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의 여백

바쁜 나날들 사이에서 생각났던 이런저런 것들을 적어봅니다.

Game/테일즈위버

테일즈위버 만렙 이후 컨텐츠와 일일 루틴

Eli♪ 2022. 7. 1. 05:25

이전 글에서 라이트 복귀유저를 위한 만렙까지의 육성에 대해서 정리를 해 두었는데, 댓글에서 만렙 이후의 테일즈위버 컨텐츠 및 용어를 알려달라는 요청이 있어 한번 정리해볼까 한다.


만렙 찍었는데 이제 뭐하지?

이전 글을 참고해서 만렙을 찍었다면, 갑자기 현타가 올 수도 있겠다. 그전까지는 열심히 렙업만 하면 됐는데, 더이상 레벨업도 할 수 없으니 목표를 잃어버린 느낌이랄까.. 하지만 만렙은 정말로 튜토리얼 수준에 불과한 것이, 만렙 이후에야 해볼 수 있는 이것저것들이 정말 많기 때문이다. 심지어 하루 24시간 종일 해도 다 못 깰 정도로 많다. 이것을 컨텐츠, 줄여서 컨텐 이라고 한다.


컨텐츠를 왜 하나?

오늘 저녁에 어헬 42연가실 딜러님 잇나염

 

현재 테일즈위버를 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게임에 접속해서 하는 대부분의 행동이 컨텐일 것이다. 만렙 찍고 심심해서 하는 건 당연히 아니고, 이런저런 컨텐을 돌아야지만 시드를 빠르게 수급해서 상위템을 맞출 수 있고, 스펙업을 해서 쟁탈전 같은 서버급 컨텐에서 순위권 보상을 받을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물론 순위권을 못노리더라도 스펙업을 해두면 하위 컨텐을 편하게 돌 수 있어서 컨텐 돌 때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그런 의미에서 컨텐 돌릴 수 있는 캐릭이 몇 개나 되느냐가 시드벌이에 매우 큰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고, 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나는 라이트유저라 캐릭 1개만 가지고 그냥 적당히 하는 편인데, 빡겜하는 사람들은 룬계정 여러 개에 캐릭 몇십 개를 만들어서 매일매일 숙제처럼 캐릭을 돌리는 것 같다.

 

컨텐을 제대로 안해본 사람 입장에서는 대체 뭐 얼마나 벌리길래? 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그 차이는 정말 크다. 단적인 예로, 일일 컨텐츠인 머루 파티를 1바퀴 도는 데 일반적으로 5~10분 정도 걸리는데, 다 돌면 이런저런 것을 합쳐서 약 1억 시드가 확정으로 벌린다. 물론 확률은 낮지만 더 비싼 레어템도 추가로 얻을 수도 있다. 잡템만 주워먹으면서 게임했던 사람들은 이정도 벌려면 사냥만 10시간 가까이 해야할 것이다.

 

즉, 컨텐을 돌면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시드를 모을 수 있다는 것이다. 시간은 곧 돈이기 때문에 컨텐 시간을 잘 단축할수록 게임하면서 돈 벌리는 효율과 스펙업 속도는 달라질 것이다.


많은 컨텐중에 뭐 해야하나?

컨텐 개요

테일즈위버라는 게임이 워낙 오랫동안 이것저것 추가된 게임이다보니 가능한 컨텐츠를 다 하려면 24시간이 모자를 것이다. 하나하나 열거할 수도 있지만,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그냥 내가 매일 도는 루틴을 기준으로 먼저 설명하는게 이해가 빠를 것 같다.

 

참고로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본인의 스펙에 따라서 컨텐 도는 속도는 천차만별이 될 수 있고, 만렙을 찍었다고 해서 스펙업이 끝난 게 아니다. 갓 만렙을 찍은 엔칼 장비인 사람과 템세팅 과 패시브작업 그리고 도핑이 충분히 된 사람 사이에는 보스전 등에서 100배 이상의 데미지 차이가 날 수 있다. 같은 만렙인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컨텐 큰 그림

  • 컨텐 도는 목적은 크게 확정 시드수급과 레어템 노리기로 나뉘는데, 자신의 성향에 맞추어 잘 구성하면 된다.
  • 주요 컨텐츠는 크게 일일 컨텐츠와 주간 컨텐츠로 나눌 수 있다. 횟수 제한은 대부분이 자정에 리셋되지만 새벽 6시에 리셋되는 것도 있다. 주간 컨텐츠의 경우 주로 일요일에서 월요일로 넘어갈 때 리셋되며, 가끔 목요일(넥슨 정기점검일)에 리셋되는 것도 있다.
  • 몇몇 파티 컨텐츠의 경우 시스템적 스펙컷이 존재하는데, 그걸 못맞추면 아예 입장이 안된다. 그리고 스펙컷 맞췄더라도 그것은 최소기준일 뿐이지 편하게 돌 수는 없을 것이다.
  • 머루를 매일 돌 수 있느냐 없느냐는 시드수급에 있어서 엄청난 차이를 가져오므로, 스펙이 안되는 경우 클럽원들 사이에 껴서라도 머루는 꼭 가야 한다.
  • 사람마다 스펙과 컨트롤 실력에 따라서 컨텐 도는 속도와 효율이 매우 달라지므로, 최적화된 컨텐 빌드는 남의 것을 따라해도 소용없을 수 있고, 결국 자기한테 맞는 최적화가 필요하다.
  • 시간은 곧 돈이다. 피로도가 높지 않은 컨텐츠를 최대한 빠른 시간에 돌면 시드 벌이와 스펙업 속도가 빨라진다.
  • 파티가 가능한 컨텐츠인 경우 파티로 도는 게 이득이다. 개인별 보상도 더 크고 도는 시간도 빨라진다. (예: 머루, 신어, 어헬, 카헬 등등)
  • 특정 컨텐츠는 쌍기운 및 도핑을 잘 이용하면 훨씬 빠르게 돌 수도 있다.
  • 라이트 유저의 경우 귀찮지 않은 선에서 컨텐츠를 구성하면 되며, 빡겜러의 경우 계정 수와 캐릭 수를 늘려서 게임할 수 있는 시간동안 최대 효율을 뽑으면 된다.
  • 딜로 찍어누르는 것(딜찍누) 가 불가능한 경우 컨텐 보스몹들의 다양한 공격패턴을 다 봐야해서 힘들어질 수 있다. 해보고 아니다 싶으면 과감하게 빼자.

도핑 방법 기초

다른 사람들과 컨텐을 돌다보면 한줄뎀 맥뎀 300만을 자주 볼 수 있는데, 템을 어느정도 맞췄다고 생각했는데도 다른 사람들에 비해 데미지가 너무 적게 나와서 실망하게 될 수도 있다. 알고 보면 대부분의 차이는 도핑에서 오는데, 다른 사람들이랑 컨텐 돌 때는 보통 도핑을 둘둘 두르고 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참고해 보자. 그리고 아래 쓴 도핑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의 도핑이 가능하므로 극한의 데미지를 뽑고싶은 경우 고인물들에게 물어봐서 도핑 빌드를 익히면 된다. 대부분의 도핑템은 이벤트 기간을 잘 맞춰서 대량으로 얻거나 인게임 거래소(단축키 G)에서 구매 가능하니 참고 바란다.

 

n%+m%표기시 n은 스탯, m은 데미지, 쌍기운은 둘다 데미지

쌍기운=골론의 기운(뎀증30% 피격뎀80%증가) + 골모답의 기운(뎀증 50% 피격뎀 100% 증가)이 인벤토리에 있는 것. 정화기운까지 해서 4기운 운용할수도 있으나, 돈이 많이 깨지므로 주로 쌍기운 선에서 끝냄.

장강=장비 강화석. 무기 부가옵에 뎀증 45%까지 붙는 옵션을 이용하는 것. 보기에는 데미지가 똑같지만, 보이지 않는 데미지로 인해 실질뎀이 많이 증폭된다. 효과 적용을 위해서는 펫인벤 말고 자기인벤에 장강이 있어야 하며, 1대 때릴때마다 1개씩 닳아진다. 리체의 경우 장판 틱뎀이나 디버프 틱뎀도 1개씩 소모한다..ㅠ

 

데미지 도핑

최소: 이공(10%+10%), 앰플(속성만큼)

템: 일루미(30%+10%), 3자벨(20+10%+10%), 개각비(20%), 쌍기운(30%+50%), 장강(인벤에 있어야함)

추가: 사미선령지채(30), 개신뢰(10렙수+15), 클럽P스크롤(5%), 출첵버프(10%)

3자벨 순서: 고정-비율-데미지

3자벨 대체(중첩X): 고정=축복물약(20), 비율=퇴마사은총(10%), 데미지=괴력(10%)

 

이속 도핑

패시브: 신발부가옵(15), 5바타(10), 몬카이속(4),몬카호기심(6)

숙제보상: 탐험포인트(10), 도장(4)

NPC: 이공(3), 오를리분수앞(3), 고양이(2), 날비여관(3) - 여관은 지속짧음
템: 신속(15), 일루미네이션(15), 개각비(2), 이자벨 이동(3), 클럽S스크롤(3)

과금: 아바타강화(10) - 위 방법으로 이속 99 못맞출때

 

쟁탈시 30분 후 보충: 개신뢰, 이자벨, 클럽S, 클럽P, 개각비

 

참고사항
죽으면 없어짐: 개각비, 앰플 등등
이속 급할때: 질풍(3)
일루미네이션 없을때: 버농(이속없음)

중첩확인 및 기타버프류 확인(2020년 기준):
https://tales.nexon.com/News/Notice/131192

 

[GM가이드] 돌아온 모험가를 위한 백과사전 - 버프편

■ 최종 업데이트일 : 2021년 11월 26일 오후 12시 04분안녕하세요. 테일즈위버입니다.다시 테일즈위버를 찾아 주신 가족 여러분!오랜만에 모험을 떠나고자 마음을 다잡았는데,당장 무엇을 해야 할

tales.nexon.com


일일 루틴 예시

본인의 경우 대략 스펙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캐릭은 리체이고, 4각 2극+7연마+저연+능강, 템셋은 108모닉, 마을 베기 1200, 룬렙 27, 코어 65베이다. 아는 사람들은 이것만 봐도 대략 컨텐 도는 속도가 예상될 것이고, 모르는 사람들은 이게 뭐지 할텐데 용어에 대해서는 나중에 뒤에서 따로 설명하겠다. 지금은 이정도 스펙이면 각 컨텐 하는데 얼마나 걸리는구나 하는 정도의 느낌만 가지면 된다.

