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의 여백

바쁜 나날들 사이에서 생각났던 이런저런 것들을 적어봅니다.

Game/테일즈위버

테일즈위버 만렙 이후 템세팅, 컨텐츠, 컨트롤 가이드 (2024년 버전)

Eli♪ 2024. 2. 17. 18:41

0. 들어가며

이 글은 아래의 글에서 이어지는 내용이다.

테일즈위버 신규/복귀유저를 위한 1~310 육성 가이드 (2024년 버전)

 

2023년 글의 댓글에서 컨트롤에 관해 알려 달라는 사람이 있었고, 그동안 일 때문에 바빠서 적지 못했다가 이제야 시간이 나서 내용을 적어 보려고 한다. 이번 글은 2022년에 복귀 일주일차에 작성한 만렙 이후 컨텐츠와 일일 루틴 이라는 글과 에타 5 이전까지의 거의 모든 육성정보 및 컨텐츠 정보를 다뤘던 2023년 글의 본문과 댓글에서 대충 짚고 넘어갔던 템세팅 부분을 2024년에 맞게 상세하게 업데이트하는 것이 목적이다.

 

가장 큰 변화는 2023년 말에 장비 공격력/방어력 계수 및 스킬별 퍼뎀에 관한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되었고, 그 결과로 이클립스 미만 컨텐에서 모든 사람의 데미지가 약 1.5~2배 정도 증가했다는 점이다. 따라서 기존 글들에서 제시했던 요구 스펙보다 많이 낮아도 돌 수 있는 컨텐츠들이 늘어나게 되었다. 이외에도 2024년 중에 명중/회피 관련 패치도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템세팅 및 컨트롤 고점에 대해서는 세부내용이 변화될 여지가 있으나, 기본기와 방향성에 관해서 변하지 않는 부분들 위주로 정리해 보겠다.

 

---- 2024-04-26 내용추가

비호 아나이스 구조 개편과 함께 마방 계수 패치 및 전 캐릭 퍼뎀 조정이 이루어졌다. 다수의 예상과 달리 예프넨이 압도적으로 강했던 부분을 하향으로 맞추는 것이 아니라 다른 캐릭들을 올려서 맞추는 상향평준이 이루어졌으며, 녹턴, 막시민, 루시안, 밀라, 이자크, 이솔렛 등 퍼뎀상승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캐릭을 제외하고는 맥뎀 컷이 더 낮아졌다. 중/저스펙의 경우 상위컨텐을 좀 더 쉽게 도전해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5각 이후 에타 레벨업을 바라보는 경우 범위기 타수가 4타이냐 5타이상이냐 여부에 따라 대장간 사냥을 통한 에타 레벨업 속도에 엄청난 격차가 발생하므로 템세팅 전에 게임목표를 잘 설정하고, 범위기 4타에 추뎀 없는 캐릭이라면 본캐 변경을 심각하게 고려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 2024-04-26 내용추가 끝

 

목차

1. 만렙 이후 큰 그림

2. 스펙별 추천 컨텐 압축버전

3. 스펙 최소 점검

4. 만렙 이후 첫 컨텐츠: 보물창고, 머루, 발굴지

5. 만렙 이후 템세팅 기초: 큰 그림 및 템 옵션 보는 법

6. 만렙 이후 템세팅 기초: 초반 템세팅 방향성

7. 내실 올리기 기초

8. 컨트롤 가이드

9. 스펙별 컨텐츠 큰 그림

10. 만렙 이후 컨텐츠

 

한 번에 다 쓰려니 엄두가 안 나기도 하고, 갓 만렙 진입한 사람들에게 더 빨리 참고가 될 수 있도록 미완성이지만 선 공개한다. 2024-04-20 기준 8-3까지 완성되었다.

 

 


1. 만렙 이후 큰 그림

만렙 이전과 이후는 다른 게임이다.

만렙까지는 Max Level을 띄우기 위해서 달려왔다면, 만렙부터는 각종 보스돌이 및 돈벌이 컨텐츠의 시작이기 때문에 만렙 이전과 이후의 게임 플레이 스타일은 매우 차이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게임에 들어와서 하는 행동들은 만렙 이후 스펙업을 해서 더 상위 컨텐츠를 도전하기 위한 돈벌기 루틴과 소위 내실이라 불리는 각종 패시브 능력치들을 올리는 작업들이 주가 된다. 이전 글의 10번 항목에서 거의 모든 컨텐츠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표로 정리한 바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하는 법에 관한 기초, 중급, 고급 팁들을 정리해볼 예정이다.

 

클럽에 들어가서 고수들에게 조언 구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기

만렙 이후에도 혼자 플레이할 계획이라면 정보 구하기가 많이 어려울 것이다. 테일즈위버라는 게임이 서비스한 지 20년이 넘었기 때문에 기초적인 부분들은 아무도 알려 주지 않는데, 활성화된 클럽에 들어가서 물어보면 한 방에 해결되는 것들이 많다. 게임 접률이 낮더라도 받아 주는 클럽들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겁먹지 말고 클럽 가입 문의를 해서 클럽에 들어가면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한 조언 및 각종 컨텐츠에 대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각종 스탯 및 레어율에 보너스를 주는 클럽 효과도 있기 때문에 아무리 혼자 게임을 한다고 해도 클럽에 들어가지 않을 이유는 없다.

 

계속 키울 거면 펫, 몬스터 카드, 아바타 5셋은 필수

무자본으로 만렙까지 육성했다면 캐릭과 기본 장비 이외에 다른 것들은 갖춰지지 않았을 것이다. 계속 키우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면 펫과 카드, 그리고 아바타 5셋은 필수라고 보면 된다. 펫은 아이템 자동줍기, 30분쿨 자동부활, 레어율 상승 등 게임 플레이에 크게 영향을 주는 기능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펫이 없다면 혼자 다른 게임을 하게 될 것이다. 몬스터 카드 역시 속성 증가, 이동속도 증가, 크리율 증가, 확률적 피흡 등등 없어서는 안 되는 여러 스킬들을 최대 8개까지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자기 캐릭터에 맞는 금카드를 맞추는 것은 만렙 이후 컨텐에서 필수이다. 아바타 5셋의 경우 5세트 효과로 올 능력치 10이 있으며, 추가로 아바타 강화를 통해 주 능력치 50이상 더 올릴 수 있기 때문에 각종 컨텐에서 공격력 증가 및 올힛 올크리에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이 3종류는 본캐로 쭉 키울 생각이라면 꼭 갖춰야 할 스펙이라고 볼 수 있다. 외부 자본 투자할 계획이 없더라도 셋 다 거래소에서 구할 수 있는 항목들이므로 캐시 안 질러도 꾸준히 머루 위주로 컨텐 돌아주면 맞출 수 있다. 맞추는 방법은 템세팅 항목에서 다루겠다.

 

피격뎀을 버텨야 상위 컨텐 진입 가능

2023년 12월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안 그래도 중요했던 방어력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할 수 있다. 이제 데미지가 충분해졌기 때문에 동 스펙에서 데미지가 부족해서 못 깨는 컨텐은 없다고 봐도 되며, 장비 업그레이드는 주로 방어력을 보충하기 위해서 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피격뎀을 버티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인데, 첫 번째는 체력 연마 10개와 12강 방어구에 붙는 최대 체력 보너스로 40만 이상의 체력을 확보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5부위(투구, 머리, 몸(날개), 손, 신발)에 붙는 방어 잡옵들로 방어력을 챙기는 것, 세 번째는 프시키 이상의 아티팩트에 붙는 피격뎀 감소 효과를 이용해 버티는 것이다. 템세팅에 관해서는 이하 내용에서 좀 더 자세히 정리할 예정이다.

 

머루와 보물창고는 돈벌기 핵심 컨텐츠

스펙이 높아질수록 할 수 있는 것들은 많아지지만 머루와 보물창고가 시간당 수익이 가장 좋기 때문에 스펙 상관없이 최고효율로 시드를 모을 수 있는 컨텐츠라고 보면 된다. 머루는 보스 5마리를 다 잡으면 고정적으로 7500만시드+프시키의 잔해를 모을 수 있으며 보물창고는 열쇠를 내고 들어가서 약 2500만시드에 해당하는 수익을 모을 수 있는 컨텐츠이다. 둘 모두 일일 컨텐츠이므로 하루에 1억 이상씩 모이며, 하는 법은 후술하겠다.

 

내실이 없으면 같은 장비로 하위컨텐 가게 됨

테일즈위버는 장비만 맞춰서 되는 게임이 아니다. 펫, 카드, 아바타 이외에도 칭호, 연마 강화, 각성 단계, 심화룬스킬, 코어, 성물, 크라운 등등 수많은 패시브 능력치들이 있으며, 이러한 것들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다면 장비에 맞는 컨텐을 제대로 돌지 못할 수 있다. 단적인 예로 어비스 5부위를 들고 가더라도 연강마 등등이 안되어있다면 어헬 공팟에서 입구컷 당할 수가 있다. 내실에 관해서는 다음 장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겠다.

 


2. 스펙별 추천 컨텐 압축버전 (2024.04 기준)

적다 보니 길어져서 압축버전 추천 컨텐을 먼저 적는다. 일단은 하는 이유 및 하는 법에 대해서는 생략하고 이름 위주로 적었으니 키워드 위주로 확인 바라며, 스펙업 방법 및 각 컨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장 이후 내용 참고 바란다. 

 

적정 난이도는 한 번도 죽지 않고 안정적으로 돌 수 있어야 하며, 올힛 올크리 나야 한다. 피로도 높거나 시간 효율 안좋거나 너무 어려우면 빼도 된다. 캐릭 이해도 및 도핑 이해도가 높을수록 컨텐 컷은 내려간다. 난이도는 낮은 것부터 높은 것 순으로 열거한다. 컨텐 순서 및 동선은 본인에 맞게 최적화 한다.

 

돈이 썩어넘치치 않는 한 어비스 코어 던전 4000마리는 어코마 전까지 꾸준히 해주면 도움이 매우 많이 된다. 네냐플 아그네스 통해서 테시스 코어 던전-어비스 코어 던전으로 입장 가능하다. 필자는 일일 루틴에서 이거 뺐다가 어코마 할 때 가루값으로만 100~200억 가량 썼다.

 

젤리삐 가이드 한계작 엔키라 칼라그(엔칼) 풀셋:

- 솔플 일일컨텐 = 어비스 심연의 보물창고(보물창고), 멜카르트 DPS, 힘의 근원(힘근), 발굴지, 프시키의 허상(허상) 카사드 나올때까지, 사과섬 5보스(=머루=루미너스+4보스), 프시키의 미궁 개인모드(클럽모드 아님. 개인미궁).

- 솔플 주간컨텐 = 1인 프라바 방어전 5회 (1인프방), 어밴던로드 3단계(3밴던) 각 10회씩 총 30회.

- 파티플 주간컨텐 = 망각의 카타콤 지옥난이도 5회(카헬), 어비스 일반난이도 42회(어일), 신조의 동굴 일반난이도 7회(신일).

- 필드보스 = 프라바 필드보스(홀수 시), 아칸, 스페르첸드.

- 선택 컨텐 = 티르칼라그 SS랭(쓰랭, 소울포인트 수급) 일 1회, 이터널 케이브(케이브, 귀속파편 수급) 220개까지.

- 내실업 = 네냐플 렐릭퀘, 신뢰작, 룬 경험의 던전(룬경던) 1시간, 어비스 코어 던전(어코던) 4000마리.

- 돈벌기 = 허상 2시간(잔해수집), 바람의 사탕(태청 재료, 죽림의 오솔길), 룬 열매(이클립스 재료, 달의 섬 밖).

 

버닝러시 한계작 인퍼널 풀셋:

- 솔플 일일컨텐 = 보물창고, 멜카르트 DPS, 힘근, 발굴지, 허상 카사드까지, 머루, 개인미궁.

- 솔플 주간컨텐 = 1인프방 5회, 카헬 5회, 4밴던 각 10회.

- 파티플 주간컨텐 = 어비스 어려움(어어) 42회, 신일 7회.

- 필드보스 = 프라바 필보, 아칸, 스페르첸드.

- 선택 컨텐 = 쓰랭, 케이브 220개, 룬정원 약초심기.

- 내실업 = 네냐플 렐릭퀘, 신뢰작, 룬경던 1시간, 어코던 4000마리

- 돈벌기 = 허상 2시간, 바람의 사탕, 룬 열매

 

떡아퀼(노작에 10인챈 or 12인챈 2번) 풀셋, 연마강화 없을 때:

- 솔플 일일컨텐 = 보물창고, 멜카르트 DPS, 힘근, 발굴지, 허상 카사드까지, 머루, 개인미궁, 어비스 1~6동 각 96층(96층).

- 솔플 주간컨텐 = 1인프방 5회, 카헬 5회, 5밴던 각 10회, 어비스 1~6동 각 100층(100층).

- 파티플 주간컨텐 = 어어 42회, 신일 7회. 신어 저스펙팟(명중컷 1350)도 가능.

- 필드보스 = 프라바 필보, 아칸, 스페르첸드.

- 선택 컨텐 = 케이브 220개, 룬정원 약초심기.

- 내실업 = 어비스 코어 60, 신조 성물 덱어질 50~100, 신뢰작, 어코던, 탐험용 부캐육성.

- 돈벌기 = 허상 2시간, 바람의 사탕, 룬 열매

 

한계아퀼 or 떡아퀼+어비스, 연강마(연마 강화 5개):

- 솔플 일일컨텐 = 보물창고, 멜카르트 DPS, 힘근, 발굴지, 머루, 개인미궁, 96층, 지하요새의 망령(망령).

- 솔플 주간컨텐 = 1인프방, 카헬, 5밴던, 100층.

- 파티플 주간컨텐 = 어헬 42회, 신어 7회.

- 필드보스 = 아칸, 스페르첸드, 룬정원 약초심기.

- 선택 컨텐 = 허상 카사드, 케이브 220개.

- 내실업 = 어비스 코어 120, 신조 성물 덱어질 100~200, 신뢰작, 어코던, 탐험용 부캐육성, 소울스킬(감각의 해방, 소울 이터).

- 사냥터 = 어비스 심층 4 or 6 (크라운 점수)

- 돈벌기 = 허상 2시간, 어비스 지하요새 사냥(쥐잡이).

 

5각, 에타 5 미만:

- 솔플 일일컨텐 = 보물창고, 발굴지, 머루, 개인미궁, 96층, 망령, 이클 3보스 or 6보스, 별동대, 보급품 탈환(보급품).

- 솔플 주간컨텐 = 1인프방, 카헬, 5밴던, 100층, 시오칸 보스 토벌전 7회.

- 파티플 주간컨텐 = 어헬 42회, 신어 7회.

- 필드보스 = 프라바 필보, 아칸, 스페르첸드. 어비스 꼈으면 파멸의 기원(중앙 군영)

- 선택 컨텐 = 멜카르트 DPS, 힘근, 허상, 케이브, 룬정원 약초심기.

- 내실업 = 어코마(360), 고방마(고방 5개), 성물 덱어질 풀, 소울렙 110 후 문 트랜스 해방, 듀얼부스트류(신조 및 어비스)

- 사냥터 = 시오칸 대장간 원킬사냥 (딜 부족하면 장강 on). 편하게 할거면 심층 4 or 6,

- 돈벌기 = 쥐잡이, 군영 사냥. 원천런(망령 추가입장 결계의 원천으로 하는 것)도 가능은 함.

 

에타5~20, 어코마:

- 솔플 일일컨텐 = 보물창고, 발굴지, 머루 , 개인미궁, 96층, 망령, 이클 6보스, 별동대, 보급품, 루이나 라피스 퀘, 코마던

- 솔플 주간컨텐 = 1인프방, 카헬, 5~6밴던, 100층, 시오칸 보스 7회, 오딘 전면전 (에타10).

- 파티플 주간컨텐 = 어헬, 신어, 아페티리아(고체마, 고방마).

- 내실업 = 고체마(고체 10개), 머코마, 이클코어 60~120, 시오칸 코어 마스터.

- 사냥터 = 시오칸 대장간 원킬사냥.

- 돈벌기 = 알아서.

 

에타 20이후는 경험해 보지 못해서 적지 않는다. 2024-04-20 기준 에타 21렙 이상인 사람은 하이아칸 121명, 네냐플 62명이다.

 


3. 스펙 최소 점검

3-1. 장비 능력치 합 보는 법

유저들 사이에서 스펙을 물어보거나 얘기할 때는 일반적으로 장비 능력치 합을 보게 된다. 보는 법은 스탯 창에서 상세 정보를 누른 후 장착 능력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래는 베기가 주 스킬인 예프넨인데, 베기 항목 합이 981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마검 캐릭이었다면 마공과 베기를 합쳐서 합뎀 981+509=1490이라고 보는 것이며, 물리복합 캐릭이었다면 찌르기와 베기를 합쳐서 699+981=1680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보통 장비와 칭호까지 합쳐서 마을에서 잰 마을베기 등을 말하게 되며, 어비스와 이클립스의 경우 코어까지 합친 코어 합산 스펙으로 얘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단일 계열 기준으로 젤리삐 가이드만 깼다면 600대가 나올 것이며, 버닝러시 보상인 인퍼널을 받았다면 700대가 나올 것이다. 화면 오른쪽에 콘텐츠 정보 보기(단축키 Ctrl+T)를 보면 아래와 같이 팀으로 갈 때 요구치가 나오는데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공격력을 읽어서 기준을 충족시키면 파티플이 가능해진다.

 

3-2. 기본 연마류 점검

3각 2극 이후에 필수로 갖춰야 하는 스펙은 7연마, 서시마, 컴써마, 저연마, 체연마, 능강마이다. 모두 거래소에서 구매 가능하며 가격이 비싸지 않으니 없는 경우 거래소에서 사서 먹어주면 된다.

  • 7연마 = 보급형 무기 연마 1 + 무기 연마 1 + 보급형 방어구 연마 1 + 방어구 연마 1 + 보급형 콤보 연마 1 + 콤보 연마 1 + 속성 무시 1. 극한 이후에 콤보 연마는 극한 연마로 표시됨
  • 서시마 = 서드 시엔 4개
  • 컴써마 = 컴플리트 서드 시엔 4개. 나르비크의 롱소드 굿나이트에게 서드 시엔 10개당 컴써 1개로 교환 가능. 거래소 구매도 가능. 비싸면 다른 것부터 하고 나중에 해도 됨.
  • 저연마 = 저격 연마 5개 (추뎀 총 25%)
  • 체연마 = 체력 연마 10개 (최대체력 총 7만)
  • 능강마 = 능강퀘 이후 dex+agi. 능강퀘는 신전 리얼엔딩 및 통과 의례 퀘가 선행조건이며, 원격 퀘스트로 시작 가능하다. 선택 능력 강화 스크롤 섭취 후 스킬 창의 스페셜 탭에서 5렙까지 렙업한다. 추가로 거래소에서 능강 스크롤 5개 사서 섭취한 후 스킬 창에서 10렙을 만들어준다.

