 점검사항

1. 7연마 (무기 연마, 방어구 연마, 콤보 연마, 보급형 무기 연마, 보급형 방어구 연마, 보급형 콤보 연마, 속성 무시) 를 1개씩 먹고, 스킬창에서 레벨을 올려서 마스터 했는지. 만약 없는 게 있다면 거래소에서 구매 가능. 체력 연마 10개, 저격 연마 5개도 필수는 아니지만 사실상 필수이므로 챙기는게 좋다.

2. 이공간 버프를 항상 받고 다니는지 - 네냐플 아그네스 NPC를 통해 입장, 루시안 및 조슈아 클릭. 루시안은 노쿨 리필, 조슈아는 1시간쿨. 이공버프 지속 1시간.

3. 인벤토리에 골론의 기운 또는 골모답의 기운을 가지고 있지 않은지 - 땅에 버려지지 않아서 네냐플의 창고 NPC 골드만 눌러서 넣으면 피격뎀이 늘지 않음. 이거 안하면 발굴지 못버팀.

4. 자기 주스킬 속성 7작 이상 완료했는지 - 아이템 부위당 10만 시드 이하로 소모되며, 총 10부위에 속성 부여 가능하다. 방법은 앞에 7-1에서도 설명했다 (영상).

이 정도만 해도 아래 설명하는 방법을 수월하게 할 수 있는 게 정상이다.

 

내실 일일 루틴

1. 접속하자마자 소울 탐험 완료 및 재탐험 (부캐 있는 경우) - 약 10초, 보상 탐험포인트 (향후 도핑템 수급용)

2. 네냐플 강의 게시판에서 일일 강의 듣기(신뢰작) - 약 1분 소요. 포인트 남으면 LP 젤 적게먹는거 10짜리만 듣기. 가끔가다 크리티컬 LP회복을 하면 매우 많이 차므로 포인트 큰거 듣는거보다 제일 적게먹는 강의만 들어서 LP회복으로 연명하는 전략이다. 신뢰작은 어차피 오래 걸리니 길게 보고 하루에 찔끔찔끔이라도 듣는 것을 추천.

3. 네냐플 디르웬에게 렐릭퀘 받고 클리어 - 100마리는 림보에서 잡으면 금방이다. 퀘 보상으로 태양의 펜던트에 자기 주스탯부터 강화하면 된다. 렐릭 안받았다면 디르웬 클릭해서 받을 수 있음.

4. 아르카디아 2시 방향 초록포탈에서 발굴지 돌기 - 약 5~10분 소요. 발굴지에서 라이도 심볼릭 커프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다. 피격뎀 버티려면 기운류는 창고에 넣어야 한다(정화기운은 괜찮음).몹의 3시나 9시 방향에서 치고 빠지는 컨트롤로 최대한 안맞기 및 물약 잘 먹는 연습하면 엔칼로도 발굴지 충분히 깰 수 있다.

 

돈벌기 일일 루틴

1. 어비스 입구 심연의 보물창고 50마리 이상 잡기 - 약 5분, 보상 약 2500만 시드. 일 1회 입장가능. 입장시 열쇠 1개 필요한데 거래소에서 구매 가능. 보물창고 몹은 엔칼 장비여도 한방에 죽으므로 쫄지말고 도전하자. 어비스 입구로 이동할 때는 오른쪽 도전과제-일일과제-어비스 심층 몬스터 100마리 처치를 클릭하면 바로 이동가능. 저스펙시 최고의 시간 효율을 자랑하는 돈버는 컨텐이다.

 

2. 매 시 정각에 나오는 프방, 골론, 골모답, 프라바 필드보스 등 참여 - 약 1분, 보상 잡템 몇백 개. 기본적으로 짝수 시에는 프라바 방어전, 홀수 시에는 프라바 필드보스를 잡을 수 있고, 프라바 전초기지에 가면 확인 가능하다. 다른 쎈 분들이 잡아주기 때문에 누적뎀 천만을 넘겨야 하는 스페르첸드 제외하고는 스펙컷은 없다고 보면 된다. 허상 사냥이 안될 경우 이거라도 챙겨야 한다. 스펙이 낮으면 뭐 별 수가 없다..

예전에 만들어놓은 윈도우용 트레이 앱이 있는데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s://github.com/ProjectEli/FieldBoss_alarm/releases/latest

 

Release 테일즈위버 필드보스 알람(트레이) v1.3.6.40714 · ProjectEli/FieldBoss_alarm

윈도우 환경에서 작동하는 골론, 골모답, 아칸, 스페르첸드, 프라바 방어전, 파멸의 기원 알림용 트레이 아이콘 프로그램입니다. 아래의 Assets에서 exe파일을 다운받아주세요. 실행 후 오른쪽 아

github.com

그리고 최근 웹에서 필드보스 알람을 구현한 사람이 있어서 링크 남긴다. (프라바 필드보스는 없음)

https://talesrune.com/boss-notification/

 

시간대별로 이클립스 미만의 가능한 모든 필드보스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는 법은 앞에 적어둔 간헐적으로 나오는 컨텐 표를 참고하면 된다. 본인 게임 접속시간에 맞춰서 루틴 짜면 회당 몇백만 정도는 모을 수 있다.

오후 9시: 프라바 필드보스 - 골모답. (순서 반대로 하면 프라바 필드보스 못잡음. 골모답은 빨리잡히니 필드보스 포기하고 골모답 가도 됨)
오후 9시 30분: 아칸
오후 10시: 프라바 방어전 (프방)
오후 11시: 프라바 필보 - 스페르첸드(첸드)

밤 12시(자정): 골론 - 프방

오전 1시: 프라바 필드보스 - 첸드

오전 2시: 프방

오전 3시: 프라바 필드보스

오전 4시: 스페르첸드 - 프방. 가끔 운없으면 프방 끝나있음. 무기 11~12강이 아니어서 첸드 최소치 못치면 그냥 프방만 하는거 추천

오전 5시: 프라바 필드보스 - 골모답(오른쪽 흰색포탈). 

