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의 여백

바쁜 나날들 사이에서 생각났던 이런저런 것들을 적어봅니다.

Game/테일즈위버

테일즈위버 신규/복귀유저를 위한 1~310 육성 가이드 (2024년 버전)

Eli♪ 2024. 2. 1. 11:29

0. 들어가며

2021년에 복귀할 당시 정보도 없고 답답해서 직접 경험해 보고 가이드를 쓴 것을 시작으로 벌써 2년 반 가량이 되었다. 지난 2023년 글에서는 글 하나만 보면 모두 끝낼 수 있게 하자는 것을 목표로 방대한 내용을 때려박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되기는 했지만 초보자 입장에서는 너무 난잡하게 길어서 보기 어려웠던 점이 마음에 걸렸었다. 
 
그 사이에 젤리삐 가이드 시스템 등 신규/복귀유저 정착을 위한 많은 업데이트들이 있었고, 최근 넥슨 크리에이터즈 정책의 일환으로 테일즈위버에도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를 올린 유튜브들이 많아져서 이제는 꼭 이곳이 아니더라도 손쉽게 육성 정보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만렙까지의 육성은 누구나 할 수 있게 된 점은 고무적이나, 만렙 이후의 컨텐츠에 대해서는 다수의 업로드된 영상들이 딜찍누 위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갓 만렙이 된 입장에서 참고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다음을 위주로 다시 한 번 정리해보려고 한다.

1. 육성 과정은 젤리삐 가이드 순서대로 정리.
2. 2023년 12월 20일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변경사항 반영
3. 컨텐 컨트롤 및 템세팅 내용 포함
4. 다른 영상 컨텐츠들에서 잘 찾아볼 수 없는 내용을 포함하여 체계적으로 구성
 
(수정) 글을 쓰다 보니 길어져서 이번 글에는 젤리삐 가이드대로 따라가서 끝까지 마무리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고, 컨텐 및 컨트롤 방법은 다음 글에 적어보도록 하겠다. 1~310까지 육성 방법이 궁금한 사람은 아래 내용을 읽으면 될 것 같고, 만렙 이후 템세팅 및 컨트롤에 관한 내용은 맨 아래의 다음 글 링크 확인하면 된다. 질문이나 의견 등은 이전 글과 마찬가지로 댓글로 남겨주면 확인 가능하다. 그럼 아무쪼록 도움이 되길 바란다.

 

참고로 이 글은 아래 글들에서 이어지는 내용이다.

테일즈위버 즐겜 라이트 복귀유저를 위한 가이드라인 1~310 (2021년 버전)
테일즈위버 만렙 이후 컨텐츠와 일일 루틴
테일즈위버 신규/복귀유저 육성 및 컨텐츠 가이드 (2023년 버전)
 

1. 테일즈위버 현황

가볍게 즐기는 직장인용 MMORPG

 
유저들 사이에서 테일즈위버는 소위 '연어겜'이라고 불리는 것 같다. 접었다가도 다시 돌아온다는 뜻이다. 2021년 글에서도 언급하였듯이 필자도 어느 정도는 학생 때의 추억보정을 가지고 시작했었고,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사람들도 비슷한 상황이지 않을까 라고 조심스럽게 추측해 본다.
 
물론 사람마다 게임에 설정한 목표도 다르고 바라보는 관점도 다르겠지만  누군가 본인에게 이 게임을 하는 이유를 묻는다면 '사람'이라는 단 한 단어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전에 통곡의 탑 오르던 시절도 그랬고, 테일즈위버는 다른 게임들에 비해 레벨이나 실력 경쟁을 하는 요소가 적다 보니 전반적으로 사람들이 친절한 편이고 이제는 다들 직장도 다니고 가정도 꾸리고 하는 성인들이라 어느 정도의 배려는 기본으로 깔고 가는 느낌이다. 게임성 측면은 차치하고라도 큰 틀에서 유저 풀이 괜찮다는 것은 큰 장점인 것 같다.
 
운영 면에서는 유저와의 소통에 새 지평을 열고 있는 로스트아크나 국내 MMORPG의 표준을 반강제로 정립해나가는 메이플에 비해서는 약 1년 반~2년 정도의 격차가 있어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중대한 문제가 터지지 않고 2023년 말 스튜디오 뿌리 사건 대응 이후로 뭔가 일을 하긴 하는듯한 느낌을 주고 있다. 업데이트가 느린 게 흠이지만 방향성이 잘못되지는 않았으니 기다리면 개선된다는 것이 중론인 것 같다.
 
게임성 측면에서는 오래 서비스한 RPG들이 대부분 그렇듯이 만렙은 튜토리얼이고 그 이후에는 소위 숙제라고 불리는 반복 컨텐이 주가 된다. 지난 1년 간 업데이트를 보면 다명의, 다계정, 다캐릭을 모두 틀어막는 내용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주요 컨텐을 완료하는 시간이 짧으면 30분 이내, 길어도 2시간 정도로 제한되고 있다. 빡겜해서 더 빠르게 스펙업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절망적일 수 있겠지만 그래도 새로 시작하거나 복귀하는 사람들에게는 선두 그룹과 격차가 너무 벌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기회라고 할 수도 있겠다. 정말로 빡겜하는 사람들은 다명의 3개까지 해서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알고 있긴 하다.
 
장단점이 있겠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이 어릴 때부터 게임을 해오다가 이제 직장인이 되어버린 20~30대들이기 때문에 이렇게 깊이가 얕아지는 방향으로 업데이트가 되고있지 않나 라고 생각한다. 필자도 한창 빡겜할 때는 시간마다 나오는 필드보스를 잡기 위해 알람 맞추고 자다가 일어나는 정도로 게임을 하기도 했었는데 현재는 플레이타임을 많이 줄이고 즐겜모드로 하루 30분~1시간 정도 사람들과 같이 컨텐을 도는 정도로 만족하고 있다.
 
요약하면 테일즈위버는 직장인 기준으로 하루 한 시간 정도로 가볍게 즐겨도 크게 무리가 없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기존 유저들은 어떤 컨텐들을 도는지 궁금할텐데, 자세하게 설명하지는 않지만 키워드만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다.
최상위권: 한계작 어비스 풀셋 이상, 에타 20렙 이상, 최대 컨텐 아페티리아, 오딘 섬멸전, 임페리얼 크라운 매 주 유지.
상위권: 한계작 아퀼루스 풀세트 or 어비스 장비 섞기, 5각 이상, 최대 컨텐 이클립스 6보스 솔플, 트리플 크라운 매 주 유지
중상위권: 떡작 아퀼루스 풀셋 이상, 4각 2극 연강마, 최대 컨텐 어비스 지옥난이도(어헬) 및 신조 어려움난이도(신어)
중하위권: 한계작 인퍼널 풀세트, 4각 2극, 최대 컨텐 어비스 어려움난이도(어어) 및 신조 일반난이도(신일). 버닝러시때 시작해서 보상 다 받으면 이 근처라고 보면 됨
신규유저: 한계작 엔키라 칼라그 풀세트, 3각 2극, 최대 컨텐 머큐리얼 4보스+루미너스(머루) 솔플 및 어비스 일반난이도(어일) 파티플, 망각의 카타콤 지옥난이도(카헬) 파티플. 젤리삐 가이드 보상 다 받으면 이 근처라고 보면 됨.

 

2. 캐릭 생성 가이드

만렙이 튜토리얼. 육성 이벤트 (버닝러시) 기간에 시작해야 편하게 육성 가능

 

2-1. 육성 시작 시점: 버닝 러시 이벤트 기간

육성 이벤트에서 지원해 주는 장비 및 패시브 스탯들이 꽤 쓸만하기 때문에 돈을 많이 투자할 것이 아니라면 '버닝 러시'라는 육성 이벤트 기간에 육성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고인물이면 하루만에 3각 2극 만렙을 찍겠지만, 개념부터 새로 적립해야 하는 신규/복귀유저 기준으로 하루 2~3시간 정도 플탐을 즐겜모드로 했을 때 버닝 러시 이벤트 기준 일주일 이내, 실 플레이타임으로는 약 10시간 이내로 만렙까지 육성 및 버닝 러시 장비 완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버닝 러시 이벤트가 없는 경우 후술할 젤리삐 가이드 퀘스트를 따라가면 되는데, 동일하게 하루 2~3시간 즐겜모드로 했을 때 약 1~2주 정도, 실 플레이타임으로는 약 25~30시간 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 육성 이벤트는 1년에 약 2~3번꼴로 진행될 것 같고 기간은 약 한 달이므로 참고한다.
 
최근 육성 이벤트 기간은 다음과 같다.

2024 넥슨 30주년 버닝러시: 2024-03-21 ~ 2024-04-25
2023 겨울 버닝러시: 2023-11-23 ~ 2023-12-20
20주년 기념 버닝러시: 2023-07-06 ~ 2023-08-24
 
테일즈위버의 찍먹은 머큐리얼 케이브 루미너스+4보스 (이하 머루) 솔플이라고 보면 되는데, 버닝 러시를 완료했을 때 예상되는 스펙은 한계작 인퍼널 장비 풀세트, 프시키급 아티팩트, 3각 2극 만렙, 머큐코어 60, 룬 레벨 30으로 머루 솔플이 바로 가능하다. 버닝러시가 없을 경우 젤리삐 가이드를 완료했을 때 예상되는 스펙은 한계작 엔키라 칼라그 풀세트, 아티팩트 x, 3각 2극 만렙, 코어 0, 룬 레벨 10으로 머루 솔플이 어려울 수 있다.
 
약간의 자본(10~30 정도)을 투자할 예정이라면 어차피 머루 솔플이 수월하게 되는 아퀼루스 세트로 올릴 수 있으므로 이벤트 기간과 상관없이 육성을 시작해도 된다. 그나마 310 달성을 위한 렙업 효율을 챙기고 싶다면 경험치 보너스를 주는 해피아워 이벤트 기간에 시작하면 좋다. 보통 경험치 1.5배~2배를 주며 각종 도핑과 곱연산 적용되므로 육성 시간을 2/3 수준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 해피아워 이벤트는 기간이 짧으므로 260레벨 이후 사냥구간과 최대한 많이 겹치게 계획하는 것이 유리하다.
 
최근 해피아워 이벤트 기간은 다음과 같다.

2023 연말 해피아워: 2023-12-28 ~ 2024-01-01
2023 추석 해피아워: 2023-09-28 ~ 2023-10-03
2023 광복절 해피아워: 2023-08-12 ~ 2023-08-15
 
그 외에도 테일즈위버는 출석 이벤트 (고급 장비템 및 버프템 수급 가능) 등 뭐 하나 끝나면 다른 이벤트가 계속 시작되므로 극한의 효율을 추구하지 않는다면 모든 타이밍을 재지 말고 찍먹을 시작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2-2. 서버 선택: 도시섭 하이아칸 vs 시골섭 네냐플

테일즈위버의 서버는 하이아칸과 네냐플의 2개 서버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이아칸이 도시섭, 네냐플이 시골섭이다.
 
동접자는 공식 확인된 바는 아니지만 잠수유저 제외하고 필드보스 컨텐에 참여하는 활성 유저 기준으로 사람이 많은 자정 근처에 네냐플 서버 300~400명, 하이아칸이 1000~1500명 정도로 추정한다. 공식 홈페이지 에타 랭킹 기준으로 봐도 약 3~5배 비율을 갖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서버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테일즈위버 상위 컨텐이 파티플 위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람이 많은 하이아칸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타 게임과 다르게 인게임 거래소가 서버 통합이라 매물이 서로 왔다갔다 할 수 있기 때문에 서버 간 매물 및 시세 불균형 문제는 없다고 보면 된다. 사냥터의 경우 2024-04 기준 개인 사냥터인 시오칸하임 대장간이라는 최상위 사냥터가 표준이 되어 서버 선택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봐도 된다.
  

2-3. 캐릭터 선택: 예프넨 or 티치엘 or 선호캐릭

2024년 4월 기준으로 총 19개의 캐릭터가 존재한다. 가장 마지막에 출시된 예프넨이 아직까지는 사기캐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원작인 룬의 아이들을 읽었다면 하고 싶은 캐릭터가 있을텐데 취향껏 고르면 된다. 2023년 말 대규모 공/방 업데이트 이후 뭘 선택해도 육성 과정에서 맥뎀을 쉽게 달성 가능하므로 캐릭을 잘못 골라서 찍먹을 못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2024년 4월 말 패치 이후 5차 각성 이후에서도 맥뎀 컷이 많이 내려와서 맥뎀즈위버라고 불러도 무리가 없는 수준이 되었다. 

 

 

예프넨은 무자본부터 고자본까지 모든 구간에서 압도적으로 화력이 강하므로 뭘 할지 모르겠다면 예프넨을 강력 추천하며, 극고점을 바라보는 경우에도 2024년 4월 기준으로는 예프넨이 GOAT이다. 5차 각성이 진입장벽이 어느정도 있는 편이며, 5각 이후를 바라보지 않는 즐겜러라면 솔플 및 파티플에서 특별히 비선호되는 캐릭이 없어서 그냥 재밌어보이는 캐릭으로 골라잡고 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한다.