연마류 정보는 아래와 같이 스킬 창의 스페셜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킬 레벨업은 끝까지 다 해 준다.

 

3-3. 갑옷 강화상태 점검

버닝 러시나 젤리삐 가이드를 완료하면 기본으로 주는 방어구는 10강이다. 갑옷의 경우 강화를 하면 추가 HP만 증가하는데 10강인 경우 4만 언저리밖에 안 되고 12강을 하는 경우 20만 가까이 된다. 체연 10개를 다 먹어도 체력이 20만 초반일 텐데 그러면 루미너스 7연타를 맞다 보면 죽을 수밖에 없다. 갑옷을 12강으로 맞춘다면 체력이 40만이 넘어서 루미너스한테 2번 이상 맞아도 살 수 있다. 따라서 모든 템세팅 중 12강 갑옷을 최우선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일단은 10강 상태에서도 루미너스 제외한 머큐리얼 4보스 솔플은 패턴만 잘 익히면 가능하다고 보면 되고 넘기면 된다.

 

3-4. 각성 단계 점검

각성 단계는 주로 공격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며, 스탯 창에서 상세 정보를 누르거나 이펙트 옆의 화살표 돌돌이 아이콘을 누르면 확인 가능하다. 3차 각성 및 2차 극한이 떠 있으면 정상이며, 만약 안 되어있는 경우 3각 및 2극을 진행하고 온다. 기본 스펙으로도 3각 2극은 쉽게 달성 가능하며, 돈이 많이 남는 경우 융합된 기운 1개 사서 프라바 전초기지 NPC에게 4각까지 진행해도 된다. 2024년 2월 기준 5각 2극까지 있으며, 3각 2극까지 하는 법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각성 단계

  • 1각 = 젤리삐 가이드 진행하다 보면 205렙 달성시 줌
  • 2각 = 215레벨 이후 산스루 신전 왼쪽 복도에서 진행 가능
  • 3각 = 정령의 신전 리얼엔딩 깬 이후 마을 촌장에게 시작 가능

 

극한 단계

  • 1극 = 원격 퀘스트 외전 5 클리어하면 달성 가능.
  • 2극 = 원격 퀘스트에서 아크론 요새 진입 퀘스트 진행하면 얻을 수 있음. 1억 시드 준비.

 

3-5. 커프 상태 점검

버닝 러시 또는 젤리삐 가이드를 정상적으로 완료했다면 손목 확장에 라이도 심볼릭 커프 아이템이 껴져 있을 것이고 올 능력치 50 이상을 확보했을 것이다. 안 되어있는 경우 머루에서 명중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원격 퀘스트에서 메이리오나의 호출 완료 후 시험의 탑 25층까지 클리어하고 오면 된다.

 

3-6. 재분배 상태 점검

만렙까지 자동스탯 on을 했다면 스탯이 이후 컨텐에 최적이 아닐 것이다. 2023년 12월 장비계수 업데이트 이후로 스탯합이 데미지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해져서 이제 재분배는 목표 컨텐에서 올힛 올크리를 맞춘 후 방어를 최대한 챙기는 용도로 쓴다고 보면 된다. 자세한 재분법은 뒤에서 다룰 예정이며 현재 단계에서는 루미너스 때릴 때 미스가 줄줄이 뜨는지만 확인하면 된다. 만약 줄미스가 뜬다면 만덱 재분을 고려한다.

 

3-7. 속성 및 앰플 점검

속성이 높을 때 데미지 50% 추가되므로 딜량 차이가 크다. 스탯 창에서 속성 확인할 수 있으며, 마을에서 속성도핑 없이 180 달성을 목표로 하면 된다. 속성 올리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장비 10부위(효과, 아티팩트 포함)에 각각 9씩 붙이는 것이다. 장비 착용 해제 후 인벤토리에서 왼쪽 아래 칼모양 강화 아이콘 누르면 뜨는 창에서 위에 속성 탭(없으면 옆에 화살표같은거 누르다보면 나옴) 가 보면 속성을 붙일 수 있다. 시드만 있으면 속성을 바꾸거나 수치를 올리는 것이 가능하지만, 엔키라 칼라그나 인퍼널 기준으로도 속성 9 붙이는 데 부위당 1억 정도씩 들기 때문에 속성 다른 장비 사서 바꾸려면 은근 돈이 많이 깨지므로 주의한다.

 

캐릭터에 붙는 기본 속성 중 높은 것 +10, 장비 10부위에 붙이는 속성 +90, 머리(아뮬렛) 부위에 어빌리티로 넣는 전설 룬석 +20이므로 장비만 꼈다면 120이 최대이다. 여기에 펫 5렙 스킬에 붙는 속성 +10, 몬스터 카드에 붙는 속성 3렙 +30, 룬스킬 공격탭 속성 40렙(룬마스터) 기준 +20까지 하면 180이 완성된다. 만약 커프에 주속성 30을 맞췄다면 패시브로 210까지 가능하다.

 

참고로 모든 캐릭은 기본 속성 +10 붙는 것과 +5 붙는 것이 있는데 주 스킬이 무속성인 캐릭의 경우 5만큼을 포기하고 다른 속성으로 키워도 도핑으로 최대 데미지 뽑는 속성 (2024-02 기준 이클립스 미만 180, 이클립스에서 210) 이 가능하기도 하다. 예를 들면 리체는 기본 속성이 암속성+10, 명속성+5이므로 명속성으로 키우고 도핑으로 풀속성 때워도 성능은 같다. 물론 이 경우 앰플은 명속 앰플을 먹어야 한다. 명속 베기를 쓰면 티엘라 이솔렛과 아이템 공유 가능하다.

 

스킬 창에서 스킬별 속성 확인이 가능한데, 주 스킬이 무속성이 아니면 앰플 안 먹어도 된다. 그냥 해당 속성만 잘 올리면 되고, 주스킬이 무속성인 경우 자기 속성 앰플을 먹어야 맞춰 놨던 속성 수치에 의한 데미지 보너스가 무속성 스킬에 들어간다. 앰플 구매는 카울, 라이디아, 나르비크 등 마을의 마법상점에서 할 수 있으며, 정제된 앰플로 사야 한다. 구매 탭에서 맨 밑으로 내리면 개당 7만 시드에 팔고 있다. 지속시간 1시간, 캐릭 죽어도 안 꺼진다. 캐릭별 데미지 밸런스는 속성 앰플 먹은 기준으로 맞춰져 있기 때문에 자기 캐릭이 무속성이라면 앰플 안 먹으면 1/3 정도 데미지 손해보고 있다고 보면 된다.

 

몇몇 캐릭들은 2개 이상 속성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 템세팅이 약간 까다로워진다. 일례로 티치엘의 경우에는 주 속성과 보조 속성을 2개 사용한다고 보면 된다. 기본적으로 뇌속(공법 카이트) 또는 명속(백법 홀리볼트)인데, 프로텍션이 명속성 100에서 최대, 프로스트 코팅이 수속성 100 이상에서 효율 최대이므로 명속성과 수속성도 챙기는 것이 중수 이상에서는 상식이다. 이렇게 2개 이상 속성을 챙겨야 하는 경우 다음을 고려한다.

 

1. 비호의 경우 게이지스킬에 신속의 미학 대신 속성 강화(모든 속성 +30) 사용해서 속강+약간으로 구성하는 것이 정석. 신미 안쓰면 스킬 시전 시 만세 속도가 약간 느려지는 것을 감수하고 정령 딜 늘어나는 것을 취하는 것. 아예 서포터만 할거다 하면 딜 포기하고 신미+범연(범위연마)로 해서 장판 시전시간 줄이고 장판 범위 늘리는 구성도 있다.
2024-04-25 업데이트 이후 비호도 신미+약간으로 구성하는 것이 정석이며, 주스킬이 무속성이므로 풍속 또는 원하는 속성으로 올린 후 앰플 먹으면 된다.

2. 그외 2속성 캐릭의 경우 신미+약간을 유지하되 머리(아뮬렛)에 2속성이 붙는 최상급 전설 룬석 사용. 최상급 룬석은 거래소에서 구할 수 있으며, 기존꺼 뺄 때 어빌리티 초기화 스크롤 (엘티보 눈사람 1억시드) 사용한다. 기존에 박혀있던 것은 아이템으로 환원되지 않고 영구 소실된다.

3. 룬 스킬에 남는 포인트로 2속성 찍기. 룬렙 40 기준 각 +20까지.

4. 몬스터 카드에 속성 증가 2개 넣기. 각 +30.

 

보통은 일루미와 신속 포션을 먹으면 풀속성 아니라도 크게 문제는 없으므로 평소 본인 도핑수준 및 패시브 속성 가성비를 고려해서 적절히 투자해 주면 된다. 이클립스에서 속성이 210으로 뚫렸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본다면 2속성 이상 쓰는 캐릭들은 상한 확장에 대비해서 패시브로 최대한 높여 두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4. 만렙 이후 첫 컨텐츠: 보물창고, 머루, 발굴지

4-1. 어비스 심연의 보물창고

심연의 보물창고는 만렙 이후 모든 컨텐중에 가장 쉬우며, 4분 정도의 시간 안에 약 2500만 시드를 매일 얻을 수 있는 돈벌이 컨텐츠이다. 웬만한 고스펙이 아닌 이상 기본적으로 매일 돌아주는 컨텐이라고 보면 된다.

 

보물창고 브리핑

  • 입장 조건은 콘텐츠 가이드(단축키 Ctrl+T) 눌러서 어비스 탭 보면 확인할 수 있다.
  • 입장 재료로 심연의 보물창고 열쇠가 필요하다. 수급처는 발굴지, 어비스 보스전, 또는 거래소 구매 가능하다.
  • 스펙같은거 필요없이 아무나 할 수 있는 컨텐츠이므로 부담 없이 도전해도 된다.
  • 맵에 들어가면 랜덤 시간에 랜덤 위치에서 소환되는 원킬짜리 몹을 잡아야 하므로 사전에 범위스킬로 세팅해 둔다.
  • 최대 52마리까지 몬스터가 나오고 마리당 50만시드짜리 주머니를 주므로 2600만 시드가 최대 수익이다.

 

보물창고 최소 컨트롤

  • 입장법: 아르카디아 워프 후 워프에서 12시 방향에 있는 NPC를 눌러 어비스 입구로 이동한다. 범위스킬로 세팅 완료한 후 어비스 입구 NPC 리라에게 우클릭 후 대화하기 누르면 선택지에서 심연의 보물창고에 입장할 수 있다.
  • 진행: 맵 입장 후 가운데 블랙홀 근처에 서서 매의 눈으로 소환되는 몬스터를 범위스킬로 잡아 준다. 꾹 누르면 몹 없을 때 미스 뜨는 사이에 몬스터가 블랙홀로 들어가므로 몹 생성시에 재빨리 범위 스킬 눌러 준다. 잡으면 머리 위에 금화 주머니 먹었다고 뜬다.
  • 종료 후: 몬스터 소환이 끝나면 자동으로 맵 밖으로 나와진다. 이후 인벤토리에 있는 금화 주머니 사용하면 거래소 예치금에 약 2500만 시드 추가할 수 있다.

 

보물창고 중급 컨트롤

  • 입장법: NPC 선택지 뜰 때 키보드 상단의 숫자 키(1~9)를 이용하면 좀 더 빨리 선택이 가능하다. 확인 버튼도 엔터로 대체 가능하지만 마우스를 미리 갖다놓고 숫자키 후 마우스클릭이 가장 빠르다.
  • 진행: 중 딜레이가 최대한 짧은 직선형 범위스킬을 사용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몬스터를 잡을 수 있다. 공격형 장판이 있는 경우 블랙홀 주변에 켜주면 좀 덜 놓칠 수 있다.
  • 종료 후: 금화 주머니를 퀵슬롯에 넣어 두면 손쉽게 사용 가능하다.

 

보물창고 고급 컨트롤

  • 부캐로 예프넨을 키워 두면 보물창고를 날로 먹을 수 있다.
  • 입장이 명의당이므로 본캐로 진행하지 않고 부캐 예프넨에 열쇠 미리 준비한다.
  • 부캐이므로 아예 어비스 입구에 파킹해 놓거나 텔레포트 스크롤로 어비스 입구 등록해 두면 빠른 시작이 가능하다. 
  • 하는 법: 예프넨으로 입장 후 재빠르게 A키 눌러서 중딜 짧은 폭 파이크를 활성화한 후 블랙홀에서 왼쪽으로 4~5발짝쯤 떨어진 위치로 이동한다. 블랙홀 중심보다 미묘하게 아래에 서면 체감상 놓칠 확률이 더 줄어드는 것으로 파악 중이다. 이후 블랙홀 방향으로 범위기 키 꾹 누르고 있으면 무지성으로 해도 보상 52개 얻을 수 있다. 초반에 5스택 쌓을 때까지는 안정적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첫 5스택은 몹 생성위치 봐 가면서 쌓아 준다. 연마 강화 없어도 잘 된다.

 

4-2. 머루 (머큐리얼 케이브 루미너스 + 4보스)

사과섬 지역의 보스 5종류(머큐리얼 케이브 루미너스+샐리온+셀레아나+실라이론+실반)를 도는 컨텐츠이며, 테일즈위버 만렙 이후 최소 찍먹 컨텐츠라고 보면 된다. 약 5~10분 내에 고정 시드보상 7500만과 플링에 개당 8775시드에 팔 수 있는 프시키의 잔해를 1000개 이상 모을 수 있다. 모든 컨텐츠 중 시간당 보상이 가장 크므로 아무리 고스펙이라도 머루는 빼먹지 않고 돌며, 테일즈위버 돈벌이의 핵심 컨텐츠라고 할 수 있다.

 

머루 브리핑

  • 2024년 2월 기준 솔플과 파티플 보상이 같고 기본 장비로도 솔플이 가능해서 다들 솔플로 돈다.
  • 입장 조건은 콘텐츠 정보(Ctrl+T) 창에서 확인 가능하다. 솔플은 연마류 조건만 맞추면 된다.
  • 맵은 기본적으로 클럽미궁과 동일하며, 루미너스와 4보스 맵만 따로 떼 왔다고 생각하면 된다.
  • 보통 도는 순서는 루미너스 - 샐리온 - 셀레아나 - 실라이론 - 실반 순이다.
  • 보스별로 별도 입장 가능하므로 힘든 경우 루미너스 빼고 4보스 잡으면 된다. 제일 쉬운 것은 실반이다.
  • 맵마다 보스 1마리밖에 등장하지 않으므로 사전에 1:1기로 준비작업 해 두면 좋다 (예: 리체 압살에서 교살로 프리셋 변경)
  • 입장시 보스 위치는 랜덤이지만 미니맵에 느낌표로 표시되므로 미니맵 보고 뛰면 된다.
  • 클리어 기준으로 입장 카운트되므로 실패 시 나갔다 들어와서 재도전 가능. 루미너스는 재도전 대기시간 존재.
  • 펫이 없다면 보스 잡은 후 바닥에 프시키 잔해 떨어지므로 주워먹고 나와야 한다.

 

머루 솔플 절차

  1. 이공간 버프 or 버프스크롤 있는지 확인. 피해감소 70% 없으면 아퀼껴도 죽을 수 있음.
  2. 머루 일일퀘 받기. 사과섬 6시방향 NPC 키키.
  3. 루미너스 입장. 사과섬 12시방향 NPC 제사장. 키보드 상단 숫자키 이용하면 빠른 선택 가능.
  4. 루미너스 전맵 진입 및 스킵. 10초 대기 후 몹 소환되면 왼쪽 아래 주황색 스킵버튼 누르기.
  5. 루미너스 방 진입. 2시방향 빨간 포탈. 1:1기로 격파.
  6. 클리어 후 왼쪽 아래 나가기 버튼 눌러서 사과섬으로 나오기.
  7. 사과섬 6시방향 빨간 포탈 진입 후 실반 선택.
  8. 맵 진입 후 미니맵 느낌표 확인 후 보스 격파.
  9. 끝나면 나가기 버튼 눌러서 나오기
  10. 보스 바꿔서 8~10 반복.
  11. 일일 퀘스트 완료하기. 사과섬 6시방향 NPC 키키. 총 360만 시드 추가로 챙길 수 있음.

 

머루 특이사항

  • 일일 퀘스트: 사과섬 6시방향 NPC에게 일일 퀘스트 받으면 일 120만시드(30×4) 추가로 챙길 수 있다. 다 깨고 받아도 클리어 가능.
  • 입장 순서: 입장 순서는 아무렇게나 해도 상관 없지만 파티플이던 시절에는 선택지 위에서 아래로 쭉 하는 게 국룰이었다. 필자의 경우 아래부터 위로 입장하는데 이유는 실반과 실라이론 클리어타임이 빨라서 가디언 블레싱 및 소울이터 사용시 최대한 많이 묻힐 수 있기 때문이다.
  • 실반방: 보스방에 잡몹도 나오는데 이 중 실반방의 경우 잡몹 수가 많아서 어비스 심층 사냥이 안 되는 경우 실반방 왼쪽 위 2개 방에 보스 안뜰 때까지 재입장 후 보스 안잡고 원킬 또는 투킬 사냥하면 경험치 효율이 림보보다 좋다. 이를 줄여서 실반방 사냥이라고 한다. 2024년 2월 기준으로는 데미지가 충분히 쎄져서 바로 어비스로 가거나 아니면 편하게 림보 원킬 사냥을 하지 실반방은 잘 활용하지 않는 추세이다.

 

4-2.1. 루미너스 

루미너스는 머루 5보스 중 가장 강력하며, 한 방에 15만 고정데미지가 들어가는 공격을 7연속으로 쏘는 패턴이 있기 때문에 이공간 버프를 꼭 챙겨 가야 한다. 또한 체력 연마 10개를 미리 먹어서 체력 20만 이상 맞추는 것을 권장한다.