오전 6시: 골론(왼쪽 노란포탈) - 프방

오전 7시: 프라바 필보

오전 8시: 스페르첸드 - 프방

오전 9시: 프라바 필보

오전 10시: 프방

오전 11시: 프라바 필보

낮 12시(정오): 골론 - 프방

오후 1시: 프라바 필보 - 골모답

오후 2시: 프방

오후 2시 30분: 아칸

오후 3시: 프라바 필보

오후 4시: 프방

오후 5시: 프라바 필보

오후 6시: 골론 - 프방

오후 7시: 프라바 필보 - 스페르첸드

오후 8시: 프방

 

3. 정령의 신전 일반 또는 어려움 사냥 - 신전 지옥난이도를 제외한 일반과 어려움 난이도는 우즈 판매기준 각 2천시드 이상의 잡템을 드롭한다. 확률은 거의 100%이므로 사냥해서 잡템으로 돈벌기가 가능하다. 만렙이라면 몬스터 레벨과 격차가 크므로 수월하게 사냥이 가능할 것이다.

 

4. (어려울 수 있음) 사과섬 프시키의 허상 사냥 - 일 최대 2시간까지 사냥 가능한 개인 던전이며, 잡템은 머루 보상과 동일한 잔해류이고 플링에 팔 경우 개당 8775 시드이다. 자동줍기 펫이 없을 경우 수동으로 주워먹어야 하는데 시간당 효율이 몇토막이 날 수 있다. 몹 잡으면 머큐리얼 케이브 코어 조각 등도 떨구는데, 주워먹으면 나중에 코어 강화할 때 쓸 수 있다. 사냥시 데미지가 매우 크게 들어오므로 사냥 전 이공간 버프는 필수적으로 받고 가고, 방어가 약하다면 허상 사냥이 안될 수 있으므로 무빙샷 등을 연습해서 안맞는 숙련도를 높이거나, 못버틸 경우 베리넨 루미를 가서 몹이 좀 덜 몰리는 환경에서 사냥하는 것을 추천한다. 허상 사냥을 하다보면 갑자기 보라색으로 팡 터지면서 나오는 어둠의 카사드라는 몬스터가 생기는데 때려잡다보면 프시키의 잔해 몇백 개 또는 레어의 심장 등 레어템을 먹을 수 있다. 데미지는 1뜨는게 정상이며, 약 1~2분 때려잡으면 죽는다. 카사드는 일 1회만 뜨므로 참고한다. 카사드까지 잡았다면 이후에는 베리넨 루미 사냥해서 데장강 모으는 것이 돈 벌리는 효율이 더 좋을 것이다.

 

5. (어려울 수 있음) 베리넨 루미 사냥 - 2023년 5월 기준 신전 지옥몹과 림보몹이 잡템을 주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돈을 벌려면 별수없이 베리넨 루미 이상의 사냥터를 가야 한다. 베리넨 루미의 핵심은 몹을 잡을 때 생각보다 높은 확률로 레어로 떨어지는 데모닉 장비들을 갈아서 나오는 데모닉 장비 강화석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냥 분해하는게 아니라 프라바 전초기지의 NPC 제리에게 66만시드짜리 비아누의 흔적을 사서 더블클릭 또는 퀵슬롯에 넣고 사용 후 인벤토리의 분해할 데모닉 장비를 클릭하면 된다. 분해해서 만들어진 데모닉 장비 강화석(데장강)은 거래소를 통해 사람들에게 판매하면 되며, 원가가 66만 + 데모닉 장비 플링가 약 15만이므로 최소한 85만 이상은 받고 팔아야 분해하는 수고만큼 이득이 난다고 보면 된다. 분해시 팁은 선택지 나올때 F1밑의 숫자키 1을 누르면 좀더 빠르게 선택이 가능하며, 비아누 흔적은 퀵슬롯에 넣고 사용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초당 1개씩 분해가 가능하며, 익숙해지면 사냥할 때 한대치고 중딜 시간동안 1분해를 진행하면서 시간로스 없이 분해할 수 있다. 사냥속도가 느려서 레어를 잘 못얻는 경우 악마의 흔적이라는 잡템이라도 챙겨서 주워먹으면 되는데, 머루 보상인 잔해와 동일하게 플링에 팔면 개당 8775시드이다. 약 3마리에 1개꼴로 나오는 느낌이다. 자동줍기 펫이 있고 없고가 돈 벌리는 속도에 매우 큰 차이를 주기 때문에 여유가 있다면 펫+자동줍기정도는 맞춰주면 좋다. 잡템은 모아서 플링갈때 같이 팔면 되며, 플링을 못갈 경우 룬 정원의 우즈, 우즈 타이밍을 못맞춘다면 칸타파르스의 델비아에게 팔면 다른 마을 NPC보다 비싸게 사준다.

 

6. 달의 섬 룬 열매 노가다 - 스펙은 낮고 돈을 어떻게 버는지 모르겠다 하는 경우 바람의 사탕 노가다(태청금액신단 재료, 죽림의 오솔길), 미라클 글래스 노가다(챕터 에베스 퀘 재료, 바람의 숲) 등등 딱히 스펙이 필요없는 수많은 돈벌이 방법이 있고, 그 중 하나로 룬 열매 노가다라는 것이 있다. 챕터를 깨다 보면 달의 섬(별도 진입퀘 필요) 워프를 찍을 수 있는데, 달의 섬 왼쪽 아래로 나가서 옛 기억의 숲에서 아무 몬스터나 잡다 보면 아래와 같이 룬 열매라는 것이 확률적으로 나온다. 이것은 어비스 상위 장비인 이클립스 장비의 재료로 들어가는 아이템인데, 2023년 10월 기준 개당 50~75만쯤 하기 때문에 스펙업은 어렵고 시간은 많다 하는 경우 해볼 만하다. 조금만 잡다 보면 생각보다 잘 나온다. 모아서 거래소에 팔면 된다.