 

다음은 내가 사용하는 일일 루틴의 가장 최근 버전으로 갖고왔다. 밤 11시부터 새벽 1시까지 약 2시간 플레이하는 구성이다. 본인이 속해있는 클럽에서 매일 밤 11시에 모여서 클럽미궁을 가고, 자정 되면 클럽원들끼리 모여서 머루를 돌기 때문에 구성을 이렇게 짜 두었다.

텔즈 일일 루틴을 스피드런 프로그램인 livesplit에 넣고 시간 재본 것

 

간단하게 내가 해당 컨텐을 하는 목적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소울탐험 - 일요일 쟁탈전에서 이속버프를 위한 탐험포인트 수급

출첵이벤트 - 이런저런 일일보상 아이템, 버프, 물약, 아바타류 수급

네냐플 강의 - 일요일 쟁탈전에서 개신뢰 물약 썼을 때 스탯 상승량 증대 (소위 말하는 신뢰작)

첸드(스페르첸드) - 시드벌이용 잡템 줍기 (누적 데미지 5천만 넘으면 레어확률 있음)

클미(클럽미궁) - 클럽원 친목도모 및 광물조각 수급

오방,혁명(오를리 방어전, 혁명의 불꽃) - 어빌리티 초기화 스크롤용 메달 수급

자정 전 허상(프시키의 허상) - 하루 2회입장 다쓰기. 룬마용 경험치 및 잔해 수급

골론 - 기운 수급

프방(프라바 방어전) - 시드벌이용 잡템 수급 (레어확률도 있음)

머루(머큐리얼 케이브 + 루미너스) - 시드벌이용 잡템 수급 (흔히 말하는 폐지줍기), 모든 컨텐츠의 핵심 기초

렐릭퀘 - 렐릭 장비 업글

멜카르트 DPS - 시드벌이용 잡템 수급 (레어확률도 있음)

발굴지 - 손목 확장 업글 및 개라포대 수급. 시엔 크리스탈은 덤

도전과제-일일과제 - 일요일 쟁탈전에서 이속버프를 위한 도장 수급

힘근(힘의 근원) - 시드벌이용 잡템 수급 (레어확률도 있음)

클럽보스 - 일요일 쟁탈전 이속 및 공격 버프를 위한 클럽 포인트 수급

자정 이후 허상(프시키의 허상) - 카사드 잡아서 시드벌이용 잡템 줍기 (레어확률도 있음)

첸드 1시 - 루틴의 끝. 시드벌이용 잡템 줍기.

 

잘 보면 알겠지만, 대부분이 시드벌이 목적이며, 그 외에는 주간 컨텐츠인 쟁탈전 버프를 위한 준비작업이다. 여기 써둔거 이외에도 다양한 컨텐츠들이 더 있는데, 스펙에 따라서 효율이 안나오거나 불가능한 경우도 있을 수 있고, 귀찮아서 안하게 되는 것들도 있을 수 있다. 본인의 경우 어비스나 신조, 솔미궁은 깨는데 너무 오래걸려서 일일 루틴에서 뺐다.

 

그리고 저렇게 짜놓긴 했지만 정작 본업때문에 2시간을 제대로 채워서 도는 경우가 잘 없으며, 그런 경우에는 중요한 것 위주로만 돌고 좀 더 빨리 끄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개인적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컨텐츠부터 정리해보겠다.


테일즈위버 주요 일일 컨텐츠 목록 (주관적 우선순위)

  1. 머루 (머큐리얼 케이브 4보스 + 루미너스 )
  2. 발굴지
  3. 힘근 (힘의 근원)
  4. 허상 (프시키의 허상)
  5. 골론 (또는 골모답)

 

1. 머루 (머큐리얼 케이브 4보스 + 루미너스)

아직 컨텐에 익숙하지 않다면 머루가 뭔가 싶을수도 있고, 나도 처음에는 나무에 열리는 머루 열매인줄 알았지만, 알고보니 머큐리얼 케이브 보스 5종류를 도는 컨텐츠였다. 보스들의 패턴이 정형화되어 있고, 5~10분 내에 약 1억시드에 해당하는 많은 보상을 매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테일즈위버 핵심 컨텐츠라고 할 수 있다.

 

1-0. 머루 브리핑

  • 맵은 기본적으로 클럽미궁과 동일하며 루미너스와 4보스들 맵만 따로 떼왔다고 생각하면 된다.
  • 보통 도는 순서는 루미너스 - 샐리온 - 셀레아나 - 실라이론 - 실반 순이다.
  • 루미너스 직전맵에서 몬스터를 잡고 상자를 까면 이런저런 패널티를 받게되고 보스클리어시 보상이 추가되는데, 클리어타임 단축을 위해 그냥 바로 고 하는 것이 최근 트렌드이다.
  • 루미너스 7연타에 죽지 않으려면 체연 10개 섭취나 방어구 부가옵 등을 통해 체력 15만 이상을 맞춰야 한다.
  • 많이 죽으면 팀 전체가 실패하므로 최대한 죽지 않도록 하되, 죽을 것 같으면 밑으로 도망간다.
  • 데미지는 도핑 등을 통해 최대한 높일수록 좋다. 장강도 여유되면 써준다.
  • 빨리 잡으면 스킵되는 패턴이 많다.
  • 맵당 보스몹 1마리뿐이므로 사전에 1:1기로 준비작업 해두면 좋다. (예: 리체 압살에서 교살로 프리셋 변경)
  • 패턴을 숙지해서 클리어타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 여유가 되면 소울이터 등을 준비해두는 것도 나쁘지 않다. 보통 루미너스나 실라이론에서 사용한다. 즉사기 스킵 못하는 파티일때 즉사기 있는 보스들에 사용하여 빨리깨면 운 좋으면 즉사기 스킵이 될 가능성도 있다.
  • 루미너스를 제외한 보스들은 위치가 랜덤이므로 보스를 먼저 발견한 경우 바로위, 바로아래, 6시, 3시 등으로 팀원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매너이다.

 

1-1. 머루 입장법

기본적으로 300렙을 찍고 에피4 챕터 1 사과섬 퀘스트를 다 깬 후에 사과섬 7시방향 빨간 워프를 통해 입장 가능하다. 루미너스는 12시방향 NPC를 통해 입장 가능하다. 입장에는 제한이 없으나, 클리어 제한은 캐릭당 하루 1회이다. 2022년 7월 기준으로는 얼마전 스펙컷이 생겨서(아래 공식 홈페이지 링크 참조) 이제 무임승차는 불가능해졌다. 시스템적 입장컷은 3각 1극 7연마 및 마을 공격력 800 기준이다. 무자본이라 290렙제 엔칼 세트를 끼고 있다면 쉽지는 않은 기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머루 못돌면 하루에 약 1억시드씩 손실이 나기 때문에 무자본이더라도 머루를 위한 스펙업은 빨리 달성할수록 좋다. 기존에 림보 올힛정도만 명중을 맞췄다면 루미너스에서 줄미스가 뜰 것이다. 만렙 이후의 웬만한 컨텐츠에서는 명중도 매우 중요하므로 재분배를 통해 충분한 명중을 확보해야 한다.

https://tales.nexon.com/News/Update/595?pageSize=20 

 

(수정6) 4/21(목) 정식 서버 v8.50 패치 안내

 

tales.nexon.com

 

1-2. 머루 하는법

처음이라면, 아마 클럽원들과 함께 머루 입문을 하게 될 것이다(클럽 머루). 그때 클럽원들에게 이것저것 물어보기도 하고 실전도 겪으면서 공략법을 익혀나가면 된다. 머루의 경우 딜찍누가 가능하기 때문에 파티원들의 스펙이 높으면 별다른 패턴도 안보고 무작정 패면 끝이다. 만약 클럽에 안들어갔다면 (아무리 접률이 안좋아도 굳이 클럽에 들어가지 않을 이유는 없긴 하지만) 정보가 없을텐데,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2019년 영상이라 현재와 약간 다른 부분이 있을수도 있는데, 기본적인 보스 패턴들은 동일할 것이다. 이런저런 패턴이 많은데, 현실적으로 신경써야 하는 패턴은 몇 개 안된다.