 

만약 5각 이후에서 고점 스펙을 본다면 캐릭별로 편차가 존재하며, 예프넨이 싫다면 맥뎀에 막혀도 추뎀 또는 타수가 많은 클로에, 조슈아, 리체, 벤야, 나야트레이, 파괴정령 비호 등을 고려할 수 있다. 5각 이후 무난한 스펙에서는 생존력과 유틸성에 방점이 찍히며, 힐딜탱 다 가능하고 항상 평균이상을 유지하는 티치엘이 선호된다. 이외에도 자체힐, MP/SP쉴드, 감전/블라인드/빙결, 이외 피해경감 디버프가 있는 캐릭이라면 좀 더 편하게 게임을 할 수 있으며, 물몸캐의 경우 피격을 못 버텨서 죽는 빈도가 올라가므로 딜량이 더 높더라도 선호도가 많이 내려간다. 물론 이런 부분들을 피지컬과 물약컨으로 극복하면서 동급 템세팅에서 데미지를 더 많이 뽑는 것을 고려할 수도 있다. 상위 컨텐의 경우 명중컷과 크리컷이 높은 편인데 마법공격 계열은 장비 특성상 물리공격 계열보다 명중 및 크리티컬을 맞추기 어렵기 때문에 템세팅에 돈이 더 들어가는 점 참고한다.

 

캐릭 생성시 같은 캐릭이더라도 아래 스샷과 같이 스타일을 고를 수 있는 경우가 많으며, 스타일에 따라 주력 스탯, 착용무기, 주력기가 달라진다. 캐릭 생성 이후 바꾸는 방법이 없는 건 아니지만 스타일 재분배 스크롤 값이 나가므로 처음에 신중하게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부캐릭 육성하는 경우 캐릭 주 속성도 알면 좋다. 2024-04 비호 개편 이후 비호 아나이스는 무속성이 되어 풍속 or 원하는 속성으로 세팅 가능해졌다.

 

인게임 캐릭 생성창에는 캐릭 설명이 좀 부실한데 주관적인 느낌을 순서대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최종수정: 2024-04-26)
1. 루시안: 세검(찌르기형) or 장검(물리복합형) 사용. 풍속성 공격. 원래는 찬스 가드를 위시한 극강의 방어를 자랑했지만 하향당해서 평범한 딜러가 되었다.
2. 보리스: 대검(마검사형) or 태도(물리복합형) 사용. 수속성 공격. 캐릭 성능이 특별히 높진 않은데 인게임에서 보이는 사람들은 다들 쎈 사람들밖에 안보인다. 원작 근본캐릭이라 돈 많은사람들이 해서 그런가?...
3. 막시민: 대검(마검사형) or 태도(물리복합형) 사용. 풍속성 공격. 마검뽕을 맞은 사람들이 주로 함. 물몸이고 데미지 몰빵되어있다. 성능보다는 낭만을 추구하는 캐릭이라고 보면 되며, 초보자에겐 추천하지 않음.
4. 시벨린: 창(찌르기형) or 봉(물리복합형) 사용. 화속성 공격. 무기가 특이하다보니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주로 함. 파티 선호도는 높지 않다.
5. 조슈아: 스몰소드(검투사) or 완드(마술사) 사용. 뢰속성 공격. 이것저것 고루 갖춘 사냥 상위권 캐릭. 그러나 원작처럼 마공캐를 하려면 자본이 많이 드는 점 참고.
6. 란지에: 마법총(마법계열) 사용. 수속성 공격. 디버퍼 및 보조딜러 포지션이고 파티에 잘 껴준다. 총 좋아하면 추천. 딜량은 높지 않다. 2024.02 기준 마법총만 유효함.
7. 이자크: 카라(베기형) or 클로(찌르기형) 사용. 뢰속성 공격. 데미지에 몰빵이 된 캐릭. 데미지는 상위권이지만 아저씨룩인게 흠인 캐릭. 다른 캐릭들이 상향될 때 상대적으로 상향이 덜 되어 최상위 데미지에서 상위로 내려왔다.
8. 밀라: 채찍(베기형) or 플레일(물리복합형) 사용. 풍속성 공격. 절대성능이 낮았으나 2023년 말 패치로 관짝을 뚫고 나왔으며, 타 캐릭에 없는 레어율 추가상승 버프를 갖고 있다. 템세팅이 까다로워서 초보자에겐 추천하지 않음.
9. 티치엘: 스태프(공격형) or 로드(보조형) 사용. 뢰속 마공 or 명속 마방 공격. 대체불가 힐러이고 데미지는 낮지만 힐딜탱 다 됨. 캐릭이 어렵고 챙겨야 하는 스탯이 많으나 많이들 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10. 이스핀: 평도(베기형) or 장검(물리복합형) 사용. 화속성 공격. 2024-04 퍼뎀 상승 패치 이후 관짝에서 탈출했다. 평범한 딜러. 범위기인 산화무 이펙트 하나만을 보고 베기 이스핀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11. 나야트레이: 단도(물리복합형) or 도끼(베기형) 사용. 화속성 공격. 돈을 녹여서 지뢰 데미지로 바꾸는 고자본용 딜러캐릭. 도끼 사용하더라도 사실상 물리복합 강제되며 돈 없으면 매우 약함. 고자본에서 지뢰를 활용한 순간폭딜은 예프넨을 능가하기도 한다.
12. 아나이스: 핸드벨(비호정령) or 셉터(파괴정령) 사용. 풍속성 공격. 비호정령=2024-04 스킬개편 이후 힐딜탱 다 되는 근접 콤보 딜러. 심지어 딜량도 최상위권이다. 파괴정령=데미지 몰빵한 물몸딜러. 곰나이스는 잘 안함.

13. 클로에: 스태프(마공) 사용. 화속성 or 수속성 공격. 2단감전이 하향되었으나 여전히 상위권 마공 딜러. 수속성이 데미지가 제일 쎄지만 사냥시 몹이 얼어서 몰이가 안되는 현상이 있다. 보스위주면 수속, 사냥위주면 화속 추천한다.
14. 벤야: 낫(베기) or 해머(마방) 사용. 암속성 공격. 낫벤=가동률 50퍼 극딜캐릭. 햄벤=탱 잘되는 딜러. 회피효과 있는 헬게이트라는 장판스킬이 있어 상위컨텐에서 안정성이 높다. 룩 꾸미기 좋은 캐릭.
15. 이솔렛: 쌍검 사용. 신성찬트(마방)=힐 있는 평범 딜러. 명속성 공격. 티엘라(베기)=고자본용 딜러. 풍속성 공격. 쌍검 좋아하면 추천. 그러나 무기 강화비는 2배로 든다.
16. 로아미니: 토템(마공) 사용. 암속성 공격. 디버퍼. 2024-04 퍼뎀 패치 이후 엄청난 딜상승을 받으면서 사실상 클로에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마공 딜러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마공캐에 관심이 있으면 추천.
17. 녹턴: 핸드런처(찌르기) 사용. 뢰속성 공격. 데미지 몰빵한 물몸 딜러. 주력기에 감전이 붙어있으며, 2024-04 퍼뎀패치 에서 수혜를 받지 못해 평범딜러에서 중하위권 딜러가 되었다.
18. 리체: 아밍소드(베기) 사용. 암속성 공격. 원래 단단하고 데미지는 약했으나 최근 패치방향이 틱뎀 의존도를 줄이고 주력기 퍼뎀을 올려줘서 딜러로서 성능이 많이 올랐다. 써야하는 스킬이 많지만 다양한 유틸기를 활용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
19. 예프넨: 소드셰이프(베기) 사용. 수속성 공격. 데미지 및 각종 성능이 타캐릭보다 월등히 높은 캐릭. 더 설명이 필요한가?


예프넨의 경우 1~285까지 전용 튜토리얼 맵에 갇히기 때문에 타 캐릭과 육성 방법이 다르다. 예프넨 육성에서 주의할 점 첫 번째는 퀘 깰 때마다 인벤토리로 들어오는 아이템을 먹으면 레벨을 엄청나게 빨리 올릴 수 있다는 것이며, 두 번째는 3콤보 이상 넣으면 최소 회피율 50%가 되므로 보스전에서 콤보를 넣으면 좀 더 쉽게 깰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는 퀘 순서대로 따라가면 285가 되어서 나온다. 이후 2차 각성 및 3차각성을 건너뛰고 바로 극한 퀘스트부터 진행해서 310찍으면 된다. 예프넨 세부 육성내용은 이전 글 5-2항목의 영상 참고한다. 녹턴과 로아미니는 다른 캐릭 200렙 이상을 키워야 생성이 가능하며, 캐릭 생성시 200렙부터 시작한다.

 

룬 계정 내에 기본으로 주는 캐릭터는 6칸이며, 최대 24개까지 만들 수 있다. 부캐를 탐험 보내서 보상을 받는 탐험 시스템이라는 게 있어서 게임을 어느 정도 하다 보면 2개 이상 키우게 될 것이다. (필수는 아님)

 

---- 2024-04-26 추가: 비호 아나이스 개편 및 퍼뎀 상향평준 패치 적용 이후 변화내용

대규모 업데이트 후 기존 작성 내용에서 큰 방향성의 변화가 있어 반영 완료 후 의견 추가한다. 예상하기로는 퍼뎀조정은 비호 구조개선과 별도로 진행될 것으로 생각했는데 한꺼번에 적용이 되었고, 예프넨을 하향시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캐릭들을 예프넨에 맞추는 상향평준 패치가 이루어졌다. 여기에서 상향 적용 못받은 캐릭들은 갑자기 상대적 관짝행이 되어버린 상황이며 이제 테일즈위버는 맥뎀즈위버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맥뎀 컷이 많이 내려왔다. 따라서 고점 스펙을 노린다면 캐릭별 스킬 타수를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한다. 비호정령 아나이스는 개편이후 서포터라기보단 솔플 딜러가 되었다고 판단된다. 기존 캐릭터 특성과 너무 많은 부분이 바뀌어서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딜량, 유틸, 편의성 면에서 모두 규격외로 강한 성능을 보이고 있으므로 이후 패치들에서 하향 조정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종합성능 면에서 최상위권에 안착할 것으로 보인다.

비호 아나이스 개편, 마방 장비 계수 조정, 전 캐릭 퍼뎀 조정 패치(2024-04-25): https://tales.nexon.com/News/Update/738

---- 2024-04-26 추가 끝. 
 

3. 그래서 1렙인데 뭐 해야돼요?

넥슨 OTP 가입하고 젤리삐 가이드 퀘스트 따라가기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간단한 캐릭터 스토리 퀘스트 컷씬이 진행되고, 이후 아무 추가 설명도 없이 마을에 던져진다. 이전에 이런저런 튜토리얼들이 있었는데 왜 없어졌는지는 모르겠지만 필자가 복귀하던 시점에서는 아무것도 없어서 복귀 일주일차에 만렙을 달성하고 답답한 마음에 적었던 것이 2021년의 가이드 글이었다. 그 동안 민원이 많았는지 2023년 버닝러시 이벤트에서 운영진이 생각하는 육성 가이드가 공개되었고 현재에는 테일즈위버 정책상 넥슨 OTP를 가입해야 받을 수 있는 젤리삐 가이드라는 이름으로 만렙까지의 육성 튜토리얼이 제공되고 있다. 육성용 장비와 물약을 얻을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이라 사실상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 문제는 이걸 하라고 강제하지 않아서 신규/복귀유저들이 덩그러니 마을에 서 있게 된다. 하여간 OTP가입하면 게임 접속시 젤리삐 가이드 퀘스트 진행 알림창을 확인할 수 있다. 쭉 따라가면 개념적립도 해 주고 장비, 패시브스킬 스크롤, 물약, 버프템 등등을 준다. 그런데 그걸로는 설명이 턱없이 부족할 것이니 아래를 참고한다.
 

3-1. 최소 개념

- 이동 시 Alt + 클릭을 하면 방해 안받고 이동 가능 (손 편하려면 옵션 창에서 단축키 변경 추천)
- NPC 안보이거나 사람이 막고 있으면 B키 눌러 강조
- 퀘스트 막히면 퀘스트 창에 자동이동 버튼 활용
- 사냥터에서 쉴 때는 ESC 누르고 룬의 정원 (원래 위치로 나오려면 왼쪽 아래 빨간 포탈). 룬 정원 NPC 퀘스트들은 안 깨고 아끼기 (룬 스킬 초기화 퀘스트)
- 웬만한 사냥터에서 Shift + M 눌러서 원하는 마을로 워프 가능 (나가는 법 모를 때)
- 챕터는 기본적으로 안 깨도 게임하는 데 전혀 지장 없음
- 룬 레벨 및 룬 스킬은 만렙 이후에.
 