 

주간 컨텐 가능한 것

1. Shift-M 어밴던로드 1~2단계 각 10회씩 - 어밴던로드에서 누를 자주 만나지 않고, 보스를 안정적으로 잡는다면 수익도 안정적으로 날 것이다. 기본적으로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서 그거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내는 구조이며, 입장료는 위에 적은 보물창고를 통해 모은다. 잡몹이 떨구는 하급 돌조각이 개당 50만 시드라고 보면 된다. 일반몹을 물약 적당히 먹으면서 잡고, 보스까지 포함해서 5분 내외로 돌 수 있으면 적절한 난이도. 보스 중에 즉사기가 있으므로 패턴을 알고 가는 것이 중요. 방법은 앞의 컨텐 하는법에 서술함.

2. 켈티카 광장 카헬 파티플 5회 - 약 15~20분, 혼자서는 약해서 못깨니 깨줄 수 있는 클럽원들에게 부탁하여 5회 완료하도록 하자. 만약 카헬도 안데려가는 클럽이라면 클럽 옮기는 것도 고려..

 

---- 2023-09-24 추가

머루 갈 수 없을 때 돈벌기 핵심 루틴에 관한 영상을 찍어 보았다. 영상편집은 안해봐서 퀄리티는 양해 바란다.

https://youtu.be/AIwTIBUtBNU

---- 2023-09-24 추가 끝

 

11-1. 저스펙일 때 추천 루틴(이벤트 인퍼널 세트 등 머루 못가는 스펙, 룬마 미만)

저스펙일 때의 최우선 순위는 가능한 한 효율적으로 돈을 벌어서 12강 무기를 맞추는 것이다. 12강 무기의 추가 데미지가 몇십만 정도가 될텐데, 그것만으로 골론, 골모답, 스페르첸드는 평타만 쳐도 보상을 풀로 다 먹을 수 있다. 2번째 우선순위는 완성하는 데에 오래 걸리는 커프 140작, 룬마, 신뢰작 등을 매일 짧은 시간동안 꾸준히 하는 것이다. 이런 것들은 한번에 다 하려면 현타가 쎄게 오므로 그냥 매일 틈틈이 해주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아래의 우선순위로 시간 되는 만큼 해준다.

 

내실 일일 루틴

1. 들어오자마자 소울 탐험 완료 및 재탐험 (부캐 있는 경우) - 약 10초, 보상 탐험포인트 (이속 10, 사거리증가 3 등 도핑템)

2. 네냐플 강의 게시판에서 일일 강의 듣기 + 남는걸로 LP 젤적게먹는거 10짜리만 듣기 - 신뢰작, 약 1분 소요

3. 네냐플 디르웬에게 렐릭퀘 받기 - 약 10초

4. 네냐플 아그네스 룬 경험 던전 (룬마아닐경우) 100마리 잡기 or 사과섬 허상 일일퀘 300마리와 병행해서 렐릭퀘 깨기 (허상 버텨질 때) - 약 10분

5. 아르카디아 1시방향 초록포탈 발굴지 클리어 - 약 10분, 보상 커프 업글가능(조각드랍은 확률, 인챈성공률은 100%) 및 물약류

6. 도전과제 일일퀘 도장주는 퀘 2개 중 신전 지옥보스 위주로 클리어 - 약 10분, 보상 도장 4+2개 (이속 등 도핑템)

 

돈벌기 일일 루틴

1. 어비스 입구 심연의 보물창고 51마리 잡기 - 약 5분, 보상 약 2500만시드

2. 아르카디아 1시방향 메이리오나 옆 포탈 멜카르트 DPS - 약 1분, 보상 키메라 잔해 몇 개 (플링가 대충 몇백만), 딜량 부족하면 속성작 7이상 되었는지와 주스킬 무속성이면 앰플 먹었는지 확인

3. 프라바 전초기지 NPC 힘의 근원 클리어 - 약 5분, 보상 잡템 몇백 개 (플링가 대충 300~500만쯤) + 레어확률

4. 시간 되면 골론, 골모답, 아칸, 스페르첸드 등 보스전 참여 - 약 1분, 보상 잡템 몇백 개 (플링가 대충 몇백만)

5. 클럽원과 머루 가는게 가능하다면 머루 파티플 - 약 5~10분, 보상 7천만 + 120만(NPC 머루 일퀘) + 잔해 몇백 개 (플링가 몇백만)

6. 그래도 시간이 남으면 룬경던 나머지 or 허상 나머지 or 어밴던(1판에 5분미만 클리어되는 난이도로)

7. 더 챙기고 싶다 하면 시간의 신전에서 퀘 2개받고 오방 일반, 혁명 공간분쇄기, 오방 어렴 돌기 - 약 15분, 보상 훈장8개 (5일모으면 NPC한테 40개로 1억짜리 어빌초기화스크롤 1개 교환 가능)

 

주간 컨텐 가능한 것

1. 켈티카 광장 카헬 파티플 - 약 15~20분, 혼자서는 못깨니 깰수있는 클럽원 등 1명이상 포함해서 갈 것. 보상 잡템 몇백 개 (플링가 몇백만) 및 레어확률 (금관장식이나 연마류)

2. Shift-M 어밴던로드 3단계(이벤트 영구인퍼 장비 기준) - 약 45~60분(1판 1분내외 기준), 입장료 내고 그거보다 많은 조각을 획득하는 원리. 조각 1개당 50만 시드라고 생각하면 됨. 너무 많이 몰아서 잡으면 '누'라는 몬스터가 나와서 조각 20개를 쓸어가니 방 하나에 2~3그룹 이상으로 나눠서 잡는거 추천. 확률적으로 '누'라는 몬스터가 나와서 인벤토리의 하급 마정석 20개를 가져간다(인벤에 20개보다 적으면 그만큼만 가져감). 나올 때마다 천만 시드씩 날아가서 오히려 손해 아닌가 라고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카지노 업주가 길게 보면 돈을 버는 것처럼 꾸준히 하면 수익이 나게끔 설계되어 있다. 보상 각 10회 도는 기준으로 1억이상. 누 나오는 횟수에 따라서 다르지만 보통 시드로는 이득 남(시간효율상 손해일지는 해보고 판단)

어밴던로드 마정석 획득방식 및 획득량 관련 공지 (2022-11-24)

 

11-2. 머루 가능한 스펙일 때 추천 루틴 (룬 마스터 미만)