 

루미너스 브리핑

  • 루미너스 맵은 직전 맵과 보스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전 맵에서 몬스터를 잡고 상자를 까면 이런저런 패널티를 받고 보스 클리어시 보상이 추가되는데, 추가보상 여부도 확률인데다 보상 차이도 적고 시간만 아까우므로 몹 안잡고 스킵하는 것을 추천한다.
  • 루미너스 맵에서는 10번 이상 죽으면 실패하므로 최대한 안 죽게 물약컨을 잘 해야 한다. 데스 카운트는 상단 버프창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딜량이 쎄면 7연타 패턴 보기 전 또는 패턴 한 번만 보고 딜찍누로 클리어할 수 있다. 풀딜했는데 7연타 패턴 5번 이상 본다면 딜량 더 올리고 도전하거나 루미너스 빼고 나머지 4보스만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루미너스 기초

  • 준비사항: 이공간 버프 (피격 감소 70%), 체력 연마 마스터 (최대 체력 20만 이상), 물약 改-라이프포션(개라포) 대 이상.
  • 입장법: 사과섬 12시 NPC를 통해 입장 가능하다. 입장시 루미너스 직전 맵으로 이동된다. 미리 자버프류 쭉 걸어준다. 10초 후 몬스터가 소환되는데 안 잡고 왼쪽 아래 주황 문 눌러서 스킵해 준다. 이후 생성되는 빨간 포탈로 입장하면 루미너스 맵으로 진입 가능하다.
  • 진행: 루미너스가 맵 중앙에서 소환된다. 1:1기로 풀딜 해주면 된다. 다른 스킬들은 맞으면서 해도 되고 7연속 팡팡 터지는 스킬만 주의한다. 보통은 안도망가고 가운데서 계속 팬다. 만약 딜량 되는데 피격 도저히 못버티는 경우 맨밑으로 내려가면 피격범위 밖으로 도망갈 수 있다. 루미너스가 맵 가운데 있는 기준.

 

루미너스 중급 컨트롤

  • 루미너스 전맵 입장 후 10초 대기시간 동안 자버프류 둘러주고 1:1기로 세팅하면 시간 아낄 수 있다.
  • 루미너스는 맵 가운데에 소환되므로 보스방 들어가자마자 맵 가운데에 장판류 깔아주면 시간 아낄 수 있다.
  • 디버프는 몹 소환 이후에만 들어가므로 몹 생기는거 보고 써 줘야 한다.
  • 3콤보 이상이면 최소회피 50%이므로 7연타 피격이 신경쓰이면 콤보캐 아니더라도 패턴 시작시 평타 2대 때리고 스킬쓰면 1대라도 덜 맞는다.

 

루미너스 고급 컨트롤

  • 맵 입장 NPC 선택지에서 숫자키 활용해서 선택하면 입장시간 아껴진다.
  • 루미너스 전맵에서 스킵버튼 자리에 미리 마우스 올려두면 좋다.
  • 입장 포탈은 생기는 타이밍보다 살짝 늦게들어가야 칼진입 된다.
  • 보스 생성 전 사거리에 맞게 이동 후 소환 직후 tab으로 타겟팅 하면 딜사이클 시작이 조금이라도 빨라진다.
  • 몹을 때려야 공격을 시작하므로 첫 디버프 시전은 데미지 안 들어가는 것부터 하면 좋다 (예: 리체 박약).
  • 장비 강화석 (장강) on 하면 클리어타임 빨라진다.

 

4-2.2. 샐리온

샐리온 브리핑

  • 맵이 넓으므로 입장시 미니맵 잘 보고 뛰어야 한다. 미니맵에 느낌표 안보이면 3시방향.
  • 일정 시간 이후에 즉사기 패턴을 쓰는데 풀딜 잘하면 젤리삐 가이드 한계엔칼로도 패턴 보기 전에 깰 수 있다.
  • 밀어내기 패턴을 자주 쓰므로 8시방향에 줄 잘 맞춰서 서야 밀어내기에 걸리지 않는다.
  • 이외 패턴은 직관적으로 피할 수 있고, 보통 10만 데미지 미만이므로 안 피하고 물약컨 하면서 때려도 된다.
  • 풀딜했는데 즉사기 패턴을 본다면 딜량이 부족하니 스펙업을 더 하고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샐리온 밀어내기 패턴

아래와 같이 밀어내기를 자주 시전한다. 8시방향에 줄 맞춰 서는 연습을 잘 하면 아래와 같이 안 걸릴 수 있다. 대충 마우스로 누르면 몬스터가 커서 몬스터 때려지면서 원하는 위치로 안가지므로 Alt+클릭으로 원하는 위치에 이동하면 된다. 밀어내기 스킬은 대각선 방향으로만 시전하므로 참고한다.

 

 

4-2.3. 셀레아나

셀레아나 브리핑

  • 생성 위치가 랜덤인데 끝방 걸리면 많이 뛰어가야 한다.
  • 처음에 돌진 (스러스트) 사용하므로 벽 쪽에서 때리기 시작해서 구석으로 몰아가야 장판 사용에 수월하다.
  • 일정 체력 이하로 깎으면 회오리 패턴을 사용하는데 캐릭터가 밀려난다. 근접캐인 경우 타겟팅이 회오리로 잡히는 현상이 잦으므로 회오리 생성시 잠시 근접 공격을 멈추는 것을 추천한다.
  • 간혹 파이어볼을 생성하는데 셀레아나 쪽으로 느릿하게 접근한다. 맞으면 즉사급 데미지이므로 맞기 전에 깨 준다.
  • 이외 패턴은 직관적으로 피할 수도 있고, 데미지가 쎄지 않으므로 보통 맞으면서 해도 문제 없다.

 

셀레아나 이동 팁

  • 맵 입장 직후 두 갈래 길인데 왼쪽으로 뛰는 게 클릭 뻑나지 않을 확률이 높다. 잘 달리면 양쪽 속도가 같다.
  • 이동시 각종 UI나 채팅창 등이 방해되기 때문에 사전에 길목에 UI 안겹치게 작업해 두면 좋고 채팅창을 끄면 걸리적거리는 게 덜하다. 필자는 왼쪽아래 또는 오른쪽 아래 이동시에만 C키를 눌러 채팅창 껐다가 다시 켜는 스위칭을 활용하고 있다.
  • 12시방향 맵 꺾은 후 아래 스샷과 같이 9시방향으로 직진한다는 느낌으로 달리면 동선 로스가 줄어든다.
  • 텔포 있는 캐릭인 경우 맵 진입 직후 10시 방향으로 텔레포트 써주면 달리는 시간이 절약된다. 이속 99여도 유효함. 개인미궁 및 클럽미궁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셀레아나 돌진 (스러스트) 패턴

처음 때리면 플레이어를 밀어내면서 돌진한다. 이후에도 종종 사용한다. 장판 사용시 몹이 움직이면 문제가 되므로 벽 쪽으로 몰아줄 수 있는 방향에 서서 때리면 좋다.

 

셀레아나 회오리 패턴

일정 피 이하로 깎으면 사방으로 회오리를 뿜어낸다. 데미지도 쎄고 밀려나기도 하므로 아래와 같이 벽쪽에 서면 풀딜을 좀 더 잘 할 수 있다. 그리고 필자의 경험상 근접캐는 자꾸 회오리가 타겟팅되어 평타나 스킬 시전시 회오리 쪽으로 끌려가는 문제가 있었고, 회오리 시전 타이밍에 중딜이 긴 스킬을 쓰거나 근접스킬 시전을 멈춰야 이상한 무빙을 하지 않고 풀딜 할 수 있었다.

 

 

4-2.4. 실라이론

실라이론 브리핑

  • 보스 위치가 맵 중앙으로 고정이므로 위로 뛰면 된다.
  • 간혹 HP/MP/SP를 반으로 깎는 쿵 찍는 스킬을 시전한다. 체력관리 및 물약컨 적절히 해줄 것.
  • 일정 시간이 지나면 돌 굴러가기를 시전한다. 젤리삐 가이드 한계엔칼이어도 이거 보기 전에 깰 수 있다고 생각하며 만약 패턴 본다면 앞에 서술한 스펙 최소 점검 부분 참고한다.
  • 이외 패턴은 맞으면서 해도 된다. 잡몹도 추가소환 안 한다.

 

실라이론 고급 컨트롤

  • 맵 입장 직후 위로 텔포 써주면 이동시간 단축된다.
  • 가디언 블레싱이나 소울 이터 등 지속되는 스킬 사용시 루미너스, 실반, 실라이론 연계 입장해 주면 하나라도 더 묻힐 수 있다.

 

4-2.5. 실반

실반 브리핑

  • 6갈래 길 중 랜덤한 곳에 보스가 뜬다.
  • 머큐리얼 보스 중 최약체이다. 보통 패턴 신경 안쓰고 맞으면서 말뚝딜 해도 된다.
  • 가장 쎈 공격은 고정뎀 10만이 들어오는 패턴이다. 개라포 등 물약 먹으면서 피관리에 유의한다.
  • 간혹 어둠의 부스러기같이 생긴 몬스터를 소환하는데 암흑도 걸리고 맞으면 즉사이니 빠르게 없애 주면 된다.
  • 일정 시간이 지나면 맵 중간으로 이동하면서 보라색 구체들을 6개 소환하는데 맞으면 바닥에 블랙홀이 생기면서 영역 안에 서있을 경우 체력 비례 퍼뎀을 맞으므로 안 맞게 주의한다. 소환 패턴은 실반 중심으로 퍼져나가는 것과 쐐기 맞물리듯이 양쪽에서 교차되는 패턴으로 2 종류이다. 보통은 엔칼 장비로도 이 패턴 보기 전에 깰 수 있으며, 전조증상이 실반이 방 중간으로 이동하는 것이므로 미리 대피할 수 있을 것이다.

 

실반 고급 컨트롤

  • 실라이론과 마찬가지로 맵 입장 직후 텔포로 이동시간 단축 가능하며, 클리어타임이 빠르므로 고스펙시 입장순서 잘 조절하면 더 좋다.

 

4-3. 발굴지

발굴지는 핵심 내실 중 하나인 라이도 심볼릭 커프 (이하 커프) 를 올 능력치 140까지 업글할 수 있으며, 커프 부가 옵션으로 중딜 3% 감소, 어빌리티 2칸에 각각 명중+13 및 방어율+6% , 단일 능력치+15 및 단일 속성+30까지 달리므로 만렙 이후 컨텐츠 중 우선순위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다만 각 옵션들 업글템이 나올 확률이 극악으로 낮고 기본적으로 일 1회 입장만 가능하므로 오랜 기간 꾸준히 해야 달성할 수 있다.

 

 

발굴지 브리핑

  • 크게 바깥 보라장판 지역 및 반짝이는 돌 지역, 열쇠 입장 지역, 중앙 업글지역으로 나뉜다.
  • 보라장판에 올라가면 몬스터가 소환되고 다 깨면 보물상자가 나온다.
  • 보통 몬스터는 개라포 등 물약류와 커프 업글용 하급 조각을 떨구며, 잡레어로 어비스 보물창고 입장 열쇠, 재분배시 스탯 확률 보정을 55%로 올려 주는 시엔 크리스탈, 플링에 팔면 2000만쯤 하는 개각비 개신뢰 조제법 등을 준다. 물약류는 펫+자동줍기가 없으면 바닥에 떨구고, 나머지는 인벤토리에 자동으로 들어온다.
  • 반짝이는 돌은 2시, 5시, 8시, 10시 방향에 존재하며, 10시 방향에는 2개 있다. 타이밍 잘 맞출 경우 최대 보상은 고급 방어구 연마(고방연) 이므로 무시하면 안 된다.
  • 열쇠 입장 지역은 몬스터 잡아서 확률적으로 나오는 각 지역 열쇠가 필요하며, 처음에는 갯수가 부족할 수도 있지만 나중에는 갯수 유지 가능하다. 거래소 구매도 가능하므로 입장지역 다 챙기고 싶으면 참고한다.
  • 열쇠 지역에서 확률적으로 이공간 포탈이 뜨는데 안에 몹을 잡으면 좀 더 좋은 레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극악의 확률로 이공간 내에서 보물 개구리가 뜨는데 커프 업글용 고급진 레어를 얻을 확률이 존재하므로 놓치면 안 된다.
  • 이공간이 여러 번 뜨는 경우 상자는 열린 채 그대로이지만 보물 개구리가 다시 생성될 확률이 있으므로 이공간마다 들어가서 보물개구리 소환됐는지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 중앙 업글지역에서는 커프 능력치 업글, 광물 조합 등을 할 수 있다. 광물은 빨강과 파랑 2종류를 각 1개 이상 모아야 하며 조합비 천만 시드가 든다. 
  • 동선은 개인별로 선호하는 것이 다를 수는 있는데, 필자는 2시부터 시계 방향으로 돌고 있다 (2023-10월 영상).
  • 기본적으로 발굴지 맵을 벗어나면 일반 광물과 능력치 업글류 조각은 삭제된다. 이외에 업글용 하급~상급 조각과 신광물 아이템, 영롱보석류, 가공된 광물, 능력치 변환석, 능력체 제한 확장류는 보존된다.

 

발굴지 기초

  • 바깥쪽을 먼저 돌아주고 안쪽을 나중에 도는 게 동선 로스가 적다. 방향은 취향껏. 필자는 2시 돌 클릭부터 시계방향으로 바깥쪽 쭉 돌고 안쪽방 12시부터 시계방향으로 한바퀴 돈다.
  • 지나가는 길에 돌 눌러주면 동선 낭비가 줄어든다.
  • 몹 소환 위치는 거의 고정에 가까우므로 자신 스킬의 사거리와 범위를 잘 알고 있다면 멀리서 때리고 피하는 식으로 한 대도 맞지 않고 발굴지 클리어가 가능하다. 물론 이공간 버프는 필수.

 

발굴지 중급 컨트롤

  • 바깥맵 9시 방의 상자는 약간 더 왼쪽, 바깥맵 12시 방의 상자는 왼쪽 아래에 뜨므로 상자 위치 예상해서 미리 이동해 주면 시간 아낄 수 있다.
  • 테일즈위버에는 소위 위치렉이라는 역사와 전통의 꼼수 플레이가 있다. 이제는 사실상 게임의 특징이라고 봐도 되는데,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 시간차로 인해 보이는 위치와 실제 위치가 다른 것을 의미하며, 이를 이용하면 사거리 경계에 서서 순간적으로 사거리 밖으로 한 발짝 이동하면서 (이동할 마우스 위치를 딱 한 발짝 옆으로만 찍어야 함) 즉시 몬스터에게 백샷을 날리면 최대 사거리보다 먼 곳에서 때릴 수 있다. 연습하다 보면 감이 올 것이다. 1:1기도 가능하고 범위기도 사용 가능하다. 이후 다양한 보스전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므로 발굴지와 머루에서 거리감각을 익혀 두면 좋다.

 

발굴지 고급 컨트롤

  • 간혹 발굴지 이공간 확정 등장 이벤트 할 때가 있는데 평소에 발굴지 추가입장권 아껴놨다가 이 때 보물개구리와 가공광물 최대한 땡기는 것을 추천한다.
  • 2024-02 기준 가공광물이 레어 등급이 낮아서 레어도핑하면 오히려 안 뜬다. 고수들은 가공광물 확률업을 위해 레어 -4 몬스터카드 끼고 도는 경우도 있다.

 

커프 능력치 업글

  • 발굴지 중앙의 기둥에서 하급~상급 조각을 사용하여 업글한다.
  • 업글시 하급 조각을 메인으로 쓴다고 보면 되며, 나중 가면 조각이 매우 부족할 것이므로 처음부터 전략적으로 주 능력치, 명중, 크리티컬 순으로 140까지 다 찍고 다른 것을 찍는 것을 추천한다. 하급 조각 수급을 위해 중딜 3% 대신 하급 조각 확률 2% 업으로 어빌리티를 다는 사람들도 있다.
  • 기본은 100까지 업글 가능한데 한 능력치 100 달성 후 극악의 확률로 발굴지에서 얻을 수 있는 능력치 제한 확장 광물(마름모처럼 생김)을 통해 최대 능력치 120까지 확장 가능하며, 120 달성 후 또 써주면 140까지 확장된다.
  • 99에서 100으로 올릴 시 하급 조각 1000개, 139에서 140으로 올릴 때 1800개 소모된다.
  • 중급은 한 번에 1~3 업글, 상급은 2~4 업글되며, 중급은 그냥 모이는대로 써주면 되고 상급은 일단 아낀다. 상급은 보유갯수 따라서 최대효율 구간이 다르다. 상급 1개일 때 96~99구간, 2개일 때 116~119 구간, 3개일 때 136~138 구간에서 사용한다. 상세내용은 매직위버 글 참고한다.

 

커프 부가 옵션 업글

  • 일반적으로 초록색 신비한 보석이 뜨겠지만 오래 하다 보면 극악의 확률로 빨간색 영롱한 보석이라는 아이템이 뜬다. 부가 옵션에 중 딜레이 감소 2% 이상 떠 있으면 성공.
  • 인벤토리의 강화-전이 탭(인크립트 탭 오른쪽의 화살표 누르면 나옴)에서 강대한 전이석 사용해 커프로 전이해 주면 중딜 3% 옵션을 얻을 수 있다. 전이 비용이 비싸므로 주의할 것. 1%도 강대작 하면 3% 붙을 확률이 있기는 하나, 2% 이상으로 도전하는 것을 추천함.

 

 

커프 어빌리티 업글 1: 신광물의 적중검

  • 발굴지에서 낮은 확률로 나오는 빨간 광물과 파란 광물을 발굴지 중앙 기둥에서 1000만 시드 내고 조합하면 랜덤 확률로 신광물의 적중검이라는 어빌리티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옵션이 명중보정+13 피해 저항+6% 붙어있으면 최상 옵이다. 적중검 아니라도 피해 저항 붙어있으면 그 옵션을 우선으로 해서 장착하면 된다.
  • 네냐플 분수대 왼쪽아래의 NPC 장 뷔앙을 통해 어빌리티를 장착 가능하다. 먼저 커프에 어빌리티 슬롯 부여 후 아래 스샷처럼 인벤토리의 신광물 어빌을 끌어다가 empty라고 된 곳에 드래그해서 놓으면 장착 가능하다.

 

 

커프 어빌리티 업글 2: 신광물 주 능력치 및 속성

  • 발굴지에서 극악의 확률로 나오는 가공된 빨간 광물과 파란 광물을 발굴지 중앙 기둥에서 조합하면 랜덤 확률로 단일 능력치와 속성이 붙은 신광물 어빌리티를 얻을 수 있다. 일반 광물 조합으로는 안 나오고 가공광물로 해야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 주 능력치+13에 속성+30 붙은 것이 최상 옵이다.
  • 도핑으로 속성 210까지 가능하므로 속성보다 능력치가 우선이다. 나중에 어빌리티 초기화 스크롤로 한 개씩 뺄 수 있으므로 능력치 뜨면 우선 박아놓고 나중에 바꿀 수 있다. 어빌초기화는 엘티보 눈사람 NPC에게 1억시드로 구매 또는 시간의 신전 오방 및 혁명 보상 코인으로 수급 가능하다.
  • 앞의 신광물 적중검과 마찬가지로 네냐플 NPC 장 뷔앙 통해서 어빌리티 슬롯 뚫어주고 장착하면 된다. 필자는 발굴지 나올 때부터 계속 돌았지만 아직 속성 30 달성하지 못했다.