 

일반적으로 주의해야 하는 패턴은 다음과 같다.

  • 루미너스 - 7연속 팡팡 터지는 패턴 (고정뎀 15만씩 7연속으로 들어오므로 티치 비호 있더라도 체력 최소 15만 이상 맞춰야 안죽음)
  • 샐리온 - 대각선 옆으로 밀어내는 패턴 (8시방향에 근접으로 줄 맞춰서 잘 서면 안맞음), 운석 패턴(즉사기. 일정시간 이후에 나오는데 이 패턴 보기 전에 잡는게 일반적)
  • 셀레아나 - 회오리 및 공격력 증가 구체 (이것도 딜 높으면 패턴 나오기 전에 컷 가능)
  • 실라이론 - 돌무더기 파도 (즉사기. 일정시간 이후에 나오는데 딜 높여서 그전에 잡는게 일반적)
  • 실반 - 보라색 구체 6방향 뿌리기 (여기에 맞게되면 바닥에 피를 퍼센트로 깎는 블랙홀 장판이 맞을때마다 계속 생기는데 한번 생기면 근접딜 캐릭들이 딜넣기가 꽤 골치아파서 미리 애매모호한 5시방향쯤 서있다가 잘 피해야 함. 블랙홀 장판 생기면 파티원들에게 욕 많이먹음. 그리고 보통 딜 높여서 이 패턴 보기 전에 잡는 것이 일반적)

셀레아나의 경우 이동이 잦은데, 구석지 쪽으로 몰아가야 바닥에 장판들을 안정적으로 깔 수 있으므로 보통 벽쪽에 서서 때린다. 회오리 안나오는 위치로 몰아가는 방법은 2022년 시점에서는 더이상 안쓴다. 그렇게 몰아가는 시간도 아까우므로 그냥 벽으로만 몰고 대충 때려잡는다.

 

https://youtu.be/-gMDk-e2sAQ?t=32 

 

아래는 최근 클럽원들과 같이 간 머루 영상이다. 대략 어떤 느낌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https://youtu.be/wXX84Iqfmnk

 

1-3. 머루 보상 

파티플 기준으로 보스별로 대략 아래와 같은 보상들을 얻을 수 있다. 보스가 총 5마리이므로 대략 곱하기 5 하면 된다. 시드 보상은 룬계정당 1일 1회만 얻을 수 있으며, 잔해 보상은 갯수가 랜덤이지만 5보스 다 깰 경우 약 몇천 개 가량 들어온다. 자동줍기 펫이 없다면 잔해는 바닥에 떨어지므로 각 보스 끝나고 나가기 버튼 누르기 전에 바닥에 떨어진 잔해를 주워먹어야 손실이 안난다.

시드 보상은 인벤토리로 바로 들어오며 다 합치면 1억까지는 안되지만 프시키의 잔해 라는 아이템을 나중에 플링에 갖다 파는 것까지 포함하면 1억 정도 모인다고 보면 된다. 여기에서 잔해를 흔히 폐지라고 하는데, 일주일 또는 한달동안 꾸역꾸역 모아서 플링에 갖다 파는 모습이 폐지 주워서 파는 것 같다고 해서 붙은 별칭인 것 같다.

 

시간이 안나거나 파티가 안나와서 머루를 못도는 경우 잔손실 난다고 하는데, 잔해 못먹어서 손실난다는 얘기다. 머루가 테일즈위버 내에서 돈버는 핵심 컨텐츠이므로 잔해를 먹기 위해 캐릭을 여러 개 돌리기도 한다. 라이트유저인 나는 돈벌기도 귀찮아서 그냥 한 개만 한다.

 

기본 잔해류 보상 외에도 스페셜 스킬 조각 (스스조) 는 5천 개 모아서 더블클릭하면 컴써나 저연으로 바꿀 수 있는데, 요즘 이곳저곳에서 레어템으로 잘 나오는 편이라 일단 킵하는걸 추천한다. 코어결정이나 코어상자는 테시스 코어에서 코어 조각 업글해서 스펙업하는 데에 재료로 쓰인다. 비스무트는 사과섬 아래 가운데쯤 있는 NPC에게 이것저것으로 바꿀 수 있는데, 자주 쓸 일은 없으므로 보통 안쓰고 모은다.

 

레어템으로 자주 나오는것중에 정체불명의 광물 (소위 광물) 이라는 것이 있는데, 매우 낮은 확률로 연강을 주며 아퀼 업글하는데에 들어가는 파편류가 나오기도 하고 보통은 잔해를 많이 준다. 내가 본 사람들은 1000개씩 모아서 깠었다. 플링 가서 까면 잔해를 많이 팔아서 돈을 모을 수 있다. 그 외에도 낮은 확률로 광물에서 나오는 레어템들을 보스 잡을 때 레어 드랍으로 먹을 수도 있다.

 

1-4. 머루 일퀘

머루 4보스(루미너스 제외)를 잡았다면, 자정이 지나기 전에 사과섬 가운데에 있는 NPC에게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다.

보상은 대단한 건 아니지만 받아서 나쁠건 없으므로 퀘 받고 완료하면 된다. 잡기 전에 해도 되고 잡고 나서 해도 되고 하여튼 해당일에 머루 보스들을 깼다면 아무때나 퀘 받고 완료할 수 있다.

 

1-5. 머루 공팟

다캐릭으로 머루를 돌리는 사람들은 클럽 내에서 더이상 팀이 안나오거나 효율적으로 빨리 돌기 위해서 같이 돌 파티를 공개 모집하기도 한다. 공개 파티라서 공팟인 것 같은데 공격 파티든 공개 파티든 이름은 별 의미없고, 클럽 외부 사람들과 함께 가는 파티라고 생각하면 된다. 자정쯤에 사과섬에 가면 공팟 구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머루의 경우 솔플 보상보다 파티로 갔을 때 개인 보상이 더 크기 때문에 혼자서도 충분히 돌 수 있음에도 파티를 모집하게 된다. 특히 N연속 공팟같은 경우 한 캐릭 한 캐릭이 얼마나 빨리도냐에 따라 시간 효율이 결정나기 때문에 일정 이상의 딜량을 못내주거나 보스방 가서 계속 죽고 있으면 눈치가 많이 보일 것이다. 따라서 스펙 최소컷이 아니라 딜러/디버퍼/힐러로서의 1인분, 못해도 0.5인분은 해야 공팟을 욕 안먹고 돌 수 있다. 패턴 숙지는 당연히 필수이며 사전에 클럽원들과 같이 가면서 연습하거나 솔플로 머루 맵에 들어가서 패턴 연습을 하면 된다.


2. 발굴지

2022년에 생긴 컨텐인데, 신조쪽 초록분위기에 돌길 얹은 느낌이다. 챕터 손목 부위에 사용할 수 있는 손목확장템으로 모든옵 기본 50, 최대 140까지 업글할 수 있는 새 아이템이 나왔고, 해당 템을 업글하기 위한 재료들이 나오기 때문에 스펙업상 필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0. 발굴지 브리핑

  • 다수의 몬스터를 잡는 맵이므로 다수기에 최적화를 시켜준다. (예: 리체의 압살 프리셋 세팅)
  • 데미지를 높여서 원킬에 가깝게 되면 안맞고 잡을 수 있다.
  • 원거리공격몹 (노란머리) 를 먼저 잡아주면 안맞을 확률이 올라간다.
  • 2시, 5시, 8시, 안쪽10시쯤에 있는 빛나는 돌들을 눌러 타이밍을 잘 맞추면 개라포대 등을 추가로 수급할 수 있다.
  • 몬스터 다 잡으면 가운데에 있는 기둥에서 손목 확장 장비 업글을 하거나 어빌리티 조합을 할 수 있다.

 

2-1. 발굴지 입장법

오른쪽 두루마리 미션 퀘스트 버튼을 눌러서 발굴지 진입퀘를 깬 후, 아르카디아 워프에서 2시방향으로 가면 있는 초록 포탈로 입장할 수 있다.

 

2-2. 발굴지 하는법

맵을 돌다 보면 바닥에 보라색 원같은게 있는데, 올라서면 몬스터가 잔뜩 나온다. 몬스터의 공격력은 쎈 편이지만 가까이 붙어도 바로 공격하지 않기 때문에 때리고 튀고를 반복하면 안맞고 잡을수도 있다. 하여간 맵을 돌면서 보라색을 밟고 몬스터를 잡으면 근처에 상자가 나오며, 상자를 열면 이런저런 보상을 얻을 수 있다.

 

그 외에도 4방향 바깥쪽벽쯤에 돌이 반짝반짝 빛나는 것이 있는데, 클릭하면 타이밍 맞추는 미니게임이 나온다. 초록 범위 안에서 클릭을 잘 해주면 개라포대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바깥지역을 돌아 열쇠를 모았다면 가운데 격리된 공간들로 들어갈 수 있다. 보라 발판을 밟으면 역시 몬스터가 나오고, 대충 때려잡으면 상자 보상이 나온다.

 

내가 최적화한 동선은 아래와 같다(2022-08-02 기준). 삼각형은 돌 눌러서 타이밍 맞추기, 사각형은 보라색 밟고 몹 잡고 상자 까기이다. 안쪽지역 동선은 파랑으로 표기했는데, 9시를 먼저 가는 이유는 6시 들어갔다 나와서 9시갈때 포탈에 걸려서 입장 창 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2-3. 발굴지 보상

보상을 다 받았다면 발굴지 맵 중앙에 있는 파란 보석박힌 돌기둥에서 손목확장템을 업글할 수 있다.