머루 공팟 또는 클럽팟을 눈치보지 않고 들어갈 수 있는 스펙이라면 컨텐 하는 시간에 대한 자유도가 상당히 늘어난다. 단일계열 기준 마을 베기(또는 주스탯) 1200 이상쯤이고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 정도 이상 되어 룬스킬이나 신조 성물, 속성 등 단순히 수치로 표시되는 공격력 이외에도 여러 가지 패시브와 도핑류를 챙길 줄 알 것으로 생각한다. 신조나 어비스 등 상위 컨텐에 대한 의지도 약간은 생겼으며, 그 갭이 매우 크다는 것을 체감했을 것이다. 이 경우 최우선 순위는 실반방 원킬 스펙을 달성하는 것이다. 만렙 이후에는 크라운 또는 에타 레벨을 위해 시간당 경험치를 얼마나 많이 뽑아내느냐가 중요한데, 원킬과 투킬의 차이는 매우 크므로 원킬컷을 내기 위한 도핑 조건 등에 신경쓸 필요가 있다. 결국 스펙업에 관한 이야기인데, 이제는 할 수 있는 컨텐이 많아져서 몇몇 효율이 좋지 않은 컨텐은 버리고 시간 효율을 고려해 루틴을 짜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스펙업의 경우에도 기존 템을 바꿔서 비약적으로 강해지지 않으므로 칭호나 4각 2극 등등 자잘하게 부족한 내실을 완성해 나가는 방향으로 설정한다. 슬슬 크라운 포인트도 신경써 주는 것이 좋다.

 

아래의 우선순위로 하되, 자신의 스펙에 맞게 세부적으로 조정해 준다.

 

내실 일일 루틴

1. 들어오자마자 소울 탐험 완료 및 재탐험 - 약 10초, 보상 탐험포인트, 이속 및 사거리증가 버프 상시유지 될 수 있는 정도로

2. 네냐플 강의 게시판에서 강의 듣기(신뢰작) - 약 1분, 3종(강함,현명,매력) 레벨 오를수록 더 오랜시간 신뢰작 가능. 한번에 밀려는 경우 LP장갑(잠수시 LP증가 또는 몹처치시 확률 LP회복) 고려. 이외에도 네냐플포인트는 신뢰작 끝나도 쓸데가 많으니 매일 강의 들어주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3. 네냐플 아그네스 룬 경험 던전 (룬마 아닐경우) - 약 1시간, 보상 룬 경험치 마리당 31000, 렐릭퀘는 완료했을 것이고 룬마 달성 시 룬포인트 찍어서 공격력 증가 등 다양한 패시브 능력치가 상승함. 별것 아닌 것 같아도 차이는 크다.

4. 아르카디아 발굴지 - 약 5분, 보상 커프 업글가능 및 개라포 등 물약수급. 발굴지는 꾸준히 해준다. 최대 스탯 140까지 붙기때문에 커프 풀업글과 기본 50업글 사이의 차이는 매우 크다.

5. 도전과제 일일퀘 및 주간퀘 - 약 5분, 보상 도장 몇 개. 이속 4 등 상시유지 가능할 정도로 모아주면 좋다.

6. 크라운 관련 프방 주 2회 및 힘근 2회 - 각 5분씩

7. 클럽보스 (골모답 및 그람존) - 약 3분, 도핑 목적. 퀘스트 꼭 먼저 받고 하자.

 

돈벌기 일일 루틴

1. 머루 공팟 또는 클럽팟 - 약 5~10분, 보상 7천만 및 잔해. 이제 모든 돈벌기 루틴을 머루 공팟 가능한 시점 위주로 짜준다. 자정 근처에 파티를 들어갈 경우 팀을 구하기 가장 쉽고 쎈 사람들도 많다.

2. 어비스 입구 심연의 보물창고 51마리 - 약 3분, 보상 약 2500만 시드. 보물창고는 여타 컨텐에 비해 난이도가 매우 쉽고, 머루 이외에 이만큼 돈버는 효율 나오는 컨텐도 잘 없다.

3. 멜카르트 DPS - 약 1분, 보상 몇백만쯤 하는 잡템, 보상 자체는 그다지 크지 않지만 짧은 시간에 얻을 수 있고 피로도가 높지 않다.

4. 힘의 근원 - 약 5분, 보상 무스펠 파편 몇백 개, 마찬가지로 짧은 시간에 몇백만쯤 얻을 수 있고, 보스 레어확률도 있고 크라운 점수까지 주는 컨텐츠이다.

5. 허상 카사드 - 평균 5분, 최대 15분 이내, 보상 레어심장 등 레어 또는 잔해 천개 가량. 스펙이 높지 않을 때 레심을 보다 쉽게 수급 가능한 지역이다. 카사드 다 잡으면 베리넨 사냥이 효율이 좋다.

6. 실반방 또는 베리넨 루미 - 원하는 시간만큼, 결국 주어진 시간에 얼마나 빨리 잡느냐가 관건이다. 딜사이클 최적화 및 몰이사냥을 어떻게 잘 할지 설계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원킬과 투킬 이상의 차이는 매우 크므로 원킬이 되면 좋다. 도핑값이랑 시간당 버는 수익을 비교해서 효율을 따져보고 도핑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7. 이터널 케이브 - 좀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아퀼을 맞추기 위한 사다리 컨텐츠로서 추가되었다 (2023-07 업데이트). 하는 법은 들어가자마자 특수몹 뜨는지 체크하고 특수몹만 빼먹는 방식으로 220개, 그리고 30연팟 참가해서 보스잡이로 30개 추가해서 하루에 250개를 모을 수 있다 (이터널 케이브 하는 법 - 정빠님 유튜브). 흔적 1000개를 모으면 파편 1개를 얻을 수 있는데 아퀼루스 만드는 데 한 부위에 각 파편 4개가 들어가므로 하루 200개 기준 약 3주면 아퀼 한 부위를 만들 수 있다. 물론 귀속파편 4개단위로 타인에게 팔아도 된다(산다고 해놓고 안사는 사람도 있으니 미리 바꾸지 말 것). 스펙 낮을때는 돈 벌리는 컨텐이 잘 없는데 게임할 시간이 충분하면 해보는 것 추천.