 


5. 만렙 이후 템세팅 기초: 큰 그림 및 템 옵션 보는 법

5-1. 템세팅 큰 그림

  • 템세팅 하는 최우선 목표는 목표 컨텐을 안정적으로 죽지 않고 클리어하는 것이며, 해당 컨텐에서 올힛 올크리가 나야 한다.
  • 테일즈위버의 장비 아이템은 커프를 제외하면 보통 거래 가능이므로 향후 업글시 다시 파는 것을 고려해서 잘 팔리는 옵션들로 맞추는 것이 일반적이다.
  • 목표 컨텐에 따라 필요한 템세팅 레벨이 다르다. 대략 머루-어어신일-어헬신어-이클3보스-오방베지-이클6보스-아페 정도로 나뉜다.
  • 장비템에 있는 다양한 부가 옵션은 있고없고 차이가 매우 크게 체감되므로 템 구하거나 만들 때 주의한다. 표준 부가옵션이 존재하며, 자세한 부가옵션 보는 법은 후술하겠다.
  • 장비템 외에도 칭호, 펫, 아바타5셋, 룬마, 연강, 코어, 성물, 크라운 등 다양한 패시브 (이하 내실) 들도 매우 중요하며, 장비가 좋아도 내실 안되어있으면 컨텐시 많이 힘들 수 있다.
  • 아퀼 이전은 지나가는 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아퀼 올리는 이유는 방어(=피격감소), 어비스 올리는 이유는 명중 및 크리티컬이다.
  • 보통 템 업글순서는 갑옷-5부위(투구,머리,몸(날개),손,신발)-무기-손목-아팩-효과 순이다.
  • 강화 수치는 무기랑 갑옷에만 붙으며, 주 능력치를 올려주는 것이 아니라 각각 추뎀과 최대 HP만 올려 준다. 보통 12강 이상에 상옵 이상을 쓴다.
  • 2023년 12월 업데이트로 주요장비 세트옵이 없어졌으므로 한 부위씩 올려도 무방하며, 목표컨텐 고려해서 스펙업한다.
  • 2024년 3월 기준으로 이클립스 장비 안가도 어비스 풀셋 끼면 엔드컨텐츠가 가능하다.
  • 체력연마 10개 잘 먹었다면 젤리삐 가이드 보상으로 받는 한계작 엔키라 칼라그 장비로도 머루 솔플이 가능하다. 루미너스 명중컷을 위한 스탯 재분배는 필요할 것이다.
  • 한계아퀼로도 내실 잘 챙겼으면 아페티리아 미만  컨텐 다 돌 수 있다.
  • 5각 이전과 이후는 다른 게임이다. 5각 이후를 본다면 템세팅을 신중하게 한다.

 

5-2. 아이템 옵션 보는 법

젤리삐 가이드 또는 버닝 러시 보상으로 주는 장비에는 표준 부가 옵션이 붙어 있다. 다른 곳에서 못 얻는 다양한 효과들이 있으므로 템 맞출 때 부가옵도 잘 봐야 하며, 일반적으로 남들에게 구매할 때 부가옵은 당연히 표준옵 이상으로 붙어 있는 것을 전제로 한다. 몇몇 옵션들은 캐시템으로 나오는 부가 옵션 스크롤을 통해 일반적으로 붙는 최상 수치를 넘어서는 이탈옵을 확률적으로 달 수 있다. 이를 부가작이라고 한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필자의 템에 붙어있는 부가옵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5-2.1. 갑옷 옵션

모든 템세팅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갑옷이며, 주로 최대 체력을 올리는 데 사용한다. 보통 12강 이상만 거래가 되는 편이다. 다음은 갑옷에서 봐야 하는 옵션들이다.

 

갑옷 표준 옵 1: 강화 수치에 의한 최대 HP 보너스 20만 이상

다른 게임의 강화랑 다르게 테일즈위버의 강화는 아이템의 자체 능력치는 올려주지 않고, 갑옷은 강화를 하면 추가 HP만 오른다. 위의 갑옷은 12강을 하여 추가 HP 22만 가량이 붙어 있는 것이다. 보통 최대체력 20만 이상 붙어야 거래가 되며, 꼈을 때 체력 40만 이상 되어야 정상이다.

12강 직작을 하고싶다면 인벤토리의 강화 시스템에서 깡강화를 하는 게 아니라 가끔 이벤트로 주는 10강권을 통해 10강을 만들고, 11강은 거래소에서 구할 수 있는 노패널티 강화권을 사용, 12강은 거래소에서 신조의 눈물을 사용하여 올린다. 노패널티 강화권은 실패 시 강화수치가 떨어지지 않으며, 강화 누를 때마다 시드를 많이 소모한다. 신조의 눈물은 성공확률 100퍼로 확정적으로 11강에서 12강을 만들어 준다. 따라서 11강만 했다면 12강은 바로 가능하다. 10강권이 없다면 8강까지는 깡강화, 9~11강은 노패널티 강화권, 12강은 신조의 눈물로 올린다. 노패널티 강화권이 돈이 꽤 많이 드므로 안좋은 장비에 12강 하는 것보다 12강 되어있는 템 매물이 있으면 그걸 사는게 보통 더 나을 것이다.

 

갑옷 표준 옵 2: 부가옵 HP 보너스

젤리삐 가이드나 버닝 러시 보상으로 갑옷을 받으면 기본 부가옵으로 HP 2만이 달려 있을 것이다. 해당 옵이 표준 옵이며, 갑옷 부가옵션 스크롤(~Lv310/No. 575)를 사용하면 최대 3만까지 달 수 있다. 이를 통해 생존력을 좀 더 올릴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캐릭이 리체라서 SP 쉴드가 있으므로 HP옵션 대신 SP옵션을 달아준 것이며, 기본옵 최상은 SP 10000인데 부가옵 스크롤을 사용하여 약 14000정도 SP 보너스를 달았다.

 

갑옷 표준 옵 3: 경직 무시

캐릭 자체에 경직 무시가 없는 캐릭의 경우 갑옷에 경직 무시를 달아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경직 무시의 기능은 몬스터한테 피격시 그 자리에 멈춰 서는 것을 막아 주는 기능인데, 경직 무시 없는 경우 몹한테 이동하거나 무빙샷으로 몹몰이 할 때 매우 불편할 것이다. 실수로 맞는 순간 멈추면 모든 컨트롤에 방해가 되므로 어떻게든 맞춰 주어야 한다. 경직 무시 옵은 부여석을 사용하여 몇 번 돌리다 보면 금방 나온다.

부가옵에 경직 무시를 달지 않고도 경직 무시 효과를 얻는 방법이 있는데, 다음과 같이 소울링크(부캐탐험) 탐험 포인트를 이용하여 경직 무시 1일(24시간)짜리를 유지해 주는 것이다. 한 번 교환하면 24시간짜리로 걸리며 접속 중엔 계속 닳아지고 게임 끄면 시간이 줄지 않는다. 보통은 탐험 포인트가 아까우므로 그냥 갑옷에 경직 무시 옵을 달아주는 것을 추천한다.

 

필자의 경우 리체라서 패시브스킬에 경직 무시가 있는 관계로 경직 무시 대신 고정 회피율 10을 달아 주었다. 고정 회피율은 주로 5각 이상 컨텐에서 콤보회피시 체감되는 옵션이다.

 

갑옷 표준 옵 4: 피격 시 35% 이상 피해를 입으면 피해량의 40%만큼 회복 or 인접한 대상에게 피격 시 30% 확률로 받은 피해의 30%만큼 회복

여기는 취향 차이이며, 상위 컨텐으로 갈수록 즉사기 또는 그에 준하는 엄청난 데미지를 맞기 때문에 어떻게든 살아나기 위해서 붙이는 옵션이다. 보통 피격 시 일정피해 이상이면 회복 옵션을 많이 단다. 처음 수치는 발동조건이므로 낮을수록 좋고 35%가 최상, 두 번째 수치는 회복량이므로 높을수록 좋고 40%가 최상이다. 파티플 위주로만 하는 경우 인접대상 피격시 회복 옵을 쓰기도 하며, 이 경우 두 수치 모두 높을수록 좋다.

 

갑옷 표준 옵 5: 심연 or 상실의 마법 보호 or 물리 보호

갑옷에는 어빌리티 슬롯을 1개 뚫을 수 있으며, 방어력 증가를 위해 방어 옵션을 단다. 옵션은 확률 없이 고정 옵션이며, 물리 캐릭들은 주로 마법 보호 어빌을 달고 마법 캐릭들은 주로 물리 보호 어빌을 단다. 깡효율 자체는 물리 보호가 더 높은 것으로 알고 있고, 5각 이후 에타레벨 올리면서 맥방이 뚫릴 때 주로 체감되는 항목이다. 아퀼루스 이하 템에서는 심연 어빌, 어비스 이상부터는 상실 어빌을 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어빌리티 바꾸고 싶을 때에는 엘티보 눈사람 NPC에게 1억시드 주고 어빌 초기화 스크롤을 사거나 오방일반/어렴 및 혁명 퀘 보상으로 주는 코인을 5일간 총 40개 모아서 시간의 사원 NPC에게 어빌초기화 스크롤로 교환해서 기존 어빌 삭제 후 새로 달 수 있다.

 

갑옷 표준 옵 6: 속성 9

속성은 이클립스 미만 컨텐에서는 180, 이클립스 이상에서는 210을 맞춰 주면 최대 데미지를 뽑을 수 있으므로 자기 캐릭 속성 9를 달아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만약 다른 속성이 달려 있거나 안 달려있을 경우 인벤토리에 템을 놓고 인벤창 왼쪽 아래의 강화 버튼-속성 을 눌러서 속성 변경 가능하다. 9 달 때 부위당 약 1억 시드 소모하므로 다른 속성 템을 사서 바꾸려는 경우 참고한다.

 

5-2.2. 무기 옵션

무기는 데미지에 많이 기여하는 부위이며, 갑옷과 마찬가지로 강화가 가능하다 (무기랑 갑옷만 강화 수치가 붙고 나머지 장비들은 안 붙음). 역시 12강 이상만 주로 거래된다. 다음은 무기에서 주로 봐야 하는 옵션들이다. 간혹 시드 소모 및 추가데미지 붙는 옵션을 쓰는 사람도 있는데 인벤에 있는 시드가 녹으므로 그다지 추천하진 않는다.

 

무기 표준 옵 1: 12강 효과로 추가 데미지 40만 이상

무기 강화도 장비 자체 능력치를 올려 주진 않고, 추가 데미지만 올려 준다. 12강 중옵이 추뎀 40만 정도 되며, 이를 통해 방어력이 높은 필드보스(예: 스페르첸드) 또는 상위컨텐에서 딜량 차이를 확실하게 느낄 수 있다. 11강과 12강 추뎀 차이는 매우 크므로 무기를 맞출 경우 꼭 12강 이상으로 맞추는 것을 권장한다. 참고로 12강에서 13강 가는 데만 빛장강 수천 개가 소모되므로 보통 12강으로 맞춘다.

 

무기 표준 옵 2: 장비 강화석 소모하며 45% 추가 피해

젤리삐 가이드 등 보상으로 얻는 장비에도 이 옵션이 달려 있을 것이다. 나중 가면 맥뎀에 근접하게 되는데, 장강 추뎀은 맥뎀과 별도로 계산되므로 컨텐 클리어타임에 큰 영향을 준다. 장비 설명에서 [비활성] 이라고 된 부분을 클릭하면 활성으로 바뀌며, 몬스터에게 한 대 때릴 때마다 인벤토리의 장비 강화석을 1개 소모한다. 펫인벤 등에 있으면 발동하지 않으며, 인벤토리에 꺼내 놔야 한다. 각종 틱뎀이나 장판뎀도 1개씩 소모하며 몬스터 1마리당 1개이므로 특정 캐릭들은 훨씬 소모량이 많다. 부가작을 할 경우 최대 48%까지 수치를 높일 수 있다.

 

무기 표준 옵 3: 일반 보스몹에게 18% 추가 피해

만렙 이후에는 각종 컨텐에서 보스 몬스터를 잡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 유효한 옵이며, 최상옵은 18%이다. 부가작으로 21%까지 늘릴 수 있다.

 

무기 표준 옵 4: 물리/마법공격 적중 시 10% 확률로 대상의 물리/마법 피해 증폭이 25초간 10% 증가

데미지를 늘리는 옵션이며, 때리다 보면 발동한다. 최상옵은 10%, 25초, 10%증가 이다.

 

무기 표준 옵 5: 심연/상실 어빌리티 주 능력치 (예: 심예칼)

어빌리티로 무기 주 능력치를 올릴 수 있다. 우클릭 하면 옵션을 볼 수 있으며, 옵션이 총 3개 달리는데 심연 어빌의 겨우 최상옵은 주 능력치 +13, 공격 피해량 9%, 주 능력치 +12이다. 상실 어빌은 +17, +15, +10%이다. 뒤에 2개는 순서 바뀔 수 있다. 해당 옵은 무기 능력치 옆에 + 붙은 것을 눌러보면 항목별로 확인 가능하다. 가끔 어빌에 능력치 박아놓고 인챈트로 올린 거라고 사기치는 사람들 있으니 플러스 수치 항목별로 제대로 확인하고 산다. 아래는 어빌 효과로 +29, 인챈 한계작으로 +56된 것이다. 한계작의 경우 능력치 색이 노란 색이므로 쉽게 구별 가능하다.

안 달려 있는 경우 네냐플 NPC 장 뷔앙에게 어빌 슬롯 뚫어주고 어빌 장착 탭을 눌러서 인벤토리에 있는 심연/상실 어빌을 드래그해서 달아 준다.

 

무기 표준 옵 6: (上) 어빌리티 주 능력치 (예: 상예칼)

무기 어빌리티는 총 3개까지 뚫리는데 주 능력치 어빌을 추가로 달 수 있다. 만약 안 달려 있는 경우 NPC를 통해 다는 심연 어빌과 다르게 장비 강화 창에서 어빌리티 탭을 통해 쉽게 달 수 있다.

 

무기 표준 옵: 딜레이 감소 어빌

딜레이 관련 어빌의 경우 손목에 후딜 고정이 달려 있는 경우 완전히 무시되므로 달아도 되고 안 달아도 되는 선택적 옵션이다. 콤보캐가 아닌 경우 1:1기 후딜레이를 줄이기 위해 질풍의 칼날 (무기딜 7% 감소) 등을 달기도 하며, 이게 없는 경우 1:1기 후딜로 인해 DPS에서 약간 손해 본다. 마공 티치의 경우 평평카 콤보를 잘 잇기 위해 고요의 칼날(무기딜 +15%)를 달기도 한다. 일반적인 손목 후딜고정을 쓰는 콤보캐의 경우 신경쓸 필요가 없으며 옵션 적용받고 싶은 경우 손목 후딜 고정을 빼야 한다.

필자의 경우 다른 사람에게 산 무기인데 고요 칼날이 달려 있지만 손목 후딜고정을 쓰므로 무시되는 옵션이다.

 

5-2.3. 투구 옵션

투구는 주로 레어율과 데미지 어빌을 챙기기 위해 끼는 장비이다. 원래 5세트 옵이 있었으나 2023년 12월 이후 세트옵이 삭제되었고, 그래도 투구, 머리, 몸(날개), 손(건틀렛), 신발 5부위를 묶어서 생각하는 편이다. 아퀼까지는 잡옵이 거의 동일해서 5부위 중에서 딱히 우선순위는 없다. 어비스부터는 부위별로 잡옵 차이가 나서 필요한 스탯 보고 올리게 된다.

 

투구 표준 옵션 1: 부가옵 레어율 50%

테일즈위버는 비싼 레어 하나 잘 먹으면 스펙업이 계단식으로 확 되는 게임이기 때문에 레어율은 중요하다. 50%가 최상 옵이다. 레어율 대신에 만렙 이전 또는 5각이후 에타렙 올릴 때 사냥 효율을 위해서 경험치 50% 증가 붙은 투구를 스위칭해서 쓰기도 하는데, 이를 경험치 투구, 줄여서 경투라고 하기도 한다.

 

투구 표준 옵션 2: 전설 스킬 공격력 어빌리티

무기 상어빌과 마찬가지로 강화 창의 어빌리티 탭에서 달아줄 수 있으며, 데미지를 늘려 준다.

 

투구 표준 옵션 3: 부가옵 주스탯 45초간 45 증가

장비 능력치 계수가 많이 올라서 스탯증가의 중요성은 좀 줄었지만 어쨌든 표준 옵이다. 최상옵인 45초시 가동률 75%이며 스탯 45 증가한다. 옆에 s라고 붙은 게 스페셜 옵션이란 뜻이며, 추가 정보 눌러보면 상승량 확인 가능하다.

 

5-2.4. 머리(아뮬렛) 옵션

 

아뮬렛은 상태이상 및 속성 증가를 위해서 쓰는 템이다. 티치나 비호 등 2개 이상 속성 사용하는 캐릭은 어빌도 잘 달아줄 필요가 있다.

 

머리 표준 옵션 1: 상태 이상률 50% 감소

최상 옵은 50%이며, 암흑이나 빙결 등 각종 상태이상 확률을 감소시켜 준다. 그런데 보스들 중에는 패턴에 걸릴 경우 이 확률을 무시하고 걸리는 경우가 있어서 상위 보스전에서는 그렇게 많이 체감되진 않을 수 있다.

 

머리 표준 옵션 2: 어빌리티 속성 룬석

데미지를 늘리기 위한 속성 룬석이다. 일반적으로 속성 20짜리 전설 룬석을 달게 되는데, 인벤토리의 강화 창-어빌리티 탭에서 달 수 있다. 이걸 달아주고 룬마와 펫 속성까지 다 찍으면 마을 속성 180이 달성된다. 커프 속성 30까지 달면 마을 속성 210이 달성된다. 공티의 경우 프텍 수치를 늘리기 위해 아래와 같이 뢰속과 명속이 같이 달린 최상급 룬석을 달기도 하며, 비호의 경우 풍속(1:1기)과 땅속(범위기) 등을 동시에 챙기게 된다. 이외에도 2개 이상 속성 쓰는 캐릭들이 몇 있는데, 우선은 1:1기 기준으로 전설 룬석 달린 걸 쓰다가 나중에 최상룬석으로 갈아타면 된다.