3-2. 레벨별 사냥터 (괄호 안은 예상 시간)

1~205: 그림자탑 35-2, 39-2, 45-1층을 목표로 한 층씩 올라가면서 사냥 (약 1시간)
205: 1차 각성 및 게이지 스크롤 사용 후 신속의 미학 배우기 (1분)
206~250: 데린세히르 진입 퀘스트 (약 30분) 및 데린 어려움 1~5층 사냥 (약 10분)
250~260: 시오칸하임 진입 퀘스트 (1~2시간) 및 시오칸하임 실험실(3시방향) 사냥
260~265: 정령의 신전 진입 퀘스트 (3~4시간) 및 2차각성 (재료 있으면 30초, 없으면 시오칸 사냥 30분).
신전퀘 리얼엔딩 이후: 3차 각성 (30분~1시간)
270~285: 아르카디아(1) 코렐리아 (5~7시방향) 사냥 (경험의 심장 사용 기준 2~3시간)
285: 1차 극한 (30분) 및 림보 진입 퀘스트 (1시간)
285~310: 아카드라트:림보 사냥 (방 2개 왔다갔다. 경험의 심장 사용 기준 1~2시간)
 

3-3. 스킬

- 마우스로 조준, 키보드로 시전. 마우스가 사거리 내에 있어야 시전됨. 키보드 단축키는 액션 슬롯 확인.
- 돈 던지기는 스킬 창에서 더블클릭하면 왼쪽 위에 등록되고, 마우스 우클릭으로 몬스터에 사용 (옛날 방식)
- 1:1기는 적에게 마우스 좌클릭 또는 Tab 키로 타겟팅(락온) 하면 마우스 안올려도 스킬 사용 가능.
- 스킬포인트같은건 따로 없고, 사냥해서 남는 경험치를 이용해서 갯수 제한 없이 스킬 배우기 및 레벨업 가능. 자기 계열에 맞는 것 위주로 올리고, 레벨 될 때마다 찍기(스킬 설명에 렙제 써있음). 다른 계열 스킬도 유틸스킬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별한 제약조건 붙어있지 않으면 다 배우는 것이 정석.
- 스킬 배우면 보통 액션슬롯으로 들어감. 드래그로 순서 변경 가능.
- 스킬 단축키는 옵션 창 (단축키=O) 에서 변경 가능
- 150렙에 배우는 첫 게이지 스킬은 신속의 미학(신미) 배울 것. 기본 단축키가 Ctrl+Z인데 매번 누르기 힘드므로 변경 추천. 두 번째 게이지스킬은 약점 간파(약간) 배우기. 습득 후 스킬 창에서 스킬 렙업 가능. 285렙 달성 후 1차 극한시 이전에 배웠던 게이지스킬이 초기화되므로 극한 후에 신미 약간 2개 스킬 다시 배우기 (2개만 배울 수 있으므로 신중히 선택)
- 1차 극한 이후로 각종 스킬이 극한스킬 1렙으로 변경되며, 레벨 올리면 스킬 렙업 다시 가능.
 

3-4. 스탯

- 스탯창 (P키) 에서 자동스탯 on.
- 만렙까지 자동스탯 on. 재분배는 보통 만렙 이후.
- 309렙까지는 자동스탯 on/off 자유롭게 가능. 수동으로 잘못 찍었어도 자동스탯 on 하면 재분배 한 효과.
- STAB=찌르기, HACK=베기, INT=마공, MR=마방(신성마법)
- 캐릭터 계열(스타일)이 잘못된 것 같다면 220렙 전에 네냐플 NPC 이셀다에게 가서 스타일 재분배 할 것.
 

3-5. 장비

- 젤리삐 퀘스트 깨다 보면 레벨별 장비상자 줌
- 무기 종류별로 다 주는데 자기 계열에 맞는 무기 끼면 됨
- 계열 보는 법은 스탯창 열어서 높은 스탯이 무기 스탯요구치랑 공격력 높은거로 끼기.
- 캐릭이 나야트레이면 그거랑 무관하게 물리복합 무기인 단도 착용. 이유는 제대로 된 주스킬이 물복스킬인 수리검 뿐이기 때문.
- 장비는 스탯만 맞춰지면 계열 상관없이 착용 가능 (예: 보조형 티치엘이 로드 대신 스태프 끼기). 스킬별로 영향을 받는 스탯이 있어서 스킬이랑 장비랑 맞아야 데미지가 나옴. (예: 스킬 설명창에 [INT] 라고 되어 있으면 마공 영향 받는 스킬)
- 갑옷은 리플렉트 아머 있으면 끼고 없으면 메일, 로브, 슈츠 증에 있는거 낌. 라이트아머는 보통 안낌.
- 속성은 자기 캐릭 주스킬 속성. 주스킬 무속성인 경우 스탯창 열어서 기본속성 15인 걸로 올리기. 주스킬 무속성이면 앰플 먹어야 속성 뎀증 적용됨.
 

3-6. 물약

- 젤리삐 퀘스트 깨다 보면 초보자용 물약 3종(HP, MP, SP) 줌. 만렙까지 사용.
- 기본적으로 물약 쿨이 있음. 회복량 제한도 있음. 285렙에 1차 극한 이후 체감됨.
- 인벤토리에서 왼쪽 아래 퀵슬롯으로 드래그 하고 F1~F12키로 사용. 단축키 변경 불가.
- 280렙 전에는 버프 스크롤 상시 켜고 다니기. 30분 지속, 피격감소 70퍼 등등 효과 붙어있음. 280렙에 필멸 진입퀘 깨면 이공간 버프로 대체 가능.
- 옵션에서 버프창 개별형으로 바꾸면 종류랑 남은 시간 확인 쉬움.
- 이벤트로 수급 가능한 일루미네이션, 신속 포션 먹으면 빨라짐. 지속 2시간, 게임 끄면 시간 안감. 각종 컨텐에 최소도핑으로 들어가므로 이벤트 때 최대한 모아두기.
- 퀘 보상은 경험치 뻥튀기 안되므로 경험의 심장 등은 아꼈다가 사냥 오래 할 때에만 사용. 주로 아르카디아 or 림보에서 사용함. 특히 경심류는 게임 꺼도 시간 가니 주의.
- 만렙 이후 물약은 발굴지에서 나오는 개라포 사용. 빡센 사냥터는 쿨 없는 출첵이벤 물약 또는 이자벨 HP 사용.
 

3-7. 참고할 만한 자료들

준식이님 가이드

버닝러시 이벤트 기준으로 엑기스만 넣은 최소 공략. 육성 이벤트 없다면 젤리삐 가이드 따라가면서 거의 동일하게 진행 가능. 각종 진입 퀘스트는 버닝 러시이면 인벤토리에 있는 스크롤로 1초만에 스킵 가능하며, 버닝 러시 아닌 경우 직접 깨거나 캐시샵에서 스크롤 사서 깨 줘야 함.
https://youtu.be/4w3pVLS47WQ

 

춘식이에유님 가이드

2024-04-17 기준 최신 가이드. 버닝 러시 육성 기준. 앞의 준식이님 가이드보다는 좀 더 자세한 설명을 포함한다. 취향껏 교차검증 하면서 필요한 정보 뽑아가면 된다. 두 명 모두 버닝 러시 기준이므로, 육성 이벤트 없을 때는 본문에 후술할 젤리삐 가이드 육성방법을 참고한다.

https://cafe.daum.net/MagicWeaver/Q60A/15625

 

스트리머 목록

2024년 4월 20일 기준으로 매일 방송하는 사람은 정빠(조슈아, 하이아칸), 도냥쿤(비호 아나이스, 네냐플)이 있다. 거의 매일 밤 라이브 방송 하므로 실시간 질의응답 필요하면 참고.

방송은 뜸해도 정보가 많은 채널로는 조블(클로에), 늑달(예프넨), 주돗(란지에), 펭펭단(로아미니) 등등이 있다. 추가로 방송은 안하지만 영상 업로드 하는 사람으로 디러셀(클로에), 블루아리아(티치엘), 아레띠(이스핀) 등등이 있다. 이외에도 2023년 말 게임사 공인 크리에이터즈 목록은 다음과 같다. 필요한 유튜브 링크 들어가서 정보 확인하면 된다. 다만 2024년 기준으로 업데이트 안된 경우들이 있으니 주의.

https://tales.nexon.com/Creator/Notice/13
 

매직위버

게임사 공인 커뮤니티(다음 카페). 각종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데 2024년 1월 기준으로는 주로 물건 사고 파는 거래게시판 위주로만 사용됨.
https://cafe.daum.net/MagicWeaver
 

테일즈위버 팟벤

뚜뚜스태프님이 인벤에서 운영 중인 커뮤니티. 매직위버가 비공개 댓글만 달고 정보공유를 꺼리는 것에 대항하는 취지로 개설된 것으로 안다. 그만큼 신규유저에게 친화적이지만 이용자는 아직 많지 않은 듯하다.
https://party.inven.co.kr/tw
 

테일즈위버 미니갤러리

디씨가 대부분 그렇듯이 공격적이고 뉴비를 배척하지만 정보 업데이트 속도는 가장 빠르다. 선동적인 내용이 많으므로 그대로 믿지 말고 다른 채널들과 교차검증 해보는 것을 추천. 각종 뻘글들 사이에 간혹 고급 정보가 섞여 있기도 하다. 
https://gall.dcinside.com/mini/board/lists/?id=talesweaver
 

테일즈룬

각종 시뮬레이션과 플링 템값 계산기 등이 있는 온라인 페이지. 2023년 말 기준으로 운영자가 업데이트 중단해서 기존 시스템만 이용할 수 있다.
https://www.talesrune.com/
 

각종 확률 정보

2024-03 확률형 정보 공개 법률 시행에 따른 업데이트로 인게임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각종 강화확률 및 인크립트 확률, 그외 확률요소가 있는 스펙에 대한 상세 확률이 공개됐다.

https://static.tales.nexon.com/Probability/Game/List

 

버닝 러시 1~310 육성 풀버전 (2024-04-12 기준)

이번에 버닝 러시로 리체를 추가 육성해 보았다. 버닝 러시 퀘스트 깨는 전 과정을 포함하며, 버닝 러시 이후 카타콤 지옥난이도(카헬) 입장퀘까지 완료하는 영상이다. 1~285 육성 후 3차각성 및 1차 극한까지 약 1시간 45분, 285~310 및 버닝러시 나머지 완료 후 카헬 입장퀘 완료까지 약 2시간으로 총 4시간 가량 소요되었다. 혹시나 버닝 러시 이벤트로 육성을 진행하다가 퀘스트 막히는 부분이 있는 경우 아래 영상 참고하여 돌파하길 바란다.

1. 버닝 러시 리체 캐릭생성부터 3각 1극까지 (2024-04-12) 풀버전

https://youtu.be/Fk42OE9tcw0

2. 버닝러시 리체 3각1극 이후 ~ 버닝러시 완료 및 카헬 진입퀘까지 (2024-04-12) 풀버전

https://youtu.be/jqZADt3sEjs

 

4. 육성 큰 그림: 젤리삐 가이드 수락 후 진행

4-0. OTP 가입 및 젤리삐 가이드의 중요성

테일즈위버에는 젤리삐 가이드라는 튜토리얼 시스템이 있으며, 게임 정책상 넥슨 OTP를 가입하면 시작할 수 있다. 레벨별 장비, 각종 물약, 버프템, 1차각성 등의 요소들이 젤리삐 가이드 퀘스트 보상에 묶여 있으므로 이것이 없이 육성을 한다면 맨땅에 헤딩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넥슨 OTP가 없다면 추후 타인과 거래도 불가능하므로 찍먹 목적이더라도 OTP를 가입하고 젤리삐 가이드 퀘스트를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OTP 가입을 위해서는 국내 전화번호가 등록된 스마트폰에 넥슨플레이 앱을 깔아야 하므로 참고한다. 한 번 가입해 두고 넥슨 홈페이지에서 지정PC를 해 두면 게임 시작시 매번 OTP 4자리 입력을 하지 않아도 된다.
 
https://tales.nexon.com/News/Notice/142452

 

젤리삐 가이드

젤리삐가이드 테일즈위버가 처음이거나 오랜만이라면 젤리삐 가이드를 진행해보세요. 퀘스트를 수행하면서 보다 쉽게 게임을 익히고 캐릭터 성장에 도움되는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참여

tales.nexon.com

 
이하의 설명은 젤리삐 가이드를 따라가는 과정에서 추가 설명이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 적어 보겠다.
 

4-1. 캐릭 생성 직후

4-1.1. 퀘스트 보기

퀘스트 창은 화면 Alt+V 단축키를 눌러 열 수 있으나, 키 두 개를 누르면 불편하므로 옵션 창에서 단축키를 변경하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로 테일즈위버의 퀘스트창은 3종류로 구성되어 있으며 겉보기엔 똑같이 생겼으나 다른 창이므로 잘 구별해야 한다. NPC 머리 위에 있는 느낌표 또는 물음표를 눌렀을 때 뜨는 퀘스트 수주 창, 진행 중인 퀘스트를 볼 수 있는 퀘스트 진행 창, 그리고 각종 챕터 및 레벨별 퀘스트를 받을 수 있는 원격 퀘스트 창(오른쪽 아래 두루말이 아이콘) 이렇게 3종류이다.
 

 

4-1.2. 인벤토리 보기

인벤토리는 보기 방식을 목록형과 격자형으로 전환할 수 있다. 인벤토리 오른쪽 위에 목록 아이콘 누르면 변경 가능하다 (아래 스샷 참고). 보통은 한눈에 많이 보기 위해 격자형을 쓴다.
 

 

4-1.3. 아이템 사용하기

아이템을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다. 기본적으로 인벤토리에서 아이템을 더블클릭하면 사용이 가능하며, 왼쪽 아래의 퀵슬롯에 드래그해서 등록해 놓고 F1~F12키를 눌러 사용할 수도 있다. 퀵슬롯 단축키는 아쉽게도 변경이 불가능하며, q키를 통해 슬롯 1~3을 전환 가능하다. 슬롯 전환은 단축키 변경 가능하다.
 

 
퀘스트 보상으로 댄싱 젤리삐라는 효과 부위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데 장착해 주면 된다.
 