먹은 조각들의 종류에 따라 업글 가능한 옵션이 달라지며, 조각만 있으면 100% 확률로 업그레이드가 된다. 대부분은 발굴지 맵을 나가면 없어지므로 나가기 전에 업글을 해야 한다. 다만 각 옵션이 140까지 업글 가능하고 많이 업글했을수록 1업하는데 재료가 많이 들어가므로 나중에는 재료가 모자라다고 한다. 업글하는데 들어가는 재료는 하급 중급 상급이 있는데 상급만 아끼고 중급 하급은 업글에 쓰면 된다고 한다. 나도 아직 140까지 업글을 안해봐서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나중가면 1업당 재료가 1500개 넘게 들기도 한다고 한다.

---- 20231101 추가 ----

140번째 스탯 업글시 하급 조각 1800개 or 중급 조각 90개 or 상급 조각 3개 들어간다.

---- 20231101 추가끝 ----

 

아래 있는 손목 확장 어빌 조합은 낮은 확률로 나오는 파란광물 빨간광물을 모두 모았을 경우 업글 가능한데, 조합비 1000만 시드가 든다. 머루팟을 돌 수 있는 스펙이라면 1000만정도는 껌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약간 돈이 아까울 수도 있겠다.

 

2022년 6월 말 기준으로 오픈한지 얼마 안돼서 일일 출첵 이벤트로 발굴지 입장횟수 1 늘려주는 스크롤을 준다. 그걸 이용해서 하루 2번까지 돌 수 있고, 내가 직접 도는 영상은 아래와 같다. 나도 이해도가 높은 것은 아니라서 최적 동선은 직접 찾기 바란다. (위에 하는법에 2022 8월기준 내 최적 동선 넣어봄)

https://youtu.be/xa9mnHk-xpc


3. 힘근 (힘의 근원)

솔플 컨텐츠이다. 비교적 짧은 시간에 끝나며 기본으로 머루 잔해같은 돈 되는 잡템을 얻을 수 있고 운이 좋으면 레어템도 먹을 수 있어서 별로 스트레스 많이 안받고 할 수 있는 컨텐츠이다. 시간적 제약도 없이 하루 중 자기가 원하는 시간대에 아무 때나 시작할 수 있고, 아예 무지성으로 때리는 것이 아니라 간단하게 몬스터 사냥하는 느낌도 나고 해서 하는 맛도 난다. 그래서 우선순위가 3번째이다.

 

3-0. 힘근 브리핑

  • 잡몹 원킬이 되면 좋다. 원킬이 안될 경우 쌍기운 등을 이용해서 데미지를 최대한 높여보자.
  • 잡몹 잡는 맵에서 몬스터를 잡다 보면 보스방으로 가는 문이 열린다.
  • 보스방에서 보스는 공격을 안하지만 잡몹을 소환하고 힐하는 칼 치켜드는 몬스터를 소환한다. 딜량 낮으면 주변몹도 잡아준다.

 

3-1. 힘근 입장법

기본적으로 프라바 전초기지 워프를 찍었다면 할 수 있는 것으로 안다. 워프 근처에 헤루인이라는 NPC를 눌러서 입장 가능하다. NPC 잘 안보이면 B키 눌러서 강조할 수 있다. 

 

3-2. 힘근 하는법

처음 들어가면 홍옥동굴같은 맵이 나오는데, 몬스터들이 널려 있다. 기본적으로 몬스터를 때려잡으면 된다. 발굴지와 같이 몬스터가 잘 따라오긴 하는데 정작 바로 때리진 않아서 때리고 튀고 하는 식으로 잡으면 안맞고 잡을 수 있다. 아주 가끔가다 플레어라는 특이한 몬스터가 나올 때가 있는데 (아래 사진 참고), 허상 카사드처럼 돈 되는 아이템을 드롭하므로 특이한 몹이 보이면 꼭 잡아주자. 플레어한테는 데미지 1뜨는거 정상이다.

힘근 첫 맵에서 생각없이 맵 안의 몬스터를 잡다 보면 확률적으로 보스방으로 넘어가는 보석모양 블랙홀 포탈이 열린다. 대략 아래와 같이 생겼다. 안으로 들어가면 다음 맵으로 넘어간다.

보스방에서 할 일은 보스를 때려잡으면 끝이다. 잡몹을 소환하기는 하지만 본체는 공격을 안하기 때문에 이전 맵 몬스터 잡을정도 되면 맞아죽거나 하진 않을 것이다. 다만 일정 시간 후에 옆에 칼 치켜드는 몬스터가 나오는데, 본체에 지속 힐을 해주기 때문에 딜량이 낮은 경우 해당몹을 잡고 잡아야 할 것이다. 보스방 제한시간이 10분인데, 무자본같은 경우 딜량이 낮으면 10분안에 못잡을 수도 있다 (나도 엔칼이랑 77모닉 시절에 겪었다). 시간 내에 못잡겠다면 쌍기운 및 도핑하는 법을 익혀야 할 것이다.

 

아래는 내가 힘근 도는 영상이다.

https://youtu.be/khrdJ1rfOow

 

3-3. 힘근 보상

힘근을 다 깨면 기본적으로 무스펠의 파편이라는 아이템이 모여있다. 이것도 머루 잔해같이 모아서 플링에 갖다 팔면 된다. 보통 한판에 몇백 개 정도 나오는 것 같다. 특수몹인 플레어를 잡았다면 아래 스샷과 같이 몇천 개씩 나온다. 후술할 프방과도 겹치는 잡템이다. 그리고 보스방을 깼다면 이런저런 레어를 먹을 수 있는데, 주로 잡레어라 별 도움은 안될지도..


4. 허상 (프시키의 허상)

허상의 정식 명칭은 프시키의 허상이며, 솔플 컨텐츠이다. 고수들에게는 장강과 레어 수급처, 중수 이하에게는 잔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사냥터이다. 몹들의 방어나 데미지가 실반방에 비해서 쎄고 몬스터 리젠율도 낮지만 템 드랍률이 훨씬 높다. 사냥을 위해서는 실반방 또는 신전 지옥난이도를 추천하고, 돈버는 목적으로는 허상이 더 낫다. 안정적인 허상 원킬을 만들면 편하게 돌 수 있어서, 힘근 다음 우선순위로 정했다.

 

4-0. 허상 브리핑

  • 드롭템이 있는 인스턴스 던전 개념의 사냥터라고 보면 된다.
  • 최대 하루 2시간까지 입장할 수 있으며, 한 번 입장당 한 시간의 제한시간이 주어진다. 입장횟수는 자정에 리셋된다. 제한시간에 해당하는 1시간짜리 버프가 걸린다.
  • 입장 전 NPC에게 퀘를 받으면 퀘 보상도 챙길 수 있다.
  • 맵은 클럽미궁에서 달리기맵 또는 셀레아나 맵과 동일하다.
  • 데미지를 최대한 높여서 원킬이상으로 만들면 편하게 돌 수 있다. (한계인퍼 또는 108모닉 끼고 적절히 도핑하면 가능)
  • 중간에 나와도 시간은 계속 흐르며, 재입장시 몬스터는 리셋되지만 시간은 리셋되지 않는다.
  • 자정 전에 입장해서 자정을 넘기는 경우, 시간이 다 닳아질 때까지 자정 이전의 입장 카운트를 따른다. 또한 시간은 스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정 근처에 허상을 입장하는 경우 이러한 특성을 잘 알아야 시간 손해를 안볼 것이다.
  • 하루에 딱 한 번만 카사드라는 몬스터를 조우할 수 있다. 1회째든 2회째 입장이든 아직 카사드가 소환되지 않았다면 몬스터 잡다보면 언젠간 나온다. 빠르면 5분이내, 길어도 20분 정도에는 소환되는 것 같다.
  • 맵 나왔다 들어가면 왠지 카사드 소환 쿨타임이 리셋되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공식 확인된 것은 아님)

 

4-1. 허상 입장법

사과섬 12시 방향의 NPC를 눌러서 입장 가능하다. 특별한 입장 제한 스펙은 없으며, 2회 2시간을 다 쓴 경우 더이상 들어갈 수 없다. 다만 허상 원킬이 불가능한 경우 방어를 잘 챙겨야 할 것이다.

 

4-2. 허상 하는법

맵 자체는 클럽미궁의 안맞고 달리는 맵 또는 셀레아나가 나오는 맵과 동일하나, 미니맵을 볼 수가 없다. 미궁 맵들에 익숙하다면 미니맵 없어도 맵이 헷갈리지는 않을 것이다. 대충 아래와 같은 구조이다. 한붓그리기가 불가능하므로 본인의 취향에 맞게 동선을 최적화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할일은 몬스터를 때려잡는 것이다. 목표는 크게 카사드를 뽑는 것과, 장강 및 잔해를 모으기 위해 사냥을 계속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본인의 경우 루틴상 자정 이후에 도는 1회차 허상에서는 카사드가 뽑힐때까지만 사냥하고 카사드 잡고 잔해 먹고 끄고, 밤 11시쯤에 도는 2회차 허상에서는 골론 가기 전까지 사냥을 계속한다.