 

머리 표준 옵션 3: 1분마다 HP 최대 또는 30초마다 HP 회복

간혹 피가 줄었을 때 타이밍 좋게 발동하면 1번 죽을 걸 살려주는 옵션이다. 필자는 1분마다 HP 30% 이하시 HP 최대를 사용 중이며, 30초마다 40% 확률로 최대HP의 30% 회복 옵션도 많이 쓰인다. 퍼센트 차이는 크게 체감 안되므로 너무 낮지만 않으면 그냥 써도 되고, 상위컨텐 갈수록 30초마다 회복 옵션이 더 선호되는 것으로 파악 중이다.

 

5-2.5. 몸(날개) 옵션

날개는 주로 피버 상시 유지를 위해 쓰인다. 타수가 많을수록 실제 피버 가동률이 올라가므로 장강 많이 소모하는 것을 피버 옵션에서 약간 보상받을 수 있다.

 

날개 표준 옵션 1: 5%확률로 피버 최대

왼쪽 아래에 보면 피버 게이지가 있다. 몬스터를 때리다 보면 조금씩 차는데 이 옵션이 발동되면 바로 피버가 버프가 발동되면서 데미지 증가 및 올 능력치가 상승한다. 5%가 최상 옵이다. 피버는 원래 1~3단계별로 옵션 차이가 있었는데 옵이 통일되어 2024년 3월 기준 단계와 무관하게 아래와 같이 올 능력치+30, 이속+2, 공격 피해량+10% 적용된다.

 

날개 표준 옵션 2: 피격 시 10% 확률로 피격뎀의 50% 회복

즉사기급 쎈 데미지를 맞을 때 가끔 살아나는 옵션이다. 최상옵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5-2.6. 손(건틀렛) 옵션

건틀렛은 명중률을 올려 주며, 특히 명중이 안붙은 손목 암릿류를 끼는 마공/마방캐에게 더 중요한 부위이다.

 

건틀렛 표준 옵션 1: 명중률 15 증가

테일즈위버에는 스킬별로 자체 명중률 보정 수치가 다르다. 이 옵션은 그 수치를 올려 주는 것이므로 일반 명중 보정 합(명보합)과 별도로 계산되는 중요한 옵션이다. 보통 15짜리만 거래된다.

 

건틀렛 표준 옵션 2: 심연/상실 적중검 어빌

손에만 붙을 수 있는 명중 어빌로, 이 명중 수치는 장비 명중 능력치에 합산된다. 심연 어빌의 경우 명중+11, 공격 피해량 +7%, 주 능력치+10이 최상 옵이며, 상실 어빌의 경우 명중+13, 공격 피해량+8%, 주 능력치+11이 최상 옵이다.

 

건틀렛 선택 옵션: 사망 시 12% 확률로 부활

가끔 예토전생 시켜주는 옵션이다. 필수는 아니긴 한데 있으면 좋다. 최상옵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5-2.7. 다리(신발) 옵션

신발은 이동 속도를 많이 올려주는 부위이다. 이 때 피해 감소가 없는 부가작된 템을 주로 많이 쓴다. 이속은 14이상이 주로 거래된다.

 

신발 표준 옵션 1: 이속 15, 받는 피해 증가 0%

원래 빨간색 스페셜 옵션의 최상 옵은 이속 15 증가 및 받는 피해 증가 5%이다. 2024년 3월 기준 위 스샷과 같이 용어가 이상하게 써있는데, 제대로 설명하자면 이속이 늘어나는 대신 피격뎀이 증가한다는 얘기다. 2023년 말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버프에 의한 피감수치가 나락을 갔기 때문에 어떻게든 피격뎀을 줄이기 위해서는 받피증이 줄어든 부가작 된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속은 템세팅 완료된 후에는 도핑 포함해서 99 맞추기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최상옵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다른 아이템에서 이 옵션을 전이할 때 주의할 점은 흔히 강대작이라고 불리는 강대한 마력의 전이석을 사용하면 피격 피해량이 5%보다 더 많이 붙어버릴 수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옵션을 그대로 옮겨 주는 찬란한 마력의 전이석을 사용하는 찬란작을 하거나 아예 부가옵 스크롤을 사용해서 부가작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신발 표준 옵션 2: 이속 어빌

다른 곳에서 얻기 힘든 이동속도를 보충해 주는 신발 전용 어빌리티이다. 심연 어빌 기준으로 이속 +7 올려주며, 회피율 10% 붙은 것이 최상옵이다. HP회복은 솔직히 말해서 쓸모 없으므로 고집할 필요는 없다.

 

신발 표준 옵션 3: 공격 시 1.5% 확률로 대상에게 18% 추가 피해를 주고 1초간 이동 속도 감소 1레벨

미세하게 데미지를 올려 주는 옵션이다. 확률이 낮아서 안 달아도 체감이 안될 수도 있긴 한데 뭐 어쨌든 달려 있으면 좋은 옵션이다.

 

5-2.8. 손목 옵션

손목은 스킬 데미지를 늘려 주며 방어력까지 챙길 수 있는 부위이며, 콤보캐(마공 티치 제외)에게는 후딜 고정이 달 수 있는 중요한 부위이다. 만약 손목템이 부가옵이 표준옵이 아니었다면 5셋보다도 더 우선적으로 업글하는 것을 추천한다.

 

손목 표준 옵션 1: 주 공격력 25% 증가

자기 1:1스킬에 맞는 계열 공격력으로 맞춰야 하며, 복합계열 캐릭의 경우 물리복합 또는 마법베기 등 복합계열로 맞춰야 데미지가 제대로 오른다. 기본 최상옵은 25%이며, 부가 옵션 스크롤을 통해 28%까지 올릴 수 있다. 데모닉 손목까지는 부가작 안된 25%를 거래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아퀼부터는 좋은 거 쓰고싶으면 27~28%, 어비스부터는 28%가 사실상 표준이다.

 

손목 표준 옵션 2: 후딜 고정

카이트를 사용하는 티치를 제외한 콤보 캐릭들은 필수로 달아 줘야 하는 옵션이며, 후딜 고정을 하면 1:1기의 후딜레이가 무기 딜레이 100% 기준으로 맞춰 지며, 1:1기 후딜레이가 길어서 스킬 후 평타 쳐서 콤보를 연결하기 쉬워진다. 자동 콤보와 손콤보 모두에 적용된다. 손콤 초고수라면 무기 딜레이 늘리고 후딜고정 없이 손콤보로 잇기도 하는데, 실전에서 상시가동이 일반적으로 가능하지 않으므로 콤보캐라면 후딜고정을 다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무딜캐인데 후딜 고정을 달았다면 1:1기의 후딜레이로 인해 시간당 스킬 시전수에서 손해를 보므로 파괴석 등으로 후딜 고정 제거해줄 수 있다. 그러나 상위 컨텐에서는 콤보 회피 차이가 크므로 초고스펙 또는 무딜 낭만캐가 아니라면 후딜고정 옵션이 선호되는 편인 것으로 알고 있다.

 

손목 표준 옵션 3: 부가옵 추가피해시 피버 10% 증가

장강 소모 등과 시너지를 일으키는 옵션이다. 2%가 최상 옵이다.

 

손목 표준 옵션 4: 어빌리티 방어 연마

피격뎀을 감소시켜 주는 중요한 옵션이다. 보통 효율이 좋은 물리 방어로 달며, 물방, 피해저항, 물피감을 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심연 어빌의 경우 물방+20, 피해저항+8%, 물피감70이 최상 옵이다.

 

5-2.9. 아티팩트 옵션

아티팩트는 공격 시 일정확률로 공격력 상승 및 피해저항 버프가 붙는 매우 중요한 부위이며, 프시키 이상 아티팩트에서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다. 별도로 어빌 등 옵이 붙지 않으며, 주 능력치를 올리는 인챈과 속성 부여만 가능하다. 프시키 기본 - 프시키 디펜시오 - 아크론 기본 - 아크론 디펜시오 등으로 진화 가능하며, 2024년 3월 기준 디펜시오 이외의 아티팩트는 사용되지 않는다. 상위 컨텐에서는 피해 저항 10% 차이가 크게 체감되므로 데미지 포기하고 아랫단계 디펜시오 쓰기도 하며, 아크론 디펜시오 껴야 이클립스 이상 컨텐에서 의문사당하지 않을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직작에 비해 거품이 좀 껴있는 부위이므로 매물이 없는 경우 노작을 사서 진화 또는 직작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진화 시 인벤토리 강화창에서 진화시키는 것이 아니고 인벤토리에 템 소지 후 사과섬 키키 또는 어비스 입구 리라에게 퀘스트 받아서 업글 가능하다. 진화 시 기존 인챈은 싹 다 날아가며 다음 단계 아티팩트의 노작 기본옵으로 초기화되므로 참고한다.

필자의 경우 방어가 조금이라도 더 챙겨지는 리체라서 가성비 템으로 아크론 참력 사용 중이다.

 

5-2.10. 효과 옵션

효과는 주로 공격력을 올리는 데 사용되며, 깡인크와 고인챈으로 주 공격력을 매우 많이 올릴 수 있기 때문에 극후반 템세팅하는 부위라고 보면 된다. 아이템 종류별로 최대 능력치가 다르며, 게임사가 해마다 조금씩 상한을 풀고 있다. 2024년 3월 기준 최대 500짜리까지 나왔지만 한계작 하는 경우는 드물고 보통은 웬만한 고스펙도 150 정도 되는 템을 낀다고 보면 된다. 환수나 우문문어 베베정령 등 상한이 높고 잡옵이 많이 붙은 템은 가격이 N배로 뻥튀기된다.

필자는 가성비 템으로 50짜리 슈젤을 사용 중이다. 50~60 구간 또는 90~100구간 정도가 가성비 템으로 거래되는 편이다. 인크질이 많이 들어가는 만큼 매물별로 가격이 천차만별이어서 잘못 살 경우 호구당하기 좋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고, 직작시 깨질 위험 및 돈이 녹을 위험이 있으므로 효과에 투자 시 다른 템세팅 다 끝내고 하는 것을 추천한다. 강화 창에서 비아누 인크립트로 하면 깨지진 않고 대신 돈이 녹음.

효과의 장점 중 하나는 코어 등 캐릭 귀속되는 스펙이 아니라 거래 가능한 부위이기 때문에 여러 캐릭을 키우는 경우 깡스펙 이동에 유리하다는 부분이 있다. 고자본인 경우 재량껏 투자하면 된다.

 


6. 만렙 이후 템세팅 기초: 초반 템세팅 방향성

앞의 내용을 정독했다면 부가 옵션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모든 템세팅은 부가 옵을 표준 옵으로 유지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하는 필자가 생각한 가성비 업글 방법이며, 개인별로 생각이 다를 수 있으므로 애매한 경우 다른 고수들에게 교차검증 해보고 원하는 대로 업글하면 된다.

 

6-1. 젤리삐 가이드를 완료한 직후라면

칭호가 없고,  무기와 갑옷이 10강, 아티팩트가 옥새 또는 물의 문양, 이외에는 한계작 엔키라 칼라그 풀세트일 것이다. 이 상태로도 룬 레벨 좀 올리고 사과섬 보스들 패턴을 익혔다면 머루 솔플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만약 루미너스 명중 부족하면 만덱(dex 310) 재분배 해 준다. 보물창고와 머루를 통해 하루 1억씩 모으면서, 템세팅은 다음 순서로 업글을 고려한다.

  1. 현재 글의 2장 스펙 최소 점검 부분을 읽어서 최소한의 내실을 갖추는 것을 가장 우선으로
  2. 칭호를 공격력 20% 붙은 것(최소 고귀한 자)으로 변경. 거래소 구매. 자본 있는 경우 프시키 디펜시오랑 데미지 가성비 보고 범 내려온다나 신묘한 토끼로 바꿔도 됨. 2024년 기준 최상은 영검한 청룡 (공격 20%, 주능력치 +70). 칭호는 복합계열 없으므로 물복인 경우 좀 더 싼 찌르기로 사도 됨. 가성비 칭호는 1억 미만에 충분히 구해짐
  3. 펫 구매
    • 무자본인 경우 거래소에서 '의 알' (띄어쓰기 포함) 로 검색하면 펫알 매물이 있을 것이다. 펫 없으면 매우 답답하므로 캐시샵이랑 사람들 시드 파는 비율 고려해서 약간 프리미엄 낀 정도에 구매하면 적절하다. 펫 종류 차이는 외형차이만 있고 기능상 차이는 없으므로 저렴이로 구매해도 된다. 이후 클라드 NPC 모건에게 펫 부화기 11만 시드에 사서 부화기에 넣고 실 플탐으로 약 55시간 기다리면 된다. 게임에 접속한 동안만 시간이 가므로 펫알은 빨리 구할수록 좋다. 영양 떨어지면 네냐플 방랑상인에게 펫 영양 간식 3만 5천시드짜리 사서 인벤토리에서 더블클릭하면 풀로 찬다. 펫 부화 후에는 거래소에서 '자동줍기' 로 검색하면 펫 자동줍기 파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사서 먹어 준다. 펫 스킬은 이전 글의 4-10 항목 참고한다.
    • 자본 투자하는 경우 캐시샵에서 14000짜리 즉시부화 펫 사면 자동줍기까지 한 방에 해결된다. 스탯 강화 스크롤도 한 개 받을 텐데 DEX 추천한다. 명중컷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시간은 많고 가성비 챙기고 싶다 하면 즉시부화 펫 대신 개별로 펫알이랑 자동줍기만 사서 부화는 직접 하면 된다. 시드로 사는 것보다 비율상으로는 이득이다.
  4. 갑옷 12강으로 업글. 엔키라 칼라그에 12강 올리면 돈 아까우니 최소 인퍼널 12강 으로 맞추는 것 추천. 그러나 2024년 3월 기준으로 인퍼널 사면 나중에 못팔 각오는 해야 됨. 아퀼 이상이면 나중에도 팔릴 것으로 예상.
  5. 무기 12강으로 업글. 역시 엔칼에 12강 올리면 돈 아까우니 단일 계열인 경우 데모닉 12강, 복합 계열인 경우 인퍼널 12강 이상으로 맞추는 것 추천. 한 번 업글하면 아퀼 다른부위 대부분 맞춰질 때까지 해당 무기로 유지하게 되므로 참고한다. 인퍼널은 노작이어도 나중에 업글할 때 팔릴 것이고, 데모닉은 하단 스샷과 같이 장비 인챈 +31 된것으로 구해야 나중에 팔린다. 가끔 어빌리티로 +31해놓고 31작 된 척 하는 템이 있으니 잘 보고 구별해서 제대로 된 것으로 살 것.
  6. 아티팩트를 프시키 디펜시오 한계작으로 업글. 피격뎀을 많이 줄여주므로 아티펙트 업글하면 생존력 체감이 될 것이다. 한계작으로 안 사도 되긴 한데 한계작 사면 아퀼까지 쭉 쓸 수 있다.
  7. 몬스터 카드 맞추기. 거래소에 '스캐너' 라고 검색하면 11랭크 몬스터 카드가 들어 있는 것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10억 미만일 것으로 예상하며, 자기 속성과 속성 공격력, 그 외에 필요한 스킬로 8개 맞춰진 것으로 사면 된다. 스탯 최대는 50이긴 한데 나중에 올릴 수 있으니 일단 스킬 8개만 잘 보고 사면 된다. 나중에 본문에 작성할 텐데 일단 완성 전까지는 이전 글의 4-9 항목 참고한다. 직접 만드는 경우 더 싸게 할 수 있긴 한데 만드는 법이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 11랭 몬카 한 번 사면 준 종결급으로 계속 쓰니 참고한다.
    내용추가: 2024-04-20 기준 몬스터 카드 스캐너가 캐시 상점에서 내려갔고 시드로 구매 가능하게 출시되는 것으로 예고되어있으나, 아직 출시가 안되어 거래소에 몬스터 카드 공급이 매우 줄었고 가격에 프리미엄이 붙고 있다. 출시 때까지 기다리거나 직접 만드는 것을 권장한다. 정석은 +3 속성, +3 속성 공격, +4 이동속도, +2 식탐, +4 레어, +4 전투 준비, +3 최후의 의지(일정확률로 안죽음) or +3 약점 포착(크리율 상승) 이다.
  8. (선택) 4차 각성. 데미지를 더 빠르게 늘리고 싶다면 이쯤에서 4차 각성을 고려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 2024년 3월 기준 융합된 기운이 약 20억 근처정도 하는데 1개 필요하다. 잡 재료는 평소에 프라바 방어전 자주 돌았다면 NPC 교환 또는 거래소 구매 등을 통해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9. 아바타 5셋 맞추기. 거래소에 '5종 세트' (띄어쓰기 포함) 로 검색하면 확정으로 5부위 나오는 아바타 세트 구매 가능하다. 외형 차이만 있고 5셋 효과는 올 능력치 10으로 동일하니 취향껏 고르면 된다. 외형은 인터넷 검색하면 되며, 기간별로 캐시템으로 팔 때 구매도 가능하다. 아바타 5셋까지 맞추면 기본적인 템세팅은 완료이다.
  10. (선택) 데모닉 손목 업글. 기본으로 주는 엔칼 손목이 부가옵도 애매하고 공격력도 애매하니 물리캐인 경우 250 데모닉 리스트, 마법캐인 경우 266데모닉 암릿 등으로 업글하는 것을 고려한다. 착용가능캐릭 맞는지 주의하고, 명중 +6작 되어있는거는 가성비 보고 알아서 판단. 2024년 3월 기준 거래소에서 약 11억에 구매 가능. 옵션은 아래 스샷들 참고. 참고로 데모닉은 한계작이 없으나 인챈 수치에 따라 확률이 내려가서 스샷과 같이 업글하는 것이 최적임이 알려져 있음.

 

 

6-2. 버닝 러시를 완료한 직후라면

칭호가 힘의 대가 - 대미지, 무기와 갑옷이 10강, 아티팩트가 스테이블 아카드, 이외에는 한계작 인퍼널 풀세트일 것이다. 룬 레벨 안올려도 머루 솔플이 무난하게 가능하므로 역시 보물창고와 머루 돌면서 돈 벌고 주간퀘로 어비스 일반 파티플까지 가능할 것이다. 템세팅은 다음 순서로 업글을 고려한다.