4-1.4. 캐릭터 정보창 보기

캐릭터 정보창은 현재 레벨, 경험치, 스탯 등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육성 중에는 보통 스탯 자동 분배를 on 시켜놓고 열어볼 일은 없다. 상세 정보를 누르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4-1.5. 스탯 자동 분배 활성화하기

스탯창에서 스탯 정보라고 된 곳에 있는 스탯 자동 분배를 켜 주면 된다.
 
테일즈위버의 스탯 시스템은 레벨업시 확정 또는 확률적으로 오르는 스탯과 현재 스탯 및 레벨에 따라서 1을 찍는 데 들어가는 레벨업 포인트가 다른 등 매우 복잡한데, 이런 것을 신경쓰지 않아도 스탯 자동 분배를 켜 주면 만렙까지 확률 보정에 관계없이 일정한 스탯 수준으로 맞춰 주므로 스탯 잘알이 아니면 대충 스탯 자동 분배 켜고 육성해도 만렙까지 육성에 전혀 무리가 없다. 310레벨을 달성하면 스탯 자동 분배가 꺼진다.
 

4-1.6. 칭호 보기

스탯 창에서 칭호라고 된 곳 옆에 아이콘을 클릭하면 칭호 창을 열 수 있고 느낌표를 눌러 착용 가능하다. 칭호는 공격력이나 스탯, 또는 이동속도 등 성능에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각종 퀘스트나 이벤트, 그리고 명예의 서라는 칭호 획득용 아이템을 활용하면 얻을 수 있다. 칭호 창에 등록됐다면 간단하게 칭호를 더블클릭해서 착용할 수도 있다.
 

 

4-1.7. 월드맵 보기

단축키 Shift+M을 누르면 월드맵을 열 수 있다. 기본은 현재 지역만 표시되는데, 빈 공간을 우클릭하면 전체 지역을 볼 수 있다. 지역을 누르면 해당 지역으로 확대된다. 워프 포인트가 등록이 되어있다면 워프포인트에 마우스를 올리고 우클릭을 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소모비용 없이 이동이 가능하며, 심지어 사냥터에서도 마을로 이동이 가능하다. 던전 나가는 법을 모를 땐 월드맵을 활용하면 된다. 가장 많이 가게 되는 네냐플 마을은 왼쪽 위의 아노마라드 북부에 위치해 있다.
 

 

4-1.8. 월드맵 워프 하기

나르비크를 찾아서 워프하면 된다. 나르비크는 초창기부터 있던 4대 마을인 나르비크, 클라드, 라이디아, 카울 중 가장 크며, 각종 이벤트를 진행할 때 나르비크에 이벤트 NPC가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위치를 알아두면 좋다.
 

4-1.9. 그림자 예언가 만나기

아주 옛날에는 통곡의 탑 옆에 그림자탑 입장시켜주는 할머니가 있었지만 현재에는 통탑 입구에서 네냐플 한가운데로 위치가 이동되어 있다. 입장시켜주는 그림자 예언가 NPC는 B 키를 누르면 강조되어 아래와 같이 보인다. 그림자 예언가 근처까지 붙어야 퀘스트 완료를 할 수 있다. 퀘스트 창에서 자동이동 누르면 알아서 해당 위치까지 이동된다.
 

 

4-1.10. 그림자 탑 입장하기

그림자 예언가 NPC를 눌러서 그림자 탑에 진입 가능하다. 그림자탑은 초반 레벨업을 압축시켜놓은 사냥터라고 보면 되며, 205레벨 될 때까지 그림자탑을 한 층씩 올라가면서 사냥하면 된다. 약 5층마다 몬스터가 등장하지 않는 쉬는 곳이 존재한다. 첫 진입시 인벤토리에 물약 3종이 지급되는데, 퀵슬롯에 넣고 단축키로 사용하면 된다. 물약은 스택이 1개이지만 소모되지 않아 그림자탑 졸업렙까지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림자탑을 나가는 방법은 1층에 있는 출구를 이용하거나, 앞에서 설명했던 Shift+M 을 이용해서 나가면 된다. 다시 들어갈 때는 100레벨 미만이라면 1층으로 입장되며, 일정 레벨 이상인 경우 들어갈 때 레벨에 맞는 대기실로 이동할 수 있다.
 

4-1.11. 스킬 보기

스킬창 단축키는 K이다. 베이직 탭에 있는 스킬들을 주로 찍게 되며, 그 밑에 있는 아이콘들이 공통계, 빙한계 등 스킬 계열이다. 테일즈위버는 다른 게임들과 다르게 스킬 레벨업시 경험치를 소모한다. 사냥해서 경험치 올리고 찍으면 된다. 소모량은 습득 조건에 써 있다. 아래 스샷의 돈던지기의 경우 렙제 1이고 exp 10을 소모하여 배울 수 있다.
 

 

4-1.12. 스킬 습득 및 사용하기

스킬 창에서 돈 던지기를 1 올리고 돈던지기를 더블클릭하면 아래 스샷과 같이 화면 왼쪽 위에 스킬이 시전 준비 상태로 등록된다. 이 상태에서 몬스터에 마우스를 올리고 우클릭을 하면 스킬이 시전된다. 사실 이것은 옛날 방식이긴 한데, 가끔 이렇게밖에 사용할 수 없는 스킬이 있어서 젤리삐 가이드에 넣은 것 같다. 스킬을 끌어서 퀵슬롯에 넣어도 된다.
 

 
일반적인 스킬 시전 방식은 액션 슬롯에서 사용하는 것이다. 보통은 스킬을 배우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액션 슬롯에 들어가며, 액션 슬롯에 있는 단축키 1~7 (키보드 숫자키. 숫자키패드 아님)을 이용하여 시전 가능하다. 마우스로 몬스터를 조준 후 키보드를 누르면 스킬이 나가며, 범위기인 경우 마우스 주변 위치 또는 자기 주변으로 공격이 나간다. 왼쪽 위의 자물쇠 모양을 누르면 액션슬롯 위치 변경이 가능하고, 스킬 드래그해서 순서 변경도 가능하다. 단축키는 ESC눌러서 옵션-단축키 항목에서 변경 가능하다.
 

 

4-2. 그림자탑 사냥(1~205레벨)

앞에서 스킬 쓰는 법까지 익혔다면 본격적으로 그림자탑에서 사냥을 하면 된다. 1층은 10렙 몬스터가 있고, 약 5층마다 대기실이 있으며, 대기실 다음으로 맵을 넘어가면 몬스터 레벨이 증가한다. 자기 레벨보다 높은 몬스터도 사냥이 가능하므로 맞아죽지만 않으면 사냥 안하고 발로 뛰어서 최대한 층을 많이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그래야 경험치가 빨리 오른다. 205레벨까지 예상 사냥 시간은 약 1시간~2시간 정도이다.
 
물약: 인벤토리에 지급된 그림자탑 물약을 퀵슬롯에 등록해 놓고 사용 (수량 무제한임)
장비: 젤리삐 가이드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레벨별 장비템을 주는데, 그것을 끼면 됨. 장비창 단축키 E.
층 올리기: 화면 오른쪽 아래의 미니맵 참고해서 층 올라가기
스킬: 스킬 창에서 자기 무기 계열 범위스킬 배우고 사용. 그림자탑에서는 1:1기 쓸 일이 전혀 없으므로 범위기로 사냥하면 됨.
레벨업: 사냥하다 보면 캐릭터 위에 exp over라는 메시지가 뜨고 스탯 창에서 레벨업이 가능해지는데 이렇게 하면 레벨이 먼저 올라서 몬스터한테 얻는 경험치를 손해보니 그냥 자동 레벨업 될 때까지 경험치 바를 더 모아서 알아서 레벨업되게 하면 된다. 넘치는 경험치는 다음 레벨에서 보존된다.
스탯: 자동 스탯 on을 했다면 만렙까지 건들지 않아도 된다.
 

어떤 스킬을 배워야 하나요?

기본적으로 그림자탑은 보스몹이 없고 잡몹만 있으므로 범위스킬을 배우면 사냥이 가능하다 (예: 보조형 티치엘 범위기=선 라이즈). 지면 관계상 모든 캐릭터의 모든 스타일별 주력 범위기를 적을 수는 없는데, 스킬 설명에 보면 어떤 스탯에 영향을 받는지 알 수 있다. STAB=찌르기, HACK=베기, INT=마공, MR=마방(신성마법) 이므로 참고한다. 자기 무기와 다른 계열 스킬도 스킬 습득시 습득불가라고 된 제약조건이 없는 한 다 배울 수 있으며, 데미지가 낮게 뜰 뿐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므로 배울 수 있는 스킬 다 배워놓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배우는 순서대로 액션 슬롯에 들어가는데, 스킬 창에서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액션 슬롯에 넣으면 원하는 순서로 배치 가능하다. 스킬 설명 근처에 있는 물음표 모양 아이콘 누르면 스킬 퍼뎀도 확인 가능하다.
 

 

땅에 떨어지는 템 뭐뭐 주워먹나요?

그림자탑 몬스터는 확률적으로 장비나 물약을 드랍하는데, 먹는 시간이 낭비일 정도이므로 안 주워먹어도 무방하다. 룬 포인트 분해 업적에 쓰이는 템이 있긴 한데, 만렙 찍고 생각해도 된다.
 

죽으면 경험치 잃나요?

2024년 1월 기준 테일즈위버에서는 죽어도 경험치나 소지금을 잃지 않는다. 2023년 말 패치로 인해 죽어도 버프도 안꺼져서 사실상 패널티가 없다고 보면 된다. 죽으면 1분의 유예 시간이 주어지며, 다른 사람이 살려 주거나 부활포션을 사용하지 않으면 1분 후에 마을로 이동된다. ESC키를 눌러 마을로 바로 이동할 수도 있다. TP라는 캐시로 살수 있는 돈을 쓸 수도 있는데, 가성비가 안 나오므로 보통은 마을로 이동하기를 누르면 된다.
 

4-2.1. 그림자탑 세 번째 대기실

층을 올라가다 보면 15층쯤에 세 번째 대기실에 도착하게 된다. 젤리삐 가이드 퀘스트를 완료해 주자. 퀘스트창 단축키는 Alt+V이다.
 

4-2.2. 원격 퀘스트 보기

원격 퀘스트는 오른쪽 아래의 두루말이 모양 아이콘을 눌러서 확인할 수 있다. 각종 챕터 퀘스트 및 사이드 퀘스트들을 받을 수 있다. 챕터는 말하자면 메인 스토리 퀘스트같은 것인데, 테일즈위버에서는 특정 던전 진입퀘랑 연계되지 않는 이상 깨지 않아도 게임하는 데에 전혀 지장이 없다.
 

 



4-2.3. 버프 아이템 사용하기

앞의 젤리삐 가이드 퀘를 깨면 인벤토리에 버프 스크롤이 지급되는데, 피격 피해를 30%로 줄여주는 데다 나중에 많이 수급 가능하므로 아낌 없이 팍팍 쓰면 된다. 지속시간은 30분이고 효과는 화면 왼쪽 위의 버프창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옵션 창에서 버프 표시를 개별형으로 바꿔 주면 좀 더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4-2.4 몬스터카드 보기

몬스터 카드는 몬스터를 잡아서 CP를 모은 후 카드를 얻으면 패시브 스탯 및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만렙 전까지는 깊이 고민할 필요 없다.
 

 

4-2.5. 몬스터 카드 뽑기

아무 CP 꽉찬 몬스터나 골라서 약간의 시드를 들여서 뽑으면 된다. 보통은 동카드고 운이 좋으면 은카드나 금카드가 나온다. 어차피 만렙까지 육성 구간에서는 등급은 전혀 의미없으므로 계속 돌리지 말고 획득 누르면 된다.
 

 

4-2.6. 몬스터 카드 장착하기

카드 장착은 위에 내 카드함 탭에서 할 수 있다. 카드함에서 뽑은 카드를 더블클릭 하면 아래와 같이 장착 중이라고 나온다.
 

 
카드 퀘스트를 다 깨면 보상으로 장비 상자를 주는데, 렙제는 100이지만 실제로는 190렙제의 성능을 갖고 있으므로 바로 장비 바꿔주면 된다.
 

4-2.7. 그림자 탑 등반하기 (2)

앞에서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계속 층 올리면서 사냥하면 된다. 
 

4-2.8. 그림자 탑 등반하기 (3)

역시 층 올리면서 사냥하면 된다. 몬스터가 많이 몰려나오는 35-2층이나 39-2, 또는 45-1 층에 도달했다면 더이상 층 안올리고 해당 층에서 205레벨까지 쭉 사냥하면 된다. 젤리삐 가이드 퀘스트를 깨면 205렙 장비 상자를 받을 수 있다.
 

4-2.9. 그림자 탑 등반하기 (4)

45-1층에서 205레벨을 달성했다면 그림자탑 최고층까지 쭉 올리면 된다. 젤리삐 가이드 퀘스트를 깨면 보상으로 1차 각성이 자동으로 완료된다. 맥뎀이 7000에서 9999로 증가한다. 초보자용 부활 포션은 캐시 안쓰면 구하기 어렵고 나중에 쓸 일이 많으니 아껴 쓰는 것을 추천한다. 버프 콜렉션에서 버프 스크롤과 퇴마사의 은총은 나중에 수급 쉬우니 막 써도 된다. 초보자용 포션은 그림자탑 내에서는 안 써도 된다.
 