 

주간 컨텐 가능한 것

1. 카헬 파티플 - 약 15~20분, 이제 카헬은 안정적으로 파티에 낄 수 있을 것이다. 보상은 그리 높지 않지만 초고스펙이 아닌 이상 크라운 점수를 위해서라도 하는 게 좋다.

2. 어비스 일반 파티플 42회 - 약 1시간, 108모닉 또는 한계인퍼 정도의 사람들을 모아서 어비스 일반을 갈 수 있다. 한 판에 보상이 800만 시드라서 여기서 버는 돈이 머루 매일 하는 것과 같은 스케일이 될 것이다. 2사도 공격 반사에 주의하며 패턴을 잘 보고 어비스 일반 파티에 들어가보자.

3. 어밴던로드 4단계 지역별 10회 (한계인퍼 또는 데모닉 이상급 기준) - 약 45~60분. 이정도 스펙쯤 됐으면 누 나오지 않는 방향성에 대해 약간 감이 생겼을 것이다. 보스가 패턴을 익혀도 좀 힘들수도 있는데, 보스가 힘들면 3단계로 낮춰서 빨리 돌고 확실한 수익을 챙기는 것도 고려한다. 시간은 돈임을 잊지 말자..

4. 신조 일반 파티플 - 약 1시간. 머루만 가능한 스펙에서는 4인을 모두 채워서 가도 많이 힘들 수 있다. 그러나 불가능은 아니므로 만약 가능하다면 도전해볼 수 있는 컨텐일 것이다. 최대한 안죽도록 패턴을 숙지하고 가는 것을 추천.

 

11-3. 99아퀼 or 1010아퀼급 스펙일 때 추천 루틴 (룬 마스터 달성 이후, 연강마 이전)

아퀼루스 5세트 및 12강 데모닉 이상 무기, 그리고 12강 아노갑옷 등의 장비를 갖췄다면 2023년 2월 기준 최상위 컨텐을 제외하면 웬만한 컨텐은 맛이라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제는 템뿐만 아니라 내실도 충분히 갖추지 않으면 딜량 차이가 매우 클 것이다. 그래도 이전에 비해서 방어력이 높아졌기 때문에 기존에 못 비비던 컨텐도 시간은 오래 걸리겠지만 도전이 가능하다. 이제 크라운도 잘 챙겨서 주어진 장비에서 스펙을 끌어올리는 노력도 해주는 게 좋다. 이정도쯤 스펙에서 목표는 주간컨텐 고정팟에 들어가서 안정적으로 주간컨텐 보상을 수급하는 것이다. 장기 목표는 단일 기준 마을 베기(또는 자기계열) 1600을 맞추고 연마 강화 5개를 다 먹는 것이다.

 

내실 일일 루틴

1. 소울 탐험 - 약 10초. 이제 설명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2. 네냐플 강의 - 약 1분, 신뢰작 끝났어도 네냐플포인트로 소울포인트 변환이 가능하므로 감각의 해방, 소울이터를 얻지 못했다면 꾸준히 해준다.

3. 발굴지 - 약 5분, 커프 업글과 더불어 매우 희박한 확률로 나오는 가공된 광물 2종류를 모아서 중 딜레이 3% 및 자기 속성 30짜리 어빌을 챙겨야 한다. 조합비 천만은 이제 부담되지 않을 것이다.

4. 개인 미궁(솔미궁) - 약 10~15분, 크라운 포인트 챙겨서 스탯업 목적.

5. 힘근 및 프방 - 약 3분, 효율은 안나오지만 크라운을 위해서 주2회 이상 해야한다.

6. 어비스 100층 반복 (경험치 및 장강수급) - 원하는 시간만큼. 2023년 3월 패치 ( https://tales.nexon.com/News/Update/674 ) 로 인해 실반방보다 경험치 효율이 좋아졌다.

 

돈벌기 일일 루틴 

1. 머루 - 약 5~10분. 스펙이 올라도 머루만큼 효율 좋은 것은 없다.

2. 보물창고 - 약 3~4분. 역시 쉽게 이만한 효율이 나오는 게 잘 없다.

3. 어비스 96층 - 약 10분. 모든 동 1번씩 96층 이상 클리어 해서 훈장을 모은다. 50000개 모으면 아퀼 한 부위를 어비스로 올릴 수 있다. ( https://tales.nexon.com/News/Notice/130892 )

4. 허상 카사드 - 약 5~10분. 효율이 안좋아지긴 했지만 레어 노리고 꾸준히..

5. 베리넨 루미 - 시간 남을때 계속. 원킬컷 및 이속 99 맞추면 시간당 400개 이상 가능. 분해시 단축키 활용하고, 선택지 등장시 자판 위쪽 숫자키로 빠른 선택이 가능하다. - 2023-09-01 기준 거래소 가격이 66만도 안나와서 원가도 못건진다. 폐기..

6. 이터널 케이브 - 아퀼은 맞췄더라도 교불파편 4개를 약 30~35억에 팔 수 있으므로 돈을 조금이라도 더 땡기고싶은 경우 케이브 돌면 됨.

 

주간 컨텐 가능한 것

1. 카헬 파티 또는 솔플 - 약 5~10분. 크라운을 위해 주 3회이상 클리어 해야한다.

2. 어비스 어려움 42회 - 약 40분~60분. 최소 쌍기이상 들고 간다. 일반과 패턴은 같으나 3마리가 나오므로 왼쪽 끝에 붙어서 티치나 비호 장판 위에서 범위스킬로 말뚝딜 하는게 정석이다.

3. 어밴던로드 5단계 - 약 1시간. 이제는 방어 높아도 보스전에서 패턴 회피를 못하면 한방에 죽을 것이다. 힘들면 4단계로 내려서 깬다. 패턴을 정확히 알면 99아퀼도 5단계 할 수 있다. 패턴을 익히자.. (자하크 얼음녹이기, 쿠스토 물약장판, 타이탄 즉사기 타이밍 등)

4. 신조 일반 파티플 7회 - 약 1시간. 99아퀼로 올렸어도 신조 어려움은 눈치 안보이는 스펙컷 맞추기 쉽지 않을 것이다. 일반이라도 간다.