  1. 최소 스펙 점검. 앞의 젤리삐 가이드 직후와 동일.
  2. 칭호를 공격력 20% 붙은 것으로 변경. 앞의 젤리삐 가이드 직후와 동일.
  3. 펫 구매. 앞의 젤리삐 가이드 직후와 동일.
  4. 인퍼널 무기 12강으로 업글. 풀한계 인퍼널이므로 머루에서 방어가 부족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방어구보다 무기 먼저 업글해서 필드보스 레어컷 총뎀을 추뎀으로 넘기는 것을 노린다. 인벤토리 강화창에서 깡강화하지 말고 (강화 하락확률 있음), 10에서 11강 올릴 땐 노패널티 강화권, 11에서 12강 올릴 땐 신조의 눈물 사용한다. 노패널티는 확률별로 차이가 있는데 금손 아니면 100퍼 노패널티 추천한다.
  5. 몬스터 카드 맞추기. 버닝 러시 아티팩트도 옵이 꽤 좋으므로 피격뎀 감소 못 받더라도 몬스터 카드부터 맞추는 게 이득일 것으로 예상한다. 방법은 앞의 젤리삐 가이드 직후와 동일.
  6. (선택) 4차 각성. 이제 웬만한 것들은 다 맞춰졌으니 4각으로 데미지 올려보는 것도 고려한다.
  7. 아바타 5셋 맞추기. 장비창 빈 칸 채우기가 역시 이득일 것으로 예상한다.
  8. 갑옷 12강  및 프시키 디펜시오 아팩 업글. 둘 중 선호하는 것 먼저 한다. 디펜시오는 한계작으로 사야 기존꺼보다 좋을 것이다. 피격 버텨지면 갑옷 12강 업글을 미루고 한 번에 아퀼갑옷 또는 왕국갑 12강으로 점프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여기까지 하면 기본적인 템세팅 완료이다.

 


7. 내실 올리기 기초

3~4각이라도 돈버는 컨텐 이외에 내실때문에 투자되는 시간이 상당하다. 각각은 뭐 이만큼밖에 안올라? 라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 종류 여러 개가 누적되면 내실 대충 된 사람과 완료된 사람의 차이는 명중 기준으로 풀도핑 미스줄줄 vs 노도핑 올힛올크리 정도 차이가 나며, 데미지도 예를 들면 1.5배 차이 등으로 매우 커질 수 있다.

 

매일 하는 것

1. 렐릭퀘: 네냐플 워프 근처 NPC 디르웬. 접속 직후 받아두면 컨텐하는 중에 100마리 채워지고 급하면 룬경던에서 잡으면 빨리 깨짐. 졸업 시점은 렐릭 2종 풀옵 될때까지. 신조렐릭은 바꾸지 말고 어비스 장비 올릴 때쯤 올리는 것.

 

2. 신뢰작: 네냐플에 있는 탑 모양의 강의 게시판 눌러서 남는 LP로 강의를 들으면 낮은 확률로 친구 탭에 있는 19캐릭들의 친밀도가 오르고 이것을 10렙 만든 갯수에 따라 改-신뢰의 물약(개신뢰)을 썼을 때 스탯이 증가하는 정도가 올라가는 것.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너무 급하게 하려고 하지 말고 매일 접속 직후에 있는 LP 쫙 다 써주고 끄기 직전에 한번 또 써주는 느낌으로 하면 된다. 졸업 시점은 전캐릭 친밀도 10렙. 그래도 빨리 하고싶다고 하면 자세하게 설명하진 않겠지만 LP 장갑이라는 키워드로 알아보면 된다.

 

3. 소울 탐험: 부캐가 있어야 가능하며 상위컨텐 갈거면 사실상 필수이다. 소울 시스템에 부캐 등록 후 2번째 탭에서 탐험 보내고 완료되면 완료버튼 눌러서 탐험포인트 수령 가능하다. 3번째 탭에서 각종 기간제 기능을 쓸 수 있고, 주로 쓰는 기능은 탐험공증 10%, 방증 10%, 사거리증가 10%, 경험치 증가(5각이후 또는 부캐육성) 등등이다. 세로줄별로 적용되며, 칸 해금은 소울렙 올려야 가능하다. 200렙 이상이어야 탐험 보낼 수 있는 것으로 기억한다. 최소 첫 칸 한개씩 뚫어두고 만렙캐릭 3개 넣어두면 줄별로 총 32(11+11+10, 사과섬이 10) 씩 수급 가능하다. 만렙캐릭은 버닝러시 이벤트 등 활용해서 키워주면 빠르다. 세로줄에 2번째 이상 넣으면 완료시 탐험포인트 +1씩만 되므로 일단 가로로 첫줄 3개 채우면 이후 탐험포인트 추가수급 효율은 급감한다. 탐험 시간은 게임 꺼도 가며, 본캐도 넣을 수 있긴 한데 탐험 중 접속 불가하므로 불편할 것이다. 9칸 다 채울 경우 38포인트 수급 가능하다.

 

4. 커프 업글: 앞에서도 설명했지만 라이도 심볼릭 커프는 올 능력치 140까지 강화 가능한 아이템이다. 역시 시간이 매우 많이 소모되며, 나중 가면 조각이 부족하므로 웬만하면 중구난방으로 올리지 말고 주스탯 140 - 명중 140 - 크리 140 순으로 하나씩 집중해서 올려주는 것을 추천한다.  상세 업글법은 앞에서 적었으니 참고. 졸업시점은 올 능력치 140. 어빌리티는 앞에 장비 옵션 보는 법에서 설명했다.

 

5. 룬 경험의 던전: 룬 마스터(룬마=룬렙 40)는 모든 컨텐에 있어 기초가 되는 부활, 속성, 명중, 피격감소, 크리율, 레어율 등을 제공하므로 룬마 찍기 전까지는 주요 컨텐 하고 남는 시간에 최우선적으로 룬경던에 가서 룬렙 업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전 글의 5-4 항목에서 다뤘듯이 룬렙 30 이후 1시간 사냥시 약 0.7업 하며, 약 20일 가량 소요된다. 필수 룬 스킬 찍는 법은 일단 시간 관계상 자세히 적지 못하는데 1~310 가이드의 5-6 항목 참고한다.

 

6. 어비스 코어 던전: 많은 초보/중수들이 간과하는 부분인데 이공간 버프받으러 가는 네냐플 NPC 아크레아에서 일 4000마리까지 나오는 코어 던전을 들어갈 수 있다. 나중에 어헬 갈 스펙쯤 되면 어비스 코어 마스터(어코마)라는 걸 고려하게 될 텐데 코어 가루가 엄청나게 많이 필요하다. 보통 이걸 고민하게 되는 시점은 어비스 코어 120에서 360갈 때인데 여기에 가루 70~90만개 들어간다고 보면 된다. 이걸 위해 시간당 가루 수집 효율이 가장 좋은 어비스 코어 던전에서 미리 매일 4000마리 잡고 가루 수집해 두는 것을 추천한다. 시간은 약 20~40분 가량 소요되며, 룬경던과 마찬가지로 매크로 방지용 마법진이 간헐적으로 나온다. 돈 여유가 있다면 광역 피해 붙은 서브 무기 준비해서 활용하면 좋다(상세내용은 추후 길게 정리할 때 서술예정). 어코마 이상이 목표가 아니라면 스킵해도 되는데 길게 보는 사람이라면 코어 던전 챙기는 것을 강력 권장한다. 중간에 나오는 것도 가능하며, 소환 기준이므로 낭비 없애려면 한번에 쭉 깨준다.

 

주간으로 챙길 것

1. 신조 성물 재료: 신조동굴 3층 보스 신조를 잡으면 파란 별모양 아이템을 준다. 이것으로 신조 성물(오른쪽 아이콘들 확인)에서 재료+시드로 스탯 업글을 할 수 있다. 50까지 올리는 데 스탯당 2억밖에 안 드므로 일단 dex agi 및 주스탯 위주로 50까지 올려둔 후 필요에 따라 더 업글하면 된다. 200까지 올리려면 돈이 많이 들고 (스탯당 75억쯤 들었던 것으로 기억), 2023년 말 대규모 업데이트로 스탯에 의한 데미지 증가 비중이 줄어서 dex로 명중 챙기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나머지는 천천히 올려도 된다. 졸업시점은 올스탯 풀.

 

2. 크라운 점수: 일주일마다 리셋되는 크라운 점수이며, 머루를 안정적으로 돌 수 있게 되면 포인트를 고정적으로 얻을 수 있다. 이전 주에 얻은 점수 기반으로 그 다음 주에 등급지정과 함께 스탯 보너스를 받을 수 있으며, 월요일 자정 리셋 이후 크라운 창을 열면 여러 스탯 중 하나를 찍을 수 있다. 일단은 dex로 찍으면 손해는 안본다. 경험치나 아이템 등을 이용해 점수를 올릴 수도 있는데 어헬/신어 안정적으로 갈 수 있게 되기 전까지는 안해도 되며, 일단은 머루에서 나온 점수로 dex를 추가로 올리거나 크라운 상점(오른쪽 탭중에 있음)에서 클럽 포인트 스크롤 구매해 두면 된다. 일요일 밤 11시 30분에 마감이므로 그 전까지는 포인트 소모해야 낭비가 없다. 포인트 써도 습득한 총 포인트 기준으로 다음 주 등급이 결정되니 고민 없이 써도 된다. 머루, 카헬, 미궁 솔플 도는 기준으로 10000~15000포인트정도 나올 것으로 생각한다. 나중 가면 크라운 스탯 없으면 컨텐에서 명중이나 크리가 부족한 경우가 생기므로 미리 크라운 쓰는 법을 익혀 두면 좋다.

 

이외 패시브 (돈 또는 시간 필요)

1. 칭호: 앞의 5-1의 2번에서도 다뤘지만 최소 칭호로 데미지 20% 오르는 칭호 사용하면 되며, 주 능력치는 가성비 보고 쓰면 된다. 돈 남으면 업글해도 되는데 1년마다 계속 +10씩 추가해서 나올 것으로 생각하므로 감가상각 감안한다.

 

2. 몬스터 카드: 일단은 현재 글의 5-1의 7번 항목 참고한다. 한 번 맞춰두면 준 최종이다. 룬 계정 내의 다른 캐릭들에게도 공유되므로 필요하면 활용 가능하며, 고수가 되면 스킬셋이 다른 몬스터 카드를 여러 개 준비해서 상황별로 사용하게 된다.

 

3. 4차 각성: 재료만 있으면 프라바 전초기지 NPC통해 바로 진행 가능하며, 융합된 기운(융기) 1개와 나머지 잡레어들이 들어간다. 평소에 프라바 방어전 꾸준히 했다면 잡레어는 전초기지 NPC에게 교환 가능할 것이다. 클럽원한테 달라고 하면 잡레어는 소매넣기 해주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4각 이후 데미지와 체력 등등이 늘어나며, 각종 파티컨텐 최소컷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4. 연마 강화: 4각에서 추가로 필요한 연마류 패시브는 연마 강화만 기억하면 된다. 어비스 어려움(어어)까지는 연마 강화로 컷을 하지는 않지만 신조 어려움(신어)이나 어비스 지옥(어헬)쯤 되면 연마 강화에 의한 시간당 데미지 차이가 나므로 공팟에서 연강 마스터 안되어있으면 컷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연강이 중요한 제일 큰 이유는 극한 스킬에서 정석으로 찍는 신속의 미학(신미)의 중딜레이(스킬 모션 시간) 감소 효과를 올려 주기 때문이다. 퍼센트로는 얼마 차이나지 않지만 그 미묘한 차이가 분당 스킬 시전 횟수에 크게 영향을 준다. 또한 기존에 먹었던 무기 연마와 방어구 연마의 효과도 올려줘서 공격력과 방어력에도 도움이 된다. 1개 단위로는 체감이 별로 안될 수도 있는데 5개 먹어서 마스터하면 안 먹은 캐릭으로 갔을 때 역체감이 심하게 된다. 2024-04-02 기준 85~90억 정도로 개당 값이 비싸므로 최소 떡아퀼 이상 올렸을 때 구매를 고려하며, 궁금하면 1개 정도는 미리 먹어봐도 된다. 필자는 레어 득 또는 구매를 통해 1개씩 올렸는데 1개에서 체감이 가장 컸고, 이후에도 1개마다 차이가 느껴지긴 했으나 첫 1개 먹을때만큼은 아니었다. 참고로 필자는 리체라서 1:1기 중딜이 1.4초로 길어서 체감이 더 잘됐던 것이고 중딜 짧거나 콤보 안쓰는 캐릭들은 체감이 덜할 수 있다.

 

그리고 연마 강화 추출권이란 게 있긴 하지만 거의 연강마하는 정도의 돈이 들어가므로 연강은 기본적으로 캐릭 귀속 스펙이라고 보면 되며, 4각까지는 돈이 얼마 안들지만 연강부터는 본캐로 확실히 정해진 캐릭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5. 아바타 강화: 하는 법은 2023년 글의 9-4 항목의 아바타 강화 설명을 참고한다. 아바타 인증서는 기본적으로 캐시템이지만 시드로 구할 수도 있는데 거래소에서 인증서 라고 치면 인증서 10개를 한 번에 얻을 수 있는 인증서 상자를 살 수 있다. 2024-04-02 기준 약 18억에 살 수 있으며 인증서 15개를 하려면 2개는 사야 할 것이다. 간혹 인증서값이 오르고 화려한 아바타(화바타) 값이 싸져서 화바타 개별 상자(거래소에서 아바타 로 검색) 10개 사는것보다 비싼 경우 가성비 봐서 그걸로 사면 된다. 강화는 인증서 3개씩 사용해서 부위당 +10 하는 것이 보통이며 지속 시간은 30일(날짜기준으로 게임접속 안해도 닳아짐)이다. 유지비가 꽤 들기 때문에 접률이 낮은 경우 효율이 안 좋을 수 있다. 어밴던 30회 안정적으로 돌고 매일 컨텐 루틴 생긴 상태에서 어비스 어려움/신조 일반 갈때쯤 되면 고려한다. 아바타 강화를 해 두면 같은 룬 계정 내의 다른 캐릭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나, 부캐가 막혀서 크게 의미없긴 하다. 룬계 내에 1종류만 적용되므로 장단점 고려해서 활용할 사람들은 활용하면 된다.

 

6. 펫 s스킬: 2023년 글의 4-10 항목에서도 설명했지만 펫 스킬으로 자동줍기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챙길 수 있다. s스킬은 기본적으로 캐시템이며 추가 안하면 아예 보이지도 않아서 정보가 없을 것이다. 보물찾기는 엘티보 눈사람에게 시드로 3억 주고 구매할 수 있으며 레어율 패시브로 50% 올려준다. 시드 여유되면 넣어 준다. 그리고 각종 스탯 강화가 있는데 기본 s스킬 스탯 강화 스크롤 이후에도 강화 증폭 스크롤을 이용해 더 올릴 수 있다. 2024-04 기준 강화 증폭 3렙까지 나와있으며, 기본 스탯 강화 +20에서 1렙을 올릴 때마다 덮어쓰면서 레벨당 10씩 더 추가된다. 상위 컨텐에서 명중과 크리가 중요하므로 dex와 agi 위주로 챙겨주면 되는데 그만큼 가격이 비싸므로 가성비 고려한다. 다음은 방어를 위해 def와 mr 챙기면 되고, 주스탯은 효율이 안좋으므로 천천히 해도 된다. 필자는 무자본이라 모든 스탯 강화 s스킬을 거래소에서 시드로 구매했고, 캐시템 까면 확률적으로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 물약 회복 보조는 개라포 대 기준 50000이 52500이 되는데 차이가 크다고 생각하면 거래소에 검색하면 시드로도 매물이 있을 것이다. 캐시 구매도 가능하다. 근성은 크리티컬 피격됐을때 스킬 캔슬되는 확률을 줄여 준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체감은 그렇게 안될 수도 있고 필자는 남는 시드로 거래소에서 구매했다.

모든 스킬 다 챙기려면 근성까지 포함해서 1개 부족한데 필자는 물리캐이므로 int 안넣고 10개로 다 채웠다. 타티 등이라면 다 넣기위해 슬롯 확장 구매 가능하다.

 

7. 소울 스킬(가디언 블레싱 및 서몬 싱커): 소울 스킬은 주로 보스전 및 각종 컨텐에서 데미지 증가를 위해 쓴다. 스킬 해금은 준비 작업이 필요하고 실제 사용에서는 스킬 등록 후 직접 써줘야 하는 액티브 스킬이다. 소울 스킬을 쓰려면 소울 레벨을 올려서 칸 해금 후 소울 스킬을 뽑아야 한다. 소울 창의 왼쪽에서 확인 가능하며, 사냥을 하면 극히 미미한 양이 소울 경험치로 적립된다. 왼쪽 아래 칸이 열렸다면 소울 포인트 300포인트 소모해서 스킬 뽑을 수 있다. 스킬 순서는 상관 없으며 2칸 개방까지는 쉬우므로 감각의 해방이나 소울 이터 나오면 멈추면 된다. 뽑고나서 소울 창에서 스킬 렙업 가능한다. 소울 포인트는 소울 경험치(왼쪽 초록바)와 별도로 소울 경험치에 비례하여 얻을 수 있고, 부족한 경우 네냐플 3시방향 NPC 이네스에게 네냐플 포인트 써서 소울 포인트로 바꿀 수 있다. 부족한 경우 참고..

 

가디언 블레싱(가블)은 본캐를 소울 시스템에 등록하면 사용 가능하며, 스킬 창의 공통계에서 확인 가능하다. 액션 슬롯에 들어가지 않는 스킬이라 왼쪽 아래 퀵슬롯으로 드래그 해서 등록해 두고 단축키 누른 후 마우스 우클릭으로 시전 가능하다. 이것을 증강시켜주는 것이 감각의 해방과 소울 이터이다. 감각의 해방 기능은 가블 사용시 10렙기준 1분간 최종뎀 30% 증가이다.

 

소울 이터는 가디언 블레싱 사용시에 자동으로 발동되며, 효과는 가디언 블레싱 지속시간동안 몹 때리다보면 확률적으로 디버프를 걸 수 있는데 몹 스탯의 일부를 뺏어온다. 명중컷이 낮아지며 데미지가 증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 지속은 1분이다.

 

소울 시스템에 부캐 등록한 경우 아래 스샷과 같이 공통계에 서몬 싱커라는 스킬도 생긴다. 부캐와 싱크 활성화 되어있을 때만 사용 가능하며, 역시 액션슬롯에 안 들어가서 퀵슬롯 등록 또는 더블클릭해서 스킬 시전 준비상태 만들어 두고 마우스 우클릭으로 사용해야 한다. 싱크 활성화 안되어있다면 스킬 시전되지 않고 10초 쿨이 걸린다. 사용시 부캐가 일시적으로 소환되며 본캐에 스탯 상승 버프가 걸리고, 부캐는 캐릭별 지정된 스킬 1회 사용 후 사라진다. 지속 시간 1분, 쿨다운 10분이다.