게이지 스킬 스크롤도 받았을 텐데, 사용 후 스킬 창의 게이지 탭에서 신속의 미학 배워 주면 된다. 매우 많은 게이지스킬들이 있지만 신속의 미학이 스킬 시전속도를 빠르게 해 주기 때문에 수많은 고인물들에게 검증된 최고의 스킬이라고 보면 된다. 배웠다면 베이직 탭의 공통계열에서 레벨업이 가능하다. 레벨을 올렸다면 화면 왼쪽에 C-z라고 된 아이콘이 생겼을 텐데, 몬스터를 때리다 보면 게이지가 차고, 반짝반짝 빛날 때 Ctrl+z를 눌러서 시전 가능하다. 지속시간동안 공격속도가 체감될 정도로 빨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자주 사용하게 될 텐데 단축키가 조합으로 되어있으면 불편하니 옵션-단축키-인터페이스에서 변경하는 것을 추천한다.
 

 
 

4-2.10. 아이템 진화하기

앞의 퀘보상으로 얻었던 댄싱 젤리삐를 장비창에서 더블클릭해서 빼고, 인벤토리 창의 왼쪽 아래 강화 버튼을 누른다. 뭐가 복잡한 창이 뜨는데, 진화 탭을 누르고 왼쪽의 플러스 아이콘을 누르면 인벤토리의 댄싱 젤리삐를 진화시킬 수 있다. 나중에 아이템 직작한다면 진화 시스템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 정도만 기억하면 된다.
 

 
진화된 파워 댄싱 젤리삐는 아래 스샷과 같이 올스탯 5이며, 다시 착용해 주면 된다.
 

 

4-2.11. 아이템 거래소 보기

단축키 G를 누르면 사람들끼리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는 거래소를 볼 수 있다. 아이템명으로 검색하면 최저가 순으로 나온다. 나중에 템 팔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인벤토리 소지금 한도가 6억인 것에 반해 거래소 예치금은 2조 시드까지 수수료 없이 보관이 가능하며, 퀘스트 중이든 사냥 중이든 컨텐 중이든 아무 때나 열 수 있으므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OTP 가입이 되지 않으면 사고 파는 것이 불가능하며, 아이템 거래 내역은 게임사 서버에 로그로 남으므로 거래소에서 거래하는 것이 사기당하지 않는 최선의 방법이다. 참고로 소지금 한도를 넘어가는 금액도 거래가 가능하므로 뭐가 묶였다든지 제한이 걸렸다든지 해서 다른 템으로 거래유도하거나 돈부터 먼저 달라는 사람들은 싹 다 사기꾼이니 컷 하면 된다. 담보거래 그런 것들도 웬만하면 다 사기꾼이라고 보면 된다. 나는 아니겠지 하는 순간이 가장 위험하므로 향후 거래시 정신을 잘 차리길 바란다.
 
아이템 거래소는 서버 통합이므로 양쪽 서버 간 매물이 왔다갔다 할 수 있으며, 수수료는 서버에 상관 없이 5%이다. 표기 가격이 1억인 템을 사면 구매와 동시에 인벤토리로 아이템이 들어오고 판매자에게는 수수료 5% 뗀 9500만 시드가 지급된다. 수수료에 의해 돈이 깎이는 부분은 전적으로 템 판매자가 부담하며, 보통 수수료 고려해서 시세가 형성되어 있으니 구매자는 표기 가격만 지불하면 된다. 판매자가 조건 붙이면서 말이 길어지는 경우 거래 중단 후 사기꾼일 가능성을 의심해 봐야 한다.
 
거래소에서 구매 확정을 하는 순간 돈이 빠져나가므로 구매 전에 심호흡 한 번 하고 이게 정상적인 거래인지 생각해 보길 바라며, 사기 피해당해서 울어봤자 게임사에서 보상을 해 주지 않으니 물건 구매시 신중하게 판단하길 바란다.
 

 

4-3. 데린세히르 (205~245레벨)

드디어 그림자탑을 탈출할 시간이다. 이제부터는 데린세히르-시오칸하임-정령의 신전으로 이어지는 기나긴 진입 퀘스트들이 줄줄이 기다리고 있다. 진입 퀘스트를 깨는 과정에서 엄청난 양의 경험치와 각 수천만 시드 이상의 보상을 얻을 수 있으므로 처음이라면 진입퀘 말고 다른 수단으로 레벨업할 이유가 없다. 
 
그 첫 번째로 데린세히르 진입 퀘스트는 약 30분~1시간이 걸리며, 인터넷에 검색해 보면 자세한 진행 방법들을 써놓은 블로그들이 많으므로 진행 방법은 생략하고, 막힐 만한 부분들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언급하겠다.
 

산스루 이동 방법

1. 인벤토리의 아슈르 금고 상자 더블클릭
2. 원격 퀘스트에서 데린세히르의 위기 수락
이동 후 산스루 워프 꼭 찍어야 함
 

퀘스트 진행 큰 그림

- 진입 전 암석고원 2 중간 NPC에게 사전작업. 코볼트 포획의 경우 몹을 죽이면 안되고 평타로 피를 1/5 수준으로 깎아준 후 인벤토리에 들어와 있는 포획용 밧줄 더블클릭 및 몬스터 클릭하여 포획 진행하는 것. 이후 변신 재료들 모아준다.
- 변신 후 암석 고원 8시방향에 있는 데린세히르 진입해서 입구에 있는 몬스터형 NPC에게 퀘 3번 반복 후 2시방향에 있는 큰 몬스터한테 퀘 완료.
- 이후 암석고원 2로 나와서 보고하면 1층 진입이 가능해짐.
- 1층 몹들을 잡다보면 열쇠가 인벤토리로 자동으로 들어옴. 펫이 있다면 펫인벤으로 들어가니 인벤토리 창 열고 확인필요.
- 열쇠를 사용한 후 2시방향 보스맵으로 진입하면 보스 잡기 가능(자꾸 죽는다면 버프 스크롤 활용).
- 보스 잡고나서 암석 고원 2로 나와서 NPC에게 보고하고 다음 층 퀘스트 수락.
- 1층 들어가자마자 왼쪽 위에 둥둥 떠있는 빛나는 구체가 있는 곳이 층별 엘리베이터이며, 개방된 층 왔다갔다 가능. 출구는 1층에밖에 없으므로 밖에 나오고싶으면 해당워프 타고 1층으로 간 다음 나와야 한다. 물론 Shift+M 해서 마을로 이동 후 다시 오는 것도 가능하나 시간은 1층가서 나오는 게 더 빠름.
- 2층~5층까지 1층과 마찬가지로 몹잡고 열쇠모아서 보스 깨고 나와서 NPC에게 보고하면 됨.
- 5층 보스 퀘스트까지 완료하면 데린 진입퀘 클리어.
 

퀘 진행 이후

데린세히르 어려움 난이도가 230레벨 이후 개방된다. 245레벨이 될 때까지 데린 어려움 아무 층이나 가서 사냥하면 된다. 사냥 중에 이런저런 잡템과 함께 2차 각성 재료를 드랍하며, 인벤토리로 자동으로 들어온다. 2각 재료는 아래와 같으며, 다음 던전인 시오칸하임에서도 나오니 데린에서 전부 모으지 않아도 되고 버리지만 않으면 된다.
 
2차 각성(2각) 재료 = 현자의 돌 5, 이웨리드의 예언서 1, 태만의 돌 10, 혼돈의 알코올 10, 태극신단 10, 변질된 코어 10, 게슈탈트 조각 10, 빛나는 운석 조각 1 (만약에 빛운조 안나오면 거래소 구매 가능. 거래소가 너무 비싸다면 데린세히르 일반난이도 보스몹 잡으면 확률적으로 나옴.)
 
245레벨 달성했다면 젤리삐 가이드 보상으로 주는 장비템 착용하면 된다.
 

4-4. 시오칸하임 (245~260 레벨)

데린세히르보다 한층 복잡해진 진입 퀘스트를 자랑하는 시오칸하임이다. 진입 퀘스트는 원격 퀘스트의 외전 2를 수락하면 진행할 수 있으며, 예상 시간은 복귀 유저라면 1시간 남짓, 신규 유저라면 2시간 가량이다.
 
시오칸하임은 데린세히르와 마찬가지로 2차각성 재료를 드랍하며, 이후 3차각성을 위해서는 필수로 거쳐가야 하는 던전이다. 역시 자세한 진행 방법에 대해서는 생략하고 막힐 만한 부분 위주로 적어 보겠다.
 

어디로 가야 하는지 모를 때

퀘스트 자동이동 누르면 아주 편하게 목적지까지 이동해 준다.
 

미라클 글래스 100개 구하는 법

예전에는 드랍률이 낮아서 매우 오래 걸렸다면 이제는 10분 정도 사냥하면 100개 다 모을 수 있다. 돈 썩어넘치면 거래소에서 사도 되는데 발로 뛰어도 얼마 안걸리니 직접 구하는 것 추천.
 

곰고기 숯불구이 구하는 법

예전에는 요리스킬로 만들었어야 했는데 이제는 지나파 전초기지 가운데의 NPC 피니어스에게 시드로 구매 가능하다. 거래소에서 사는 멍청한 짓은 하지 말 것.
 

 
 

폴른스타 진입 후 간수 루케도케 잡기

NPC로 변신해서 이상한 곳에 와지는데 왼쪽부터 4번째인가 5번째인가의 복도로 들어가면 안에 간수 루케도케라는 몬스터가 있으니 잡아주고 옆의 포탈로 탈출하면 된다.
 

시오칸 진입 후 수호석 깨기

인벤토리에 마력 활성화 어쩌고 하는 템이 들어와 있을 텐데 몬스터를다 잡은 후 더블클릭해서 수호석에 사용하여 깨 주면 된다.
 

정원사 기미르 처치

시오칸 정원 맵에 들어가서 몬스터를 잡다보면 낮은 확률로 파란 알처럼 생긴 A B C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한세트 이상 모아야 가운데 보스방 도전이 가능한데, 드랍률이 낮으므로 사냥을 좀 해야 할 수도 있다. A B C 각각 1개 이상 든 채로 보스방 들어가서 보스 잡으면 수호석이 나오는데 A 아이템을 더블클릭 후 활성화 템에 눌러주면 활성화 템이 초록빛으로 빛난다. 이걸 다시 더블클릭 후 수호석 몬스터에 써주면 클리어. 이후 맵에서는 B 아이템, 그다음은 C, 그다음은 다시 A 이런 식으로 순서대로 써 주면서 진입퀘를 진행하면 된다. 총 8개 필요하며 각 보스방 진입 전에 A B C 각각 1개 이상씩 보유 중이어야 도전이 가능하다. 보스몹 위치는 자동이동 활용.
 

퀘 깬 이후

정상적으로 퀘스트를 깼다면 시오칸하임 진입시 아래와 같이 노란색 느낌표 띄우고 있는 지나파가 나온다. 혹시나 마을로 갔었다면 네냐플 NPC 방랑상인에게 시오칸하임 워프 카드를 구매 가능하며, 걸어가는 경우 지나파 전초기지에서 볼테르를 눌러서 폴른스타1-폴른스타2-시오칸하임 으로 다시 올 수 있다. 이후 3시방향에 있는 실험실 맵에서 260레벨까지 사냥하면 된다.
 

 

260레벨 장비 상자 선택지 (엔키라 칼라그 장비)

퀘를 깼다면 만렙까지 사용할 수 있는 엔키라 칼라그 장비(원래 렙제 290)를 얻을 수 있다. 과금할 예정이 아니라면 만렙 이후에도 사용해야 하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무기가 헷갈린다면 이전에 받았던 장비상자에서 나온 무기들을 보고 원하는 스탯이 붙어 있는 무기로 선택하면 되며, 방어구는 리플렉트아머가 가능한 경우 공격 스탯이 많이 붙는 리플렉트 아머, 아닌 경우 명중이 붙는 메일 or 로브 or 슈츠를 선택하면 되고, 회피스탯이 붙은 라이트아머는 선택하지 않는다. 속성의 경우 자기 캐릭터 기본 속성이 15인 것을 선택하면 되며, 잘 모르겠는 경우 2023년 버전 글의 3-4 항목을 참고한다.
 

4-5. 정령의 신전 (260~ 약 270레벨)

시오칸 실험실에서 260레벨을 달성했다면 악명 높은 정령의 신전 진입퀘를 깰 차례이다. 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데린세히르 일반 4층보스와 시오칸하임 별 뭐시기 보스를 잡아야 하므로 선행 던전 진입퀘를 안 깼다면 진행이 불가능하다. 예상 시간은 고인물인 경우 약 3시간, 신규 유저인 경우 최소 4시간 이상이 소요된다. 특히 순서대로 깨지 않을 경우 시간은 더 늘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중간에 딴거하다 올 경우 오를리로 워프하면 퀘스트 이어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정령의 신전 진입퀘는 총 7가지 엔딩으로 되어 있는데, 한 번에 리얼엔딩에 도달할 수 없고, 비슷한 진행을 계속 뺑뺑이 돌리면서 모든 엔딩을 다 봐야 해서 흔히 말하는 뉴비절단기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수많은 유저들이 완화해달라고 건의를 넣었으나 게임사는 완화해 줄 생각이 없어 보인다. 참고로 캐시샵에서 19800원에 정령의 신전 초대장이라는 것을 팔고 있는데 이걸 사용하면 이 모든 과정을 더블클릭 한 번으로 스킵 가능하긴 하다. 아마 이래서 완화를 안해주는 것일수도..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신전 진입퀘 깨는 방법이 나온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짧게 끝나는 엔딩 1부터 한 바퀴 도는 데 30분 이상 걸리는 엔딩 4, 5, 그리고 신전 코앞까지 갔는데 진입을 못하는 엔딩 6 (노멀엔딩), 엔딩 6을 진행하고 똑같은 짓을 한 번 더 해야 깰 수 있는 엔딩 7 (리얼엔딩)이 있다.
 