 

단순히 몬스터만 잡으면 되긴 하는데, 원킬이 뜨지 않으면 사냥속도가 현저히 떨어진다. 리체 기준으로는 저연 및 능강 마스터일때 압살 한줄뎀 32만 중반쯤에 원킬이 뜨며, 33만인 경우 안정 원킬이 된다. 혹시 리체 키우는 경우 참고한다.

 

한번 끝까지 다 갔는데도 카사드가 안뜨는 경우, 뒤로 돌아오면서 잡으면 된다. 아무래도 리젠율이 낮기 때문에 한바퀴 다 돌았다면 되돌아오면서 잡는 몬스터 수가 별로 없을 것이다. 그래도 본인의 경우 혹시나 나갔다 들어오면 그동안 몹 잡으면서 줄었던 카사드 소환까지의 시간도 같이 리셋될까봐 안나가고 나올때까지 잡는 편이다. 만약 카사드는 이미 잡았고 사냥을 하는 목적이라면 한번 끝까지 가고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는 것을 추천한다. 위치도 시작위치로 돌아오고, 몬스터들도 전부 리젠되어 있으므로 시간당 잡는 마릿수가 더 많을 것이다.

 

카사드를 때릴 때는 데미지가 무조건 1이 뜨므로, 타수가 많은 스킬로 때려주면 된다. 피를 깎다 보면 잔해를 드롭하거나 레어템을 주는데, 펫이 있어도 잔해는 바닥에 떨구므로 다 잡고 카사드 이동경로를 따라서 떨어진 잔해를 잘 주워먹어야 한다. 바닥색하고 비슷하니 잘 보고 줍자.

 

다음은 내가 허상을 도는 영상이다.

https://youtu.be/ly13xu2uRdI

 

4-3. 허상 보상

허상 몹을 잡으면 아래와 같이 기본적으로 장비 강화석과 잔해를 모을 수 있다.

카사드를 잡고 바닥에 떨어진 잔해를 주우면 아래와 같이 잔해가 천 몇백개 정도 모인다. 경험상 카사드가 최대 5번의 드롭이 있는데 레어가 드롭된 경우 잔해 대신 레어가 드롭되는 것 같다. 레어 보상으로는 체력 연마(체연)이나 능력 강화 스크롤(능강)같은 연마류, 또는 경험의 심장(경심), 레어의 심장(레심) 등의 심장류, 운 좋으면 아퀼용 파편류도 뜨는 것 같다. 아주 운이 좋은 경우 연마강화도 뜬다는 것 같긴 한데 적어도 나는 못 먹어봤다.

 

4-4. 허상 일퀘

허상 입장할때 NPC에게 반복퀘를 받을 수 있다. 보상은 비스무트 1개이다. 퀘 목표는 허상몹 300마리를 잡는 것이며, 카사드가 5분안에 뜨지 않는다면 웬만하면 허상 도는 중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퀘 받은 이후로만 몬스터를 카운트하므로 입장 전에 퀘스트를 미리 받고 들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퀘스트를 클리어한 경우 자정에 리셋된다.

NPC에게 받는 일퀘 이외에도 오른쪽의 두루마리에 펜있는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나오는 일일 과제라는 것에도 프시키의 허상 완료라는 항목이 있다. 보상은 머루상자류 또는 도장류인데, 머루상자는 테시스 코어 업글에 쓰이며 도장류는 이속10 버프 등에 쓰이므로 매일 깨두면 좋다. 참고로 이 항목은 아래 스샷에 써있는 것과 같이 오전 6시에 초기화되므로 자정 전에 하든 자정 후에 하든 한 번만 클리어하면 완료할 수 있다.


5. 골론

현실시간으로 특정 시간에 등장하는 필드보스를 잡는 서버급 컨텐츠이다. 기본적으로 골론 또는 골모답이라는 보스 몬스터를 잡는 것이며, 목표는 보스 레어템으로 쌍기운 운용을 위한 기운템을 최대한 많이 얻는 것이다. 새벽 6시같은 때가 아니면 사람이 많기 때문에 스펙컷같은 것은 필요 없고, 어떻게든 한 대 이상만 치면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중수 이상인 경우 피격뎀이 늘어나는 대신 데미지를 늘려주는 기운류(골론의 기운 또는 골모답의 기운)를 모으러 가는 곳이고, 초보나 자본이 없는 경우 돈벌이를 위해 레어 드롭인 데모닉템을 얻으러 가는 곳이 되겠다. 최근에는 이벤트 보상으로 매일 쌍기운을 뿌리고 있어서 우선순위가 낮아진 컨텐츠이다.

 

5-0. 골론 브리핑

  • 골론 뜨는시간은 자정, 새벽 6시, 정오, 오후 6시이며, 골모답 뜨는 시간은 새벽 5시, 오후 1시, 오후 9시이다.
  • 한 대 이상만 때리면 레어템 드롭확률이 생기며, 입힌 데미지가 많을수록 먹을 수 있는 레어템 갯수가 늘어난다.
  • 기본적으로 기운을 수급하러 가는 곳이기 때문에 기운 못먹으면 꽝이라고 보면 된다.
  • 한 포탈에 입장제한 300명이므로 빡겜하는 경우 1차에 300명 보내고 2번째 방 포탈을 타서 안정적으로 기운을 수급하기도 한다.
  • 기운은 한 번에 여러 개 뜰 수도 있다. 그러나 인벤에 여러 개가 있어도 한 개의 효과만 적용된다.
  • 기운 제한시간은 먹은 시점으로부터 24시간이므로, 24시간 내에 재수급을 해야 지속 운용이 가능하다.

 

5-1. 골론 입장법

프라바 전초기지 워프로 텔포 - 베리넨 루미로 달리기 - 베리넨 루미 한가운데에서 정각까지 기다리다가 포탈이 뜨면 입장하면 된다. 보통 정각 5분전부터 사람들이 대기타기 시작하는 편이다. 정각에 소환되고나서 달리기 시작해도 때릴 수는 있으나, 많은 보상을 위해서는 데미지를 많이 넣는 것이 중요하므로 최소 1분전에 미리 도착해있는 것을 추천한다. 골론은 왼쪽에 노란색 포탈이 뜨며, 골모답은 오른쪽에 흰색 포탈이 뜬다.

 

예전에 한창 열심히 할 때 C#으로 만들어 본 시간별 필드보스 알림 프로그램이 있는데, 매직위버에 글을 써 두었었고, 링크는 다음과 같다. 빡겜할 경우 참고 바란다. 본인의 경우 현재는 본업때문에 바빠서 앞쪽 일일루틴에서 언급했듯이 밤 11시~새벽 1시까지만 접속하기 때문에 골론만 잡는 편이다. 직장인의 경우 퇴근 이후 9시 골모답, 9시 반 아칸, 11시 첸드, 자정 골론, 1시 첸드 순으로 하면 최소한의 쌍기운 획득 확률과 필드보스 최대 가성비를 챙길 수가 있다.

https://cafe.daum.net/MagicWeaver/Q60A/15323

 

필드보스 자동알림 프로그램

필드보스 시간체크하는게 귀찮아서 시간에 따라서 자동으로 알려주는 트레이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다운 주소: https://github.com/ProjectEli/FieldBoss_alarm/releases/latest   시간이 되면 작업표시줄

cafe.daum.net

 

5-2. 골론 하는법

포탈에 입장했다면 보스 몬스터가 보일 것이다. 사람이 많기 때문에 컴 사양이 안좋거나 인터넷 상황이 안좋으면 렉이 많이 걸릴 수 있다. 들어갔다면 약간 왼쪽 아래 부분을 Alt+클릭을 하면 사람을 누르지 않고 이동할 수 있으며, 골론이 시야에 들어왔다면 tab 키를 눌러서 자동 타겟팅을 할 수 있다. 이후에 space bar 및 스킬 키를 눌러서 기본공격과 콤보를 이으면 된다. 물론 마우스로 클릭해도 되지만, 실수로 사람을 클릭하게 되는 경우 타겟팅도 풀리고 원하지 않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골론 안에서 마우스는 클릭하지 않고 커서 위치 잡는데만 쓰고 키보드로 모든 조작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골론이 범위공격도 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몰려오는 2시방향 대각선에 서있으면 방어가 약한 경우 맞아죽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이 약하다고 생각이 들면 2시방향에 서있는 것은 피하자. 죽어있어도 보상을 받을 수 있으므로 그냥 누워있어도 된다. 다 깨면 사람들이 엘릭서나 구원의 비약 등으로 살려주기도 한다.

 

때리는 도중에 배경이 검은 색이 되고 글자들이 다 날아가서 보이지 않는 현상이 종종 발생하는데, 이 경우 Alt + 엔터 키를 두 번 눌러서 전체화면을 풀었다 다시 해주면 글자가 다시 정상적으로 보인다. 글자 날아간 화면 예시는 다음과 같다.

 

다음은 내가 골론 레이드에 참여하는 영상이다.

https://youtu.be/K1RhmElTdbI

 

5-3. 골론 보상

다 잡았다면 여러 레어 보상들을 얻을 수가 있다. 만약 보상을 하나도 못먹었다면 운이 없거나, 때린 데미지가 너무 낮아서일 수 있다. 보상 예시는 다음과 같다. 