 

싱크 레벨은 소울 스킬과는 완전 별개이며, 게임 접속시간에만 비례해서 차므로 싱크만렙 550 달성하는데 시간이 무지막지하게 소모되는데 24시간 풀잠수 태워놓을 수 있는 상황 아니면 그냥 신경 안쓰는 게 낫다. 싱크렙 비례해서 본캐에 추뎀(무기강화추뎀과 합산)이 붙는다. 싱크렙 높은 순으로 최대 3캐릭까지 합산된다. 링크 활성화 상태에서 캐릭 습득 경험치의 일부가 부캐로 적립되는데, 이거 켜두면 왼쪽의 소울렙업이 느려진다. 이 부캐적립을 이용해서 5각 이후 본캐 에타사냥 하면서 부캐를 직접 키우지 않고 만렙 찍어줄 수 있다. 물론 효율은 안좋으므로 사냥시간이 최소 수십시간 이상 잡아야 한다.

 

소울렙 110은 룬마와는 비교도 되지 않는 사냥시간(경험치 빡도핑해도 최소 백 시간 이상)을 들여서 소울 경험치를 모아야 가능하며, 필자도 사냥 시간에 투자할 여력이 없어 아직 달성 못했다. 110 달성시 3번째 칸에 넣는 정석 스킬은 문 트랜스 해방이다. 효과는 가디언 블레싱 지속을 1분 30초로 늘려 준다. 소울 이터 지속은 1분이므로 이걸 이용해서 최대 2분간 소울 이터를 적용 가능하다.

 

7. 클럽 효과: 클럽 효과로 다양한 패시브를 얻을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는 클럽장만 조작 가능하고 클럽원들이 모았던 클럽 경험치를 써서 기간제이지만 기간이 중첩해서 늘어나므로 상시유지처럼 사용할 수 있다. 클럽렙 40렙 기준 아래와 같은 것들이 가능하며, 일요일 밤 10시~11시에 하는 서버 내 경쟁 컨텐츠인 어밴던 쟁탈전에서 소속 클럽이 지역 3위안에 들면 레어율 50% 보너스도 있다. 고렙 클럽 효과는 생각보다는 체감이 될 것이다.

 


8. 컨텐츠 중 컨트롤 가이드

8-0. 필자가 생각하는 테일즈위버 컨텐츠에서의 컨트롤: 무지성 플레이를 하기 위한 노력

테일즈위버라는 게임이 다른 게임에 비해 장비 의존도가 높고 컨트롤 비중이 적다고는 하지만, 같은 장비를 끼더라도 컨트롤에 따라서 컨텐츠를 깨고 못 깨고의 차이가 발생할 만큼 무시할 요소는 아니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컨트롤은 알아 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사람마다 컨트롤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양할 텐데, 필자의 관점은 현실도 힘든데 게임에서까지 스트레스받지 말자는 주의라서 극한의 효율로 이론상 한계치까지 깎아내는 컨트롤보다는 약간 부족하더라도 게임을 편하게 할 수 있기 위한 컨트롤에 집중해보려고 한다. 즉, 이 글에서는 미리 자신에게 맞는 적당히 여유로운 컨트롤 프리셋을 머릿 속에 설정해 두고 상황에 맞게 복잡한 판단 없이 그대로만 하면 무난하게 게임을 할 수 있는 수준을 목표로 한다고 보면 되겠다.

 

8-1. 이동시간 및 준비시간도 컨트롤이다. 1초가 누적되면 10분이 된다.

자신만의 루틴을 짜서 컨텐츠를 진행하다 보면 실제로 딜사이클을 진행하는 시간만큼이나 이동시간과 준비시간이 길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컨텐을 하는 이유가 시간당 수익을 최대화하기 위함이므로, 준비시간을 포함한 컨텐 전체 시간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미리 설정해 둔 단축키 배치, 선택지에서의 키보드 컨트롤, 마우스를 예상되는 클릭지점에 미리 갖다놓기 등 사소한 것 같지만 1초씩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이것들이 모이다 보면 하루 10분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한다. 게임할 시간이 많으면 상관 없겠지만 압축적으로 컨텐츠를 진행하고 싶은 경우 평소에 이런 자잘한 시간들을 줄이는 연습을 해 두면 헛손질 없는 깔끔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단축 키의 적극적인 활용

이전에도 다뤘던 적이 있는 것 같은데, 테일즈위버는 겉보기에는 마우스 조작으로 하는 게임 같지만 생각보다 키보드 조작이 매우 중요하다. 필자의 경우 가장 많이 쓰는 키는 이동시 사용하는 ` 키 (backtick이라고 부름) 이다. 기본값은 alt인데 alt로 하면 손가락이 구겨지는 느낌이 들어서 tab 키 위의 backtick 키로 변경 후 사용 중이다. 웬만한 이동 시에 이 키를 누르고 이동하는 것이 기본이다.

 

다음으로는 가장 가까운 적을 타겟팅하는 tab키이다. 마우스를 움직이지 않더라도 화면 안에 가장 가까운 적을 타겟한다. 특히 보스전 등에서 맵 입장 직후 바로 타겟팅할 때 편하며, 몬스터가 여러 마리 겹쳐 있는 경우 tab을 여러 번 누르면 다른 몬스터로 전환된다. 익숙해지면 원하는 몬스터를 0.5초 내에 락온 가능하다.

 

다음으로는 NPC 통해 컨텐츠 입장시, 또는 심층 등에서 층 올릴 때 사용하는 키보드 위쪽의 숫자 1~9 키이다. 선택지가 떴을 때 마우스로 선택을 하게 되면 한 번 누르고 ok됐을 때 또 눌러야 하는데 (원래 한 번 클릭에 됐었는데 자꾸 실수로 눌렀다고 민원이 많이 들어갔는지 이렇게 바뀐 것으로 알고 있다), 키보드로 1~9 숫자키를 누르면 위에서부터 차례로 선택된다. 이후 바로 마우스 클릭하면 복잡한 선택지에서 선택을 매우 빠르게 할 수 있다. 참고로 이곳저곳에서 숫자키로 선택 가능한 파란색 선택지와 선택 불가능한 반투명 흰색 선택지가 랜덤하게 뜨는데, 매크로 방지를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유용한 단축 키 중 하나로, 왼쪽 화살표 키가 있다. 왼쪽 화살표 키는 기본적으로 마우스 왼쪽 클릭과 대응하며, 꾹 누르고 있으면 무한클릭되는 효과가 있다. 각종 강화나 스킬 레벨업 등에서 마우스를 위치시키고 왼쪽 화살표를 꾹 누르고 있으면 엄청난 속도로 클릭이 가능하다. 특히 이벤트의 미니게임 등에서 젤리삐 잡기 등 여러 번 클릭해야 하는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하면 매우 유용하다. 이전 글을 읽었다면 정령의 신전 진입퀘에서 나무 5 4 3 2 1 0 될 때 베는 것에서 사용해 보았을 것이다.

 

추가적으로, shift 키의 경우 다른 사람에게 마우스를 올리고 shift를 누르면 메뉴를 볼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도 있지만, 빈 땅을 클릭했을 때 움직이지 않고 각도만 돌릴 수 있는 기능도 있다. 굳이 insert 눌러서 앉지 않더라도 shift 누르고 캐릭터 방향을 돌릴 때 유용하다. 컨텐츠에서는 이클립스 보스전 에토스에서 주로 사용되며, 이외에도 어밴던로드 쟁탈전 발레릴리 찾기 등에서도 유용하다. 마을에 앉아서 수다 떨 때도 원하는 방향으로 돌릴 수 있다.

 

마지막으로 스페이스바 키로 여러 컨텐츠에서 컷씬을 빠르게 스킵 가능하다. 옛날에는 엔터 꾹만 가능했었는데, 이렇게 하면 채팅창이 활성화되는 경우가 있어 불편했고, 2021~2022년쯤에 패치되어 스페이스 바로도 가능하게 바뀌었다. 특히 대화창이 없더라도 스페꾹을 하면 더 빨리 넘어가지기 때문에 신조 동굴 2층에서 갈림길 난이도 선택, 플링의 꿈에서 클리어 후 뜨는 화면 등에서 미리 스페이스바를 누르고 있으면 클리어 타임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네냐플 강의 들을때도 엔터 대신 스페이스바를 쓰면 편하다. 약간 가속같은 게 있어서 처음 0.2초 정도는 느리고 그 이후부터 최고속도로 스킵된다. 다만 스페꾹을 너무 오래 하고 있으면 안 먹힐 때가 있는데, 매크로 방지 기능 때문인 것으로 알고 있다. 적당히 10초 이내로 끊어서 눌러 준다.

 

텔레포트의 적극적인 활용

게임을 하다 보면 이곳저곳으로 이동할 일이 많다. 그나마 2022년경에 자동이동 기능이 생겨서 퀘스트 등에서는 자동이동을 켜면 편하게 이동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몇몇 경우에 자동이동보다 빠른 경로도 있다.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이벤트 창에서 바로가기를 누르면 이벤트 장소로 바로 텔레포트시켜주는 것이다. 텔포 불가지역이 아니라면 바로 텔레포트가 가능해서 이동용으로 써먹으면 좋다. 이외에도 아크론 요새를 가기 위해 발로 뛰는 게 아니라 아르카디아 중심부 워프 후 워프 바로 위의 NPC를 통해 이동이 가능하다. 그리고 2024년 들어 시오칸하임 컨텐츠가 업데이트되면서 네냐플 방랑상인 NPC가 시오칸하임 워프카드를 팔고 있기 때문에 이제 지나파 전초기지에서 볼테르 눌러서 폴른스타 거쳐서 갈 필요가 없어졌다.

 

좀 더 고급 응용으로는 나르비크 여관 등에 버프를 받으러 가거나 2차 극한 하러 갈 때 나르비크 플리마켓으로 워프 후 이동하면 좀 더 빠르게 갈 수 있으며, 필멸 진입퀘 등에서 카디프2로 갈 때 카디프 플리마켓 워프 후 이동하면 좀 더 빠르다. 혹시나 나중에 쓰일지는 모르겠지만 홍옥 동굴을 갈 때 카디프 플리마켓 워프 옆 텔레포트 NPC 눌러서 홍옥 1층 끝으로 바로 이동 가능하며, 시노프 던전 등 이동시 나르비크 플리마켓에서 속삭임의 해안으로 이동하면 빠르다. 이외에도 맵을 익혀 두면 이동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워프 포인트들이 다수 존재한다. 챕터나 각종 퀘스트를 깰 때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다.

 

연계된 컨텐츠의 동선 잘 짜기 및 버프시간 고려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부분이 컨텐 준비하는 시간 및 버프템 쓰는 시간을 잘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주요 파티 컨텐에서 이공컷(1시간), 3자벨컷(30분), 레심컷(20분) 정도를 고려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한 개 컨텐만 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므로 다음으로 할 컨텐 및 버프 시간을 고려하여 동선을 짜면 더 좋다.

 

예를 들어 필자의 경우 리체라서 마스터리 및 모드 스위칭을 자주 하는 편인데,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짰다.

1. 일일 루틴 시작점은 네냐플

2. 접속 직후 네냐플 강의

3. 이공간 및 고양이버프 (같은 맵)

4. 아크론 요새 입구에서 아나로즈 모드 켜지는 10초간 도핑템 다 먹은 후 어코마던 (도핑시간 단축)

5. 아나로즈 켜 있는 채로 망령 (같은 맵)

6. 악의무구 전환하면서 마스터리 켜고 교살(1:1기) 세팅 후 머루 (레심 남아있음)

7. 교살인 채로 멜카르트 DPS (1:1기 세팅 이어서 가능, 30분 버프류 남아있어서 DPS높이는 데 도움됨)

8. 발굴지 진입 후 마스터리 압살(범위기) 프리셋으로 변경 (같은 맵)

9. 범위기 세팅인 채로 힘의 근원

 

이런 식으로 자신의 컨텐 클리어타임과 캐릭별 특성에 맞춰서 본인만의 동선을 잘 짜두면 시간과 버프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1~2초가 사소한 것 같지만 컨텐 갯수가 늘어나고 이동 동선이 길어질수록 누적되면 분 단위 시간 차이가 나올 수 있으므로 동선을 잘 최적화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8-2. 컨텐 중 채팅 및 간판, 이외 UI 컨트롤

컨텐 중 채팅 쉽게 치는 방법

아무래도 오래된 게임이다 보니 채팅 시스템이 상당히 불편하게 되어 있다. 컨텐 중에 클럽 채팅과 일반 채팅, 팀 채팅을 전환해야 하는 경우에 옛날에 게임하던 사람이 아니라면 마우스로 눌러서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다음과 같이 키보드만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 입력 후 엔터 = 클럽 채팅 모드로 전환

~ 입력 후 엔터 = 일반 채팅 모드로 전환

! 입력 후 엔터 = 팀 채팅 모드로 전환

 

그리고 다른 채팅 모드이더라도 맨 앞에 해당 기호들을 적고 채팅을 하면 모드 변경 없이 팀 또는 클럽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필자의 경우 기본값이 클럽 채팅이며, 가끔 일반채팅이나 팀 채팅으로 전환하는 편이다. 마우스를 쓰지 않아도 되니 긴박한 상황에서 빠르게 채팅이 가능하다. 또한 채팅 창 아래쪽에 보면 채팅 매크로라는 아이콘이 있는데, 자주 쓰는 문구 (예: 수고하셨습니다 등)를 등록해 두고 단축키 사용으로 쉽게 채팅을 칠 수 있다. 기본값이 Alt + 숫자라서 가끔 이동하면서 스킬 쓸 때 채팅 매크로 0 따위의 채팅이 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채팅 매크로 창을 띄운 후 더블클릭하면 문구 해제가 가능하며, 옵션 창에서 단축 키 변경도 가능하다.

 

간판 컨트롤

테일즈위버에는 간판이라는 시스템이 있다. 채팅 창에 /간판 입력 후 한 칸 띄고 원하는 문구를 적고 엔터 치면 캐릭터 머리 위에 메시지가 뜬다. 이걸 띄우고 마을에 아이템 삼 또는 팜 하고 적어둔 채 잠수타는 사람들도 있고,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중하위 컨텐이 솔플화되었고 상위컨텐도 보통 고정팟으로 가는 경우가 많아 이전보다는 사용 빈도가 줄었지만 여전히 팀을 모집할 때 매번 채팅 치기 귀찮거나 할 때 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어비스 입구에서 2/5라고 되어있는 경우 심연의 틈 인원 모집하는 5인팟 중 2명이 모였다는 뜻이다.

 

간판 종류는 다양하며 이벤트 보상 또는 캐시템 또는 엘티보 눈사람에게 구매 가능하고 스킨 관리 창에서 변경 가능하다. 하나 사면 룬 계정 내의 모든 캐릭이 활용 가능하다. 간판을 끄려면 /간판 입력 후 엔터 치면 꺼진다. 간판의 경우 클릭할 때 최우선 순위에 들어오기 때문에 필드보스나 파티컨텐 등 여러 사람이 함께하는 컨텐츠에서 켜고 다니게 되면 손콤이나 마우스 타겟팅을 방해하여 민폐가 되므로 컨텐시 끄는 것이 매너이며, 간혹 어밴던 쟁탈전 등의 컨텐에서 사용하기도 한다.

 

컨텐 중 UI 배치

여러 컨텐을 진행하다 보면 화면의 다양한 UI를 만나게 된다. 시간제한이 있는 컨텐츠의 경우 카운트다운 UI도 있고, 데미지를 채워야 하는 등 게이지가 있는 경우 게이지도 있고, 이벤트 등의 미니게임에서 화살표 UI도 있다. UI의 배치는 취향이지만, 기본적으로 컨텐 진행 시 클릭 또는 컨트롤에 방해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웬만한 UI는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위치 변경이 가능하며, 위치가 저장되므로 적절한 배치로 변경해 두면 편하다. 필자의 경우 다음과 같이 사용 중이다.

 

 

UI 중 가장 처치곤란인 것이 채팅 창인데, 크기 조절이 자유롭지 않아서 어딜 놓든 공간을 차지한다. 그렇다고 안 보자니 답답하기도 하고 화면 아래로 이동할 때 방해가 된다. 필자의 경우 기본 위치에 두긴 하지만 아래로 이동 시 단축 키 C를 눌러 순간적으로 없앤 후 다른 방향 이동할 때 다시 C를 눌러서 켜는 편이다. 또한 경험치 등 시스템 메시지에 의해 외치기나 클럽채팅이 밀리는 경우에 대비하여 자기설정에 시스템 메시지 빼고 나머지를 전부 체크해서 간단한 탭 전환으로 쉽게 보기도 한다. 관련해서 가로 크기조절 기능 또는 게임 창 밖으로 도킹 해제 등 다양한 건의를 수 차례 넣었지만 운영진에게 예외 없이 다 씹혀버렸다. 민원이 많으면 고쳐 주기는 하는 것 같으므로 힘을 보탤 사람들은 공식 홈페이지 고객센터에 개선 요청 추가해 주면 감사하겠다.

 

다음으로 처치곤란인 것이 액션 슬롯이다. 아나이스를 제외하면 액션 슬롯 의존도가 매우 높은데 문제는 액션 슬롯도 크기 조절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스킬 쿨다운을 보려면 어쩔 수 없이 보긴 해야하는데 클릭에 방해되지 않도록 화면 가장자리로 밀어 두는 것을 추천한다. 액션 슬롯 왼쪽 위에 보면 자물쇠 버튼이 있는데 눌러서 회색으로 만들면 마우스 드래그로 이동 가능하다.

 

카운트다운의 경우 버프 창하고 겹치지 않도록 기본 위치에서 살짝 내려 놓았다. 특히 머루나 미궁 할 때 뛰다 보면 카운트다운이 눌려서 이동이 안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자주 클릭하는 위치를 피해서 배치해 두는 것을 추천한다.

 

락온된 몬스터 창의 경우 화면 위쪽 가운데가 기본값인데, 이렇게 하면 각종 UI들과 겹치게 되므로 위치를 이동했다. 최소화를 누를 수도 있겠지만 몬스터 아이콘 옆에 캐릭터 아이콘이 현재 몬스터가 락온한 캐릭터 정보를 보여 주며, 밑에 각종 버프 아이콘에 디버프 남은 시간을 보여 주므로 확인이 쉬운 곳에 놓으면 좋을 것이다. 어헬이나 어밴던 쟁탈전에서는 이 정보를 잘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진다.