깨는 순서는 인터넷 검색해도 잘 나오겠지만 12345567 순으로 하면 된다. 5가 2개 있는 게 오타가 아니고 5를 두 번 안깨면 6번 노말엔딩을 볼 수가 없어서 저렇게 되며, 순서는 바뀌어도 되지만 6을 깨기 위해서 123455는 필수로 깨야 한다. 만약 뭔가 빼먹었다면 6번 노멀엔딩 대신 5번 엔딩이 나온다. 그리고 6번엔딩을 안 깨면 리얼엔딩 포인트가 부족해서 7번 엔딩을 볼 수 없다. 그럼 건투를 빈다..
 
https://cafe.daum.net/MagicWeaver/V1k5/1078

 

정령의 신전 진입 퀘스트 공략법 (2019 ver.)

기존에 매직위버 공지 링크에 있는 신전 진입 퀘스트는 테이블 형식으로,간혹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네 저예요..)스토리 형식 공략법을 작성 해 봤습니다.개인 블로그에 포스팅 한 글이

cafe.daum.net

 

버섯이 안보여요

어그러진 동산에서 나오는 피에스타 버섯은 다음과 같이 생겼다. 눈을 씻고 찾아봐도 안 보인다면 나무 뒤에 숨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맵의 나무 뒤에 마우스를 뒤적여 보자. 마우스 올리면 피에스타 버섯이라고 나온다. 신전퀘만 30번 이상 해본 경험상 적어도 1개 이상은 맵에 무조건 있다.
 

 
 

버섯 스프가 안 만들어져요

버섯 다 모으고 나서 냄비에다 끓여야 되는데 버섯 더블클릭해서 솥을 누른 후 10~15초 사이에 맞춰서 다시 눌러야 한다. 10초보다 빠르면 안익고 15초 넘어가면 타 버린다. 안전하게 하려면 12초 정도 세고 회수하면 되며, 실패해서 부족한 경우 필드로 나가서 버섯 더 캐서 만들면 된다.
 

나뭇가지가 안 캐져요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공략에는 나무 베기 타이밍을 몇 초에 하라고 되어 있는데, 2024년 1월 기준으로는 시간이 랜덤이라 숫자 줄어드는 것을 보고 왼쪽 화살표 키를 눌러야 한다. 5 4 3 2 1 0 할때 눌러야 캐지며, 중간에 의도적으로 숫자가 스킵되면서 안 나오는데 타이밍 예상해서 정확히 0이 될 때를 맞춰서 눌러야 한다. 마우스 클릭도 되는데 아무리 연타해도 왼쪽 화살표 키 꾹 누를 때보다 느리니 화살표 키 이용을 추천한다. 운 좋으면 타이밍 한 번만 맞춰도 왼쪽 화살표 꾹으로 나뭇가지 다 캘 수 있다.
 

감응력 퀘스트 순서

꼭 최적이 아니어도 되는데 업글1번, 플레어소환1번, 업글2번, 이후 플레어만 쭉 뽑으면 된다.
 

축제의 밤 정령의 파장 퀘스트가 안 깨짐

한 번 실패하면 약 3분의 대기시간동안 못 들어가고, 정령사 마을 6시방향 포탈을 통해 재진입 가능하다.
기본적으로는 그냥 때려잡으면 되며, 어느 정도는 운이 필요하다. 화면 왼쪽에 게이지가 나타나는데, 중간 기준으로 반올림된 수치가 적용된다고 보면 된다. 몬스터를 안 잡고 가만히 있으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경향이 유지되면서 위험한 숫자를 벗어날 수 있으므로 안 잡고 기다려서 4, 7, 12를 피해 주는 요령이 필요하다. 물론 깡으로 때려잡으면서 될 때까지 기도메타로 하는 방법도 있다. 3번째 소환 이전까지는 아무렇게나 해도 바닥에 장판이 생기는 정도로 끝나지만 마지막 소환에서 상승 또는 하락세를 이용해서 적당히 기다린 후 마지막 몬스터를 잡을 때 4, 7, 12가 되지 않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https://m.cafe.daum.net/MagicWeaver/Q60A/13127

 

[테일즈위버] 축제의 밤 정보(퀘스트,NPC,파장,오브젝트 등) - 코인의 용도 업데이트

* 첨부된 파일을 받으실 때는 바이러스, 악성코드에 주의 해주세요.본 공략글을 축제의 밤을 처음 플레이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m.cafe.daum.net

 
복잡하게 하급정령 기운 상급정령기운 써가면서 하면 너무 피곤하니 적당히 기다리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신전퀘 실수해서 안 깨지거나 다시 깨고 싶을 때

나르비크로 이동해서 워프 근처에 있는 롱소드 굿나이트를 누르고 다른 볼일이 있어서 왔어요 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선택지가 나온다. 다시 한 번 기회를 달라고 하면 신전퀘를 다시 진행할 수 있다. 그 때까지 누적된 포인트는 유지된다. 마지막으로 깬 순서 이후로 다시 하면 된다.
 

 

리얼엔딩 완료 메시지

신전퀘 리얼엔딩을 정상적으로 끝냈다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2024년 1월 27일 기준)
 

 
이렇게 떴다면 3각을 진행할 수 있다. 
 

4-6. 2차 각성 (215레벨 이후)

원래는 215레벨부터 2차 각성을 진행할 수 있으나 젤리삐 가이드 순서상 신전퀘 이후에 2각을 진행하게 되어 있다. 앞에서 데린 및 시오칸을 뚫어 뒀기 때문에 2각 재료를 모으면 된다. 경험상 데린과 시오칸 각각이 2각 재료 나올 확률이 조금 다르긴 한데, 결국 낮아도 나오긴 하므로 그냥 층 상관없이 편한 곳에 가서 사냥하다 보면 빛나는 운석 조각 제외하고 모두 몬스터 드롭템으로 구할 수 있다.
 
2차 각성(2각) 재료 = 현자의 돌 5, 이웨리드의 예언서 1, 태만의 돌 10, 혼돈의 알코올 10, 태극신단 10, 변질된 코어 10, 게슈탈트 조각 10, 빛나는 운석 조각 1 (만약에 빛운조 안나오면 거래소 구매 가능. 거래소가 너무 비싸다면 데린세히르 일반난이도 보스몹 잡으면 확률적으로 나옴.)
 
재료를 다 모았다면 산스루 신전 (2시방향)에 가서 신관들 눌러서 2각 진행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메르제베드까지 완료하면 2각 빨간연기를 띄우면서 2각이 완료된다. 맥뎀이 12000으로 증가한다.
 

4-7. 3차 각성 (270렙 이후)

젤리삐 가이드 퀘스트에는 한참 뒤에 있지만 신전 리얼엔딩까지 봤는데 3차각성을 안하면 너무 아깝기 때문에 3각을 진행한다. 기본적으로 정령사 마을 촌장을 통해서 3중 퀘스트를 받아야 한다. 3중 퀘스트를 안받고 보스를 진행하면 클리어 기준으로 자정까지 더이상 입장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스 진행 전에 꼭 3중 퀘스트 받아졌는지 확인해야 시간 날리는 일이 없을 것이다.
 
간단하게 진행 순서를 적어 보자면 다음과 같다.
- 촌장에게 퀘 수락 (3차각성이라고 된거 없어질 때까지 싹다 받기. 퀘 진행 창에 3개 떠있어야 정상)
- 해당 필드 들어가서 열쇠 나올 때까지 몹 잡기. 확률은 낮고 땅에 떨어진다. 펫 있으면 펫 인벤으로 들어가므로 확인 필요.
- 열쇠 사용 후 보스방 진입 및 보스 처치. 이후 나오는 상자 까면 결정석 3개 나옴.
- 조합은 결정석 3, 마법사의 돌 1, 정령의 눈물 1, 황금 경단 1을 조합하면 된다. 나머지 재료는 신전 아무 몬스터나 잡아도 나온다. 조합은 아무 마을에서나 해도 되며, 성공률이 100%로 패치되었기 때문에 조합 확률 올리는 노력 안해도 된다. 잘 모르겠으면 오를리 NPC 세사 정령사 마을 솥에 뭐 끓이는 NPC 누르고 조합 탭 눌러서 조합 진행하면 된다. 조합비 100만 시드 든다. 다른 마을에서도 마법상점에서 조합 가능하다. 결정 3개 넣을때 Ctrl 누르고 더블클릭하면 한 번에 다 들어간다. 조합시 주의사항은 재료 많이넣어도 한 개로 조합되어버리기 때문에 결정 3개 제외하고는 1개씩만 넣는 것 추천한다.

 

- 조합 후 촌장에게 돌아가서 퀘 완료 후, 다음 보스 퀘스트를 받아준다. 퀘 안받고 다음 보스 진행하면 결정석을 안 주므로 피눈물 날 수도 있다.
- 같은 방식으로 전격의 신전까지 진행이 끝나면 이번에는 촌장 옆에 있는 릴리로즈에게 2중 퀘스트를 수락 후 빛신전과 어둠신전을 진행하게 된다. 역시 퀘를 받고 진행해야 보스가 결정석을 주므로 주의한다.
- 어둠신전까지 다 깨면 마지막으로 촌장이 정령의 혼 10개 모아오라고 한다. 모아서 주면 초록색 템 하나가 인벤토리로 들어오는데 더블클릭하면 3각이 완료된다. 노란 연기가 피어오르며 맥뎀이 15000으로 증가한다.
 

 

4-8. 아르카디아 사냥 (270 ~ 285렙), 경험의 심장 사용 권장.

신전퀘도 다 깨고 3각까지 진행했다면 사냥지옥이 기다리고 있다. 신전에서 사냥해도 되긴 하지만 더 효율이 좋은 사냥터인 아르카디아 1을 추천한다. 원격 퀘스트에서 챕터 3-7 수락 후 진행하다 보면 아르카디아 1로 가라고 하는데 이 때 아르카디아 워프가 자동으로 찍히기 때문에 원래는 280렙 이후에 갈 수 있는 아르카디아를 그 이전에도 갈 수 있다. 고인물의 경우 2각 3각도 다 스킵하고 200레벨에 이런 식으로 바로 아르카디아 사냥을 해서 만렙 달성을 하루 안에 하기도 한다.
 
어쨌거나 챕터 3-7 진행은 크게 어려운 것이 없을 것으로 예상하며 웬만하면 자동이동으로 해결된다. 한 가지 막힐 수 있는 부분은 사막에 호랑이 따라가라는 퀘스트인데, 호랑이를 누른 후 End 키를 누르면 알아서 따라가면서 퀘가 완료된다. 
 
챕터 3-7의 경우 만렙 이후에 가는 카타콤 헬의 선행 퀘스트이므로 이 단계에서 다 깨도 무방하고, 아르카디아 워프 찍는 용도로만 사용해도 된다.
 
아르카디아 1에 진입했다면 아래와 같이 5시~8시방향에 코렐리아가 잔뜩 있는데 여기서 285까지 키워 주면 된다. 코렐리아는 원킬을 못 내는 경우 분신을 만들어서 증식하는데, 본체의 경험치 1/3짜리 몬스터라서 레벨업 속도가 더 빨라진다. 만약 코렐리아가 사람 많아서 효율이 안 나오는 경우 차선책으로 9시방향의 몰타를 잡는 것도 방법이다. 코렐리아만큼은 아니지만 몰타가 잘 쫓아와서 경험치 효율이 높은 편이다. 다만 물리공격이 좀 쎄므로 장비를 제대로 못 갖췄다면 버프 스크롤 또는 이공간 버프 활용해야 할 수도 있다. (젤리삐 가이드 260때 받는 엔키라 칼라그 끼면 블럭뜨면서 데미지 안 들어오는 것이 정상이긴 함)
 

 
사냥할 때 경험치를 5배로 뻥튀기시켜주는 경험의 심장이라는 아이템을 사용하면 좋다. 2024년 1월 기준 거래소에서 개당 300만~400만 시드에 살 수 있다. 지속시간은 20분이며, 게임 꺼도 시간이 가므로 진득하게 사냥할 수 있을 때 사서 쓰면 된다. 이게 없으면 사냥시간이 곱하기 5 된다고 보면 된다.
 

 
사냥을 하다 보면 아이템이 매우 많이 떨어질 텐데 주워먹는 시간이 아까우므로 그냥 땅에 버려 두면 된다. 장비든 잡템이든 레어템이든.. 어차피 룬 계정 귀속템이라 다른 사람한테 보이지 않는다.
 

4-9. 1차 극한 (285레벨)

사냥을 열심히 해서 285레벨이 되었다면 1차 극한을 진행할 수 있다. 1극은 3차 각성 및 신전퀘를 안 깨도 진행이 가능해서 고인물이면 205때 1각만 하고 아르카디아에서 285찍은 후 바로 1차 극한을 진행하기도 한다. 1차 극한을 위해서는 원격 퀘스트에서 외전 5를 진행해야 한다. 진행 과정은 인터넷에 많이 있으므로 생략하고, 주목할 만한 부분만 간단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짝 맞추기 퀘스트

매번 랜덤이라 공략을 무지성으로 따라할 수가 없는데, 퀘스트가 완화되어 왼쪽 아래에 스킵버튼을 누르면 그냥 스킵이 가능하다.
 