 

11-4. 한계아퀼급 스펙일 때 추천 루틴 (5각 미만)

한계아퀼 5세트를 맞추고 99작 이상 아퀼무기를 맞췄다면 99아퀼 스펙에 비해 가능 컨텐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108모닉과 한계아퀼 차이는 공격차이가 아니라 대체로 방어 및 명중 차이와 코어/성물/커프 등 내실차이, 99아퀼과 한계아퀼 차이는 도핑수준과 게임 이해도 차이라고 볼 수 있다. 신일/어어에서 신어/어헬로 올라가려면 연강마를 고려해야할 타이밍이다. 둘 모두 명중컷을 어느정도 맞춰야 하므로 해방시엔 (60% 시엔크리스탈) 재분배를 해 준다. 올크리와 아닐 때의 딜량 차이도 상당하므로 dex/agi 비율을 신경써 주는 것이 좋은데 재분배에 자신이 없는 경우 만덱재분 후 능강/성물/크라운에서 올힛 올크리 나도록 조절하는 것을 추천한다. 신어의 경우 코어빨을 받지 못하므로 템 깡스펙을 높이는 것과 연강을 최대한 많이 먹는 게 중요하며, 어헬의 경우 코어작과 도핑상태가 중요하다. 이자크 등의 특이케이스를 제외하고는 같은 한계아퀼 5세트라도 아퀼 손목s28, 아바타강화/광택제/연마제 등 템 스펙을 더 올려줘야 딜량이 나오며, 기간제가 싫다 하면 효과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다. 주 능력치 50 차이가 데미지에 1.5~2배 차이를 주기 때문에 자잘한 데서 스펙 로스나는 부분을 최대한 줄여야 하며, 신어/어헬부터는 4기운이 도핑 최소컷이라고 보면 된다. 에타나 이클립스 이상 컨텐을 위해 5각을 고려해볼 수도 있을텐데, 5각을 하더라도 스펙이 안되면 컨텐을 못하기 때문에 한계아퀼-연강마-5각 순으로 목표를 잡는 것이 정석일 것이다.

 

내실 일일 루틴

1. 소울 탐험 - 약 10초. 풀도핑을 위해서는 탐험포인트가 절실할 것이다

2. 네냐플 강의 - 약 1분. 신뢰작 및 재분스크롤 수급이 다 끝난경우 더이상 안들어도 되긴한데, 습관적으로 하게된다. 네냐플 포인트는 10만이 끝이므로 다 찬 경우 소울포인트나 재분스크롤 등으로 바꿔준다. (네냐플 3시방향 NPC이네스)

3. 발굴지 - 약 5분. 커프 완작을 위해 꾸준히 해준다. 가공광물 2개 조합으로 얻는 속성 30 어빌도 고려한다.

4. 힘근, 프방, 개인미궁 - 도합 10~20분. 크라운을 위해 해준다.

5. 지하요새의 망령 - 약 5~10분. 티치나 감전수저를 제외하고는 연강마를 해야 안정적으로 돌 수 있다. 훈장 및 크라운 포인트 수급 목적. 이클 미만 망령까지 다 하면 크라운 33000점이 나오는 것 같다.

6. 어비스 100층 사냥 - 시간 남으면 100층에서 사냥해서 크라운 경험치 10000점 채워준다. 23시 첸드 이후에 하면 텔포로스 없음. 연강마 해야 모든 포인트 동시소환 켜고 안정적인 사냥 가능. 한판에 880마리.

 

돈벌기 일일 루틴 (내실 루틴과 겹치는 것 제외함)

1. 머루 - 약 5~10분.

2. 보물창고 - 약 3~4분.

3. 어비스 96층(일일), 100층(주간) - 6동 100층 기준 약 30~40분. 훈장 수급 목적.

4. 아칸 퀘 - 약 1분. 아칸퀘를 미리 받고 아칸을 잡으면 훈장 수급 가능. 퇴근하고 현실시간으로 접속하는게 문제.

5. 어비스 사도 퀘 - 5분내외. 주간 클리어 42회에서 차감되며, 보통 어비스는 42연을 가므로 차감권 쓰는 것을 고려. 마스터 크라운 이상이면 차감 가능해서 42연과 사도퀘를 다 챙길 수 있다.

6. 허상 카사드 - 약 5분. 레심 및 짜잘이 잔해들.

7. 베리넨 루미 또는 쥐잡이 - 시간 될때 계속. 스펙 낮으면 베리넨, 일정이상 딜량 및 방어를 갖췄다면 쥐잡이 가능. 잡는 속도에 따라서 시간당 수익이 결정난다.

8. 부계정 부캐 컨텐 - 위 내용으로도 수익이 부족한 경우 부캐에 템 공유해서 머루 등 컨텐 돌리는 것을 고려한다. 2023년 5월 기준 넥슨 운영정책상 1인당 넥슨계정 3개까지 허용하므로 참고하며, 타인과 계정 섞어쓰거나 하는 경우 운영정책 위반이 될 수 있으므로 참고한다. (관련공지 2023-05-18: https://tales.nexon.com/News/Notice/141071 )

게임사가 장기적으로 부계정은 막는다고 방침을 정했기 때문에 부캐로 컨텐 하는 것을 고려한다. 머루도 시드는 안나오지만 잔해는 나오고, 아무래도 본캐에 비해서는 효율은 안좋겠지만 그렇게라도 해서 조금이라도 더 모으고싶은 경우에만.. (관련공지 2023-05-25: https://tales.nexon.com/News/Notice/141136 )

 

주간 컨텐 가능한 것

1. 카헬 5회 - 약 5~10분. 이제 카헬은 껌일지도.

2. 어밴던로드 각 10회씩 - 약 1시간~2시간. 누 안나오는 딜사이클을 잘 만들고, 최정석 나오길 빌자.

3. 어비스 헬 42회 - 약 40~60분. 어헬이 어어랑 다른점은 가끔가다 캐릭위에 럭키라고 뜨면서 아크론 혈투의 증표 또는 고급진 레어가 나온다는 점이다. 레어도핑 잘 하고 갈 것.