기본적으로 데모닉 장비류들을 먹을 수 있으며, 많이 때렸을 경우 다수의 기운템들, 그리고 가끔 금관장식, 이외에 변겨핵 등의 잡레어들을 먹을 수 있다. 그러나 앞에 브리핑 위쪽에서 언급하였다시피, 최근에는 다음과 같이 정착 지원 이벤트라는 것에서 매일 골론 및 골모답 기운들을 얻을 수 있으므로 쌍기운만을 목표로 한다면 굳이 돌 이유는 없을 것 같기도 하다. 정화기운으로 4기운 운용하는 것은 이 글의 범위를 넘어서므로 생략한다.

얻은 데모닉템들의 경우에는 부가옵이 좋거나(예: 무기에 장강소모 및 대상에게 45% 추가피해)  단일 공격 77 등인 경우(예: 77베 데모닉 신발 등 5부위 및 무기 최상옵 등등)를 제외하고는 잘 팔리지 않는데, 이런 무쓸모 템들을 데장강으로 바꿔먹는 방법이 존재한다. 아래와 같이 프라바 전초기지 포탈 근처에 있는 쪼그만한 NPC 중 하나를 누르면 (안보이면 B키 활용) 비아누의 흔적이라는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구매 후 더블클릭해서 인벤토리 내의 쓸모없는 데모닉템들을 클릭하면 템이 갈갈되면서 데모닉 장비 강화석(데장강) 및 장비 강화석으로 분해된다. 2022년 7월 네냐플 서버 기준으로 데장강이 130만 근처이므로 데모닉 장비 하나당 66만을 투자해서 130만을 얻는 돈벌이 수단이라고 보면 되겠다. 귀찮으면 룬정원 우즈나 플링에 팔아도 되며, 대충 장비당 10만을 얻을 수 있다. 참고로 얻은 장비강화석은 인벤토리로 들어오므로 장강 사용을 원하지 않으면 펫 인벤으로 옮겨 두어야 한다는 점에 주의한다.

참고로 같은 NPC에게서 살 수 있는 여신의 눈물로 기운 정화(피격뎀 없고 뎀증감소), 성스러운 조각으로 기운 봉인이 가능하다. 활용법은 이 글의 범위를 넘어서므로 생략한다.


테일즈위버 주요 주간 컨텐츠 목록 (주관적 우선순위)

  1. 카헬(카타콤 지옥난이도)
  2. 어비스(어비스 보스 1~6동)
  3. 신조 (신조의 둥지 보스)
  4. 쟁탈전 (어밴던로드 쟁탈전)

1. 카헬 (카타콤 지옥난이도)

일주일에 입장제한 5회가 있는 주간 컨텐츠이다. 주로 장비강화석과 레어템을 수급하러 가는 장소이고, 머루 잔해같은 잡템도 주기때문에 돈도 벌 수 있는 좋은 컨텐츠이다. 클리어타임도 길지 않고 일주일에 5번만 깨면 돼서 부담도 별로 되지 않아 우선순위를 제일 높게 주었다.

 

1-0. 카헬 브리핑

  • 크게 달리기, 발판, 보스전의 3가지 형태로 구성되어있는 보스 레이드 컨텐츠라고 보면 된다.
  • 들어가기 전에 옆에 있는 NPC에게 토템 퀘까지 꼭 받고 완료해서 토템을 받자. 들고있으면 카헬맵 내에서 쎄진다.
  • 고수들이 귀찮아서 안돌기 때문에 오히려 머루 레어들보다 레어값이 더 비싼 경향이 있다.
  • 딜량이 높으면 패턴 하나도 안보고 깰 수 있다. 역으로 딜량 낮으면 난이도가 매우 상승하니 주의..
  • 솔플보다 파티로 했을때 개인별 보상이 높으므로 웬만하면 파티로 가는 것을 추천.

 

1-1. 카헬 입장법

켈티카 광장의 10시방향에 가다보면 건물에 빨간 포탈이 있다. 난이도는 어려움이랑 지옥이 있는데, 어려움은 파티로 돌기에는 너무 쉽기때문에 보통 지옥 난이도를 고른다. 그래서 카타콤 지옥, 줄여서 카헬이다. 일주일에 총 5번까지 입장 가능한데, 보통 하루 날잡고 파티 모아서 한번에 5번을 다 돈다.

들어가기 전에 켈티카 광장 워프 근처에 있는 보초병 NPC에게 퀘스트를 받는다. 카타콤 클리어퀘랑 토템퀘를 받고 진행하면 된다. 파티로 가는경우 따로 물어보진 않으니 출발 전에 알아서 퀘를 받아준다. 토템퀘의 경우 카헬 시작전에 퀘 받기 + 완료까지 해줘야 인벤토리에 토템이 들어오며, 카헬맵 내에서 토템을 써주면 스탯 1종류를 +200할 수 있어 약간 쎄진다.

 

1-2. 카헬 하는법

지금이야 동네북인 컨텐츠이지만, 예전에는 고수들이 갔던 컨텐이기 때문에 하는 방법이 아주 단순하지는 않다. 맵은 달리기, 발판, 보스전의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첫 맵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뱀들이 보라색 아우라를 뿜으며 길을 막고있는데, 보라색을 밟으면 이동속도가 매우 느려지니 안밟고 범위기로 잡아주면서 전진하면 된다.

앞으로 가다보면 아래와 같이 파란색 냉기같은게 내려오는데, 안에 들어가면 체력 비례 데미지를 입는다. 이동속도가 빠르다면 그냥 지나가도 되지만, 느리면 죽을 수도 있으니 주의한다. 중간에 안맞는 위치도 있지만, 보통 파티로 가면 다들 대충 밟고 지나가는 편이다. 끝에 도달했다면 문을 깨면 된다.

두 번째 맵은 발판맵이며, 대충 아래 사진과 같이 생겼다.. 이전에 에피1 챕터2같은거 할때처럼 노란색 원으로 된 발판이 순서대로 주르륵 나온다. 보통 1명이 전담해서 발판 순서를 채팅창에 치면서 전진하고, 다른사람은 그사이에 몹을 잡아준다. 발판 보여주기가 끝나면 봤던 순서대로 발판을 밟아주면 된다. 3번 이상 틀리면 실패하니, 틀리지 않도록 잘 발판을 밟는 사람이 필요하다. 실패하면 주변 벽에 있는 석상들을 깨주고, 다시 진행해야 한다. 발판 다 밟으면 다음맵으로 가는 포탈이 열린다.

다음은 보스맵이다. 사람들이 가는 곳을 따라가면서, 보스를 잡아주면 된다. 순간이동 스킬이 있는 경우 보스 있는곳으로 벽을 넘어갈 수 있으니 참고한다. 다양한 패턴들이 있는데, 딱 보면 피해야 할 것 같이 생긴 것들이라 따로 설명은 안해도 될 것 같고, 주의할 점은 헤카테의 경우 바닥에서 이동했을 때 전체 팀원 즉사시키는 스킬이 있다. 그래서 한번 때리기 시작하면 안움직이는 것을 추천한다. 보스 한마리씩 잡을때마다 나오는 상자를 눌러서 보상을 받고, 다음 맵으로 전진하면 된다. 보스 3마리를 다 잡았으면 한바퀴 다 돈 것이다. 밖에 나가지면 다시 처음부터 해서 5번을 반복하면 된다.

 

다음은 내가 클럽원들과 함께 카헬을 도는 영상이다.

https://youtu.be/Ncu3NvlZRUI

 

1-3. 카헬 보상

보스 잡고 나오는 상자를 누르면 보상을 준다. 기본적으로 장비 강화석(무기 부가옵 뎀증용)과 카타콤 석화 조각이라는 잡템을 준다. 카타콤 조각은 머루 잔해처럼 모아놨다가 플링에 가서 팔면 된다. 레어템으로는 금관장식(아티팩트 업글템)이나 각종 연마류를 준다. 저격 연마가 나왔다면 대박이고, 다른 연마류도 비싼 편이다. 어디서 듣기로는 연강같은것도 나온다고 했던 것 같은데 나는 먹어본 적이 없다.


2. 어비스 (어비스 보스 1~6동)

2022년 7월 기준 이클립스가 나오기 전까지 신조와 더불어 최상위 주간 컨텐츠였다. 물론 이클립스 나오고 난 지금도 아무나 갈 수 있는 곳은 아니다. 어비스 장비를 얻기 위한 재료들이 희박한 확률로 레어템으로 나오며, 그외에도 기본 시드보상 등등 많은 것을 준다. 2극퀘를 하다 보면 어비스 방어전 15층을 가봤을 텐데, 방어전과는 다른 컨텐츠로 보스전이 있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어비스라고 하면 어비스 보스전을 칭한다. 난이도가 3개로 지옥, 어려움, 일반이 있는데 각각 어헬, 어어, 어일로 줄여 부르는 편이다. 그나마 신조보다는 덜 움직이는 컨텐츠라 우선순위가 2번째이다.

 

2-0. 어비스 브리핑

  • 일주일에 최대 42번의 클리어가 가능한 보스전을 도는 컨텐츠이다. 일반, 어려움, 헬이 같이 카운트되므로 주의한다.
  • 기본적으로 동그란 좁은 맵에 나오는 1~5사도들을 잡기만 하면 되는 컨텐츠인데, 즉사기급 패턴들과 공격 반사 등 다양한 함정 패턴들이 있어서 난이도는 꽤 높은 편이다.
  • 일반은 1마리, 어려움은 3마리, 헬은 4마리의 사도가 나온다. 사도 종류는 랜덤으로 나온다.
  • 어비스의 경우 시스템적 입장컷이 존재하며, 명중이 안되는 경우 박히지도 않으니 주의한다. 어렴은 명보합 1000정도, 어헬은 명보 1300정도에 올힛이 뜨는 것으로 알고 있다. 올힛 안되면 파티 입구컷당할 것이다.
  • 1동~6동을 각 7번씩 도는 컨텐츠라 총 42번의 보스전을 치르게 되며,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각잡고 가야한다.
  • 스펙이 낮으면 매우 민폐이므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도핑을 해서 가는 것을 추천한다.