나르비크 멜리사 마법상점 퀘스트

역시 원래는 이것저것 증거를 찾아서 순서대로 깨야 하는데 이제는 스킵 버튼이 생겼다. 궁금하면 정석대로 해봐도 되는데 스킵이 편하다..
 

아자그 유인 퀘스트

정화도 올리라고 하는데 자세히 보면 땅바닥에 파란 물약이 떨어져 있으니 주워서 먹은 다음 더블클릭해서 아자그한테 써주면 정화도가 올라간다. 쿨이 있으므로 주의하고, 정화도 60퍼 될때까지 계속 써준 후 이동하면서 정화도 계속 보충해 주면 클리어 가능하다.
 

티르칼라그 v24 잡기 퀘스트

사실 여기 때문에 3각을 먼저 진행한 이유도 있다. 데미지가 쎌 수록 실패할 확률이 줄어들어서 그렇다. 어쨌거나 정석은 v22를 만들어서 몸빵 세워두고 뒤에서 때리는건데 더 빠르고 쉬운 방법이 존재한다. 맵 들어가자마자 바닥에 있는 정지명령 5개 주워먹어주고 퀵슬롯에 넣어 준다. 이후 tab키를 눌러서 보스몹 타겟팅 해준 후에 아까 퀵슬롯에 넣은 정지명령 단축키 사용 후 화면 상단의 보스몹 체력바를 클릭하면 몬스터가 공중에 떠서 숨어 있어도 정지명령이 걸려서 10초간 멈춘다. 공중에 떠 있는 타이밍을 잘 맞춰서 정지명령을 쓰면 바닥에 쿵 찍으면서 낙뎀같이 엄청난 데미지를 입어서 좀 더 빨리 클리어가 가능하다.
보스가 멈추면 10초간 풀딜 해주고 10초 되면 뭐라고 대사를 치는데 이때 재빨리 정지명령 다시 써주면 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바닥에 정지명령이 리젠되는데 이걸 주워먹고 같은 방식으로 묶어놓고 패면 쉽게 클리어 가능하다.
 
이외에는 딱히 막히는 게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 1차 극한이 완료되면 거창한 이펙트와 함께 캐릭 주변에 파란 연기가 뜬다. 1극 이후에는 맥뎀이 크게 올라서 이제 장비 풀딜을 뽑을 수 있다. 보통 10배 이상 쎄질 것으로 생각한다.
 

 

4-10. 극한 스킬 습득하기 

1극을 완료했다면 스킬창을 열었을 때 스킬 앞에 극(極)자가 붙으면서 극한 스킬 1렙으로 변화된다. 이후 스킬 렙업 렙제가 290렙 이상으로 크게 오르고, 추가적인 데미지 상승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에 게이지 스킬이 스페셜 탭의 극한계열 패시브 스킬로 편입된다. 아래 스샷과 같이 신속의 미학, 약점 간파를 찍어 주면 된다. 2개만 찍을 수 있으므로 다른 것을 선택하지 않게 신중하게 찍길 바란다. 잘못 찍었을 경우 극한 스킬 초기화 스크롤이라는 캐시템을 써야되는데 돈이 아까울 것이다.
 

 

4-11. 스탯 자동 분배 활성화

극한을 하면 스탯 자동 분배가 off로 변한다. 그 전까지는 탱커형으로 스탯이 찍혔다면 극한 이후에는 회피형으로 찍힌다. 회피는 안 되지만 어쨌거나 자동 분배가 편하므로 자동 분배를 다시 on 해주면 된다.
 

4-12. 마스터리 보기

액션 슬롯 오른쪽 위에 칼이 교차된 버튼을 누르면 마스터리 창을 열 수 있다. 동일한 기능을 스킬창의 공통계 스킬에서 마스터리라는 것을 퀵슬롯에 등록하거나 더블클릭해서 등록 후 마우스 우클릭해서 사용할 수 있다. 주의사항은 10초 쿨이 있어서 연속으로 계속 열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하여간 마스터리 창을 열면 아래와 같이 여러 스킬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캐릭별로 많이 쓰이는 정석 빌드가 있으므로 검색을 통해 적용하면 된다. 
 

 

4-13. 아카드라트 돌파하기 (림보 진입퀘)

1차 극한까지 진행했다면 아카드라트 림보 진입퀘를 받을 수 있다. 원격 퀘스트에서 누스카의 전언 퀘스트를 받고 진행하면 된다. 아카드라트 내에 진입해서 방 5개 이상 클리어 후 중앙에 중간보스 소환해서 잡으면 된다. 이후 아카드 네르갈까지 잡아주면 림보 진입퀘가 완료된다. 딱히 막히는 부분은 없을 것이므로 내용은 생략한다.
 

4-14. 아카드라트:림보 방문하기 

림보 진입퀘를 깼다면 라르사의 아니타가 눈을 떴을 것이고 눌렀을 때 아래와 같이 나온다. 만약 이게 안 나오면 림보 진입퀘가 끝까지 안 깨진 것이다.
 

 
림보에 들어가면 일반 아카드라트와 비슷하지만 한 번 깬 방도 다른 데 갔다 오면 다시 리젠되는 무한리젠맵이 나온다. 310렙까지 사냥을 여기서 하게 된다.
 

 

4-15. 눈사람족 수장 만나기

젤리삐 가이드에서 눈사람족 수장을 만나라고 하는데 퀘스트 조건이 만족 안 되는 경우 자동이동을 활용한다. 눈사람 NPC는 예전에 캐시템으로 팔다가 시드로 전환된 것들을 팔고 있고 이런저런 유용한 아이템이 있으므로 자산 규모에 따라 적절히 활용하면 된다. 주로 하이퍼 비전(지속 30일)과 눈사람족 특제 포션(지속 30분), 로토의 부적(지속 30분)을 사러 오는 곳이다.
 

 
젤리삐 퀘스트 깨면 맛보기 하이퍼비전 7일짜리 준다. 밤에 깜깜해졌을 때 사용하면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4-16. 캐릭터 3차 각성하기

젤리삐 가이드에서는 지금 순서에 3각을 하라고 되어 있는데, 이 글을 순서대로 따라왔다면 이미 3각이 되어 있을 것이다. 세부 내용은 앞의 4-7 참고한다.
 

4-17. 최고 레벨 달성하기 (285 ~ 310렙)

이제 사냥만 남았다. 림보에서 방 2개 왔다갔다하면서 310 될때까지 사냥을 하면 된다. 아르카디아와 마찬가지로 경험의 심장(지속 20분)이나 룬 업적 보상으로 주는 따뜻한 에오스 파편 (따오스, 지속 30분), 그리고 아래 스샷처럼 네냐플에 있는 길고양이 1(자정 리셋, 지속 1시간)을 활용한다.
 

 
2023년 12월 업데이트로 인해 이제 원킬은 쉽게 날 것이다. 렙업 속도는 아르카디아보다 훨씬 빠르고 피로도가 적으므로 유튜브나 넷플릭스같은거 켜놓고 하면 된다. 참고로 캐시도핑 3종은 300레벨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으므로 미리 샀는데 못 쓰는 돈낭비 안하게 주의한다.
 

5. 만렙 이후 남은 젤리삐 퀘스트

만렙을 달성했다면 끝났나 싶겠지만 젤리삐 가이드 퀘스트는 계속된다. 이제부터가 시작이기도 하고..
 

5-1. 자동 재분배 이용하기

스탯창에 가면 자동 재분배라는 버튼이 있다. 누르면 다른 사람들이 실제로 사용 중인 재분배 결과들을 확인할 수 있다. 재분배 스크롤이 있다면 인벤토리에 들고 있는 채로 원하는 스탯을 검색해서 재분배를 누를 수 있다. 현재 시점에서는 굳이 재분배 안해도 되고 인벤토리에 들어오는 재분배 스크롤을 아꼈다가 나중에 쓰는 것을 추천한다. 상위 컨텐츠인 신조 어려움(신어) 및 어비스 지옥(어헬) 미만의 컨텐에서는 재분배 없이도 올힛 올크리가 가능하므로 그 정도로 스펙업 될 때까지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무방하다. 각각을 눌러 보면 로그 사용 횟수라는 항목이 있는데, 사람들이 해당 세팅으로 자동 재분배를 할 때마다 카운트가 올라가므로 횟수가 높을수록 무난한 재분배라고 생각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다루겠다.
 

 

5-2. 프라바 전초기지 돌파하기

원격 퀘스트를 누르면 290렙제 프라바 진입퀘를 받을 수 있다. 눌러서 진행하면 되고, 딱히 막히는 부분은 없을 것이다. 퀘를 다 깨면 프라바 전초기지로 이동되고, 워프 찍어주면 된다. NPC 헤루인을 통해 힘의 근원, 지나파 군단 장군을 통해 프라바 방어전을 진행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다루겠다.
 

5-3. 능력 강화하기

301렙부터 진행할 수 있는 능력 강화 퀘스트이다. 신전 지옥몹을 잡아야 하므로 선행퀘로 신전 리얼엔딩이 필요하며, 리얼엔딩 이후에도 신전 대기실 중앙에 있는 숲의 정령에게 통과 의례라는 퀘스트를 받아서 다 깨줘야 한다. 신전 스크롤을 사용한 경우 이미 깨져 있을 것이다. 통과 의례 퀘의 팁을 주자면 열쇠는 한 번만 얻고 보스몹 잡은 다음 상자를 안 열고 나오면 보스는 잡은걸로 처리되어 퀘를 깰 수 있는데 클리어 판정은 안 나서 열쇠 하나로 모든 보스 진행이 가능하다.
 

 
통과 의례 다 깨면 신전 진입시 일반, 어려움, 지옥으로 난이도가 뜨므로 능강퀘에 써진대로 불맵 들어가서 100마리 잡기 등 퀘를 진행하면 된다. 능강퀘를 다 깨면 선택 능력 강화 스크롤 2개를 줄 텐데, dex와 agi로 올리면 된다. 스크롤 먹은 이후에 스킬 창의 스페셜 탭에서 아래와 같이 능력 강화 스킬 레벨업을 할 수 있다.

---- 2024-04-15 수정

최근 버닝이벤트에서 캐릭터 하나를 추가 육성했는데 2023년 말 장비 공격력 계수 패치로 인해 주스탯 올려도 장비 능력치 1 오르는 것에 비해 데미지 상승량이 미미해서 결국 dex + agi로 선택했다. 앞으로 이게 대세가 될 것 같아서 찍먹용이 아니라면 dex + agi 추천한다. 극고점을 바라본다면 본인 상황에 맞게 판단하길 바란다.
 

 

5-4. 룬 경험의 던전 방문하기

만렙을 찍었으므로 룬 마스터를 위한 룬 경험치 최고 효율 던전인 룬 경험의 던전을 갈 수 있다. 네냐플 가운데에 있는 NPC 아그네스를 통해 진입 가능하다. 하루에 1시간까지 사냥 가능하며, 매크로 방지를 위해 간헐적으로 바닥에서 마법진이 생긴다. 맞으면 즉사이므로 적당히 피해 주면서 사냥하면 된다. 마리당 룬 경험치 31000씩 들어오며, TP 제외한 룬 경험치 도핑이 전혀 안먹힌다. TP 없으면 룬렙 30 이후 1시간 풀사냥시 약 0.7업 가능하며, 룬 마스터까지 약 20일 소요된다.
 

 

5-5. 룬 레벨 5 달성하기

아마 만렙을 찍었다면 룬 레벨 5는 가볍게 넘었을 것이다. 룬 레벨 5가 되면 룬의 정원에서 룬 스킬 초기화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이름은 초기화가 안붙어있는데 보상에 초기화가 붙어 있으며, 5레벨 단위로 초기화 퀘스트가 추가되는데 아끼는 게 좋다.
 

5-6. 룬 스킬 보기

룬의 정원에서 오른쪽에 마법책같이 생긴 걸 누르면 룬 스킬을 확인할 수 있다. 룬 포인트는 룬 업적을 깨면 추가 수급 가능하며, 룬 스킬은 나중 가면 부족하므로 필요한 스킬을 먼저 찍어야 한다.
 

 
추천하는 필수 룬 스킬은 다음과 같다.
1. 방어-영혼의 구원 (일 1회 부활)
2. 보조-위대한 유산 (레어율 상승)
3. 공격-자기 주스킬 속성 (데미지 상승)
4. 공격-정의의 심판 (데미지 상승)
5. 공격-예리한 눈 (명중률)
6. 공격-럭키 가이 (크리율)
7. 방어-난공불락 (크리피격률 감소)
 
심화 룬 스킬은 룬 레벨 30 이후에 1렙당 1씩 포인트가 주어지며, 룬 심화 공격 3렙을 최우선으로 찍는 것을 추천한다. 룬 레벨 33에 달성 가능하다. 다음 심화룬 우선순위는 피격 감소 15%이다.
 