4. 신조 어려움 7회 - 약 30분~1시간. 파티 스펙에 따라 보스 패턴컷이 다르고, 클리어타임도 달라진다. 웬만하면 이공 1시간컷 이내의 파티 구성원을 모아서 간다.

 

11-5. 5각 이후 에타5 미만일 때 컨텐 예시 (2023-10-06 기준)

사실 이정도쯤 되면 알거 다 알고 자신만의 일퀘 및 주간퀘 루틴을 확립했을 것이다. 5각부터는 베스티지 던전과 오를리 방어전 지옥난이도(오방헬) 클리어를 할 수 있으므로 일정이상의 스펙을 갖추고 적당한 컨트롤과 함께 각종 컨텐들 깨주는 노력만 한다면 마스터크라운에 입성할 가능성이 있다. 크라운 등급 유지를 잘하냐 못하냐가 그 다음 주 컨텐에 영향을 미치므로 5각이 되면 크라운에 신경쓰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같은 5각도 장비가 아퀼인지 어비스이상인지에 따라 컨텐 난이도는 매우 다를 수 있으며, 성물 크라운 커프 렐릭 등에서 명중과 크리가 많이 차이가 날 수 있다. 캐릭 편차도 커서 5각 해도 고급 방어구 연마(고방연) 등을 먹지 않으면 아퀼로는 이클립스 보스를 깨기 어려운 캐릭들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기운 삭제 및 방어력 패치가 예고되어있는 시점이라 어떻게 변할지는 모르겠지만, 5각이후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에게 대충 어떤 느낌인지에 대해 참고할 수 있도록 본인의 루틴 방향성을 적어 보겠다.

 

대략적 스펙: 리체, 이클재분(AGI167), 한계아퀼 5셋, 99아퀼아밍, 왕국갑옷, 한계아퀼펜듈 s27, 한계프참디. 성물 덱어질 풀, 트리플크라운 덱스 260및 어질 100 풀. 커프 명중 크리 각 130쯤. 네냐플렐릭

 

기본적으로 매일 안하면 날리는 것

1. 소울 탐험 - 탐험경무 수급용. 리체는 경무 없는데 이클 망령 안정적으로 돌기 위해 갑옷에 피감 15퍼 달고 경무는 탐험포인트로 때움

2. 네냐플 강의 - 신뢰작, 고보정 재분(이클 또는 아페재분), 소울렙 110에 해방 문트랜스까지 다 끝냈다면 들을 필요는 없을지도

3. 발굴지 - 커프 풀업글 및 중딜3퍼, 속성 30어빌 최상급 달 때까지는 끝난 게 아니다. (가공광물 어빌 옵션 공지)

4. 개인미궁 - 최단시간 클리어 및 주7회 다 하는 것이 모두 개인미궁 점수로 들어감. 크라운만 할거면 주 4회이상만 하면 됨.

5. 지하요새의 망령 - 공격이 쎄질수록 쉬워짐. 탐험 사증을 쓰면 범위 밖에서 때려져서 난이도 내려감. 아퀼에서도 콤보쓰고 이클재분 하고 성물 크라운 AGI 잘올리면 타워 회피 됨. 그러나 잘잡아도 미니게임 타이밍 삐끗하면 크라운 700점 날아감. 거래소에서 결계의 원천 사서 못깬거 보충 가능. 결계의 원천은 쥐잡이 하면 나옴.

6. 어비스 96층 - 훈장 모으기 귀찮아서 매일 하진 않는 중

7. 허상 카사드 - 깨면서 일퀘까지 같이 하면 좋다. 약간의 시드 벌림. 귀찮아서 잘 안함

 

일요일 전에 마무리해야 안날리는 것

1. 오를리 방어전 지옥난이도(오방헬) 7회  - 크라운도 걸려있고, 정수랑 시드도 판당으로 준다. 잡몹까지는 일루미+퇴마사+개신뢰+사미 먹으면 올크리, 하나라도 안먹으면 크리 70퍼쯤 뜸. 보스는 거의 미스에 크리 안나서 데미지 5자리뜸...

2. 베스티지 7회 - 딜량 모자라서 딜러있는팟에 가서 몹몰이 위주로 함. 압살 틱뎀때문에 몹이 경직걸려서 생각보다는 잘 안몰림

3. 어헬 42회 - 재시작이 생겨서 편해졌고, 시드 및 증표벌이 목적. 사도퀘 나중에 받아도 깨짐.

4. 신조 7회 - 시드 및 신조가루 수급(크라운 아이템점수). 2023-10-06 기준 재시작시 팀원중에 3층 신조맵 입장이 안되는 버그가 있다. 버그걸리면 빠르게 캐선창 갔다와서 재입장 및 이어하기 눌러야 함. 팀원 버프 다 빠짐.

5. 이클보스 14마리 - 현재 앞쪽 3마리밖에 못잡아서 5일에 나눠서 3마리씩 잡는 중. 광폭 이후 패턴을 하나도 안걸려야 할만하고 한 번이라도 걸리면 몹도 쎄지고 피도 까이는 등 난이도가 극악으로 감. 부활포션 또는 구원비약 필참.

6. 청소퀘 (클라드 리토) - 목요일에만 가능하며 싹싹클린 3개 이상 사용하면 정수 1개 줌. 5각컨텐치고는 매우 안전하고 빨리끝남.

7. 어밴던 5단계 30회 - 아퀼이라서 6단계는 잘 못돌음. 5단계는 도핑 없이도 쉽게 클리어. 돈벌기 귀찮아서 안할 때가 많음.

8. 프방, 힘근 각 2회 - 귀찮지만 크라운을 위해서 해야 한다. 프방은 1인프방으로 시간제약 없이 한번에 때우기 가능.

9. 카헬 5회 - 재시작이 생겨서 편해졌고, 고스펙을 위한 석상 깨기가 생겨서 빨라졌다. 크라운때문에 해야 함.

10. 멜카르트 DPS - 초고수면 캐릭별 랭킹 2등이내 보상으로 크라운 점수 있음. 주간 최고DPS로 매겨져서 한 번은 해야 함.