 

2-1. 어비스 입장법

보스전이 아닌 일반 필드 또는 마을에서 오른쪽의 도전과제를 누른 후 어비스 심층 몬스터 퇴치 이동하기를 누르면 어비스 입구로 바로 텔포가 된다.

실제 입장은 어비스 입구의 포탈로 들어가서 1~6동 중 하나를 고른 후 방어전 말고 보스전을 선택하면 된다. 보통 비호, 티치, 로아 중 2캐릭 이상을 필수로 넣고, 나머지는 딜러로 구성한다. 웬만한 고스펙이 아닌이상 6명 풀파티로 가는 것이 정석이다.

2022년 7월 네냐플 서버 기준 어비스 일반의 경우 아칸이나 스페르첸드 직후에 하루에 각 동 1번씩 도는 단팟으로 파티를 구하는 사람들을 찾을 수 있으며, 어렴이나 헬의 경우 날짜를 정해서 풀도핑 후 한번에 쭉 미는 것이 일반적이다.

 

2-2. 어비스 하는법

비호가 앞에서 어그로랑 탱을 하고, 나머지 캐릭들은 왼쪽 끝으로 빠진다. 입장 직후에 비호가 사도몹들을 몰아오면 뒤에서 열심히 때리면 된다. 앞으로 움직여서 비호보다 사도몹에 가까워지는 경우 어그로가 끌려서 몰아놨던 몹이 움직일 수도 있기 때문에 어쨌든 뒤로 빠져줘야 안정적인 말뚝딜이 가능하다. 정상적인 경우 아래 스샷과 같이 왼쪽끝에 몰아서 서고 비호가 앞에서 장판 깔고 탱을 하는 위치가 된다. 이런식으로 한 동에 7번씩, 1~6동을 모두 돌아주면 된다. 42번 모두 돌기 위해서는 게임할 시간과 정신력이 받쳐줘야 할 것이다.

비호의 숙련도에 따라 티치 스킬구성과 딜러 DPM이 달라질 정도로 비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다음은 클럽원들과 함께 어비스를 도는 영상이다. 내가 어헬 갈 스펙이 안돼서 어어로 갖고 왔다. 사도 수랑 몹피 방어력 등등만 다를 뿐 기본적으로 패턴은 유사하므로 참고한다. 그리고 당연히 나보다 훨씬 고수들의 영상이 많으니 다른 영상들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https://youtu.be/X7jsA3h00kI

 

- YouTube

 

www.youtube.com

 

솔플을 하는 경우 1, 3, 5사도는 좀 할만하고, 2사도는 반사, 4사도는 N연타 때문에 자신이 티비로 중 하나가 아니라면 좀 더 어려울 것이다. 어비스는 클리어 기준으로 카운트를 하기 때문에 입장했는데 사도 조합이 안좋다 싶으면 나갔다 재입장 하면 되고, 종류는 랜덤하게 다시 나오므로 참고한다.

 

2-3. 어비스 보상

어비스 어려움 기준 아래와 같이 한 번 돌 때마다 시드, 코어가루, 아크론 훈장 등을 준다. 총 보상은 곱하기 42 하면 된다. 다 모아놓고 보면 엄청난 양이지만, 주간 컨텐인 점과 머루랑 비교하면 가성비는 그닥 좋지는 않은 느낌이다. 그래도 레어템으로(먹어본적은 없지만) 어비스템 재료와 5각 재료들을 주기 때문에 최상위 컨텐 중 하나의 이름값을 한다고 보면 된다.


3. 신조

옛날에 테일즈위버를 해봤던 사람이라면 신조의 깃털이라는 워프 아이템을 기억할 것이다. 그 신조가 보스 컨텐츠로 나온 것이다. 2022년 7월 기준 신조 어려움(신어) = 어비스 지옥(어헬) 정도의 스펙컷이 되며, 대부분의 컨텐 시간을 보스전보다는 잡몹 잡으면서 진행하는 시간에 할애해야 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스펙에 영향을 덜 받는다고 볼 수도 있고, 어떻게 보면 모두에게 공평하게 어렵고 귀찮은 컨텐이라고 볼 수도 있다. 그래서 우선순위가 낮다.

 

3-0. 신조 브리핑

  • 일주일에 7번 입장할 수 있다. 일반과 어려움이 같이 카운트되므로 자신에 맞는 난이도로 준비한다. 클리어가 아니라 입장으로 카운트되므로 입장 후 죽거나 또는 다른 이유로 나오게 되면 기회가 날아간다.
  •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층별로 잡몹 잡고 진행하면 끝에 보스 1마리씩이 대기하고 있다. 3층 보스가 신조이다.
  • 복병은 2층 보스 도마뱀이다. 체력 비례 데미지와 틱뎀 디버프 장판, 그리고 말도 안되는 회복량을 지닌 꼬리분열 패턴이 있으므로, 딜량이 충분하지 않으면 지옥을 맛볼 수 있다.
  • 보스몹은 무지성으로 때려잡을 수 없으므로 사전에 패턴을 숙지해서 가는 것을 추천한다.
  • 3층 보스 신조가 계속 하늘로 치솟는데, 일정 시간 이상 지나면 맵의 랜덤방향에서 날아오는 즉사기(통칭 비행)를 쓰므로 그 전에 못잡으면 신조에서도 지옥을 맛볼 수 있다. 물론 비행 보기 전에도 즉사 회오리 패턴도 나온다.

 

3-1. 신조 입장법

신조 입장퀘를 깨고 산스루의 11시 방향 포탈로 나가면 근처에 신조 동굴이 있으며, 신조 동굴 1층에서 8시방향에 입구가 있다. 2022년 7월 기준 일반과 어려움 난이도만 있으며, 일반도 108모닉급이 스펙 최소컷쯤 된다. 어떤 느낌인지는 솔플로 직접 해보면 된다.

 

3-2. 신조 하는법

1층에서는 몬스터와 수호석을 잡으면서 진행하면 된다. 수호석 주변 범위 안에 들어가면 몬스터가 쎄지거나 무적이 되므로 수호석 밖으로 유도해서 잡거나 수호석을 먼저 깨고 잡는다. 

1층 보스의 경우 처음에 이동속도 느려지는 디버프를 걸며, 한번 대시한 후 광폭화하면 N연타를 날리므로 피관리에 주의한다. 그 외 빨간색 바닥에 뜨는 것들은 대충 즉사기라 생각하고 패턴 보이자마자 범위 밖으로 피해주면 된다.

 

2층에서는 작은 도마뱀 몬스터가 아군으로 나온다. 맵 이동 후 처음에 가까이 가줘야 움직이기 시작하며, 한번 움직이기 시작한 다음에는 목적지로 바로 달리면 된다. 보라색 원에 들어가면 몬스터가 나오며, 몬스터와 봉인석은 다 잡아주면서 진행하면 된다.

2층 중간에 가다보면 선택지가 나오는데, 웬만큼 약하지 않은 이상 빠르고 짧은 길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빠른 길을 선택하고 왼쪽 길로 달리면 여타 방들과 마찬가지로 진행 가능하다. 다른 때보다 많이 쎈 몹이 나오는데, 때리고 튀기 신공으로 최대한 잘 피해가면서 잡거나, 딜로 찍어누르면 된다.

다음은 2층 보스, 악명 높은 도마뱀이다. 시작부터 피 비례 데미지를 준다. 

일정 이하로 피가 까이게 되면 아래와 같이 꼬리를 생성하는데, 그 동안 무적이 되며 엄청난 속도로 체력을 회복하므로 꼬리를 최대한 빨리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 꼬리랑 보스몹이 겹쳐 있으면 꼬리 클릭이 안되므로 tab키를 눌러서 타겟팅 스위칭을 해주면 좀 더 원활한 락온이 가능하다. 그리고 바닥에 뿌려진 물 위에 올라가면 무서운 속도로 디버프 스택이 쌓이므로 물이 깔리면 바로바로 자리를 옮겨 준다. 사실상 꼬리를 스킵 가능하거나 최대한 안보는 것이 상책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딜량이 매우 높아야 할 것이다.

 

2층 보스를 클리어하면 3층으로 진입 가능한데, 이번에는 아무 몬스터나 잡는 것이 아니라 이동하면서 어그로가 끌리며 따라오는 몬스터만 골라서 잡아야 한다. 한번 쭉 훑어서 몰아준 다음 잡는 방식으로 왼쪽에 있는 스코어 1000포인트를 모으면 신조 보스로 가는 흰색 포탈이 아래와 같이 4시방향쯤에 열린다.

대망의 신조이다. 이런저런 패턴이 있긴 한데, 실질적으로 주의해야 하는 패턴은 X자 회오리 패턴이다. 시전시 아래와 같이 빨간색 경고가 나오며, 회전하는 경우와 회전하지 않는 경우가 랜덤이므로 미리 애매한 위치쯤에 있다가 방향 잘 보고 피해야 한다. 맞으면 즉사한다. 그외에도 바닥에 빨간색 깔리는 패턴들은 맞으면 죄다 즉사이다.