룬 마스터는 40레벨이며, 이번 글에서는 필수 스킬만 파악하면 되고 자세한 완성 목표는 다음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5-7. 룬 업적 보기

단축키 u를 누르면 룬 업적을 확인할 수 있다. 룬 포인트를 보상으로 주는 이런저런 것들을 깨면 나중에 룬 포인트가 아래와 같이 500이상 쌓이게 되고, 필요하다 싶은 스킬들은 대부분 다 찍을 수 있다고 보면 된다.
 

 

5-8. 렐릭 획득하기

네냐플 8시방향 워프 근처에 있는 NPC 디르웬을 누르면 렐릭 2종을 새로 지급받을 수 있다. 장비 창에 렐릭 슬롯에 착용 가능하며, 기본옵은 0이다. 렐릭 업글은 디르웬에게 받는 렐릭 퀘스트를 깨면 매일 재료 10개를 주는데 그걸로 강화를 진행할 수 있고, 주스탯 먼저 올리고 명중, 방어 등등 올려서 최종적으로는 공격류 17, 방어류 10을 다 max 달성 가능하다. 렐릭퀘는 앞으로 모든 옵 max찍을 때까지 매일 깨 주면 된다. 렐릭퀘는 사실 1렙부터 가능하므로 부캐 키울 때는 캐릭 생성하자마자 바로 깨주면서 육성하면 좀 더 효율적이다.
 

 

5-9. 필멸의 땅 방문하기 (필멸 진입퀘)

원래 필멸퀘는 280레벨부터 진행 가능하며, 완료시 1시간쿨 1시간 지속이라 거의 상시 유지가 가능한 이공간 버프를 받을 수가 있어 고인물이라면 280찍자마자 깨는 퀘스트이지만, 젤리삐 가이드에서는 우선순위가 상당히 뒤로 밀려 있다. 어쨌거나 원격 퀘스트에서 필멸의 땅 진입 퀘스트를 받고 자동이동 눌러가면서 진행하면 된다. 과거 현재 미래로 나뉘며 웬만한 곳에서는 캐릭 데미지가 쎄서 순삭 가능하다. 막힐 만한 부분에 대한 팁은 다음과 같다.
 

주의사항: 퀘 도중 아르카디아 중심부 워프 찍기

필멸 진입퀘 중에 아르카디아에 도착하는 경우 아르카디아 중심부의 워프를 꼭 찍어 줘야 한다. 만약 필멸퀘 깨는 동안 워프 찍기를 안했다면 클리어 이후 아르카디아로 워프할 방법이 없다. 게임사에 수 차례 제보했으나 아직 수정이 안된 것 같고, 대안으로 챕터 3-7을 깨다 보면 아르카디아 워프가 자동으로 찍힌다. 만약 원격 퀘스트에 챕터 3-7이 없다면 prologue라는 챕터 퀘스트가 있을 텐데 그걸로 깨면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르카디아 2에서 일지가 안 나올 때

이전 일지를 주워먹어야 다음 일지가 나온다.
 

봉인된 궁전에서 몹 잡아도 진행 안될 때

몹 잡는게 아니고 그냥 달리다 보면 포탈이 있다. 포탈 없을 때만 몹 잡기 바람.
 

5-10. 이공간 방문하기 (이공간 버프)

원래는 피격감소, 명중증가, 공격증가 등의 다양한 효과를 가진 이공간 버프를 받으러 가는 곳이었으나 2024-04-25 이후 해당 버프들이 패시브 스킬인 테일즈위버의 기운 효과에 편입되면서 관상용 공간이 되었다. 어쨌든 퀘스트를 깨 주기 위해 네냐플 NPC 아그네스를 눌러서 이공간에 들어가면 된다. 나갈 때는 왼쪽 아래의 나가기 버튼 또는 Shift-M의 워프도 가능하다.

 

5-11. 라이도 심볼릭 커프 획득하기 (커프)

310레벨을 달성했다면 올 능력치 최소 50 최대 140까지 주는 손목 확장 부위의 커프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원격 퀘스트를 통해 메이리오나의 호출 퀘스트를 받으면 인벤토리에 커프가 지급된다.
 

 

5-12. 라이도 심볼릭 커프 강화하기

커프 받은 후 메이리오나를 통해 시험의 탑에 들어가서 25층까지 돌파하면 1층당 올 능력치 2씩 증가한다. 중간에 나와도 층이 저장된다. 전부 깨면 커프가 올스탯 50이 되어있을 것이다. 이후 업글은 다음으로 받는 퀘스트인 발굴지를 통해 확률적으로 업글이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100까지 업글 가능하다. 아무 능력치나 100 달성 후 발굴지에서 극악의 확률로 나오는 능력치 제한 확장 광물을 먹으면 120까지 확장되고, 다시 120찍고 제한 확장을 사용하면 140까지 확장된다. 그래서 만렙 이후에도 발굴지는 매일 꾸준히 돌아주는 것이 좋다.
 

5-13. 캐릭터 2차 극한하기 (어비스 진입퀘)

원래 300레벨부터 2차 극한이 가능하다. 육성 과정에서 데미지뻥은 1차극한으로도 충분했겠지만, 만렙 이후 컨텐츠에는 2차 극한이 사실상 필수라고 보면 된다. 준비물은 1억 시드가 필요하며, 그 동안 진입퀘 깨온 돈을 낭비하지 않았다면 바로 진행 가능할 것이다. 원래는 아칸을 솔플해야 해서 어려웠지만 많이 완화되어 이제는 스킵버튼이 생겼고 그냥 그거 누르면 보스전이 스킵 가능해서 돈만 있다면 매우 쉽게 2차 극한을 달성 가능하다. 퀘스트에서 시키는 대로 하면 된다.
 
2차 극한 완료시 맥뎀이 300만까지 확장되며, 3각 2극이 열심히 한 신규유저의 증거라고 보면 되겠다.
 

5-14. 테시스 코어 보기

테시스 코어는 만렙 이후 머큐리얼, 어비스, 이클립스에서 패시브로 공격력을 늘려 주는 시스템이다. 최대 360까지 적용되며, 360 달성하는 데 약 천억씩 깨지므로 갓 만렙 입장에서는 일단 템세팅 다 끝나고 난 다음에 생각해도 되는 시스템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다루겠다.
 

 

5-15. 사과의 섬 방문하기 (머루 진입퀘)

사과의 섬은 에피4 챕터1을 완료하면 갈 수 있으며, 찍먹의 목표인 머큐리얼 4보스 + 루미너스 (머루) 를 진행할 수 있는 지역이다. 퀘스트 진행에서 캐릭별로 다른 퍼즐을 풀어야 하며,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 에피4 챕터1에서 보스로 실반이 나오는데 웬만한 장비로 솔플이 어려우므로 화면 왼쪽 아래 스킵 버튼을 누르면 쉽게 스킵된다. 
만약 버닝 러시로 키우고 있었다면 사과섬 퀘스트를 깨고 난 후 기간제 인퍼널 장비를 무기한으로 바꿀 수 있는 변환권을 8개 받을 수 있다. 무기와 장비에 써 주면 된다.

 

 

5-16. 신조의 둥지 돌파하기 (신조 진입퀘)

신조의 둥지 진입퀘는 원격 퀘스트에서 시작 가능하며,산스루 지역에서 진행된다. 역시 만렙 이후 돈 버는 컨텐츠 중 하나이다. 신조 진입퀘도 자동이동을 활용하면 보통 안 막히고 진행할 수 있다. 유일하게 막히는 때가 센우크가 좋아하는 것을 줘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옆 잡화점 들어가서 '커피' 아이템을 1개 사서 들고 가면 된다.
 
이외에는 보스전인데 신조 일반과 패턴은 똑같고 몬스터는 약한 상태로 나온다. 진입 전에 이공간 버프를 꼭 챙겨서 가고, 바닥에 빨간 장판들 잘 피하면 된다. 그리고 만약 죽는다면 그동안 아껴 뒀던 부활 포션을 활용해서 클리어해 준다. 1층 늑대의 경우 장판만 잘 피하면 무난하게 깰 수 있고, 2층 도마뱀은 꼬리 생성하면 꼬리부터 잡고, 체력이 일정 이하로 내려가면 피를 회복하는데 최대한 꼬리를 빠르게 잡고 피회복 되기전에 때려잡아야 한다. 3층 신조는 X자로 공격하는 패턴이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므로 6시방향에 서있다가 회전방향에 맞춰 피해줘야 즉사하지 않는다. 자세한 하는 법은 다음 글에서 다룰 예정이다. 혹시나 계속 못 깨겠으면 다음 글 참고 바란다.
 
클리어를 하면 신조 렐릭으로 업그레이드해준다고 하는데 이 업글을 하지 않고 기존 렐릭으로 버티다가 나중에 수백억 이상 돈이 남아돌면 그 때 하는 것을 추천한다.
 

5-17. 신조의 성물 보기

신조 진입퀘를 클리어하면 신조의 성물 시스템이 활성화된다. 신조 클리어하면 주는 신조의 기운과 시드를 이용해서 패시브 올스탯 200까지 올려주는 기능이다. 2023년 12월 패치로 장비 계수가 뻥튀기됨에 따라 주스탯 효율이 많이 낮아졌고, 주로 상위 컨텐의 명중과 크리율을 확보하는 데 쓰인다. 스탯 한 종류당 50 찍는데는 2억, 200 찍는 데 총 75억 드니 일단 50만 찍어두고 나머지는 템세팅 완료되면 건드는 것을 추천한다.
 

 

5-18 어밴던로드 돌파하기

어밴던로드는 입장료를 많이 내고 던전 내에서 그보다 더 많은 보상을 챙겨서 돈을 불리는 컨텐츠 중 하나이다. 켈티카 왕궁 앞의 아크레아에게 퀘스트 완료가 가능하다. 켈티가 워프에 방문하면 자동으로 시작되며, 아크레아에게 퀘스트를 완료하면 어밴던로드 던전을 돌 수 있다. 아래 스샷과 같이 어밴던로드 난이도 상승시켜서 최대 6단계까지 돌 수 있으며, 던전 안에서 먹은 마정석을 아크레아 눌러서 시드로 교환할 수 있다. 엔키라 칼라그라면 3단계, 인퍼널이라면 4단계, 아퀼루스라면 5단계, 어비스 이상이라면 5~6단계가 적절하다. 단계별 피격뎀 차이가 크므로 너무 퍼맞아서 못하겠다 싶으면 밑에 단계를 도는 것을 추천한다. 어밴던로드 입장료는 서버 내 경쟁 컨텐츠인 어밴던로드 쟁탈전의 수익금으로 적립되며, 쟁탈전 우승 클럽 3개가 각 지역별로 적립된 금액을 가져간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다루겠다.
 


여기까지 퀘스트를 깨면 드디어 기나긴 젤리삐 가이드가 막을 내린다. 하지만 마지막 퀘스트 보상은 너무나 초라하게 하급 마정석 1개를 준다. 아크레아에게 시드로 교환하면 50만시드짜리 주머니 하나를 얻을 수 있다. 
 

6. 이제는 무엇을 할까?

튜토리얼을 끝낸 것을 축하한다. 잘 따라왔다면 버닝러시 이벤트 없을 때 기준으로도 3차 각성 2차 극한에 룬 레벨 10이 약간 넘어 있을 것이다. 사과섬 12시 방향 NPC를 통해 최소 찍먹이라고 불리는 루미너스를 솔플로 도전해 볼 수 있다. 해보면 알겠지만 처음이라면 쉽지 않을 것이며, 아직도 올려야 할 스펙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입장을 위해 갖춰야 할 최소 스펙은 화면 오른쪽의 콘텐츠 정보 아이콘 (단축키 Ctrl+T) 를 누르면 확인할 수 있다. 팀 전용 조건이라고 된 것은 파티플을 갈 때 필요한 요소이다. 클럽에 들어간 경우 최소컷만 넘으면 클럽팟으로 데려가 주겠지만, 공팟의 경우 최소컷보다는 좀 더 높은 스펙을 요구할 것이다.
 

 
찍먹을 다 했다면 캐릭을 처음 만들 당시에 목표로 했던 컨텐이 있을 텐데, 이제 자유롭게 템세팅도 하고 스펙업도 하면 된다. 챕터를 보고 싶었다면 진득하게 챕터를 즐겨도 된다. 테일즈위버 돈벌기의 핵심은 머루이며, 다 돌았을 경우 하루에 7500만 시드와 프시키의 잔해 1500개 가량(플링에 팔 경우 약 1300만 시드)을 얻을 수 있다. 이걸로 스펙업을 위한 시드머니를 마련 가능하다. 매일 약 2500만시드 보상 주는 심연의 보물창고도 돌아 주면 좋다.
 
다음 글에서는 만렙 이후에 할 수 있는 각종 컨텐츠를 위한 내실 및 템세팅, 컨텐 하는 법, 컨트롤 방법 등등을 다룰 예정이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다. 의견이나 질문이 있는 경우 댓글로 남겨주면 같이 고민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끝.
 
---- 2024-02-18 추가
후속 글이 작성 중이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나갈 예정이며, 만렙 이후 성장 방향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있다.
https://projecteli.tistory.com/227

 

테일즈위버 만렙 이후 템세팅, 컨텐츠, 컨트롤 가이드 (2024년 버전)

0. 들어가며 이 글은 아래의 글에서 이어지는 내용이다. 테일즈위버 즐겜 라이트 복귀유저를 위한 가이드라인 1~310 (2021년 버전) 테일즈위버 만렙 이후 컨텐츠와 일일 루틴 테일즈위버 신규/복귀

projecteli.tistory.com