 

마스터 크라운 방향성 (2023-10-06 기준)

월요일 자정 되자마자 베스티지에서 모았던 경험치 템 써서 경험치 10000점 획득

아이템 교환은 시오칸 실험실에서 나오는 2각재료들(약 20분 사냥) or 신조가루 신어하면서 모인거 + 거래소구매 를 통해 10000점 획득

기본적으로 컨텐들은 깰 수 있을 때 토요일까지 해서 다 깨준다. 크라운 출첵도 매일 시간 날 때 눌러줌.

망령 결계원천 추가입장 안쓰는 기준으로 토요일까지 다 하면 50700점 되고 출첵 1번과 망령 1번 남음.

일요일 자정 넘으면 30분 되기 전에 망령 깨주고

12시 30분 되자마자 출첵 7일차 광클하면 53150점으로 75등 이내 마스터 크라운(네냐플 서버 기준).

 

대충 혜택은 아래처럼 어비스 6회 추가, 머루 1회 추가 및 속성 2종 20씩 붙는 최상급 룬석 (티치 또는 비호 사용) 구매 가능 이다. 추가횟수는 가장 먼저 차감되므로 머루 및 어비스 처음 한 날 차감돼서 원래 퀘가 안깨지므로 당일 차감된 퀘스트 클리어 해줘야 한다. 스탯은 선택보상 1종 최대 280까지 올리기 가능. 나머지 100까지.

만약 코어 마스터라면 위 컨텐 내용에 코어 마스터 던전(코마던), 에타 5 이상에 어비스 풀셋이고 고방연 고체연 다 먹었으면 아페티리아가 추가된다고 보면 된다. 필자도 5각중에서는 장비가 좋진 않아서 제대로 된 딜러로서 모든 컨텐에 참여하고 있진 못한 상황이며, 위 내용과 다른 의견은 충분히 있을 수 있다.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만 활용 바란다.

 

아래는 2023-10-05에 녹화한 밤 10시~새벽 1시까지 플레이 기록 풀버전이다. 편집할 시간이 없어서 무편집으로 업로드하는데 대충 5각의 하루는 어떤 느낌인지 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서 남긴다.

https://youtu.be/8GcCsPWul-0

 

12. 요약 및 의견

쓰다보니 내용이 방대해졌는데 결국 꼭 기억해야 하는 사항들만 적어보자면 다음과 같다.

- 게임 찍먹은 클럽원들과 같이 가보는 첫 머루가 기준.

- 육성 중에 무기 연마, 방어구 연마 등 기본 7연마류 꼭 먹기. (240렙 근처, 특히 방어력 차이 큼. 거래소 구매 가능)

- 3차 각성과 1차 극한이 처음 할 때는 많이 힘들겠지만 막상 끝내고 나면 확연히 캐릭이 쎄진 것을 체감 가능.

- 괜찮은 클럽에 들어가서 고인물들에게 조언 구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기.

- 310렙 이전과 이후는 매우 다른 게임이므로 참고할 것 (310이전: 레벨링, 310이후: 컨텐+에타랭킹)

 

그동안 게임을 하면서 느낀 바로는 게임 내에서 바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너무 없어서 클럽원들에게 물어봐가면서 했어야 했던 점이 매우 아쉬웠고, 공인 커뮤니티인 매직위버에서도 꿀팁 정보를 공개했다가 바로 철퇴를 맞은 사례들도 여럿 나오면서 다들 비밀 댓글로만 얘기하거나 정보 공유를 꺼리는 분위기가 된 점이 게임 외적으로도 아쉬운 부분 중에 하나였다. 인게임 가이드가 있긴 하지만, 디자인에 치우친 나머지 정작 플레이어가 궁금한 정보는 그 안에 없거나 어딜 찾아야할지 모르게 되어있어서 개편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나마 알게 됐던 부분들을 나름대로 정리해본 것이 지금까지의 내용인데, 혹시 궁금한 점이나 잘못된 부분, 또는 추가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 주면 같이 고민해볼 수 있을 것 같다.

 

13. 기운 삭제 패치(2023-12-20) 이후 변경사항

2023년 12월 말에 대대적인 공/방 밸런스 패치 및 다캐릭 원천차단 패치가 본섭으로 넘어오는 것이 확정된 상황에서 글을 남긴다. 기본적인 컨텐 및 스펙업 테크트리에 관해서는 변화된 부분이 없으나, 실제 플레이 면에서는 큰 차이를 줄 것으로 예상한다. 우선 310까지의 육성과정에서는 OTP 가입 후 젤리삐 퀘스트만 따라가면서 각성렙과 극한렙에 제때 해 준다면 육성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만렙 이후에도 최소컷만 맞춘다면 이클립스 미만(어헬/신어)까지는 데미지가 부족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고, 머루는 파티보다는 솔플 컨텐이 되어갈 가능성이 높다. 버프 의존도가 낮아지고 장비 의존도가 높아지는 관계로 초보에게는 복잡한 도핑 없이도 웬만한 컨텐에서 풀도핑한 사람과 차이가 크지 않아서 도핑 이해도가 낮은 상황에서도 돌 수 있는 컨텐츠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앞의 본문에서 서술한 스펙컷보다 낮더라도 한번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패치 이후 컨텐에서의 컨트롤 관련으로는 현재 후속 글로 내용 작성 중이며 (스펙은 버닝러시 보상인 한계인퍼 기준), 1월 중순까지 작성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으니 필요한 사람들은 조금 기다려 주면 좋을 것 같다. 끝.

 

---- 2024-02-01 추가

후속 글이 완성되었다. 현생이 바빠서 조금 늦게 완성된 점 양해 바란다. 현 시점에서는 우선 1~310 육성 글만 완성되어 있으며, 만렙 이후 컨텐츠 하는 법에 관한 글도 조만간 완성할 예정이다.

https://projecteli.tistory.com/226

 

테일즈위버 신규/복귀유저를 위한 1~310 육성 가이드 (2024년 버전)

0. 들어가며 이 글은 아래 글들에서 이어지는 내용이다. 테일즈위버 즐겜 라이트 복귀유저를 위한 가이드라인 1~310 (2021년 버전) 테일즈위버 만렙 이후 컨텐츠와 일일 루틴 테일즈위버 신규/복귀

projectel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