만약에 신조를 못잡고 시간을 질질 끌었다면, 아래와 같이 랜덤 방향에서 신조가 낮게 날아오는 비행 패턴에 걸리게 된다. 맞으면 즉사이므로 당신의 행운을 빈다...ㅠㅠ

다 잡으면 가운데에 나갈 수 있는 포탈이 열린다.

 

아래는 나의 신조 일반 솔플 영상이다. 나도 스펙이 낮은데다 숙련도가 높지 않아서 계속 죽는다... 아까운 구원의 비약.. 어헬과 마찬가지로 신조 어렴(신어)는 명중이 안돼서 못가는 처지이다. 사실 자주 죽어서 평소에 안가는데 영상찍는다고 되도않는 컨트롤로 간 것..

https://youtu.be/cBPdCfJooHA

 

 

3-3. 신조 보상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신조 기운과 신조 가루를 얻으며, 운이 좋은 경우 신조의 눈물이라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신조 기운은 신조 성물 스탯업하는데 쓰이고, 신조 가루는 신조 렐릭 업글하는데 쓰이며, 신조 눈물은 신조 렐릭 업글하는 데에 쓰인다. 신조 가루의 경우 머루 잡템처럼 플링에 갖다 팔 수도 있는데, 그렇게 하는 사람은 아마 당분간 아무도 없을 것이다. 각 용도별로 엄청난 양의 시드가 들어가기 때문에 돈 먹는 하마이며, 나는 라이트유저라 신조 성물과 렐릭은 제대로 업글조차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신조 가루로 업글하는 렐릭 스탯의 경우 무려 랜덤스탯에 실패확률까지 있는 극악무도한 시스템이며, 스탯이 오를수록 실패확률이 점점 늘어난다. 신조 가루를 업글 가능한 템으로 조합하는 데에 드는 돈도 어마어마하지만, 그걸로 천 개 때려박아도 스탯 1이 오를까 말까 한 정도라서 나는 초기 500개 정도만 해보고 안해봤다. 500개 해서 오른 결과물은 기존 네냐플 렐릭보다 못했다. 아마 한계아퀼까지 올리고 돈 썩어넘치기 전까지는 봉인하지 않을지..


4. 쟁탈전 (어밴던로드 쟁탈전)

(작성예정)


플링의 꿈 (월간 컨텐츠?)

대체 언젯적 플링이야?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2022년에도 테일즈위버 핵심 컨텐츠 중 하나이며, 돈벌이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컨텐이므로 무시하면 안된다. 원리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똑같으며, 조금이라도 잡템을 더 비싸게 팔아보자는 것이다. 그동안 모아왔던 머루 잔해류들을 가지고 와서 팔면 된다.

 

플링 가는이유

아래의 스샷 하나로 요약할 수 있다. 템을 팔다보면 소지금 한도 초과가 뜰 정도로 그동안 잡템 원기옥을 모아놨던 것을 방출하는 것이다. 다만 플링이 맵이 랜덤이고 언제 목표맵에 도달할 수 있을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거기에 들어가는 시간을 고려하면 한 달에 한 번 정도 가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그래서 월간 컨텐츠로 분류해 봤다.

 

플링 하는법 및 참고사항

하는 방법은 옛날과 동일하게, 정령초 1개를 들고 클라드 마법상점 니모이 옆 플링을 클릭하면 입장할 수 있다. 정령초는 예전보다 얻기 어려워졌으니 그냥 거래소에서 시드 주고 사는 게 마음이 편할 것이다. 플링 맵 입장 후 첫 맵의 오른쪽 NPC에서 5500시드짜리 환몽 스크롤을 사고 클라드 마법상점에 있는 팀원 이름을 정확히 입력하면 소환이 가능하며, 이외에는 기본적으로 맵에 있는 모든 몬스터를 남김없이 잡는 것이다. 당연히 사람이 많을수록 맵을 빨리 깨게 되며, 목적지에 도착하는 시간이 짧아질 가능성이 높다. 중간중간에 몹 없는 이벤트포탈만 있는 맵도 있는데, 눈치껏 다른사람 따라서 뛰면 된다. 목표는 위 스샷들에 있는 것처럼 암모나이트가 있는 초록색 맵에 도착하는 것이다. 운이 좋으면 1분만에도 도착할 수 있지만, 운이 없으면 2시간이 걸려도 도착할 수 없기도 하므로, 다른 컨텐 시간과 안겹치는 여유로운 시간에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각 맵의 몹을 다 잡으면 팀원 중 랜덤으로 1명의 인벤토리로 꿈의 조각이라는 아이템이 들어간다. 보통은 단축키에 넣어두고 맵 클리어 뜨자마자 연타하는 것이 정석이다. 참고로 맵 클리어 뜰때 엔터를 꾹 눌러주면 클리어 모션이 좀 더 빨리 스킵되므로 클리어뜨면 엔터꾹, 그리고 꿈조 단축키 연타를 해주면 된다. 만약 인벤토리가 꽉찬 경우라면 바닥으로 떨어지는데, 혹시 나다 싶으면 바닥을 잘 보고 빨리 인벤 정리해서 주워먹든가 남한테 주워달라고 하든가 하자. 클리어 메시지 뜬 이후 3초 이상 지체되면 민폐가 되므로 주의한다. 꿈조를 더블클릭해서 사용했는데 같은 맵이 또 나왔다면 인벤에서 꿈조가 안사라지고 그대로 남아있는데, 한 번 더 사용해 주면 빠르게 다음 맵으로 넘어갈 수 있다.

 

기본적으로 맵에서 꼼꼼하게 몬스터를 찾아서 다 없애면 되는데, 수정 동굴의 숨어있는 밍크스와 숲 맵에서 나무 속에 숨어있는 지렁이몹이 제일 까다롭다. 팁을 주자면 이동중 탭 키를 연타하면서 타겟팅 되는지 안되는지 보면 된다. 눈에는 안보여도 탭키로 타겟팅이 되면 화면 안 어딘가에 몹이 있다는 뜻이다.

 

목표 맵에 도착한 경우 해당맵 NPC에게 그동안 모아놨던 팔 것들을 다 팔면 된다. 기억이 맞다면 카울의 1.3배 가격에 잡템을 팔 수 있으며, 룬정원 우즈보다도 확실히 비싸게 팔 수 있다. 솔직히 최근에 카울 NPC에게 뭔가 파는 사람은 본 적이 없으며, 우즈도 웬만큼 급하지 않으면 쓰지 않는다. 꾸역꾸역 잡템을 모으고 모아서 플링 한 번에 몇십억~몇백억씩 땡기는 것이 2022년의 트렌드이다.

 

대충 물건을 팔다가 소지금 한도 6억을 초과하게 되면 더 이상 팔 수가 없는데, 예전 같았으면 울었겠지만 이제 거래소 예치금으로 입금할 수 있으므로 아래와 같이 G키를 눌러서 거래소 열고 입금해주면 된다. 월간 컨텐츠 플링으로 돈을 왕창 모아보자.

 

다음은 최근에 간 플링 영상이다. 하는법 잘 모르겠는 경우 참고한다.

https://youtu.be/P237U5-EiPk


테일즈위버 시간날 때 틈틈이 할 수 있는것들 (주관적 우선순위)

작성예정: 어비스 보물창고, 멜카르트 DPS, 클럽보스, 신뢰작, 프방, 신전보스, SS랭 및 C랭, 오방 및 혁명, 렐릭퀘, 봉궁, 시험의 탑

 

그래도 시간이 남는다고? 이건 몰랐지?

작성예정: 아칸, 프라바 필드보스, LP장갑 신뢰작, 틈 및 쥐잡이, 네르갈, 신전보스, 어밴던(5밴던 또는 6밴던), 1인프방, 거인족 섬멸전, 문양 유지(고스펙 전용), 키메라 피하기, 소울렙 작, 태청 캐기, 시오칸 보스 및 2각재료 캐기, 사미선령지채 캐기.

 

무자본 저스펙을 위한 추천 루틴

작성예정: 빡겜러용, 즐겜러용 구분


--------------------------------------------------

(시간날 때마다 보충 예정. 최종수정 2022-07-31)

2022-07-01: 최초 작성

2022-07-12: 힘근까지 작성, 도핑방법 추가

2022-07-23: 각 컨텐에 0번으로 브리핑 항목 추가. 골론까지 완성. 주간 및 기타컨텐 제목들 추가.

2022-07-31: 주간컨텐 및 플링까지 작성.

 

 

--- 2023-02-07 추가

각종 컨텐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한 2023년 버전 후속 글이 완성되었다. 지면 관계상 후속 글에서 상세한 컨텐 하는법을 적지 못했는데, 두 가지를 병행해서 이용하면 되고, 익숙해지면 2023년 버전만 확인해도 충분할 것이다.

https://projecteli.tistory.com/219

 

테일즈위버 신규/복귀유저 육성 및 컨텐츠 가이드 (2023년 버전)

0. 작성계기 블로그 통계를 보면 2021년에 썼던 테일즈위버 복귀유저 가이드(이전 글 링크)를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읽고 있는 것으로 나온다. 물론 현 시점에서도 유효한 내용들이 많지만 글을

projecteli.tistory.com

---- 2023-02-07 추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