 

퀘스트 목록 창의 경우 아무리 꺼도 꺼도 일퀘를 받다 보면 계속 생기는데, 해당 위치에 다른 UI요소를 갖다 놓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이외에도 미니맵의 경우 보통 확장시켜서 넓게 보게 되는데, 위 스샷에는 없지만 돋보기 버튼을 누르면 2배 확대되는 토글 버튼이 있다. 가끔 잘못 눌러서 왜이리 맵이 크게 보이지? 하는 경우 돋보기 버튼 다시 누르면 원래대로 돌아온다. 화면 왼쪽 아래는 퀵슬롯 자리인데, 모든 퀵슬롯 아이템을 숙지했다면 꺼도 된다. 켜고 끄는 단축 키는 옵션 창에서 변경 가능하다. 그 위에 있는 빛나는 바는 피버 상태인데, 피버 발동시 1분간 지속되며, 단계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스탯 및 공격력 등을 올려 준다. 최소화는 불가능하다. 여러 UI가 지저분하게 많은데 본인의 입맛에 따라 컨트롤에 방해되지 않도록 적절히 배치를 수정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8-3. 선딜, 중딜, 후딜, 콤보의 이해

선딜 중딜 후딜의 기본 개념

오래 전 테일즈위버 초창기에는 스킬 시전 전에 마법진이 생기는 시간인 선 딜레이, 스킬 모션 시간에 해당하는 중 딜레이, 그리고 스킬 이후 평타를 제외한 다음 스킬을 쓰지 못하는 쿨다운 시간인 후 딜레이가 존재했다 (이하 띄어쓰기 미포함). 당시에는 모든 캐릭터가 콤보를 썼는데, 스킬 시전 이후 후딜레이 중에 평타를 넣고, 평타의 후딜레이 중에 다시 스킬을 시전하면 콤보가 이어지는 구조로 되어 있다. 콤보 수가 올라가면 3콤보 이상에서 중딜레이는 50% 감소하고, 선 딜레이와 후 딜레이는 콤보 수에 비례해서 점점 더 줄어들기 때문에 콤보를 유지하는 타이밍 맞추기가 어려워진다. 이것은 2024년 현재에도 유효하다.

 

중딜에 따른 콤보캐릭 무딜캐릭 여부

시간당 데미지를 최대로 올리기 위해서는 모든 딜레이를 줄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예전에는 장비 민첩 보정 및 덱스 합을 높여서 선딜레이와 후딜레이를 0으로 만드는 선후무딜 달성법이 다양하게 존재했다. 2024년 기준으로는 모든 범위기는 선후무딜이며, 평타를 포함한 1:1기에만 선 중 후 딜레이 개념이 남아있다. 따라서 범위기의 경우 중 딜레이만 신경쓰면 되며, 1:1기의 경우 콤보를 하면서 평타를 섞더라도 3콤보 이상에서 중딜레이 50% 감소를 챙기면 더 빨라지는지 여부에 따라서 콤보 캐릭과 무딜 캐릭이 나뉘게 된다. 스킬별 중 딜레이 값은 아래와 같이 스킬 창에서 물음표 눌러보면 확인 가능하다.

 

하여간 많은 고수들의 연구를 통해 1:1기의 경우에도 딜레이 공식에 의해 선후무딜 달성이 가능하며, 캐릭 및 스킬별로 평타를 섞더라도 콤보가 더 쎈지 아니면 콤보 없이 스킬만 시전하는 무딜이 더 쎈지가 계산되어 있다 (2019 매직위버 글, 현재는 퍼뎀 달라져서 세부내용 바뀔 수 있음). 이외에도 모든 스킬에 극한 이후 신속의 미학 적용을 받는 0.25초의 공통 딜레이가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2017 매직위버 글). 중딜레이의 경우 신속의 미학 및 연마 강화, 그리고 커프에 달리는 중딜레이 감소 정도의 몇몇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줄이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중 딜레이 옵션이 있는 경우 1%라도 더 챙겨 두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콤보를 잇기 위한 후딜레이 고정

원래 선후 딜레이는 dex와 장비 민첩보정, 그리고 stab, hack, int, mr 등에도 모두 영향을 받는데, 2024년 기준 310 만렙을 달성했다면 보통은 선무딜일 것이고 도핑하면 후딜도 무딜이 된다고 보면 된다. 그런데 이렇게 되는 경우 스킬 후딜 시간에 평타를 넣을 수가 없어서 콤보가 불가능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옵션이 손목 부가 옵션인 후딜레이 고정이다. 후딜 고정을 착용하면 원래 스킬 딜레이 및 곱연산 적용되는 무기 딜레이가 모두 무시되고 스킬 고유 후딜레이값의 100%를 후딜레이로 적용한다. 따라서 콤보를 쉽게 이을 수 있게 된다. 

 

후딜레이 고정을 넣는 경우에도 범위스킬은 기본적으로 후딜이 0이므로 스킬 간 공통 딜레이만 적용되며, 평타를 포함한 1:1기는 후딜레이가 풀적용된다. 이렇게 했을 때 단점은 후딜레이 동안 평타 이외의 다른 스킬 시전이 불가능하므로 딜로스가 발생할 수 있다. 

 

실전에서 딜레이 확인법

앞에서 살짝 언급했지만 필자는 콤보 캐릭인 리체라서 딜사이클 중에 화면 왼쪽 위의 딜레이 게이지를 자주 확인하게 된다. 평타를 시전하는 경우 아래 스샷의 왼쪽처럼 노란색 게이지가 올라갔다가 줄어들며, 올라가는 시간이 선딜(실제로는 0), 유지되는 시간이 중딜(리체 평타 기본값 5ms), 내려가는 시간이 후딜(리체 평타 기본값 231ms)이다. 확인방법은 체인 아츠 프리셋 열어서 재생 눌러보면 된다. 딜레이에 적힌 3개 값이 순서대로 선딜 중딜 후딜 기본값이다. 여기서 후딜 231ms 시간 내에 스킬을 시전하면 아래 스샷의 오른쪽 그림처럼 파란색 게이지가 올라가며, 마찬가지로 올라가는 시간이 선딜(실제로는 0), 유지되는 시간이 중딜, 내려가는 시간이 후딜이다. 만약 파란색 게이지가 다 내려가지 않았다면 다른 스킬을 시전할 수 없을 것이다. 간혹 스킬이 버벅인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 개념을 알고 있다면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무딜 캐릭이고 무딜 방식으로 스킬꾹을 시전하는데 게이지가 천천히 내려간다면 혹시나 후딜고정이 달리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하며, 운이 없으면 후무딜이 아닐 수 있으므로 무기에 질풍의 칼날(질칼) 등 옵션을 달아보는 것을 고려한다. 후무딜 조건은 장비 민첩보정 + agi이 무기 표기딜레이 % * 5 보다 크면 된다.

 

자동콤보와 손콤보

이 글의 댓글에서도 언급된 바 있지만, 콤보 캐릭의 경우 콤보를 쓰는 방법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자동공격(실제로는 자동평타) 단축키를 이용하여 자동공격 1회 - 이후 1:1기 꾹 을 이용해 사용하는 자동콤보이고, 하나는 매 콤보마다 평타와 스킬을 번갈아가면서 쓰는 손콤보이다. 자동콤보의 경우 스킬 키를 꾹 누르고 있어도 자동 평타가 발동되므로 손이 편한 것이 사실이며 피격에 의한 스킬 캔슬이 없는 한 안정적으로 콤보가 이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그런데도 손콤보를 쓰는 사람들이 존재하는데, 실제로 시간당 콤보 속도가 더 빨라지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자동 콤보의 스킬 시전 속도가 균일하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자동 콤보를 써 보면 평타-평타, 평타-스킬, 스킬-평타 간의 시간에 변동이 계속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필자는 이것의 원인을 게임의 자동콤보 시전 이벤트 폴링 레이트(polling rate) 때문으로 생각하며, 그 값은 약 250 ms로 추정 중이다. 키보드 입력 지연시간이 아무리 빨라도 게임 클라이언트에서 주기적으로 인식하는 트리거 타이밍 기준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중딜+후딜+공통딜을 포함해서 자콤 폴링레이트 타이밍과 다르다면 그 다음 트리거에 동작하면서 실제로는 더 느려질 수 있게 된다. 반면 손콤보를 하는 경우 타이밍을 정확히 맞출 경우 평타 및 스킬 시전을 후딜레이 시작에 최대한 맞춰서 시간 단축이 가능하므로 콤보가 빨라지는 것이다.

 

필자의 경우 스킬 시전시 틱 하는 소리에 맞춰서 감을 잡아 놓은 상태이며, 손콤보가 필요한 경우 소리를 듣고(사플?) 스킬 시전 타이밍을 결정한다. 리체의 경우 1:1기 중딜이 1.4초인데 멜카르트 DPS 기준 디버프 없이 콤보만 넣었을 때 연강마 기준 자동콤보시 120콤보, 손콤보시 129콤보가 나오는 것을 아래 스샷에서 확인 가능하다. 다만 손콤보로 이론상 한계를 내려면 칼같은 타이밍과 함께 서버렉이 없어야 하는데, 이는 쉽지 않으므로 일반적으로 콤보캐릭은 손목에 후딜고정을 달고 자동콤보를 사용하게 된다. 다만 부분적으로 이를 극복하는 팁이 있는데, 이후 딜사이클 부분에서 후술하겠다.

 

채널링 스킬에서의 중딜감소

공격형 티치, 시벨린 등 몇몇 캐릭들은 1:1 주력기로 채널링 스킬을 사용한다. 이 경우 지속적으로 스킬이 나가므로 중딜 감소 적용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할 텐데, 실제로는 시간당 타수가 많아지는 방식으로 적용된다. 필자가 이런 캐릭을 제대로 해보지 않아서 정수로 떨어지는 타수와 실제 데미지 간 관계가 어떻게 되는지 면밀히 살펴보지는 않았지만, 채널링 스킬의 경우에도 신속의 미학 및 3콤보 이상에서의 중딜감소 효과가 적용되므로 채널링 스킬 시전 전에 평타로 2콤보 후 스킬 시전해야 중딜감소 및 뎀증효과까지 고려된 제대로 된 데미지가 나올 것이다. 괜히 평평카(평타-평타-카이트)를 쓰는 것이 아니다.

 

(작성 중)

 

7-4. 위치렉의 활용

7-5. 도핑 수준이 컨트롤에 미치는 영향 (도핑템 설명은 2023년 글 9-4 항목 참고)

7-6. 보스 딜사이클 순서(자벞-디벞-메인 딜사이클) 및 응용

7-7. 사냥시 사거리 및 범위와 몹몰이 대한 이해

7-8. 그 외 고급 컨트롤 (컨텐별 세부 컨트롤은 후술)

 

9. 스펙별 컨텐츠 큰 그림

일단은 2023년 글의 11번 항목 참고. 2023년 말 대규모 업데이트로 데미지 증가했기 때문에 한 급 위 컨텐 루틴 노려봐도 됨. 골론 골모답은 기운템 삭제 이후 아무도 안하고, 베리넨 루미 데장강도 이제 효율이 안나와서 아무도 안한다. 필드보스 시간은 Ctrl T 눌러서 인게임에서 볼 수 있는 시스템이 생겼다. 클리어 횟수도 볼 수 있으며 즐겨찾기 등록도 되므로 자신만의 루틴 만들어두면 편하다. 2024년 기준으로 다시 작성 예정.

 

10. 만렙 이후 컨텐츠

일단은 2023년 글의 10번 항목 참고. 시오칸하임까지 업데이트 해둠. 이전 글에서는 영상만 올리고 자세한 하는 법을 정리 못했었는데 현재 글에서 컨텐별로 하는 법 자세히 다룰 예정. 머루, 발굴지, 보물창고는 앞의 3번 항목에 서술함.

본 항목은 완성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

 


----------------------

토막 팁: 일정 궤도에 오르면 하이퍼 비전 사서 쓰면 편하다.

머루 솔플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됐다면 하루에 1억시드 정도는 쉽게 벌 수 있을 것이다. 이 중 일부를 하이퍼 비전이라는 편의성 기능에 투자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엘티보 워프 근처에 눈사람 NPC가 하이퍼 비전 박스를 파는데 사서 까보면 개봉일로부터 30일 뒤에 사라지는 기간제 초강력 횃불을 얻을 수 있다. 인벤토리에서 편하게 on/off가 가능하며, 밤낮이 있는 테일즈위버에서 항상 낮 상태로 바꿔줘서 시야를 매우 크게 개선해 준다고 보면 된다. 외부 필드뿐만 아니라 던전 내에서도 적용되며, 가장 크게 체감되는 곳은 어밴던로드 던전 1~6단계 등을 돌 때이다. 그 동안 횃불만 써왔거나 몰랐다면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간혹 외부필드에서 하이퍼비전 켜도 깜깜할 때가 있는데 비오는 날씨면 하이퍼비전 켜도 어둡다. 옵션에서 기상효과 켜보면 확인 가능하다.

 

토막 팁: 생일 변신망토는 레어율을 올려 준다

게임을 하다보면 가끔 접속하자마자 happy birthday라면서 특정 캐릭터의 생일을 축하하는 메시지가 나온다. 이 때 엘티보의 2시방향에 있는 장난감 가게 마스커레이드에 들어가서 마기 카르디라는 NPC에게 말을 걸고 선택지에서 관심이 있다를 선택하면 마기 카르디의 깜짝 상자라는 것을 받는다. 까 보면 폭죽 10개와 자정까지 사용할 수 있는 기간제 변신망토를 받는다. 끼고 있는 동안 레어율 +20%, 경험치 +20%이므로 특정 캐릭터 생일날에는 받아서 끼고 다니면 좋다. 외형이 마음에 안 드는 경우 장비 창에서 off해주면 착용한 상태로 변신망토만 끌 수 있다. 폭죽은 그냥 장식용 소모품이므로 재량껏 사용하거나 땅에 버려도 된다. 생일 케이크는 10번 사용 가능한(잔여횟수는 안보임) 노쿨 물약이라고 보면 된다. 가끔 쓰긴 하니 케이크는 칸 남으면 아껴도 되고 땅에 버려도 무방하다. 그런데 어차피 노쿨물약 써야될 정도로 어려운 곳을 가면 케이크로는 택도 없고 이벤트로 주는 스페셜 출첵물약이나 이자벨 HP 써야 할 것이다.

 

토막 팁: 채팅창에 간헐적으로 뜨는 심연의 틈과 아카드 네르갈을 잘 챙기면 보상을 얻을 수 있다.

게임을 하다보면 간혹 아래와 같이 채팅창에 시스템 메시지로 심연의 틈 또는 아카드 네르갈이 떴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심연의 틈은 어비스 입구로 텔포하면 화면 왼쪽 위의 게이지를 깎으면 소환할 수 있는데, 쿨다운은 180분이고 가만히 있어도 시간이 가지만 지상 필드몹을 잡으면 시간을 더 빨리 줄일 수 있다. 한 100마리쯤 잡아야 1분씩 줄어드는 느낌이다. 여튼 시간이 0분이 되면 약 20분간 지상 필드에 5개의 입구가 생긴다. 입구는 미니맵에 표시된다. 틈이 열리면 보통 팀을 모아서 가게 된다. 간혹 지나가다가 틈가요 하는 채팅들이 이것을 위한 것이다. 솔플로도 가능하다. 다만 혼자 하는 경우 아퀼급의 방어는 갖춰야 피격을 버틸 수 있을 것이다.

하여간 틈 하는법은 다음과 같다. 팀장이 달려서 결계 안에 들어가면 봉인석같은 게 있다.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결계석에 색깔이 지정되고 주변에 3개의 위치에서 전깃줄로 연결된다. 이 때 결계석에 안섞인 색만 다 막아야 공격이 가능하다. 막으면 안되는 것을 막았거나 막아야 할 것을 못 막으면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다. 예를 들면 노란색 결계석은 초록빛+빨강빛=노란빛이기 때문에 여기에 섞이지 않은 파란색 전깃줄만 막은 채로 공격하면 된다.  빨간 봉인석인 경우 초록과 파랑을 막고 공격하면 된다. 막을 때는 캐릭터 중간위치가 아니라 발 밑(체력바 바로 위) 기준으로 막아야 한다. 결계석이 흰색인 경우 모든 색이 다 섞였으므로 막으면 안 되고, 검은색인 경우에는 아무것도 안섞였으니 안막고 공격하거나 아무거나 막고 공격해도 무방하다. 중간중간에 몬스터가 소환되는데 피격 버텨지면 무시하고 결계석만 패도 되고, 결계석에서 냉기가 나와서 빙결이 걸리는데 만병통치약(벛꽃비마을 갓파한테 호감도 높인 후 구입가능)으로 풀 수 있다. 각 결계당 클리어시 어비스 훈장 1개씩 얻을 수 있으며, 틈 한번에 5개이므로 5개 얻을 수 있다. 하루 획득제한은 20개이지만 24시간 빡겜러가 아닌 이상 제한 갯수를 다 채우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자정에 리셋되며, 자정 근처에 틈이 나왔다면 결계별 입장은 리셋되지 않고 획득제한 20개만 리셋된다. 예를 들면 자정 전에 3개 돌고 자정 후에 2개 돌면 다 돌고나서 입장횟수 2개로 카운트되고, 깨버린 3개의 결계는 자정 지나도 입장 불가하다.

 

아카드 네르갈의 경우 시간이 표시되는 틈과는 다르게 언제 뜨는지 정확히 알려져 있지는 않다. 서버 메시지로 예고된 후 10~15분 정도 뒤에 불시에 메시지와 함께 뜨는데 재빨리 라르사로 텔포한 후 폭포 앞의 아니타를 눌러서 선택지에서 심층으로 진입한다를 누른다. 아직 안 잡혔다면 입장이 되며, 림보 진입퀘 깰 때와 동일하게 네르갈 잡으면 된다. 화면 왼쪽 위에 데미지 넣은 것에 따라 순위가 표시되는데 순위가 높으면 다 잡고 나서 나오는 보물상자에서 각성의 비약 등 보상을 4개까지 먹을 수 있다. 만약 갔는데 입장이 안된다면 이미 다 잡힌 것이다. 어쨌든 잡고나서 나오면 인벤토리에 네르갈 토템을 주며, 누스카한테 네르갈 잡기 퀘스트를 깰 수 있다 (잡기 전에 받아져 있어야 함). 반복퀘이므로 시간 날 때 항상 받아두면 퀘받느라 딜레이 걸리지 않는다. 퀘 보상으로 엔키라 칼라그 진화용 재료인 아브리 엔키라 훈장을 얻을 수 있다. 네르갈 잡고 나온 네르갈 토템은 기본적으로 버려지지 않는데 림보나 일반 아카드라트 들어가서 사용하면 버프 받아지면서 없앨 수 있다.

틈과 네르갈은 사소하고 귀찮지만 여유 될 때 챙겨주면 재정에 약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